인성(생활)지도
최상섭(의학박사, 전문의)
Ⅰ. 청소년 심리 발달의 특징
Ⅱ. 청소년 심리의 이해와 치료
Ⅲ. 청소년 심리치료 기법
Ⅰ. 청소년 심리의 발달의 특징
1) 특징
사춘기와 초기 청소년기의 시작은 12~15세부터이다.
내분비활동이 갑자기 활발해져 성기와 성특징의 급작스런 발달과 함께 사춘기가 오면 청소년기에 접어든 것으로 취급한다.
성이 이제까지처럼 전신에 퍼져 있지 않고 성기에 집중되며, 이성에 대한 호기심이 커지고 다시 성적 발달이 갑자기 진행된다.
구강, 항문 및 생식기적인 욕동이 나타나고 오이디푸스기처럼 부모들과 성적인 문제로 갈등을 일으키게 된다
청소년기는 집단활동이 많아짐에 따라 사춘기때는 대체로 동성의 친구에게 관심을 더 보인다. 이런 관심은 아동기 대의 자기 본위적 생각과는 달리 상대방의 감정을 고려할 만큼 폭이 넓어진다. 이런변화는 성인의 친밀한 인간관계의 첫시도로 볼 수 있다.
친구에 대한 관심은 상대방의 욕망을 충족시켜주려고도 하고 상대방의 행.불행에 대해 관심이 있으며, 이런 점에 의해 자신이 영향을 받기도 한다. 청소년들은 저희들끼리 모여 집단을 이루어 지도자나 협조자의 역할을 배우기도 한다. 이런 사회적인 상호교류가 만족과 안정감을 준다.
정확히 청소년기는 사춘기부터 시작하고 성기와 성기능의 생리적 발달이 급속히 일어나는 시기이다. 생식능력의 성숙은 정신성적 발달단계의 생식기에서 성기나 이성에 대한 관심이나 성적행위를 자극시킨다.
이 시기에는 성욕이 생식기에 제한된다. 성적인 문제는 인격의 일부분으로서 성숙하려는 선천적 욕구로부터 나온다.
성장하는 청소년은 자신이 다른사람에게 어떻게 보여지고 어떻게 찾으려 한다. 이 시기는 자립과 부모에 대한 계속적인 의존적 입장의 중간상태이기 때문에 의존성을 탈피하여 독립하려는 행동을 보인다.
이상적인 남성이나 여성과의 접근을 통하여 성적인 동일시를 이루려 한다.
지나치게 공격적이고 경쟁적태도, 당당한 자세 또는 냉소적이고 반사회적 행동은 가정에서 부모의 권위를 벗어나 남성적 자립을 하려는 투쟁으로 보인다. 결국 친교와 이성애적 결합을 준비하는 교제가 시작된다. 이런 청소년기의 관심은 소년소녀기의 우정을 약화시키고 어렸을 때 겪은 이별과 오이디푸스적 갈등에서 생긴 슬픔과 질투감정이 완화된다.
청소년은 성욕이 생김에 따라 욕망을 충족시키는 공상을 하지만 가족이나 사회에서 가하는 금지와 자신의 욕망사이에서 갈등을 겪는다.
청소년은 다른 사람과 친교를 맺거나 직업선택도 하여야하고 경쟁도 하게 된다. 이것을 성공하지 못하면 고립감을 느끼거나 여러가지 복잡한 성적관계로 빠지거나 남에게 끌려 다니는 식으로 생활한다. 시간이 지나면 기회를 발견하고 기술을 획득할 가능성과 능력이 줄어든다는 사실을 믿으려하지 않으면서 젊다는 착각 속에 빠진다. 경쟁에 대한 두려움과 과민을 보인다. 어떤 청소년은 바람직하지 못한 위험한 인물에게 강한 매력을 느껴 동일시하는 부정적 동일시를 선택한다.
청소년기의 위기는 다양하고 극적이므로 이시기에 인격장애가 많다.
2) 발달 과정
청소년기는 위기라기보다는 이행하는 과정이다.
청소년기는 소아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기간이다. 10세~13세에 시작해서 18~22세에 끝난다.
