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제자학교와 천국가정운동
신학대학원 오형균
제가 한밭제일교회에서 사역하고 있는 두 가지를 말씀 드리는 것으로 이 보고서를 대신하겠습니다. 토요제자학교와 천국가정운동을 맡고 있습니다. 토요제자학교와 천국가정운동, 이 두 가지는 틈새를 지향하고 있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토요제자학교는 교회학교 어린이 부서의 틈새를, 천국가정운동은 기독교 가정사역의 틈새를 이어줍니다. 틈새는 틈과 틈의 사이를 말합니다. 틈새가 보인다는 것은 위험의 신호이기도 하고, 그 틈새에서 무엇인가 보인다는 기회의 신호이기도 합니다. 주5일제 교회학교와 21세기 가정은 위험을 감지하는 일과 희망을 찾아내는 일이 제가 맡은 일입니다.
1. 토요제자학교
토요제자학교는 토요일 오전 9시30분부터 12시20분까지 운영하는 한밭제일교회 어린이 학교입니다. 교육내용은 1교시(9:30~10:50) 말씀훈련과 제자훈련, 2교시(11:00~12:20) 특기적성교육과 동아리 활동입니다.
한밭제일교회에는 4개의 주일학교가 있습니다. 어린이의 거주 지역에 따라 나누었으며, 각각 약 200여 명의 어린이들이 주일 오전에 모여서 예배드립니다. 4개 주일학교는 사역자의 목회계획에 따라 자유롭게 운영됩니다. 각 주일학교 사이에 틈새가 있습니다. 사역자에 따라 교육내용과 연간활동계획이 차이가 있습니다. 토요제자학교 1교시는 말씀훈련과 제자훈련은 이 틈새를 활용합니다. 주일학교 사이의 교육적 틈새에서 통일적이고 강력한 제자훈련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습니다. 주5일제가 전격 실시되면서 교회학교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였습니다. 토요일을 활용하여 어린이 제자훈련을 기획하게 된 것입니다.
2교시 특기적성교육과 동아리 활동은 복음만화그리기, 다중지능놀이, 축구, 우쿨렐레, 휘슬, 드럼, 공예, 기타, 바이올린, 일본어, 방송댄스, 발레, 난타 등의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당 분야의 전문 강사들이 진행합니다. 어린이들과 부모의 신청을 받아 반을 구성합니다.
기타 특별활동으로 탐방학습과 비전캠프, 그리고 1박2일 전도캠프 등의 행사를 했습니다. 1박2일 전도캠프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오픈 캠프였고, 해외글로벌 비전캠프는 3박4일 동안 일본에서 전도캠프를 가졌습니다. 국내 탐방학습은 경인지역의 다양한 문화체험활동을 다녀왔습니다.
토요제자학교의 활동은 한밭제일교회 어린이 교육에 여러 가지 기여를 했습니다. 이것은 수치적으로도 입증됩니다. 어린이들이 교회를 중심으로 생활한다는 점입니다. 주일 뿐만 아니라 토요일에도 교회에 나와 생활하는 것을 자연스럽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한밭제일교회 4개부서의 어린이가 14% 증가했습니다. 이것은 한밭제일교회 주일학교 전도대상이 되는 인근 초등학교 어린이 수가 14% 정도 감소했다는 것을 생각할 때 매우 고무적인 일입니다.
토요제자학교 활동 어린이가 상반기(3~7월)에는 80명이었습니다. 하반기(9~12월)에는 180명이 등록했습니다. 내년에는 이 사역을 강화시키려 합니다. 담임목사님의 목회비전을 담은 어린이를 위한 제자훈련 교재를 만들기 위해 성경교재 연구원 교육을 시작했고, 특기적성교육의 반을 확장하기 위해 많은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2. 천국가정 세우기 운동
천국가정세우기 운동은 미디어에 빼앗긴 우리 가정을 말씀으로 회복하자는 취지를 갖고 있습니다. 세속가치에 찌든 교육관과 가치관을 말씀중심, 하나님 중심으로 옮기자는 신앙운동입니다. 하나님 우리에게 맡긴 우리 자녀 우리가 책임지자는 교육회복운동입니다. 이 일은 가정과 교회에서 해야 합니다. 교회와 가정이 하나가 될 때 가능합니다. 올해는 시범사업과 스텝양성에 목적을 두었습니다. 사업의 방향과 기조, 프로그램의 개요를 정하는 해였습니다.
시범운영은 2회 실시하였습니다. 프로그램의 타당도 확인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스텝교육은 7월부터 매주 1회 모여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말씀자료제작 능력에 두었습니다. 개인훈련 내용은 질문법과 독서법을 훈련을 주로 하고 팀 훈련은 가정을 위한 성경활동자료를 제작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천국가정세우기 운동은 2014년에 교회의 미디어 전략, 가정-교회 연계 말씀훈련, 방과후 교회학교 등을 연계하여 활동하기 위하여 준비 중에 있습니다.
천국가정운동의 취지와 시범운영 결과보고서를 아래에 첨부합니다.
