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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닝 퍼실리테이터 자격과정에서 학습자 상호 작용을 통해 문제해결 방법을 배우는 교수법으로 잠든 교실을 깨운다.
리크루팅 문화를 선도하는 코리아리크루트가 퍼실리테이션 교수학습법 스킬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에서 학습참여자의 문제를 제시하여 프로젝트 팀빌딩 형태로 과정을 진행하여 학습참여자가 학습의 주체가 되어 주도적인 방법으로 학습자의 문제를 학습참여자간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러닝 퍼실리테이션 교수학습법 과정을 진행한다.
참여형 학습과정에서 참여자에게 강연이 아닌 대화형 과정을 통해 교사와 학습자간 제시된 문제의 답을 밝혀내기 위해 새로운 아이디어 생산과 의견수렴을 통해 습득한 지식과 기술에 대해 성찰하고 토론을 통해 현장에서 긴급하게 발생하는 난제에 대한 현장의 상황에 맟게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학습능률 촉진을 위해 학습자 중심의 문제 해결을 위한 교수학습법의 혁신적 변화가 필요하다고 귀띔 했다.
KR측에 의하면 교수가 강의에 퍼실리테이션 교수학습법 적용을 위해 교육 전 화기애애하고 편안한 학습분위기를 조성해 교육을 준비하는
러닝 퍼실리테이터로 학습참여자가 자발적으로 교육의 목표를 달성 할 수 있도록 조력자로 학습참여자에게 학습경험이 있는 주제를 제시하고 학습참여자들의 실천적 활동 후 질의응답 을 통해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성과를 도출해 낼수 역량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법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고 전했다.
미래사회에서는 글로벌 난제를 창의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ICT융합형 핵심인재 양성을 위해서 코리아리크루트(김덕원 대표)가
러닝 퍼실리테이터 교수학습법 전문가 양성을 위해 러닝 퍼실리테이터 자격증을 국가기관에 자격등록을 마치고 자격과정은 2일간 14시간 교육 수료 후 4과목 자격검정을 진행하는데 제1과목 퍼실리테이션 개념이해 제2과목 퍼실리테이션 전문역량 제3과목 문제중심의 교수학습법 설계방법 제4과목 결과도출 위한 교수학습법 스킬역량평가 지필평가 후 전과목 평균 70점 이상 취득하면 자격기관인 코리아리크루트의 러닝 퍼실리테이터 자격증이 발급된다고 밝혔다.
최근 교육부 이주호 장관의 취임 일성에서 밝힌것처럼 글로벌사회를 리더하는 핵심인재 양성을 위해서 우리사회 교육에서 혁신적인 교육체계의 에듀테크 변화를 예고한 가운데 전국의 교육기관에서도 ICT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교육체계의 변화가 되고 있는 가운데 코리아리크루트가 퍼실리테이션 교수학습법 도입을 통한 글로벌난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할수 있는 핵심인재를 어덯게 양성을 할것인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교수가 강의에 교수법 스킬을 어덯게 적용하여 산업현장에서 어려운 난제가 발생할 경우 당황치 않고 현장 상황을 고려해 창의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함양을 통해 판단력과 사회성 겸비한 인재로 양성하여 사회진출을 지원할 수 있도록 러닝 퍼실리테이터가 창의적 교수학습법을 통해 학습자 중심의 전문직 자격증 취득을 통한 진로교육의 방향타를 제시하는 교육 과정으로 진행한다.
우리사회에서 러닝 퍼실리테이션이라고 하면 통상 교수가 어떤 주제에 대해 포스트잇을 이용하여 교육을 진행하여 결과를 도출해 나가는 회의나 워크숍을 떠올리는데 사실 퍼실리테이션은 업무를 잘하기 위한 역량으로 리더가 조직의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협업을 통해 의제를 이끌어내어 성과를 창출하는 역량이 필요하기 때문에 조직원의 직무역량 강화를 위해선 퍼실리테이션 역량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창의적 교수학습법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이 기업체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러닝 퍼실리테이터 자격전문가는 퍼실리테이터가 회의 내용에는 개입하지 않으면서 문제학습 과제 제시를 통해 학습참여자들의 과제를 참여자 스스로가 결과를 도출해 나갈 수 있는 학습분위기 조성으로 학습자간 의사소통 문제해결 갈등관리 시간관리 방법에 대해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자 스스로 결과를 도출하는 과정과 현장에서 발생한 문제해결 방법을 학습자 스스로 터득 할 수 있는 퍼실리테이션의 개념에 대한 본질과 응용을 통해 비판적 사고로 창의적 가치를 창조하는 교육과정으로 진행된다고 전했다.
학습참여자가 한정된 학습공간과 편안한 공간속에서 문제중심의 학습과정을 즐겁게 과제에 참여해 주어진 시간에 학습참여자들이 프로젝트 팀빌딩 형태의 참여형 교수학습법 과정에서 결과를 도출 해 내는 ‘퍼실리테이션’ 기법을 활용해 학습자 스스로가 제시된 문제해결을 위해 팀원과 협업을 통해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는 러닝 퍼실리테이터 자격과정을 본격 개설 하겠다고 밝혔다.
기업조직의 리더를 소통형 리더십 역량을 가진 퍼실리테이터로 육성해 조직내 회의나 미팅시 학습참여자가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다양한 학습경험과 구체적인 실전사례에 대한 문제중심의 교수학습법 과정에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퍼실리스테이션 기법을 활용하여 현실감 있게 성과를 만들어 나갈 수 있는 역량향상을 위한 교육과정으로 설계했다고 귀띔했다.
코리아리크루트 김대표는 지난 20년간 교수자 대상으로 진로교육을 진행하면서 창의적 교수학습법 교수법 체계를 도입하여 교육과정을 진행했는데 퍼실리테이션 기법의 엑션러닝 형태의 교수법 체계를 진로지도 과정에 접목하여 학습참여자가 스스로가 적극적인 마인드로 학습과정에 참여해 회의나 미팅 시 조직에서 요구되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러닝 퍼실리스테이션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으로 진행 하겠다고 전했다.
산업체별 프로젝트 방식의 교수학습법 과정을 통해 배출된 러닝 퍼실리테이터 전문가들이 정부의 공공기관, 학교. 지역사회 주민자치회 기업체등 다양한 분야의 관계자들이 우리사회 각 분야에서 발생한 문제점을 찾아 산학연 공동체 협업으로 문제를 해결을 위한 상호작용이 연계될 수 있도록 러닝 퍼실리테이터 전문가 양성을 확대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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