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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 유방 | 음모 | 기타 소견 |
1 | 변화 없음 | 변화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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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유방이 봉긋해짐 유륜의 비후 유두 돌출 | 치구 윗부분과 대음순에 부드럽고 긴 음모의 출현 | 질 상피세포 비후 질 pH가 낮아짐 |
3 | 유방 조직의 증대 유륜이 넓어짐 | 음모가 검고 구불구불해지며 양이 많아지고 음부까지 확대 | 키의 최대 급등이 일어남 자궁의 증대 액모의 출현 |
4 | 유륜과 유두가 유방 중앙에 위치 유방조직 발달로 유방이 돌출됨 | 음모의 분포와 양이 성인과 유사한 모습 | 액모가 현저히 발달 자궁의 증대 지속 질 분비물의 출현 |
5 | 크고 성숙된 유방 여성의 선이 나타남 | 음모의 분포와 양이 성인과 동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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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남아의 성적 성숙
- 남아의 성적 성장은 남성의 생식샘인 고환의 부피가 커지는 것으로 시작하여 15세경 완성된다. 성숙한 고환은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은 분비. 테스토스테론의 작용으로 후두가 급속히 성장함에 따라 성대가 굵어져 낮고 굵은 목소리로 변화하며, 음낭 및 음경이 커지고 음모 액모가 생기며 턱수염과 팔, 다리 등에 검은 털이 생성된다.
- 피지샘이 발달하면서 여드름이 생기기도 하고, 근육이 발달하고, 넓은 어깨와 좁은 엉덩이를 가진 남성적인 체격을 형성한다.
- 사춘기 남성의 몽정은 매우 정상적이며 생식 기관이 성숙되었음을 의미하는 자연스러운 생리 현상이다.
[표1-2 사춘기 소년의 성적 성숙 단계]
단계 | 음모 | 음경 | 음낭과 고환 |
1 | 변화 없음 | 아동기와 동일 | 아동기와 동일 |
2 | 음경의 기저부에 길고 약간 착색된 직모 혹은 구불구불한 음모의 출현 | 약간의 미세한 증대 | 고환, 음낭이 증대 됨 모양의 변화 시작 |
3 | 음모의 색이 짙어짐 구불구불한 음모가 치골결합까지 확산 | 증대, 특히 길이가 길어짐 | 더욱 증대됨 |
4 | 3단계와 5단계 사이 넓적다리 부분까지 확산되지 않음 | 성선의 발달과 함께 길이와 폭의 증대 | 증대의 지속 음낭의 표면이 짙게 착색됨 |
5 | 음모의 양과 질이 성인과 동일 음모가 넓적다리 부분까지 확산 | 크기와 모양이 성인과 동일 | 크기와 모양이 성인과 동일 |
4. 청소년의 신체 변화
- 뼈 연령은 사춘기의 성 성숙도(SMR, sex maturity ratings)와 일치한다.
- 남녀 모두 사춘기 초기에는 낮에 비해 밤에 LH(LH, luteinizing hormone)의 분비가 2~3배정도 증가하므로 낮에 LH의 혈액을 채취하는 것은 사춘기가 진행 될 때까지의 LH의 총 분비량을 반영하지 못한다.
- 생식기관의 자극과 더불어 남자의 남성 호르몬과 여자의 여성 호르몬의 증가는 혈중 성장호르몬과 IGF-1(insulin-like growth factor 1)의 증가를 자극하며, 이작용은 사춘기의 급성장을 가져온다. 성장호르몬은 사춘기 전보다 성장이 증가 할때에 3~4배 증가 했다가 SMR 5가 되면 2배 정도로 줄어든다. 사춘기 초기에는 성장 호르몬과 IGF 1은 낮보다 밤에 증가하지만 사춘기 중간에는 낮과 밤에 같아진다.
- 남자와 여자의 키 성장의 차이는 여자가 남자보다 18~24개월 정도(PHV, peak height velocity)가 조기에 일어난다.
