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바 퀸 4
북 웜 4
스팀기어 4
엑스큐터 2
올드윌로우 4
켈 피 4
홀리라마 4
트로이목마 4
스펠카드
리빌레이션 4
텔레그노시스 4
플 라 이 4
헤 이 스 트 4
홀리워드X 4
올드윌로우와 켈피를 주카드로 하는 북입니다. 배치된 토지에 상대셉터를 멈추게 하는 능력을 이용해 올드윌로우나 켈피가 배치된 토지의 레벨을 높이고 한번에 많은 마력을 빼앗는, 상대로서는 짜증나는 북입니다. 갈림길이 많은 맵같은 경우는 올윌이나 켈피가 배치된 토지를 피해갈 경우가 많으므로 성 바로 앞과 같이 반드시 지나는 곳에 올윌,켈피를 배치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그래서 구바퀸의 영지능력을 이용하는게 어떨까 생각해봤습니다. 구바퀸의 영지능력으로 원하는 토지에 구바를 소환하고 나중에 올윌이나 켈피로 교체한 후 레벨업을 하는 것입니다. 보시다시피, 본 북에는 아이템카드가 없습니다. 올윌이나 켈피는 hp가 높은편은 아니므로 토지레벨을 5까지 올려도 상대의 고st크리쳐와 공격아이템이면 아이템없이 수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북웜을 넣어봤습니다. 북웜의 영지능력은 상대셉터의 카드 한장을 파괴하는 것인데요, 셰터완 달리 스펠, 아이템카드 뿐만 아니라 크리쳐카드까지 파괴할 수 있으므로, 상대의 공격아이템과, st가 높은 위협적인 크리쳐카드 등을 미리 파괴하여 전투시 배치된 올윌과 켈피의 생존율을 높여줍니다. 수비는 이런식으로 하고, 침략은 최대한 피합니다. 초반 아이템을 사용하지 않는 크리쳐간의 작은 싸움정도라면 스팀기어로 가능하지만, 후반에 고레벨 영지에서 영지효과를 받는 크리처는 파괴하기 어려우므로 홀리워드X, 홀리라마의 영지능력, 플라이, 헤이스트 등을 통해 상대의 영지를 피합니다. 위 카드들은 주사위를 조작해 상대의 영지를 피할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빠른 맵 일주로 보너스 마력을 빠르게 얻는 장점도 있습니다. 본 북은 영지능력의 잦은 사용으로 마력 소모가 심하므로 일주 마력을 빨리 얻는 것이 유리합니다. 공격은 트로이의 관통능력을 이용합니다. 북에 아이템카드가 없기 때문에 트로이의 원호용 카드로는 st가 높고 소환코스트가 저렴한 스팀기어와 엑스큐터를 넣었습니다. 상대와의 전투는 최대한 피하고 부득이하게 고레벨영지에 멈추게 된 경우 관통능력으로 상대의 영지효과를 무시하고 hp만을 깎아 파괴합니다.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면 hp가 70이 넘는 크리쳐는 없으므로 상대가 아이템을 사용하지 않을경우 트로이+스팀기어 또는 트로이+엑스큐터로 제거할 수 없는 크리쳐는 많지 않습니다. 이 경우도 상대가 방어아이템을 사용하면 속수무책이므로 북웜의 영지능력으로 미리미리 카드를 파괴해놓아야 합니다. 가루나나 언다인과같이 때에따라 hp가 엄청나게 늘어나는 크리쳐는.. 피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침략보다는 올윌과 켈피로 마력을 빼앗으면서 상대셉터가 스스로 자기 땅을 팔아치우도록 유도해나가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 북은 홀리라마, 구바퀸, 특히 북웜의 영지능력 사용이 매우 잦으므로 아무곳에서나 영지명령을 수행하게 해주는 리빌레이션과 텔레그노시스를 많이 넣었습니다. 나름대로 괜찮은 구성이라 생각하는데 어떠신지요. 단점이라면, 올윌과 켈피, 구바퀸은 소환조건이 까다로운 편이므로 초반에 소환에 필요한 화속성 토지2개 수속성 1개, 지속성 1개를 빨리 차지하지 못하면 어려워진다는 점정도랄까요. 어쩔수 없이 윈드오브호프도 빼냈기 때문에 40라운드 공식룰에선 준비한 모든 카드를 사용하지 못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만 대신 엑스큐터를 제외하고는 4장씩 꽉꽉 넣었으므로 별로 불리하게 작용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블 블래스트와 매직볼트에 약하다는 것도 단점이네요.ㅎㅎ
첫댓글북웜에 너무 의지하는 경향이 강할것같은 북이네요. 리빌레이션과 텔레그노시스를 줄이고 러스트나 2라운드간 크리쳐를 소환못하게 하는 스펠(갑자기 이름이;;)등을 넣어주는것이 좋을듯해요. 그리고 크리쳐중에 올윌같은 초반 배치가 어려운 크리쳐를 한두장빼고 반드시 한번은 통행료를 받아내는 아이템이나 보조스펠을 넣어주시는게 좋을듯하네요. 그리고 스펠에 '랜드 트랜스퍼'를 넣어주신다면(1장이여도 좋아요) 구바북 운용에 많은 보탬이 될것 같습니다.
2라운드 크리쳐 사용 못하는 스펠이 아마도 "사일런스" 일껍니다. 보조 아이템으로 좀비로 소생하는 것도 괸찬을 듯하네요. 스펠의 경우에는 다음 7장의 카드를 미리 보고 뽑는 스펠을 넣고 크리쳐를 조정하는 방법도 괸찬을 듯하네요. 그외에 원호되는 리빙계 크리쳐를 조금 넣어 보는 것도 괸찬을듯.
첫댓글 북웜에 너무 의지하는 경향이 강할것같은 북이네요. 리빌레이션과 텔레그노시스를 줄이고 러스트나 2라운드간 크리쳐를 소환못하게 하는 스펠(갑자기 이름이;;)등을 넣어주는것이 좋을듯해요. 그리고 크리쳐중에 올윌같은 초반 배치가 어려운 크리쳐를 한두장빼고 반드시 한번은 통행료를 받아내는 아이템이나 보조스펠을 넣어주시는게 좋을듯하네요. 그리고 스펠에 '랜드 트랜스퍼'를 넣어주신다면(1장이여도 좋아요) 구바북 운용에 많은 보탬이 될것 같습니다.
2라운드 크리쳐 사용 못하는 스펠이 아마도 "사일런스" 일껍니다. 보조 아이템으로 좀비로 소생하는 것도 괸찬을 듯하네요. 스펠의 경우에는 다음 7장의 카드를 미리 보고 뽑는 스펠을 넣고 크리쳐를 조정하는 방법도 괸찬을 듯하네요. 그외에 원호되는 리빙계 크리쳐를 조금 넣어 보는 것도 괸찬을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