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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랑의 후예
김 동 리
1
황진사(黃進士)를 처음 알게 된 것은 지난해 가을이었다.
아침을 먹고 등산을 할 양으로 신발을 신노라니 옷방에서 숙부님이 부르셨다.
"오늘 네 날 따라가볼래?"
숙부님은 방문을 열고 툇마루에 나오시며 이렇게 물었다.
"어디요?"
"저 지리산에서 도인이 나와 사주와 관상을 보는데 아주 재미난단다."
"싫어요, 숙부님께서나 가슈.”
나는 단번에 거절하였다.
"왜, 싫긴?"
"난 등산할 참인데……."
"것두 좋긴 하지만……. 오늘은 특별히 한번 따라와봐……. 무슨 사주 관상 뵈이는 게 재미난단 말이 아니라, 그런 데서도 배울게 있으니……. 더구나 거기 뫼드는 인물들이란 그대로 조선의 심벌들이야."
"조선의 심벌요?"
나는 반쯤 웃는 얼굴로 이렇게 물은즉, 숙부님도 따라 웃으며,
"그렇지 심벌이지."
하였다.
이리하여 『조선의 심벌』이란 말에 마음이 솔깃해진 나는 등산하려던 신발을 끄르기 시작하였다.
파고다 공원에서 뒷문으로 빠지면 서울 중앙 지점 치고는 의의로 번거롭지도 않은 넓은 거리가 두 갈래로 갈려져 있고, 바로 그 두 갈래로 갈려지는 길목에 『중앙 여관』 이란 간판을 걸고 동남쪽으로 대문이 난 여관이 있고, 이 여관에 소란한 차마 소리와, 사람의 아우성과 입김과 먼지와, 기계의 비명이 주야로 쉬지 않는 도시의 심장 속에 ―— 접신통령(接神通鍍)의 간판을 내걸고 손님을 기다리고 있는 『도인』이었다.
방안에는 많은 사람이 있었다. 술이 묻고 때에 결은 옷을 입고 눈에 핏줄들을 세우고 볼에 살이 빠져 광대뼈들이 불거진 불우한 정객, 불평지사들이며, 문학가, 실업가, 저널리스트, 은행원, 회사원들이 무수히 출입하고, 금광장이, 기미꾼들이 방구석에 뒹굴고 있었다.
나는 무슨 아편 굴 속에나 들어온 것처럼 가슴이 답답했다. 내가 얼굴을 붉히며 숙부님을 향해 얼른 다녀 나가자는 눈짓을 했을 때, 그러나 숙부님은 나의 눈짓에 응한다느니보다는 분명히 묵살을 하고 나를 좌중에 소개를 시키셨다. 바로 그때,
"아, 이분이 김 선생 조카 되시는 분이구랴."
하고, 거무스름한 두루마기에 얼굴이 누르퉁퉁한, 나이 한 육십 가량 된 영감 하나가 방구석에서 육효를 뽑다 말고 얼굴을 돌리며 어눌한 음성으로 이렇게 물었다. 그는 하도 살아갈 지모가 나지않아 육효를 뽑아보았노라 하면서 반가운 듯이 삼촌 곁으로 다가앉았다. 그의 까닭없이 벗어진 이마 밑의 두 눈엔 물구스름한 핏물 같은 것이 돌고 있었다. 내가 자리를 고치고 머리를 굽히려니까,
"괘, 괜찮우. 거, 자리에 앉우."
하고 손을 내저으며,
"나 황일재(黃逸齋)유, 이 와, 완장 선생과는 참 마, 막역지간이우."
하는 것이었다. 좌중의 시선이 모두 나에게 집중된 듯하였다. 바로 그때였다. 나와 바로 마주앉은 접신통령의 도인은 그 손톱 자국과도 같이 생긴 조그만 새빨간 눈으로 몇 번 나의 얼굴을 흘낏흘낏 보고 나더니,
"부모와는 일찍이 이별할 상이야."
불쑥 이렇게 외쳤다.
"형제도 많지 않고, 초년은 퍽 고독해야……."