5. 청소년의 신체 발달
- 청소년기에는 성장하는 신체를 유지하기 위하여 신체 내부 기관에서도 많은 변화가 일어난다.
- 일반적으로 남아들이 여아들보다 심장과 폐의 크기가 더 크고, 혈액의 양이 더 많으며 혈압도 더 높은 차이를 나타낸다.
- 또한 지속적으로 두뇌가 성장하는 시기로 사춘기가 끝날 때까지 지속되어 청소년들의 인지능력 발달이 동시에 발생하고, 눈과 협응능력이 향상되어 다양한 스포츠나 컴퓨터 게임에 관심 갖고 참여하기도 한다.
II. 청소년의 인지발달
1. 인지란 무엇인가?
- 인지란 블랙박스 속의 관찰할 수 없는 모든 사건들을 일컫는 것이다.
[인지에 대한 해석]
S -> 블랙박스 -> R
S : 자극(관찰할 수 있는 사건) R : 청년의 반응 블랙박스 : 청년의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보이지 않는 사건 |
2. 인지 발달 이론
- 인지발달이란 ‘개인이 정보를 지각하고 평가하며, 이해할 수 있는 지적 능력을 습득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지적능력은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하기 위한 사고능력’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지적 능력은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 등 일생을 거쳐 ‘발달’ 한다.
- 청소년들은 아동에 비해 가상적인 상황(지금 현재는 일어나지는 않았지만 앞으로 일어나게 되거나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에 대해서도 생각할 수 있는 능력과 우정, 민주주의, 도덕성과 같은 추상적인 개념에 대해서도 사고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
1) 피아제 이론
① 감각운동기(출생~2세)
- 물기, 빨기, 먹기 등의 감각기관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는 단계이며, 사물이 눈에 보이지 않아도 사라지지 않는다는 대상 연속성의 개념이 발달하게 된다.
② 전조작기(2~7세)
- 아직 완전한 사고력이 발달하지는 않았지만, 단순하고 간단한 측면에서의 조작이 가능하며, 자기중심적 사고, 물활론적 사고를 하며, 상징적 사고의 발달이 이루어지고, 보존개념은 결여된 상태이다.
③ 구체적 조작기(7~12세)
- 좀 더 구체적인 조작이 가능하며, 보존개념을 이해하는 단계. 탈 중심화 사고가 생기고, 가역적 사고가 가능하게 되는 시기이다.
④ 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
- 보다 논리적인 사고를 하게 되며 추론이 가능하게 되어 가설을 설정하여 검증하는 능력을 보이게 된다.
▶ 청소년기 사고의 특징
- 추상적 사고가 가능하다.
- 가설적, 연역적 사고가 가능하다.
- 체계적이고 조합적인 사고가 가능하다.
- 이상주의적 사고를 한다.
2) 학습이론
- 학습이론에서는 청소년기의 인지, 즉 정신활동을 자극과 반응의 관계로 본다.
- 아동이 성숙해감에 따라 복잡해지고 사고의 수준이 높아진다.
- 경험이나 행동과 같은 용어보다는 자극(stimulus/S)과 반응(response/R)이라는 용어를 즐겨 사용한다. 자극과 반응이라는 용어를 이용하여 학습의 정의를 다시 표현하면 학습이란 'S-R 연합'이다. 이러한 점을 강조하여 행동주의 학습심리학이론을 'S-R 이론'이라고도 한다. S-R 이론은 다음의 몇 가지 가정으로부터 출발한다. 첫째, S-R 이론은 관찰 가능한 외적 행동만을 연구한다. 둘째, 인과론에 관한 가정이다. 모든 현상은 인과적인 관점에서 이해되어야하기 때문에 원인으로서의 자극과 결과로서의 반응 간의 관계, 즉 학습현상은 S-R 관계로 이해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전체는 부분의 합이라는 가정을 한다. 따라서 복잡한 환경과 복잡한 행동 간의 관계는 수많은 S-R 연합으로 여겨질 수 있다. 넷째, S-R 이론에서는 인간의 학습과 동물의 학습 간에는 양적 차이만 있을 뿐 질적 차이는 없다고 가정한다. 구체적인 S-R 이론의 학습 종류로는 연합학습·반응학습·근접학습·작동학습 등이 있다. 그러나 인간의 학습은 이것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부분이 있으며, 이는 인간이 모방과 관찰을 통해 배운다는 점이다.
