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워지는 계절, 더욱 외모에 신경이 쓰이는 시기다. 인간의 피부에서는 오래된 털이 빠지고 새로운 털이 나서 자라는 과정이 매일같이 반복되고 있다. 사람의 머리털은 대략 10만개 정도이며 하루에 50개 내지 100개까지 빠지는 것은 정상범위에 속한다고 한다. 그 이상 빠지기 전에는 대체로 매일같이 조금씩 새로 나고 자라는 머리털에 의하여 원상회복이 된다. 하나의 모발이 빠질 때는 그 모낭(털구멍)에서 새로운 모발이 다시 나서 자라게 된다. 머리털이 자라는 속도는 대략 한 달에 1센티미터 정도인데, 나이가 들면서 성장속도는 느려지게 된다. 빠지는 털은 이미 많이 자란 것이기에 눈에 띄기 쉽지만 새로 나고 자라는 것은 잘 눈에 띄지 않기 때문에 빠지기만 하는 것으로 착각하기 쉽다. 이런 현상에서 탈모증은 비정상적으로 털이 많이 빠지는 증상을 의미한다. 대개는 머리털이 빠지는 것 때문에 고민하는 경우가 많지만, 수염이나 눈썹, 음모, 겨드랑이 털 기타 부위의 털이 비정상적으로 빠지는 경우도 탈모증이라고 칭한다.
△원형 탈모증 원형 탈모증은 어느 날 갑자기 동전 만한 크기로 머리털이 빠지는 경우이며 대개는 한 두 군데만 빠지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쉽게 회복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매우 심한 경우는 머리털 전체가 빠지는 전두 탈모증이 되는 경우도 있다. 원형 탈모증의 원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정신적 스트레스라고 알려져 있다. 질병 외모적인 콤플렉스 때문에 탈모증 자체 때문에도 스트레스를 받게 마련이지만, 치료는 잘 되는 것이 보통이다. 사춘기 이전에 발병하는 탈모증, 사행성 두부 탈모증이나 전두 탈모증(머리 전체가 빠지는 경우)은 치료가 쉽지 않은 편입니다. 전신 탈모증은 특히 예후가 불량하다. 그러나 아무리 심한 탈모증이라도 정신적으로 안정을 찾고, 피부과를 찾아서 전문적인 치료를 꾸준히 받으면 회복이 될 가능성이 많다.
△남성형 탈모증 (대머리) 남성형 탈모증은 보통 대머리라고 부르는 것이다. 정상인도 나이가 들수록 점차 머리가 빠지게 되므로, 나이에 비하여 일찍 머리가 벗어지는 경우가 치료 대상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과거에는 대머리가 부와 정력, 높은 지위의 대명사로 인식이 되었으나, 최근에는 그런 인식이 많이 사라져서 외모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정도가 점점 심해지는 추세인 것 같다. 이미 개발된 여러 가지 발모제 (minoxidil 등)가 탈모된 부위에 머리털이 재생되는 것을 도와주거나 탈모가 덜 되게 하는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최근에 개발된 남성호르몬 억제제(propecia)는 전신 호르몬에는 별 영향 없이 탈모증의 악화 방지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치료효과는 약을 먹는 동안에만 나타나는 것이기에 지속적인 효과를 보려면 평생 치료를 해야 할 것이다.
■탈모의 원인 ▲ 산모의 출산 후 ▲ 고열이 동반하는 질병 ▲ 갑상선기능항진증이나 갑상선기능저하증 ▲ 다이어트를 하느라고 단백질 섭취를 극도로 제한하거나, 비정상적인 식사습관을 가진 사람 ▲ 약물: 통풍, 관절염, 우울증, 심장병, 고혈압 등의 약, 비타민A 등 ▲ 항암요법을 받고 나서 ▲ 피임약을 먹는 동안 ▲ 철분결핍 ▲ 큰 수술 (전신장기에 심한 충격을 주게 됨)을 받은 후 ▲ 곰팡이에 의한 두피백선 ▲ 부적절한 두발용 화장품/부적당한 모발 손질(견인성 탈모증 등) ▲ 2기 매독
■탈모방지 제품
·옵티마-‘헤어프로텍트토너’ 천연원료 사용…기능성 한방화장품 약국체인 옵티마케어는 두피보호제인 ‘헤어 프로텍트토너’를 출시했다. 아토피성 피부에 사용하는 ‘옵티실키토너’와 함께 출시된 ‘헤어프로텍트토너‘는 천연성분인 시호, 엉겅퀴, 백강잠 등을 주성분으로 두피와 모발에 영양을 공급, 스트레스와 환경오염으로 인한 탈모와 비듬 제거에 효과적이라고. 회사 관계자는 “이 두 제품은 모두 토너형식으로 제작돼 사용이 간편하고 천연 한방원료를 사용한 고기능 한방 화장품”이라고 설명했다.
·태평양제약 - ‘Advanced 닥터모’ 사용 불편함 개선·기능 보강 태평양제약(대표 이우영)은 기존의 탈모방지제품인 닥터모를 업그레이드시킨 ‘Advanced 닥터모’를 시판중이다. ‘Advanced 닥터모’는 탈모방지 제품들의 사용의 불편성을 개선하는데 주안점을 뒀다. 회사측에 따르면 고급스런 용기에 마일드한 향을 첨가해 요즘들어 부쩍 늘고 있는 여성 탈모자들도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두피 마사지용 캡을 사용해 일일이 손으로 마사지 해야 하는 불편함을 없앴다.
·비타민하우스 - ‘비타민C 샤워헤드’ 수돗물 염소제거·피부질환에 효과적 비타민하우스(대표 용승재)는 수돗물 염소제거용 욕실용품 ‘비타민C 샤워헤드’를 시판중이다. 이 제품은 수돗물의 염소를 제거함과 동시에 약산성 물을 만들어 신생아나 성장기 어린이, 피부질환이나 탈모로 고생하는 사람 등에게 효과적이며 키토산의 향알러지 효과가 있다고.
·한미약품 - ‘마이녹실’ 약국대상 이벤트 등 마케팅 강화 현대약품(대표 이한구)의 탈모증치료제 마이녹실은 약국의 신뢰도 확보는 물론, 홈쇼핑 등 무점포 판매 채널로 위협받고 있는 약국 탈모증치료제 시장을 지켜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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