하고, 또 인당이 명윤하고 미목이 수려하니 학문에 이름이 있으리라 하고, 준두와 관골이 방정해서 중정에 왕운이 있으리라 하고, 끝으로 비록 부모가 없더라도 부모에 못하지 않은 삼촌이 계셔서 나의 입신출세에 큰 도움이 되리라 하였다.
나는 어쩐지 쑥스럽고 거북하여져서 얼굴을 붉히며 그만 자리를 일어나버렸다. 내 뒤를 이어 숙부님이 일어나시고 따라 황일재 황진사가 밖으로 나왔다.
파고다 공원 뒤에서 황진사는 때묻은 헝겊 조각 같은 모자를 벗어쥐고 그저 몇 번이나 절을 하고 나서 공원으로 들어가버렸다.
"어디루 가우?"
숙부님이 물으신즉,
"나 여기 공원에서 친구 좀 만나구……."
했다.
해는 오정이 가까웠다. 구름 한 점 없는 갠 하늘엔 북한산이 멀리 솟아 있었다. 안타까움에 내 몸은 봄날같이 피곤하였다:
2
나뭇잎이 다 지고 그해 가을도 깊어졌을 때다. 삼촌은 금광에 분주하시느라고 외처에 계시고 없는 어느 날 막 밥상을 받고 있으려니까, 묻 밖에서 『에헴, 에헴』 연달아 헛기침 쇼리가 나더니,
"일오너라아."
하고 부르는 소리가 났다. 밥숟가락을 놓고 문 밖으로 나가보니, 어느 날 관상소에서 육효를 뽑고 있던 그 황진사였다. 이날은 처음부터 그 『조선의 심벌』 이란 생각을 머릿속에 가지지 않은 탓인지, 처음 보았을 때처럼 그렇게 불쾌하거나 우울하지도 않고, 그보다도 다시 보게 된 것이 나눈 오히려 반갑기도 하였다.
"웬일로 이 추운 아침에 이렇게……."
인사를 한즉,
"괘, 괜찮우. 거 완장 어른 안 계슈?"
하는 소리는 전날보다도 더 어눌하였다. 그 푸르죽죽하고 거무스름한 고약때 오른 당목 두루마기 깃 밖으로 누런 털실이 내다뵈는 것으로 보면 전날보다 재킷 한 벌은 더 입은 모양인데도 그렇게 몹시 추운 기색이었다.
"네, 숙부님 마침 출타하셨어요."
한즉,
"어디 출타하신 곳 모루. 예서 얼마나 머, 멀리 나가셌수?"
"네."
"언제쯤 도, 돌아오실 예, 예정……."
"글쎄올시다, 아마 수일 후라야……. "
한즉, 갑자기 그는 실망한 듯이……"
"아아이."
하는 소리가 저 목구멍 속에서 육중한 신음과도 같이 들려왔다.
"어쩐 일로 오셨다가…… 춘데 잠깐 들오시죠. "
한즉, 그는 두루마기 속에 찌르고 있던 손을 빼어 모자를 쥐려다말고 한참 동안 무엇을 망설거리며, 내 눈치를 보곤 하더니, 모자를 잡으려던 손으로 콧물을 닦으며 왼편 손은 사뭇 두루마기 속에서 무엇을 더듬어 찾고 있었다.
"이거 대, 대, 댁에 잘 간수해 두."
하며 종이 조각에 싼 것을 주는데 받아서 보니 이건 흙에다 겻가루를 섞은 것같아 보였다.
"……?"
내가 잠자코 의아한 낯빛으로 그를 쳐다보려니까, 그는 어느덧, 오연(傲然) 한 태도를 가지며 위엄 있는 음성으로,
"거 쇠똥 위에 개똥 눈 겐데 아주 며, 며, 명 약이우."
한다. 나는 그의 말뜻을 바로 이해할 수 없어 어리둥절해 있으려니까,
"허어, 어떻게 귀중한 약인데그랴!"
하며 그 핏물이 도는 두 눈에 독기를 띠고 나를 노려보았다. 내가 민망해서,
"대개 어떤 병에 쓰는 게죠?"
하고 물은즉,
"아, 거야 만병에 좋은걸 뭐."