3) 정보처리 이론
- 정보처리 이론은 인지과정을 컴퓨터의 정보처리 과정과 비교해 본 재미있는 이론이다. 새로운 기술로 말미암아 컴퓨터의 구조 및 프로그램이 점점 복잡해지듯이 인간의 인지 과정 또한 아동에서 청소년으로 성장하는 동안 점점 복잡해진다. 예컨대, 여덟 살 난 아이가 열 개의 단어를 외울 수 있을 때, 열네 살짜리가 스무 개의 단어를 외울 수 있는 것은 열네 살 난 아이의 뇌와 신경계가 더 성숙해 있는 것으로 해석 할 수 있는데, 이것은 하드웨어 차이 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아동기에 갖지 못하는 기억책략을 청소년에 와서 갖는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는데, 이것이 소프트웨어의 차이 이다.
3. 청소년기의 자아중심성
- 청소년기의 자아중심성은 형식적 조작기에 다다른 청소년이 자신의 생각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사고 또한 체계화할 수 있게 되지만 급격한 신체적⋅정서적 변화로 말미암아 자신의 외모와 행동에 너무 몰두해 있으므로 다른 사람들도 자기만큼 자신에게 관심이 있다고 생각하여 자신의 관심사와 타인의 관심사를 구분하지 못하는 것이다.
1) 상상적 관중
① 의미 : 상상적 관중(imaginary audience)을 만들어내어 자신은 주인공이 되어 무대 위에 서 있는 것처럼 행동하고, 다른 사람들을 모든 구경꾼으로 생각한다.
② 행동:시선 끌기 행동
③ 학자 의견 : Elkind(1978)는 청소년들이 자의식이 강하고 대중 앞에서 유치한 행동은 하는 것 등은 모두 이 상상적 관중 때문이라고 한다.
④ 특징
- 종종 자기 비판적, 자주 자기도취에 빠진다.
- 청소년들의 모임은 각 청소년들이 스스로 주인공임과 동시에 다른 사람들에게는 관중이 된다는 점에서 매우 특이하다.
⑤ 예
- 두 시간 동안 거울 앞에서 머리를 빗질하는 소년은 소녀들로부터 열광적인 반응을 상상/예쁘게 화장을 하는 소녀는 자신에게 던져질 찬사의 시선을 상상한다.
- 하지만 서로 실제로 만났을 때에는 상대방을 관찰하기보다는 자신이 어떻게 관찰되어지는가에 보다 더 많은 관심을 갖는다.
2) 개인적 우화
① 의미
- 개인적 우화(personal fable)는 자신의 감정과 사고는 너무나 독특한 것이어서 다른 사람들이 이해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점이다.
- 즉 자신은 많은 사람들에게 너무나 중요한 인물이라는 믿음 때문에 자신은 매우 특별하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 청소년이 자신을 주인공으로 생각하고 자신에게만 통용된다는 의미에서 개인적이고, 현실성이 결여되어 있다는 의미에서 우화이다.
② 예:청소년이 경험하는 첫사랑 / 불멸
- 첫사랑 : 어느 누구도 자신과 같이 아름답고 숭고하고 뜨거운 사랑을 경험하지 못했을 것이며, 그 사랑이 끝났을 때에 느꼈던 하늘이 무너지는 것 같은 절망감, 암담한 비참함은 아무도 이해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 불멸(immortality) : 위험한 행동을 하다가 크게 다치거나 죽음에까지 이르는 것을 볼 수 있다.