개인적인 생물학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문화적으로 요인에 따라 다르다.
그러므로 사춘기의 시작을 정확히 아는 것은 어렵다. 청소년기의 끝을 정확히 결정하는 것은 더 어렵다.
그러므로 청소년기는 생물학적으로 시작해서 문화적으로 끝난다고 말한다. 즉, 청소년기의 끝은 사춘기의 시작을 의미하는 눈에 띄는 생물학적인 표지와 반대로 성인기에 도달했을 때의 문화적인 표준에 의해서 더 결정된다.
최근에 심리학자들은 청소년기를 초기와 후기로 나누어 생각하기 시작했다.
초기청소년기 : 중학생: 10~15세
이 시기에는 사춘기의 성숙적인 변화가 우세하다.
후기 청소년기: 고등학생 : 16~22세
신체적인 성숙은 초기보다 후기에는 더 느리다.
신체적인 발육
사춘기과정의 분석으로 시작하고 신체적인 변화의 묘사로 계속되고 사춘기 변화의 심리적인 동반의 평가로 종결한다.
사춘기와 호르몬 변화 :
사춘기의 특성을 탐구하고 그것이 얼마나 빨리 오는지 조사한다.
사춘기에 오는 호르몬 변화에 관심을 가진다.
사춘기 과정의 특성 :
노르웨이에서 초경이 13세이고 반대로 1840년에는 17세였다.
미국에서는 더 빨리 초경이 오늘날 12.45세이고 1900년대에는 14.2세였다.
초경의 나이가 지난 세기동안 평균 10년마다 4개월씩 더 빨라졌다.
산업혁명이후 삶의 수준이 올라가고 의학이 발달되었다. 영양분과 건강이 증진되어 빨라진다.
초경은 몸무게와 관계 있다.
초경은 비교적 일정한 몸무게에서 일어난다(청소년기의 성장 Spurt는 소년소녀의 일정한 몸무게가 있어야 시작한다)
초경이 일어나서 계속하려면 지방분이 몸무게의 17%는 구성해야 한다.
10대 신경성 식욕부진과 여자체조선수는 무월경을 경험한다.
호르몬변화:
사춘기 때는 극적이고 복잡한 호르몬 변화가 일어난다.
고환과 난소는 성호르몬을 분비시킨다.
남자에서 Androgen, 여성에서 Estrogen 분비시킨다. 여성에서 Progesteron분비시켜 생식능력에서 중요하다.
청소년기의 성적인 성숙에 중요한 호르몬이다.
신체적 변화 : 여자가 남자보다 2살 빠르다.
성장 급등(Spurt) :
여자 : 10.5세에서 시작해 2년간 지속된다.
1년에 5.6센티미터씩 큰다.
남자 : 12.5세에 시작해 2년간 지속된다.
1년에 6.4센티미터씩 큰다.
인지발달
극적인 신체발육 뿐만 아니라 인지변화도 인상적이다.
청소년기에 인지변화는 공식적인 조작적인 생각, 사회적인 인지, 학교, 일에서 나타난다.
공식적인 조작적인 생각 : 완전히 발달한 지적 기능을 말한다.추상적 사고,논리적 사고과정,개념화.판단력이 완전히 발달한 경우를 말한다.만 12세 전후에서 시작되는 정신조작 단계에서 발달한다.
공식적 조작적 생각은 추상, 가설적인 연역추리, 사실추리에 반대, 이상주의, 은유의 이해가 포함되어 있다.
사회적 성숙, 정서적 성숙, 인격성숙
가족
청소년 자율 : 강한 억압을 하여 부모와 갈등
친구와 집단행동
자신과 정체성(주체성)발달
자의식의 증가
2.청소년 심리의 이해와 치료
1.정상과 비정상의 정의
가.통계적 기준
ㄱ.통계적으로 평균치에서 이탈되었을 때
ㄴ.유난히 소극적 또는 걱정이 많다.두드러지게 행동이 거칠고 불손하다.