하며, 나를 흘겨보고 나서,
"거, 어떻게 소중한 약이라구…… 필요한 때는 대, 대갓집에서두 못 구해서들 쩔쩔매는 겐데, 괜히……."
그는 목을 내두르며 무척 억울한 듯한 시늉을 지었다. 나는, 왜 그가 이렇게 공연히 분개하고 억울해 구는지를 알 수 없어, 한순간 내 자신을 좀 반성해 보고 있으려니까 그도 실쭉해서 잠자코 있더니, 갑자기,
"괘앤히 모르고들그랴."
또 한번 고함을 질렀다.
내가 막 아침 밥상을 받았다 두고 나간 것을 언짢이 생각하고 몇 번이나 힐끔힐끔 밖을 내다보시곤 하던 숙모님이, 기다리다 못해,
"얘, 무얼 밖에서 그러니?"
하고, 어지간하거든 손님을 모시고 안으로 들어오라는 듯이 『밖에서』 란 말에 힘을 주어 주의를 시킨다. 바로 그때였다.
"거, 아침밥 자시고 남았거든 좀……."
하며, 입가에 비굴한 웃음을 띠고 고갯짓을 하고 하는 양은 조금 전에 흙가루를 내어놓고 호령 할 때와는 딴판이었다.
나는 그를 방에 안내한 뒤 나의 점심밥을 차려 내오게 하였더니 그는 밥상을 받으며 진정 만족한 얼굴로,
"이거 미안하게 됐소그랴."
하였다.
그는 밥을 한입에 삼킬 듯이 부리나케 퍼먹고 그릇을 긁고 하더니, 숟가락을 놓기가 바쁘게 곧 모자를 쥐며 자리에서 일어났다. 몇 번이나 절을 하곤 했으나, 아까의 약에 대해선 아주 잊어버린 듯이 다시는 아무런 말도 없었다.
그 후 사흘째 되던 날 아침에 또 황진사가 찾아왔다. 이번에는 그의 친구라면서 그보다 키는 더 크고 흰 두루마기는 입었으되 그에 지지 않게 눈과 코와 입 이 실룩거리는 위인이었다. 이 흰 두루마기 친구는 어개에 먼지투성이 된 자그만 책상 하나를 메고왔다. 황진사는,
"이거 댁에 사 두."
하고 거의 명령하듯이 이렇게 말했다.
"글쎄올시다. 별루……."
"아아이, 값이 아주 염하니 염려 말구 사 두."
"그래두, 별루 소용이 없는걸……. "
"아아이, 값이 아주 염하대두그랴."
“…….”
"자, 오십 전 인주."
황진사는 그 누르퉁퉁하고 때가 묻은 손바닥을 내 앞에 펴보였다.
"글쎄 온 소용이……."
"그럼 제에길, 이십 전만 내구 맡아두."
“…….”
"것두 싫우?"
“…….”
"그럼 꼭 십 전만 벌려 주."
황진사는 어느덧 콧구멍을 벌름거리며 애걸을 했다.
"나 그날 댁에서 그렇게 포식한 이래 여태 굶었수다. 여북 시장해서 이 친구를 찾아갔겠수. 아 그랬더니 이 친구도 사정이 딱했던지 사무 보는 이 책상을 내주는구랴."
그는 손으로 콧물을 닦아가며 한참 신이 나서 떠들어대었다. 그의 친구란 사람은 연방 입을 실룩거리며 외면을 하고 서 있었다.
한 오 분 뒤, 내가 안에 들어가 돈 이십 전을 주선해 나와 그들에게 주었을 때, 그들 두 사람은 무수히 절을 하고 나서 책상을 도로 메고 가버렸다.
3
길바닥이 얼어붙고 먼 산에 눈발이 치고 구해는 이른 겨울부터 몹시 추웠다. 그동안 숙부님은 몇 번이나 집에 다녀가시고 관상소 출입도 더러 있는 듯하였다. 그러나 황진사의 얼굴은 그 뒤로 뵈지 않았다. 다만 삼촌을 통해서 그의 시골이 충청도 어디란 것과, 그의 문벌이 놀라운 양반이란 것과, 그의 조상에는 정승 판서 따위가 많이 났다는 것과, 그 자신도 현재 진사 구실을 한다는 것과, 그의 머릿속은 자기 가벌에 대한 자존심으로 가득 차 있다는 것들이었다.