3) 청소년 자아중심성에 대한 연구의 증가
-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기의 자아중심성을 연구한 결과 상상적 관중과 개인적 우화는 청소년 초기에 강렬하다가 연령의 증가에 따라 점차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Elkind(1985)는 청소년기의 자아중심성은 형식적⋅조작적 사고의 결과라고 믿는 반면 Lapsley & Murphy(1985)는 청소년기의 자아중심성이 전적으로 인지적 형상만은 아니라고 주장하고, Lapsley 등은 청소년기의 자아중심성이 부모로부터의 심리적 독립에 따른 갈등이 방어적 행동으로 표현된 것이라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다. 상상적 관중은 가설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과 가설적인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의 반응을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의 산물이라고 주장한다.
- 우리나라 연구 : 청소년기 자아중심성을 인지적 발달 현상뿐만 아니라 보다 포괄적인 발달현상으로 간주한 연구가 있다. 장근영(1992)은 청소년기에 증가하는 것으로 보이는 사회적, 심리적 압력과 갈등에 대한 반응이라고 해석하였고, 다른 연구에서는 가족구성원 간의 정서적 애착이 클수록, 가족구성원 간의 역할관계에서 자율성이 높을수록 상상적 관중과 개인적 우화의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청년기 자아중심성이 부정적 경험에 의한 발달의 부산물이라기보다는 청소년기의 보편적 현상이라는 점을 시사해 준다.
- 상상적 관중은 부정적 정서 상태, 정신병리 그리고 사회적 적응력과 관련이 있는 반면, 개인적 우화는 대처능력, 지도력, 사회적 유능성, 일반적 적응력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개인적 우화가 청소년의 부적응 행동이나 스트레스 상황에서 완충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시사하며, 반면 상상적 관중은 고독감, 우울, 정서불안과 관련이 있어 청년기의 부적응 요인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4. 청소년기 이후의 사고
1) Arlin(1975)
- 성인기의 사고수준은 청소년기의 사고수준과 다르며, 청소년기의 형식적 조작기 다음에 문제발견의 단계라는 5단계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 이 단계의 사고의 특징은 창의적 사고, 새로운 문제 해결방법의 발견이다.
2) Piaget
- 성인기와 청소년기의 인지작용을 비교함에 있어 형식적 조작기라는 사고수준의 질적 측면에서는 차이가 없으며, 다만 성인기는 경험의 다양성, 지식의 증가 등으로 인한 사고의 풍요성, 익숙성 등에 차이가 있을 뿐이라고 Arlin을 반박하였다.
3) 성인기 형식적⋅조작적 사고가 어떻게 변하는가에 대한 조사 연구결과(Hooper & Sheehan, 1977 ; Neimark, 1975)
- 완전한 형식적 사고는 Piaget가 말하는 것보다 약간 늦게 나타난다.
- 청소년기부터 중년기(30~50세)까지는 사고수준에 별 차이가 없다.
- 65세 이후 노년기에 이르면 형식적 사고는 쇠퇴하기 시작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5. 청소년기의 사회인지
- 사회인지 : 사회적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이다. 즉 다른 사람의 감정, 생각, 의도, 사회적 행동들을 이해하는 능력을 말한다.
- 사회인지는 모든 인간관계의 기본이다. 다른 사람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 어떻게 느끼는지를 아는 것은 다른 사람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그들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이다(Feldman & Ruble, 1988 ; Gnepp & Chilamkurti, 1988).
1) 인상형성
① 의미 : 인상형성은 다른 사람에게서 어떤 인상을 받는가, 즉 다른 사람에 대한 판단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것이다.
② 특징
- 인상은 점진적으로 분화 : 아동에 비해 다른 사람을 묘사함에 있어 보다 구체적이고 분화된 특징으로 묘사한다. (예 : 흥미나 관심 같은 개인적적 특성)
- 덜 자아 중심적 : 어떤 사람에게서 받은 인상이 자신의 개인적 견해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 다를 수 있다는 것을 깨닫는다.