ㄷ.빈도나 정도가 또래 집단에 비해 평균치에서 벗어날 때
나.본인이 느끼는 정신적인 고통
ㄱ.사회공포,대인공포
ㄴ.비관,슬픔-우울증
다.부적응성 즉 본인이나 사회에 해로운 결과를 가져오는지 여부
ㄱ. 본인이나 사회에 해로운 결과 초래
a. 등교거부 ,독수공방-별로 정신적인 고통을 느끼지 않는다고 해도 사회적응에 필요한 경험과 기술 습득에 지장
ㄴ.폭력적 행동
이상에서 누구나 어느 정도의 정신적 고통이나 부적응적인 행동이 보일 때가 있다.이러한 문제들이 그 빈도나 정도에 있어서 학업,대인관계 기타 주요한 심리기능에 지장이 있을 때에 문제가 된다.
다시 말해서,심리상태나 행동 그 자체만을 보고 정상이냐 비정상이냐를 판단하는 것보다는 그러한 상태가 본인이 생활하고 자신의 목표를 추구하는데 있어서 저해 요인이 되고 있느냐가 궁극적인 판단 기준이 된다.
Ⅱ. 청소년심리의 이해와 치료
1.불안 장애
가장 흔한 심리 장애의 증상;무슨 나쁜 일이 곧 일어날 것 같은 두려움,긴장감
정상인도 경험함.그러나 그 정도가 유난히 심하거나 구체적인 원인에 대한 반응이 아니라 만성적으로 지속.
1) 일반화된 불안 상태
증상: 가슴이 두근거린다.쉽게 피곤해진다.숨이 가쁘다.신경과민,가슴통증,한숨,현 기절할듯하다. 걱정이 많다.두통,불면증
원인: 예기치 않던 실패의 경험,충격받은 사건,부모와의 갈등,성문제에 관한 죄의식
빈도: 서울대학병원 소아정신과 외래 청소년 환자 중 11.4% 불안 장애
고교생 정신건강실태 조사 총 대상의 5.3%가 불안 척도 이상 소견
2) 공포장애
두려움은 정상적인 정서 반응의 하나이다.
예)죽음,고통,질병
공포감의 정도가 지나치든지 현실적으로 전혀 공포감을 느낄 근거가 없는 대상에 시한 공포를 느껴서 이를 회피함으로써 생활에 지장을 가져올 때 문제시된다.
증상 ; 공포의 대상을 피하지 못하여 마주 대하면 불안감을 느끼고 현기증,구토,식은땀,떨림
공포의 대상 ; 뱀,쥐,말,폐쇠공간,고공,광장공포
아동기 ; 학교,대인관계,신체의 부상 등에 대한 두려움
청소년기 ; 성문제,새로운 친구,새로운 상황
대부분 일시적이나 그 정도가 심하여 그 상황 자체를 계속 회피하여 이를 극복하지 못한다면 처치가 필요하다.
3) 학교공포증
초기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지만 어느 연령 층이나 나타날 수 있다.
빈도 ; 서울대 병원 청소년 외래환자 6% 등교거부증
학교 공포증은 비행 청소년들에서 흔히 보는 무단결석과는 구분되어야 한다.학업에 흥미가 없는 것이 아니고 성적도 수준급이고 결석한다고 해도 집에서 시간을 보낸다.학교에 가지 않으려는 현실적인 이유가 있을 때와 구별해야 한다.
교사의 체벌,동료 학생으로부터 위협
치료; 원인이 무엇이든 지간에 가능한 한 학교에 돌아가게 하는 것이다.이차적인 적응문제가 생기기 전에 복귀시켜야 한다.등교 거부의 저변에 깔린 내면적인 갈 등을 해결하려고 개인 심리치료를 해준다.체계적 둔감법을 이용하여 등교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한다.
행동수정요법을 이용하여 등교 행동을 강화하여 주고 등교를 피하고 집에 있음으로써 얻는 강화 요인이 있다면 이를 제거해주는 방법을 쓴다.
4) 강박증
원하지 않는데도 어떤 생각이나 충동이 자꾸 떠오른다든지 어떤 의식화된 행위를 반복 수행하지 않으면 불안해지는 것 수십번 씩 손씻음.가스불 수도꼭지 문잠그는 것 반복 확인.