그런데 그 가운데 한 가지 우스운 것은 그가 곧잘 진사 노릇을 한다는 것이다. 그것도 처음 관상소에서 어느 장난꾼이 농담삼아 그에게 서전과 시전을 외게 하여 강급제를 주고 진사라 부르기 시작한 것인데 그 후로 만나는 사람마다 반조롱으로 『황진사, 황진자』 부르게 된, 그러나 황진사 자신은 조금도 어색해하지 않고 오히려 그럴싸하게 여겨 요즘 와서는 아주 뽐내고 진사 행세를 한다는 것이다.
어느 몹시 추운 날이었다. 아궁이에 불을 넣고 방구석에 숯불을 피우고 나는 온종일 책상에서 일을 하고 있었다. 낮이 짐짓했을 때다. 밖에서
"일오너라아."
하는 소리가 마치 『사람 살리우』 하는 소리같이 바람결에 새어들어왔다. 나가보니 황진사가 연방 손으로 콧물을 닦고 서 있는 것이다. 나는 대체 얼어 죽지나 않았나 하고 궁금해하던 차라 이렇게 다시 보게 된 것이 진정 반가웠다.
나는 곧 그를 나의 방에 안내한 뒤,
"그런데 그동안 어떻게 지냈어요?"
한즉,
"거야 친구 집에서 지냈지요 뭐, 흐흐……."
하며 재미난 듯이 웃었다.
"아 참, 완장 선생은 여태 안 왔수?“
"수차 다녀가셨지요."
"아, 그렁거루 난 여태 한 번두 못 뵈았으니 이거 죄송해서 흐흐……."
그는 숯불을 안고 앉아 또 히히거리고 웃었다.
흰떡을 사다 숯불에 구워서 그에게 대접을 하고, 나는 아까하다 둔 일을 마저 해치울 양으로 잠깐 책상에 앉아 있으려니까, 그는 언 것 구운 것도 가리지 않고 한참 부지런히 집어먹더니 그동안 흥이 났는지 목청을 뽑아서,
『관관재 구는 재 하지주로다.
요조숙녀는 군자호구로다.』
하고, 시전(詩傳)을 외기 시작했다.
나는 그동안 책상에 앉아있느라고 모른 체하고 있으니까,
"아, 성인께서도 실수가 있단 말야!"
그는 나를 바라보며 이렇게 소리를 질렀다.
"아, 공자님께서 시전에 음문을 두셨거든!"
그는 무슨 큰 문제나 발견한 듯이 나 있는 쪽을 곁눈질로 흘겨보며 마구 기염을 뽑는 것이다.
그래도 내가 모른 체하고 있으니까 그는 화로 곁에서 일어서더니, 두루마기 자락을 뒤로 젖히고 저고리섶을 위로 치들고 손을 넣어 무엇을 꺼내는 시늉을 하였다. 나는 속으로, 옷의 이를 잡아내어 숯불에 넣으려는 겐가, 하고 있는데 그는 또 한 번 나 있는 쪽을 흘겨보고 나서 배에 두르고 있던 때묻은 전대 하나를 꺼내었다. 전대 속에서는 네 귀가 다 이지러지고 종이빛까지 우중충하게 묵은 사책 한 권과 백지로 싸서 노끈욕로 챙챙 감아 맨 솔잎 한 줌과 휴지 조각 몇 장이 나왔다.
"거 무슨 책이우?"
내가 이렇게 물은즉,
"아, 주역책이지그랴."
하고 된소리를 질렀다, 과연 그 이지러진 네 귀마다 넓적넓적한 괘가 그려져 있는 것으로 보아 주역책임에 틀림은 없는 모양이었다. 그런데 주역책은 왜 하필 전대에 넣어서 두르고 다니느나고 몰은즉,
"아, 공자님께서도 역은 삼천독을 하셨다는데구랴."
하고 된소리를 질러놓고 나서, 다시 조용히 음성을 낮추어,
"아, 여북해 지략의 조종이요, 조화의 근본 아니오."