- 보다 추상적 : 신체적 특징이나 개인적 소유물 같은 구체적 특성보다 태도나 동기 같은 추상적 특징으로 다른 사람을 묘사한다.
- 추론 사용 : 구체적인 정보가 없더라도 다른 사람의 감정을 해석하고, 동기나 신념, 감정을 추론하는 경향이 있다.
- 보다 조직적 : 청소년들은 성격특성과 상황을 연결지어 다른 사람을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 (예 : “그 사람은 다른 사람과 어울려 일할 때에 참을성이 부족하다.”)
2) 역할수용
① 의미
-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 그 기분을 이해하는 능력이다.
- 역할수용은 다른 사람이 느끼고 생각하고 지각하는 것을 정확하게 이해하지만, 반드시 자신도 그와 똑같이 느낄 필요는 없다. (예 : 자신은 슬픔을 느끼지 않으면서도 상대방이 슬퍼하고 있다는 것은 인지할 수 있다.)
- cf : 감정이입은 다른 사람이 느끼고 있는 감정을 그대로 느끼는 것을 말한다.
- 청소년들의 역할수용 능력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도 하지만 또래관계와 우정의 질에도 영향을 미친다.
② Selman의 역할 수용발달 5단계
단계 | 내용 |
1단계 | 자아중심적 미분화 단계(3~6세) : 자신의 입장과 다른 사람의 입장을 구분하지 못함 |
2단계 | 주관적 역할 수용단계(5~9세) : 의도적 행동과 비의도적 행동을 구분. 다만 단지 눈에 보이는 사실에 근거하여 결론을 내림 |
3단계 | 상호적 역할 수용단계(7~12세) :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 단 제3자의 입장이 배제된 너와 나의 양자 관계 상호성이라는 특징을 갖음 |
4단계 | 제3자적 역할 수용단계(13~15세) : 제3자의 관점까지도 이해할 수 있게 됨. 청소년 전기에 해당 |
5단계 | 사회관습적 역할 수용단계(12~성인) : 일반 타자 또는 사회제도의 관점을 고려. 사람들이 공유할 수 있는 사회적, 관습적, 법적, 도덕적 관점의 복합적 상호적 역할 수용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음 |
6. 컴퓨터와 청소년
1) 컴퓨터가 청소년 생활에 미치는 영향
- 가정교사로서, 다목적 도구로서, 동기 부여원으로서 청소년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 컴퓨터는 개방적 학습, 탐구적 학습, 경험적 학습을 위한 우수한 도구라고 할 수 있다.
- 청소년이 학업목표를 성취하도록 돕는 다목적 도구가 될 수 있다. (문장력과 의사소통 기술을 개선하는데 유용/워드프로세스 프로그램은 작업내용을 편집하고 수정할 가능성을 높여줌)
- 교육의 기회를 균등하게 해 준다. 교사의 편견과 고정관념으로부터 악영향을 줄이고, 자신의 학습속도에 맞추어 공부할 수 있어서 학습부진아들을 개별적으로 도울 수 있다.
2) 컴퓨터가 청소년 발달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 교육에 있어서 다른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이나 교사의 지도가 더 효율적인 학습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 중산층 지역의 학교의 재정이 하류계층 지역보다 풍족하고, 중산층 가정의 청소년들이 더 많이 컴퓨터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컴퓨터 학습의 강조가 하류계층 청소년들에게 불공평한 것이 될 지도 모른다.
-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가 부족할 가능성이 있다. 학교는 학습을 위한 인지적 세계뿐만 아니라 사회적 세계이기도 하다. (교실의 비인간화 초래 가능성)
- 수학이나 과학 같은 과목은 예술이나 문학 같은 과목보다 컴퓨터에 더욱 적합하기 때문에 부지불식간에 교과과정이 수학이나 과학 분야 중심으로 짜여질 가능성이 있다.