불안을 없애려고 하는 행동이 극도로 의식화되어서 이에 조금만 벗어나도 불안을 느낀다.
빈도:중고 대학생 중에서 고등학생이 제일 높은 강박 증상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 학업 성취에 관한 정신적인 부담감과 강박 성향과의 관계를 생각하게 한다.
치료;저변에 깔린 불안의 근원을 찾아 이해시키는 통찰 치료와 구체적인 증상 제거를 목표로 하는 행동 치료가 시도된다.
5) 시험 불안 (입시 스트레스 증후군)
입시병이란 진로 선택의 갈등이나 시험 불안,입시 실패에 대한 예기 불안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생긴 일종의 불안 장애이다.입시 자체가 정신 장애를 일으키기보다는 입시라는 정신사회적 스트레스로 인하여 내재해 있던 문제가 표면화되고 악화되는 것이다.
두통,현기증,식욕부진,시력장애,기억력 장애,불면증 등의 정신생리적 신체 증상,우울,절망감,불안 등의 정서 장애가 동반(학업 포기,등교거부,가출,비행,약물 남용,자살 등의 문제를 야기한다)
입시병에 걸리기 쉬운 경우
과거 성적이 부진하고 자신의 능력에 한계를 느끼는 경우
내향적 소심형,강박형 성격인 경우
진로 선택에 갈등이 많은 경우
부모나 자신이 보상 심리로 인하여 일류 집착증에 빠진 경우
부모-자식간 대화가 단절되고 불화가 있는 경우
각성제,수면제를 남용하는 경우
기존에 정신적 질환이나 만성 신체 질환이 있는 경우
예방
심리적 부담의 감소(부모의 기대 혹은 보상 심리의 조절)
자신의 신체적 리듬 조절이 중요(무리한 수면 단축은 다음날 장애를 초래)
적당한 운동이 필요,긴장 완화
입시병의 유형별 대처 방안
ㄱ. 불안 초조형
예기 탈락 불안으로 인한 초조 증상과 다양한 신체적 호소가 주증상
부모의 가급적 비난이나 충돌을 피한다.신경질을 당분간 받아준다. 취미생활로 긴장을 풀어준다. 심하면 항불안제 사용한다.
ㄴ. 공허형
시험 준비 때문에 그 동안 즐겨오던 취미나 친구를 포기하여야 하는 경우 대상 상실로 인하여 허탈감에 빠진다.주체성 혼돈,약물 남용,등교거부 가출 등의 형태로 나온다.
자신의 능력에 맞게 진학 지도한다.
ㄷ. 탈진형
무리하게 몰아부치기식 공부를 하여 극도로 탈진된 상태로 묵시력증,불면증을 호소하는 유형.각성제 남용으로 수면 리듬이 깨진 경우가 흔하다.
영양공급,안정,커피콜라 등 각성제 피하고 단기간 수면제 사용,
ㄹ. 절망형
계속된 성적 부진으로 인해 열등감에 쌓여 의기소침하여 자포자기한다.
장점을 찾아 칭찬해준다.농담 유모어 등을 써서 집안이 명랑하게 한다.
항우울제를 쓴다.
ㅁ. 권태형
가장 흔한 유형이다. 단조로운 생활의 반복으로 자신도 모르게 멍청하고 무력해지는 일종의 슬럼프 상태이다.생활의 변화를 모색하고 가족간의 토론이 필요하다.
2. 우울증
견딜수 없이 우울한 느낌.기쁨이나 즐거움이 없이 대인관계 위축,학교,직장일에 장애,수면,식사장애
Rutter(1984);10세 아동 10-12% 잘 울려고 하고 기분이 울적함.
14-15세 40% 그런 증상으로 울적.
청소년층이 성인층보다 약간 높은 경향.
홍강의;1986년 정신과 외래 환자의 우울증 11.1%으로 불안 장애정신분열증과
함께 가장 흔함.
위장 우울증(masked depression);
청소년기의 우울증을 말할 때 흔히 쓴다.