하였다. 나는 처음 관상소에서 그를 보았을 때부터 『하도 지모가 나지 않아 육효를 뽑아 보았노라』 한 것을 들은 일이 있어서 그가 평소에 얼마나 이 『지략』과 『조화』를 부려보고 싶어 하는 위인인가를 짐작은 할 수 있었지만 이와 같이 언제나 몸에 지닌 솔잎 한 줌과 네 귀 모지라진 주역 속에서 우러나온 음양 오행의 지모 조화가 겨우 『쇠똥 위에 개똥 눈』 흙가루 약과, 친구에게 책상을 들리우고 다니는 것쯤인가고 생각할 때 나 자신도 모르게 한숨이 새어 나왔다.
저녁 때가 되어 그는 전대를 다시 ˙배에 두르고 돌아갔다. 종종 오라고 한즉, 매양 신세를 끼쳐서 미안하다고 하며 절을 몇 번이나 하였다.
그해 겨울 그는 내가 성이 가시도록 자주 나를, 아니 내 삼촌을 찾아왔다. 그는 언제나 나를 볼 때마다 오랫동안 삼촌께 못 뵈어 죄송하다고 하였다.
그는 나에게 한시를 지어 달라면서 사오 차나 운자 가지고 왔다. 어디 쓰느냐고 물으면 친구의 환갑 잔치에 내노리라고 한다. 친구가 누구냐고 물으면 이참봉 윤승지, 무슨 참판, 어디 남작하고 모조리 서울서도 유수한 대가와 부자들의 이름만 꼽지만 거리에서 그가 어울려 다니는 것을 보나 가끔 친구라고 데리고 오는 것을 보면 그의 말과는 딴판으로 황진사 자신보다 별로 유여한 축들도 아니었다.
좋은 규수가 있으니 장가를 들지 않겠느냐고, 그는 여러 차례 나를 졸랐다.『좋은 규수"』 어딨느냐고 물으면, 단번에 친구의 딸이라 하고, 어떤 친구냐고 하면 무슨 승지, 무슨 자작하는 예의 대갓집 따위들을 꼽았다. 색시 얼굴이 어떻게 생겼더냐고 하면 매양 자기의 누르퉁퉁하게 부운 얼굴을 가리키며 이렇게 아주 유복스레 생겼다고 한다. 내가 웃으며, 색시가 일재 선생같아서야 좀 재미적다고 하면,
"아, 일등 규수라는데그랴."
하고 화를 내었다.
"그렇지만 너무 육중해서야. "
하면,
"아, 거기 식록이 들었는걸그랴. 아, 여북해 일등 규수라는데 그래도 못 믿어서그랴?"
하고 기를 쓰곤 하였다.
4
눈에 괸 물이 눈물이라면 황진사의 두 눈에는 언제나 눈물이 있었다. 그는 가끔 나에게 그의 혈육 없음을 한탄하였다. 『친구』집 회갑 잔치 같은 데서 떡국 그릇이나 배불리 얻어먹고 주기라도 얼근해서 돌아오는 날은,
"아, 구가 직손으로 혈육 한 점이 없다니, 천도가 무심하지그랴."
이렇게 개탄하곤 했다. ―
"혼담은 사방 있지만, 어디 천량이 있어야지."
이런 말도 하였다. ˙
언젠가 숙모님이, 그의 맘에 제일 드는 규수의 나이와 이름을 물었더니, 하나는 열아홉 살이고 하나는 갓 스물인데 열아홉짜리는 성이! 오씨고 갓 스물짜리는 윤씨라 하였다.
"열아홉 살?"
듣던 사람이 놀라니,
"아, 자식을 봐야지유."
하였다.
숙모님이,
"좀 나 지긋해두 넉넉할걸 뭐."
하니,
"그야 그렇지유, 허지만 암만하면 젊은 규수를 당할라고."
하는 것이, 아무래도 그 열아홉 살인가 갓 스물인가 난 규수에게 마음이 가는 모양이었다.
