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가래떡>(사이다, 반달)
<책 소개>: 가래떡을 아나요? 설날이면 먹는 떡국에 들어가는 가래떡. 가래떡 이야기에 풍덩 빠져봐요.
<나눌 이야기>
* 책 내용 확인하기(짤막하게 묻고 답하기)
- 가래떡이 나올 커다란 떡은 어떻게 만드나요?
- 가래떡은 어떻게 나오나요? (감각적 표현)
- 길게 나온 가래떡은 어디에 넣을 때 쫄깃해지나요?
- 가래떡이 어떤 정도일 때 썰기가 좋나요?
- 책에 등장인물이 일곱이에요. 왜 일곱일까요?
* 책 내용과 관련한 이야기 나누기(학생들 경험 이끌어내기)
- 가래떡을 아나요?
- 가래떡을 먹어봤나요?
- 꿀에 찍어먹으면 맛있는 것은?
- 설날에 떡국을 해 먹는 까닭은 무엇일까요?
- 떡국은 좋아하나요?
- 떡국을 먹어야 한 살을 더 먹는다고 해요. 왜 이런 말이 나왔을까요?\
<논제와 의제>
* 논제: 토론할 주제
- 설날에 떡국은 먹어야 한다.
- 설날은 양력으로 해야 한다.
- 빼빼로 데이를 가래떡 데이로 해야 한다.
* 의제: 토의할 주제
- 가래떡으로 무슨 요리를 하면 좋을까?
- 떡국을 맛나게 먹는 방법은?(떡국 요리 레시피)
<추천 독후 활동>
- 가래떡으로 요리하기
- 가래떡, 떡국에 담긴 뜻 찾기
- 지역마다 다른 떡국 조사하기
-> 독후활동이 꼭 필요하지는 않아요. 무리한 활동으로 학생들이 힘들어한다면 도리어 책을 싫어할 수도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