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를 만든 다는 것이 그리 쉽지 만은 않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만 어쨋든 많은 연습을 통해 노하우를 터득해 나가는 길 밖에는 없지요. 한글에서의 작업이 대부분일 겁니다.
우선 스캔이 가장 빠른 방법이구요. 직접 그리기를 하려면 다른 사람이 만든 자료에서 도형을 뜯어 보고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형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풀기'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것을 선택하면 도형을 이루는 많은 조각들로 나누어 지죠. 바로 그런 선 및 점들이 모여서 평면도형, 입체도형을 만드는 겁니다. 여기에 몇 가지 테크닉을 보태면 아주 훌륭한 도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타원단추를 누르고 빈 공간에서 커서를 드래그할 때'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를 하면 '원'이 그려지는 머 그런 것들 말이죠. 원도 중심에서 바깥으로 나가면서 그려지게 하려면 'shift'키와 'ctrl'키를 같이 누르면 됩니다. 도형 그리기의 노하우는 암튼 빨리 그릴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한번 그린 것을 다음에 다시 비슷한 것을 그리거나 숫자만 바꾸어 그릴 때에 먼저 만들었던 파일을 열고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하는 것보다는 그리기도구에 등록해 놓고 나중에 가져오기만 하면 됩니다. 자세한 건 따로 질문하시고.. 수식은 수식창에서 워드작업으로 수식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때문에 ms워드보다는 편리하죠.
우선 몇 가지 기본 사항은 다 아실 테고, 이를테면 루트2를 수식창에서 sqrt2로 치시는 분이 많은데 구것보다는 그냥 root2라고 한 번 쳐보시면 아하 이렇게 하는 거구나 하실 겁니다. 그래요. 거의 대부분 영어단어를 그대로 치면 됩니다. 수식도 마찬가지로 최대한 간단해야 합니다. 어느 분 수식하나 보니까 너무 복잡하게 해놓아서 이거 하나 치다가 짜증났겠다. 싶더라구요. { }기호는 꼭 필요할 때만 쓰세요.
이를테면 '-2분의1'은 수식창에서 "-{2}over{1} 또는 "-{1over2}"로 치는 것보다 그냥 "- 1over2"가 좋겠죠. 단 -와 1 사이는 스페이스바로 띄워야해요. ..음 또, 호AB 같은 것은 수식창에서 'archAB'라고 치시면 되겠죠? 연습하세요. 연습만이 살 길이다. 이상은 워드 초보여러분께만 해당되는 내용이었습니다. 생각나는 대로 대충 적어보았습니다만 학습효과는 직접 그려보시고 써버시는 것뿐이라는 것 잘 알고 계시죠.
GSP라는 멋있는 프로그램도 있는데, 상용이라서... 데모버전은 mathlove라는 사이트에 있을 겁니다. 도형을 한글에 링크시킬 수 있거든요. 아주 정확한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