그런 일이 있은 지 며칠 뒤, 숙모님이 황진사의 중매를 들게 되었다. 그 즈음 황진사는 거의 날마다 우리 집에 들리게 되었는데 그의 딱한 형편을 은근히 걱정하고 있던 숙모님이, 그때 마침 집에 돌아와 계시던 숙부님과 의논하고 그를 건넛집 젊은 과부에게 중매를 들어주자고 하였다.
나는 물론 그리 되기를 원했다.
숙부님은 웃는 얼굴로,
"아무리 과부긴 하지만 그렇게 늙고 가진 게 없는 이한테 가려구 할지?"
하셨다.
그러나 숙모님이,
"젊고 예쁜 홀아비가 어딨어요. 달린 자식 없구 한 것만 해두…….“
하고 자신있게 말하는 것을 듣고 나도 적이 안심이 되었다.
그날 저녁 때 황진사가 온 것을 보고, 숙부님이,
"일재, 여기 젊고 돈 있는 색시가 있는데 장가 안 들라우?"
하고 물어보았다.
"아, 들면야 좋지만 선생도 아시다시피 천량이 있어 야지."
하는 그의 얼굴에는 완연히 희색이 넘쳤다.
그의 얼굴에 희색이 넘침을 보신 숙모님은 돈이 없어도 장가를 들 수 있다는 것과, 장가만 들게 되면 깨끗한 의복에 중은 음식도 먹을 수 있으리라 하는 것을 일러주신즉,
"아, 그럼야 여북' 좋갔수. 규수 나인 몇 살이구…… 집안도 이름 있구……."
그는 연방 입이 벌어져 침을 흘리며 두 눈에 난데없는 광채를 띠고 숙부님께로 대어드는 판이었다.
"과부래야 이름 아깝지 뭐, 이제 나이 삼십 밖에 안 된걸……."
숙모님도 신명이 나는 모양으로 이렇게 자랑삼아 말한즉, 황진사는 갑자기 낯빛이 홱 변해지며,
"아 규, 규수가, 시방 말씀한 그 규수가, 과, 과부란 말씀유?"
이렇게 물었다.
"왜 그류."
한순간 침묵이 흘렀다. 황진사의 닫힌 입 가장자리에 미미한 경련이 일어나며, 힘없이 두 무르팍 위에 놓인 그의 두 손은 불불불 떨리고 있었다. 벽에 걸린 시계 소리가 똑딱똑딱하고 들리었다. 그는 조용히 고갯짓부터 좌우로 돌렸다.
"당찮은 말씀유……. 흥, 과, 과부라니 당하지 않은 말씀을…….“
그는 곧 호령이라도 내릴 듯이 누렇게 부은 두 볼이 꿈적꿈적하며 노기 띤 눈을 부라리곤 하더니, 엄숙한 목소리로,
"황후암(黃厚庵) 육대 직손이유."
하고, 다시,
"황후암 육대 직손이 그래 남의 가문에 출가했던 여자한테 장가들다니 당하기나 한 소리요……. 선생도 너무나 과도한 말씀이유."
그는 분함을 누르노라고 목소리에 강한 굴곡이 울리었고 낯에는 비통한 오뇌의 경련이 일어나 있었다.
"내일이래두 그럼 어린 숫쳐녀 골라 혼인하시지요, 뭐……."
하고 숙모님도 무안해서 일어났다. 숙부님도 딱했던지,
"일재, 일재 염려 말우, 농담했수. 그럼 일재 되구야 한 번 타문에 출가했던 사람과 혼인을 하다니 될 말이유? 내가 어디 황후암을 모루, 황익당을 모루?"
한즉, 그때야 그도,
"아아무렴그랴, 그렇지 게 어디라구 함부르 어림 없이들…….
황후암이 누구며 황익당이 누군데그랴?"
얼굴을 펴고 이렇게 높은 소리로 외쳤다.
5
해가 바뀌고 새해가 되었다.
숙부님은 사뭇 금광에 계시느라고 새해 명절까지도 숙모님과 나와 단둘이서 쓸쓸히 맞게 되었다. 섣달 중순 즈음 해서 한 보름 동안 일금 얼굴을 뵈지 않던 황진사가 정월 초하룻날 아침에 대문 밖에서,
"일오너라아."
