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명상 수행의 치유 효과에 대한 과학적 분석
(출처 : 도표로 읽는 명상입문, 혜명 김말환)
1. 4성제의 원리를 과학적으로 활용하는 과학 명상
일반인에게 명상은 객관적으로 그 효과를 나타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명상의 본래적 의미(깨달음에 의한 인격 완성)보다는 현대인이 겪는 '고통의 완화 및 경감' 즉 생리학적, 심리학적 건강에 초점을 맞추어 받아들이고 있다. 특히 명상 중 그 효과에 관한 과학적 분석은, 신체의 깊은 안정 상태와 여러 생리학적 지표의 변화들을 확인하게 되었다. 그 예로서 "심장박동이 느려지고 혈장 유산염 농도가 감소하며 피부 탄력이 증가한다. 눈을 감고 휴식을 취하는 것보다 그 변화가 두 배 높게 나타났다."(Juvening, 1978) 이러한 효과에 대한 검증과정이 소개되면서, 명상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2. 호흡 명상을 통해 과학적으로 나타난 신체와 마음의 변화
(1) 부교감 신경 활성화로 마음의 안정과 집중력 향상
호흡 명상은 심신을 이완함으로써 자율신경계 중 흥분을 일으키는 교감신경을 억제하고 대신 부교감신경을 활성화시켜 준다. 따라서 심신의 깊은 안정감을 느낄 수 있어 기분이 상쾌해지고, 더욱 명쾌한 눈으로 자기의 생각와 감정을 통찰할 수 있다. 이렇게 깨어있는 상태는 균형감을 잃지 않고 여유로운 마음으로 대처할 수 있는 힘이 생긴다.
(2) 호흡을 통해 뇌 활동(신경전달물질)에 변화 발생
마음이 하나에 집중하게 되면, 언어적 개념과 사고에 열려있는 좌뇌의 활동보다 통합적으로 직관력이 열릴 수 있는 우뇌의 활동이 활성화된다. 그와 동시에 뇌파는 불규칙한 베타파에서 균형 잡히고 빠른 알파파로 변화되면서, 노르아드레날린 신경과 도파민 신경에 대한 제어가 강해지면서(스트레스와 불안증이 감소되고) 세로토닌 신경계가 활성화되어 양질의 엔돌핀(즐겁고 행복한 평정의 마음 상태가 형성)이 나오게 된다.
(3) 인간만이 갖고 있는 전전두엽의의 활성화
전전두엽의 사전적 정의는 "전두엽의 앞부분으로 추론하고 계획하며 감정을 억제하는 일을 주로 맡는다."고 한다. 전전두엽이 잘 발달한 사람은 지식을 지혜롭게 적용하여 지금 이 순간 현재를 잘 관리한다. 사람들 마음의 영적 수준, 즉 불성은 천차만별이다. 뇌로 보면 불성 그것은 전전두엽의 수준 차이다. 불자들은 불성을 높이기 위해 수행한다. 명품 전전두엽을 만들기 위해서이다.
(4) 결론
호흡 명상을 통해 들숨 날숨을 알아차리고 주의 집중을 통해서 마음이 고요해지고 안정이 되면, 자연스럽게 뇌로 나아가는 호흡의 에너지가 활성화된다. 호흡 명상은 전전두엽을 활성화하여(불성을 개발), 지금 이 순간의 현재(here and now)를 잘 관리하고 수용하는 반야(지혜)의 뇌를 만들어 소위 해탈 열반으로 나아가는 기초를 다지게 된다.
[요약 : 호흡 명상을 통해 신체와 마음의 과학적 변화]
1. 부교감 신경의 활성화로 마음의 안정과 집중력 향상
2. 호흡을 통해 뇌활동(신경전달 물질)에 변화 발생
3. 인간만이 갖고 있는 전전두엽의 활성화
(출처 : 도표로 있는 명상입문, 혜명 김말환)
첫댓글 봄 나무님, 과제 #2 를 아주 잘 정리해 주었습니다.
******붓다의 깨달음의 원리인 사성제를 바탕으로 과학 명상의 접근, 호흡명상을 통해 신체와 마음의 효과적 변화,
*****본인의 정리 결론 "호흡 명상을 통해 들숨 날숨을 알아차리고 주의 집중을 통해서 마음이 고요해지고 안정이 되면, 자연스럽게 뇌로 나아가는 호흡의 에너지가 활성화된다. 호흡 명상은 전전두엽을 활성화하여(불성을 개발), 지금 이 순간의 현재(here and now)를 잘 관리하고 수용하는 반야(지혜)의 뇌를 만들어 소위 해탈 열반으로 나아가는 기초를 다지게 된다. " 고 한 부분 까지,
****수고 햇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