7. 지능
1) 지능의 정의
- 지능은 정의하기가 매우 힘든 추상적인 개념이지만 일반적으로 어휘력이나 독해력 같은 언어능력, 논리적 사고와 건전한 판단을 수반하는 문제해결 능력, 그리고 환경적응 능력 등으로 정의된다.
- Spearman(1927) : 지능을 일반요인과 특수요인으로 구분하고, 특수요인은 수학적 추론이나 언어이해력, 가설검증 등과 같은 복잡한 정신적 노력을 요하는 요인을 말하고, 일반요인은 이들 특수 요인의 기초가 되는 것을 말한다.
- Thurstone(1938) : 일반지능의 존재를 부인하면서 언어이해 능력, 수리 능력, 언어의 유창성, 공간지각 능력, 추론 능력, 지각 속도 능력, 연상기억력의 일곱 가지 정신능력을 제시하였다.
- Guilford(1982) : '지능의 구조‘라는 보다 복잡한 모델을 제시하면서 지능에는 무려 150개의 요인이 있다고 주장하였다.
- Sternberg 와 Gardner : 정보처리 이론에 근거하여 지능을 다차원적인 것으로 보며, 종래의 지능검사가 중요한 정신능력을 측정하지 못한다고 주장하였다.
① 스턴버그(Sternberg)의 삼원 이론
- 스턴버그는 기존의 지능이론들이 지능의 근원을 오로지 개인, 행동, 상황의 세 가지 요인 가운데 어느 하나로부터 구하려했기 때문에 불완전한 이론이 되었음을 가정하고, 지능이론이 보다 완전한 이론이 되려면 이 세 가지 모두를 고려해야 한다고 하였다. 그의 이론을 삼원지능이론이라고 부르며 구성적(성분적)지능, 경험적 지능, 상황적(맥락적) 지능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성적 지능 | 경험적 지능 | 상황적 지능 |
정보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처리하는가, 문제에 어떻게 접근하고 해결하고 결과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일반적으로 지능이라고 부르는 개념과 유사함 | 새롭거나 친숙한 과제에 어떻게 접근하는가, 통찰력 차원의 지능 | 환경에 어떻게 대처하는가, 실제적이고 현실적인 측면으로 학교에서 배우지 못하는 실생활에 필요한 중요한 정보를 얻는 능력 |
②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
- 지능검사가 주로 언어 능력과 논리적 능력의 두 차원에 의해 측정되는 것에 반대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여러 분야에서 생산적인 일을 하는 데에 필요한 일곱 가지 지능을 제시하였다.
- 일곱 가지 영역 중 한 영역에서 지능이 높다고 해서 다른 영역의 지능이 모두 다 높은 것은 아니다.
- 가드너에 의하면 우리의 뇌를 연구해 보면 뇌의 각기 다른 부분이 각기 다른 종류의 정보를 처리하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지능은 단일요인이 아니고 복합 요인(다면 지능)이라고 주장한다.