하고 언제보다도 호기있게 불렀다. 그 고약때에 결은 두루마기를 빨아입은 위에 어이한 색안경까지 시커먼 걸로 하나 쓰고는, 숙부님께 새해 인사를 드리러 왔노라고 하였다. 숙부님이 안 계시다고 하니 그러면 숙모님이나 뵙고 가겠다고 하였다.
숙모님은 마침 있는 음식에 반가워 굴으시며, 떡과 술상을 차려 내주셨다. 그는 몇 번이나 완장 선생을 못 뵈어 죄송스럽다고 유감의 뜻을 표하고는, 술을 몇 잔 들이켜고 나더니,
"일배 일배 부일배로 우리 군사 사람끼리 설쇰을 이렇게 해야지."
흥취에 못 배기겠다는 듯이 손으로 무르팍을 치곤 하였다.
숙모님이,
"새해에는 장……."
하다가 말끝을 움츠려 들여버리자 그는 그 말끝을 잡아서,
"금년 신운은 청룡이 농주랬지만 아, 천량이 생겨야 장갈 들지."
하였다.
이튿날도 찾아왔다. 사흘째도 왔다. 이리하여 정월 한 달 동안은 거의 매일같이 숙부님께 새해 인사를 드려야 할 것이라면서 찾아왔다. 그러나 그는 결국 숙부님께 새해 인사를 드리지 못하고 말았다.
그뒤 한철 동안을 그는 아주 우리 집에 발길을 끊고 나타나지 않았다. 검은 둥치에 새움이 트고 버들개지에 물기가 흐르는 봄 한철을 나는 궁금한 가운데 보내었다.
봄도 지나 여름이 되었다. 새는 녹음 속에 늙고 물은 산골을 훑으며 흘렀다.
그때 돌연히 숙부님이 어떤 사건으로 피검(被檢)이 되자, 나는 시골 어느 절간에 가 지내려던 피서 계획을 포기하고 괴로운 여름 한철을 서울서 나게 되었다. 물론 숙부님의 사건이란 건 당시 나도 잘 몰랐는데, 세상에서 들리는 말로는 만주에서 발단된 『대종교 사건』의 연루라는 것으로 숙부님이 검거, 금광 채굴 중지, 가택 수색, 이 세 가지를 한꺼번에 당하게 되었던 것이었다.
어느 날은 서대문 밖의 숙부님을 면회하고 돌아오는 길 광화문통을 지나오려니까,
"아, 이건 노상 해후로구랴!"
하는 소리가 났다. 고개를 들어보니, 연록색 인조견 조끼에 검은 유리 안경을 쓴 황진사가 빨아말린 두루마기를 왼쪽 팔에 걸고, 해묵은 누렁 맥고모는 뒤통수에 잦혀쓰고, 그 벗어진 앞이마를 햇살에 번쩍거리며 총독부 쪽에서 걸어오고 있는 것이다.
"네, 일재 선생 오래간만이올시다."
하고, 내가 인사를 한즉,
"댁에서들 모두 태평하시구, 완장 선생께도˙ 소식 , 자주 듣고……. 아 이건 참 노상 해후로구랴!"
또 한번 감탄하고 나더니,
"이리 잠깐 오, 날 좀 보."
하고, 그는 나를 한쪽 구석에 불러놓고, 지극히 중대한 사실을 발견했노라고 한다. 나는 사정이 전과 다른 형편에 있던 터이라 혹시나 이런 데서 무슨 숙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나 알게 되나 하여 두근거리는 가슴을 누르며 긴장한 낯으로 그를 쳐다보고 있는 것인데, 그는,
"아, 내 조상께서도 모르고 지낸 윗대 조상을 근일에 와서 상고했구랴."
이런 엉뚱한 소리를 하였다:
나는 너무 어이가 없어 어리둥절해 있노라니,
"왜 그루, 어디 편찮우?"
한다. 괜찮으니 얼른 마저 이야기하라고 하니,
"아, 이런 수가……. 온, 내 조상이 대체 신라 적 화랑이구랴!"
하고 혼자 감개해서 못 견디는 모양이었다. 그건 또 어떻게 알아냈느냐고 한즉, 근일에 여러 가지 서적을 상고하던 중 우연히 발견하게 된 것이라 하였다.