즉 슬픔,낙담 등이 우울증상이 성인에게 나타나는 형태로 나타나지 않고 반사회적인 행동이나 비행 등의 다른 증후군으로 나타난다.예를 들어 안절부절하다든지 혼자 가만히 있지를 못하고 늘 새로운 자극을 찾아다닌다든지 약물,음주,두통,복통 등의 여러 가지 신체 증상 등은 실제로 저변에 까린 우울증의 표현일 가능성이 많다.
집중력 감소,학교 성적이 떨어짐.여러가지 신체 증상,무력증,피로감,권태감 등으로 나타날 수 있다.가출,비행으로 나타난다.
우울증에서 자살 생각이나 자살 사고가 많이 일어난다.
가. 자살
14세 이하에서는 극히 드문 반면에 15-24세 청소년기에 급격히 증가하여 총 자살 건수의 30%가 이 연령층에 집중되어 있다.
15-24세의 젊은 층에서 자살이 사망 원인 중 두 번 째로 높다.
신문에 보도된 자살 기사 분석; 10대의 경우 학업 성적 진학 좌절로 인한 자살이 31%.
부모와 불화 및 갈등 20%
자살의 위험 신호
대부분 자살 기도에 앞서 여러 가지 위험 신호를 보낸다.
첫째, 늘 우울하고 학업 성적이 떨어지고 식욕이 없어지고 불면증에 시달리는 기색이 올 때
둘째, 점차로 대인관계가 멀어지고 혼자 고립되어 가는 듯할 때
셋째, 부모 가족 친구 등 주위의 중요한 사람들과의 대화가 단절된 상태
넷째, 과거에 심각한 자살 기도의 과거력이 있을 때
자살 의지를 비치는 사람은 주위깊게 관찰해야 한다.이 때는 정신과 입원이 필요하다.
3. 신체화 증상
1) 건강염려증
단순히 여러 가지 증상에 대하여 과민하게 걱정하는 것
2) 위궤양,신경성 대장염,편두통,긴장성두통,천식
심리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로 인하여 신체적 증상이 나타난다.심리적 요인이 증상 형성이나 지속에 영향을 미친다.
빈도; 서울대 소아정신과 내원 한 청소년 외래 환자 중 26.7%가 두통,소화기 증상 등 신체적 증상을 호소한다.
4. 섭생의 장애
가. 비만 ; 유전,유아기의 과잉섭취,갑상선 기능저하 ; 생리적 요인
음식 섭취가 심리적 압박 회피 ; 심리적 요인
나. 신경성 거식증
음식 섭취를 지속적으로 거부,생명 위험.말랐는데도 뚱뚱하다고 생각하는 신체상의 왜곡. 체중감소, 월경중단, 구토, 저혈압, 95%가 여자이다.
5. 정신병
가.정신분열증
15세 이후부터 청소년기에 많이 발생한다.
빈도; 서울대 소아정신과 외래 환자의 11%가 정신분열증으로 진단되어 불안 장애와 함께 가장 높은 비율 차지
증상; 사고 판단 등 인지 기능의 장애와 정서 장애와 행동 장애가 3대특징.
인지 기능의 이상; 연상과정의 해이,환청 등 지각 장애,현실을 왜곡하는 망상
정서장애; 무감동,부적절한 감정
행동 장애; 상동증 납굴증 등 난폭한 충동적 행동,함구증
6. 학습부진 및 학습 장애
가.원인
첫째, 정신지체,청각장애,시각장애
둘째, 심리적 갈등으로 인하여 학습 동기가 저하되었거나 학업에 집중할 수 없게 되는 정서적 요인.우울증 정신분열증의 정신 장애에서 초기 증상으로 학업 성적이 떨어진다.
셋째, 가정이나 학교 환경의 불안정 또는 부적절함.
넷째, 전반적인 인지기능도 정상적인 수준이고 정서적, 환경적인 요인도 문제될 것이 없는데 읽기, 독해능력이나 수리능력 등의 기초 학습능력 결함.
학습장애라고 불리우는 이러한 문제는 신경학적 결함에 연유한 특정영역에서의 인지결함에 의한 것으로 알고 있다.
7. 청소년 비행
1986년도 소년원생의 비행별, 연령별 인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