천국가정세우기 운동의 취지
가정은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기초공동체입니다. 가정이 바로 설 때 하나님의 나라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성경은 가정의 중요성을 시종일관 강조합니다. 창세기 첫머리에서부터 사람은 가정을 이루어야 비로소 온전해진다고 선언합니다. 가정을 헤치는 자는 외부인이 되었든 그 구성원이 되었든 준엄한 심판을 받습니다. 교회에서 중직자의 자격조건도 가정을 성공적으로 이루었느냐 여부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합니다.
기독교교육에서 가정은 그 기초이며, 완성점입니다. 평생 힘쓰고 노력해야 할 바로 그 현장입니다. 특히 오늘날에는 그 중요성이 더욱 심각해져가고 있습니다. 탈 핵가족화 시대를 살고 있는 현대인의 사회문화적 흐름 속에서 성경적 가정의 형성에 대한 절박함이 도처에서 들려옵니다. 파괴되고 일그러진 현대인의 모습은 가정의 붕괴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워킹맘이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이고 교육이나 양육이라는 표현보다는 복지의 개념으로 자녀양육을 제도화시키고 있습니다.
교회와 기독교교육은 성경적 가정의 개념과 가치관을 정립하고, 어떻게 하면 기독교 가정에서 하나님 나라를 날마다 맛볼 수 있는지 그 원리와 방법을 마련해 주어야 합니다. 이 일은 더 이상 늦추거나 머뭇거릴 수 없습니다. 이미 가정은 기독교가정이 되었든 비기독교가정이 되었든 심각하게 훼손되고 손상되었습니다. 가족구성원들의 상한 심령을 심리적 차원과 개인적 차원에서 접근하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가정공동체라는 측면에서 접근하는 것이 시급합니다.
오늘날 모든 교육은 학교 패러다임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학교교육은 이성과 합리적 사고, 그리고 경쟁구도를 바탕으로 합니다. 그리스적 사유방식의 숙달과 자아개발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러한 패러다임은 한계에 도달했습니다. 개인이 원자화 되고 마음이 없는 교육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한 반작용으로 포스트모던이 등장했습니다. 포스트모던은 모든 권위를 부정합니다. 상대주의적이고 다원주의적 가치관은 절대적 진리를 부정하게 됨으로써 스스로의 존립기반을 상실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사회를 더욱 어둡게 하고 있습니다.
성경은 진리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 진리는 로고스와 파토스가 어우러져 이루어집니다. 성경은 사람의 마음을 풍성하게 합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를 채우는 사랑의 이야기가 넘쳐흐릅니다. 하나님께서 세우신 기초공동체인 가정과 교회를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아름다운 마음이 빼곡이 들어있습니다. 성경은 살아있고 활력이 있는 책입니다. 가정을 완전하게 세우고 온전하게 만들어가는 원리가 그 안에 있습니다.
천국가정세우기 시범단 운영결과보고
1. 개요
① 목적
성경중심 예배중심 가정을 세운다.
성경적 성경읽기 방법을 이해하고 실천한다.
기독교적 가치관과 세계관을 이해한다.
가족끼리 신앙적인 대화를 하는 시간을 갖는다.
② 진행
담당 오형균전도사 스탭 이진희권사, 박동숙집사, 박영희집사, 김학균집사
진행 홍보/모집(5.12~23) 세미나/실습(6.1~22 4주)
참가가정 14가정(부교역자 5가정, 평신도 9가정) 수료 14가정
2. 수료소감
① 신앙적 분위기
가족 간 신앙토론과 신앙의
명문가를 세우겠다는 결단 공유
가족 간의 신앙관을 확인하는 기회
언어의 중요성과 가정에서 천국언어의 사용
가족끼리 배려하는 마음과 친밀감 형성
자녀들의 태도 변화
② 가정예배
가정예배는 가정에서 천국을 경험하는 시간임을 알게 됨
가정예배는 반드시 드려야 하는 필수사항임을 알게 됨
주말부부라 불가능하다고 생각해 왔으나 드리는 계기가 되었음
③ 성경
하나님의 마음을 읽는 성경읽기 방법을 알게 됨
말씀을 여러 방면에서 이해할 수 있는 성경읽기법 체험
말씀을 더 넓게 깊게 묵상하는 방법을 알게 됨
여러 가지 번역본 활용과 성경의 맥락 이해가 왜 중요한지 알게 됨
가족이 하나의 본문을 가지고 함께 공부한 후 토론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됨
④ 기독교적 가치관과 세계관
하나님과의 1:1 관계 회복해야 할 필요성 느낌
하나님의 사람으로서 하나님과의 관계가 우선순위임을 깊이 알게 됨
지도력 개발과 내면세계의 개발의 필요성을 느낌
⑤ 기독교적 학습법
하나님의 피조물인 창조세계와 대화와 소통의 원리를 이해하게 됨
오감을 사용하여 사물을 느끼고 상상력을 활용하여 신앙적 의미를 생각하게 됨
뇌의 영향력과 두뇌의 원리, 주의력 집중력 등 학습원리를 알게 됨
신앙적 호흡법을 알게 됨
인간의 두뇌와 사고과정, 두뇌와 인간관계 등을 이해하게 되었음
⑥ 기타
참가가족들이 순번을 정해 간식으로 섬겨야 했기에 모임에 더 애착이 갔음
3. 앞으로의 진행계획
① 스텝교육 7월~9월 신청자 현재 6명
② 하반기 시범단운영 홍보/모집 9월 개설 10월~11월
첫댓글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