지능 명 | 내용 | 직업 |
언어능력 | - 언어 분석 및 이해의 능력 - 단어의 소리, 리듬, 의미에 대한 감수성 | 작가, 번역자, 편집자 |
논리적-수리적 능력 | - 상징적 논리력 및 계산의 능력 - 추상적 사고력 및 추론 능력 | 과학자, 의사, 수학자 |
음악적 능력 | - 음에 대한 다각적인 감각능력 - 소리의 의미에 대한 이해 및 교류, 음 악적 창작 능력 | 음악가, 작곡가, 지휘자 |
공간 능력 | - 3차원적 사고, 시각적⋅공간적 정보를 지각⋅조정하는 능력 -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특정한 방향을 알아내는 능력 | 화가, 조각가, 건축가, 도시 계획자 |
신체 운동 능력 | - 신체를 조정하고 신체적 기술을 활용 하는 능력 - 신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소 산물을 창출해 내는 능력 | 무용가, 운동선수, 외과의사 |
대인관계 능력 | - 타인에 대한 이해력 및 상호작용 능력 - 타인의 얼굴 표정이나 음성 또는 몸짓 등에 대한 민감성 | 교사, 연극배우, 정치가 |
자신에 대한 이해 능력 | - 자신에 대한 객관적 또는 직관적 이해 능력 - 자신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인식, 자신 의 상태를 발전시키는 능력 | 상담자, 시인, 정신과 의사, 작가 |
2) 지능검사
① 비네(Binet) 검사
비네의 일반 지능설 | 비네검사 |
- 사고의 방향성, 행동의 목적 성, 자기비판성을 지능의 본질 로 봄 - 지능은 이해, 방향, 창작, 비판 등의 다양한 요소들을 포함함 - 판단, 양식, 실용적 감각, 창의 력, 상황에의 적응능력과 연관 됨 - 개인의 이해력, 판단력, 논리 력, 추리력, 기억력 등을 검사 할 수 있는 포괄적인 척도를 개발함 - 지능은 전체적인 통일체로서 각 요소들이 상호 밀접한 관 계를 맺고 있으므로 어떤 특 정 요소를 별개인 양 분석할 수 없음 | - Binet와 Simon에 의해서 정상아와 정신지체 아를 구분할 목적으로 제작하였으며, 최초의 지능검사임
- IQ = 정신 연령(MA) / 생활 연령(CA) * 100
- 평균은 100이며 표준편차 16의 정상 분포
- Stanford-Binet 검사 : 스텐포드 대학 Terman에 의해서 수차례 개정됨
- 최근 개정된 Stanford-Binet 검사는 언어적 추론, 양적 추론, 단기 기억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2세부터 성인까지 사용 가능 |
② 웩슬러(Wechsler) 검사
- David Wechsler에 의해서 개발되었다.
- 성인용 지능검사(WAIS)와 아동용(WISC), 유아용(WPPSI) 검사가 있다.
- 검사는 11개의 소검사(6개의 언어성 검사와 5개의 동작성 검사)로 되어 있다.
- 언어성 검사 : 기본지식, 숫자외우기, 어휘문제, 산수문제, 이해문제, 공통성 문제
동작성 검사 : 빠진 곳 찾기, 차례맞추기, 토막짜기, 모양 맞추기, 바꿔쓰기
- Stanford-Binet 검사와 Wechsler 검사는 개별적으로 실시되는 지능검사이다. 경제적이고 편리하다는 이점 때문에 집단검사가 많은 경우 실시되지만 아동을 특별반에 배치하는 등 중요한 결정을 해야 할 경우는 반드시 개별검사를 실시해야 한다.
3) 지능에 관한 쟁점
① 유전 대 환경
- Jensen : 유전이 지능을 결정한다고 주장하였다.
- Jensen은 그의 연구에서 일란성 쌍생아와 이란성 쌍생아를 비교하여 환경적 요인보다는 유전적 요인이 더 중요하며, 유전적 영향은 80% 정도라고 결론지었다.
- 오늘날은 많은 학자들이 유전과 환경의 영향을 반반으로 보며, 이는 환경을 개선함으로써 지능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의미한다.
② 범문화적 지능 검사
- 서구 중산층을 대상으로 제작된 지능검사가 다른 문화권의 사람들에게도 적당한가 하는 쟁점으로 시작되었다.
- 지능겸사의 결과는 문화와 인종에 따라 차이가 있다.
- 예 : 지능검사에서 흑인이 백인보다 평균 IQ가 10~15점정도 낮은 것으로 나타난다.
- 지능은 문화에 따라 다르게 표현될 수 있기 때문에 특정집단에 유리하게 제작된 지능검사를 다른 집단에 적용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는 문화적 편견을 막기 위해 제작된 것이 범문화적 지능검사이다.
- 그러나 문화적 편견을 완전히 배재한 범문화적 지능검사를 개발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므로 지금까지 개발된 검사는 그 나름의 한계가 있다.