황진사를 광화문통에서 만난 뒤, 두 달이 지난 어느 날 나는 숙모님을 모시고 병원에 갔다가 총독부 앞에서 전차를 내려 필운동으로 들어가노라니 모르핀 중독환자 치료소 옆에서 자칫하면 모르고 지나칠 뻔하다가 그를 보게 되었다.
머리가 더부룩한 거지 아이 몇 놈과 아편 중독자 몇과 그밖에 중풍쟁이, 앉은뱅이, 수족 병신들이 몇 둘러싼 가운데에 한 두어 뼘 길이쯤 되는 무슨 과자 상자 같은 것을 거꾸로 엎어 놓고 그 위에 비쩍 마른 두꺼비 한 마리와 그 옆의 똥그란 양철통에 흙빚 연고약을 넣어두고 약 쓰는 법을 설명하는 위인이 있다.
"두꺼비 기름, 뚜꺼비 기름, 에헴, 두꺼비 기름이올시다. 옻 오른 데도 쓰고, 옴 오른 데도 쓰고, 등창, 둔창, 화상, 동상, 충치, 풍치, 이 앓는 데도 쓰고, 어린이 귀젖 앓는 데, 머리가 자꾸 헐어들어가 항에 아다마(대머리)되랴는데, 남녀노소; 어른, 애, 계집, 사내 할 것 없이, 서울내기 시굴띠기, 물을 것 없이, 그저 누구든지 헌 데는 독물을 빼고, 살이 썩는 데는 거구생신을 하고, 자, 깊이 깊이 감춰두면 반드시 한 번씩은 찾게 되는 약! 첩첩이 싸서 깊이 깊이 넣어두면 언제든지 한 번은 보배가 되는 약! 자아, 두꺼비 기름이올시다. 두꺼비 코에서 짠 두꺼비 기름, 자아, 그러면 이 두꺼비가 얼마나 무서운 신효가 있는가를 여러분의 두 눈앞에 보여드릴 테이니까 단단히 보시오."
그는 약물에 흙빛 고약을 찍어 넣어서 저으며,
"자아, 단단히 보시오. 우리 몸에 있는 썩은 피가 두꺼비 코끝만 들어가면 그만 이렇게 홍로일점설, 봄철의 눈과 같이 흔적도 없이 사라져버립니다!"
하고, 약물 접시를 들어 여러 사람 앞에 한 번 내두르고 나서 기침을 한 번 새로 하더니,
"여러분, 여기 계시는 이분은 우리 나라에서 유명한 선생이올시다. 그런데 선생께서는 두 달 전부터 충치를 앓으셔서 병석에 누워 계시다가 이 약으로 말미암아 어저께 벌레를 내고 오늘부터 이렇게 이곳까지 나와 주시게 되었습니다. "
하고, 궐자가 손으로 가리키는 바로 그 곁에는, 전날에 보던 그 검정색 안경을 쓴 우리 황진사가 점잖게 먼 산을 바라보고 앉아있었다. 궐자는 다시 말을 이어,
"선생께서는 또 이 방면에 대한 연구가 대단히 깊으실 뿐 아니라 곰의 쓸개, 오리의 혀, 지렁이 오줌, 쥐의 똥, 고양이 간 같은 걸로 훌륭한 약을 지어서 일만 가지 병마를 퇴치시킬 수도 있는, 말하자면 이인과 같은 능력을 가지신 어른이올시다!" 할 즈음에 순사가 왔다. 에워싸고 있던 거지, 아편쟁이, 수족 병신들은 각기 제 구석을 찾아 헤어졌다.
이 꼴을 보신 숙모님은 나에게 눈짓을 하시며 앞서 가셨다. 나도 숙모님 뒤를 쫓아 한참 오다 돌아다본즉, 아까 연설을 하던 작자는 빈 과자 상자에 마른 두꺼비와 고약통을 담아 가슴에 안고, 황진사는 점잖게 두 손을 두루마기 옆구리에 찌른 채 순사를 따라 건너편 파출소로 향해 걸어가고 있었다.
-끝-
2016년 11월 19일 읽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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