- 범문화적 지능검사는 모든 사회계층과 인종 배경에 모두 익숙한 문항으로 구성된 검사와 지능검사에서 언어적 요인을 배제한 검사(Raven Progressive Matrices Test) 등 2종이 개발되어 있다.
③ 지능검사의 오용
- 지능검사가 모든 형태의 지능을 다 포함하지 못하며 결과를 해석하거나 특수 학급 편성 등의 용도로 사용할 경우 검사 결과 외에 발달내력, 학교 성적, 사회적 능력, 가족 배경 등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8. 창의성
1) 창의성의 정의
- 창의성은 참신하고 색다른 방법으로 사고하고, 독특한 해결책을 생각해 낼 수 있는 능력이다.
- 창의성은 일반적으로 돌연한 직관을 수반한다고 생각하고 있으나 많은 전문가들은 돌연한 직관과 같은 창의성은 아주 일부분이고, 일생을 통해서 계속되는 꾸준한 노력의 결과가 창의적 활동으로 나타난다고 본다.
2) Guilford의 창의성
- Guilford(1967)는 창의성을 확산적 사고(divergent thinking)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한다.
- 확산적 사고는 하나의 문제에 대해 여러 가지 다른 답을 할 수 있는 사고로, 하나의 정답을 유도하는 사고인 수렴적 사고(convergent thinking)와 대조를 이룬다.
3) Wallach와 Kogan
- Wallach와 Kogan의 창의성 연구에서 예술계, 과학계에서 매우 창의적이라고 평가받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무엇이 그들로 하여금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어 내게 하는지 자기분석을 해 보도록 한 결과, 하나는 연상적 사고(associative flow)가 있어 새로운 문제 해결을 위해 수많은 관계목록을 끌어 낼 수 있다는 점과 또 다른 하나는 놀이를 하는 것과 같은 이완된 분위기에서 자연스러운 태도로 문제 해결에 참여하는 자발성(spontaneity)를 갖는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 창의성에 관한 연구는 대부분 창의적인 성년들의 성격 특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이들 연구에 의하면 창의적인 청년들은 자신감, 통찰력, 융통성, 모험심을 갖고 있으며 솔직하고 거짓으로 겸손한 척하지 않으며 자신이 유능함을 인정한다고 한다.
- 창의성의 관계 분류
분류 | 특징 |
창의성과 지능이 모두 높은 집단의 청년들 | - 자신감, 독립심, 통찰력이 있으며 통제와 자유, 행동 표 출에 있어서 어른스러움과 어린이다움을 동시에 표현할 수 있음 |
창의성은 높으나 지능이 낮은 집단의 청년들 | - 심한 스트레스와 갈등을 느끼며 자신이 무가치하고 부 적절하다고 느낌 - 긴장이 해소된 분위기에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취 하는 것이 가능함 |
지능은 높으나 창의성이 낮은 집단의 청년들 | - 학교생활에 적응을 잘 하고 학교 성적은 좋으나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크며 전통적이고 관습적인 것에 대한 적 응력이 높음 |
창의성과 지능이 둘 다 낮은 경우의 청년들 | - 다양한 방어기제를 사용함 - 학교에서의 학업성취 등에는 소극적이나 사회적 행위를 요구하는 상황에서는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노력하기도 함 |
◈ 참고 자료 ◈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권중돈 외 1인, 학지사, 2013
- 청소년 발달문제, 청소년상담사 국가자격연수교재, 한국청소년상담원, 2012
- 청소년 상담론, 한국청소년개발원, 교육과학사, 2004
- 청소년 상담사 한권으로 끝내기, 시대고시기획, 2014
- 청소년 심리 및 상담, 유진이, 양서원, 2013
- 청소년 심리 및 상담, 박옥임 외 4인, 창지사, 2013
- 청소년 지도사 자격연수(3급) 교재, 문화관광부,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