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기까지 이어진 강방증상
Q 안녕하세요. 저는 남편과 딸, 아들을 둔 주부입니다.
저는 우리 가족 앞에서는 불 같은 성격으로, 직설적인 말과 잦은 지적으로 가족원을 많이 힘들게 합니다. 반성하고 뉘우치기도 하지만 잘 고쳐지질 않습니다. 유년 시절 권위적인 할아버지와 아버지, 너무도 순종적인 어머니를 보면서 내 아이에게는 권위적이지 않고 사랑해 줘야겠다고 생각했는데... 제가 아버지를 그대로 따라 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22살 딸아이는 고3 초 강박장애 진단을 받았습니다. 기숙학교를 다니면서 가족과 떨어져 지냈는데 고2말 쯤 아이가 쓰레기통 옆을 지나갈 수가 없고 손과 샤워를 자주 오랫동안 하고 뭔가 불안하면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울면서 이야기하더군요. 대학을 입학하고 원룸 생활을 하면서도 계속 손을 씻고 문이 닫혔는지 자주 확인하고 밖에 다녀오면 모든 옷을 세탁하고 가끔 불안한 마음이 들기도 해 외출도 잘 안 했습니다. 진료를 받고 약을 복용을 2년째 하고 있지만 호전이 잘 안되고 있습니다. 본인이 더럽다고 생각한 물건을 접촉하거나 접촉한 물건이 다른 곳을 접촉하게 되면 또 불결하다고 생각하며 꼬리에 꼬리를 물어 하루 종일 청소하고 힘들어할 때도 있지만 무기력하게 하루 종일 방 안에서 지낼 때가 더 많습니다. 작년 말 즘 혼자 살고 있던 원룸이 곳곳이 더럽다는 생각이 들어 다른 곳으로 이사 가고 싶다고 해 결국 원룸 생활을 접고 현재는 집으로 내려와 증상이 완화되었지만, 물건을 만질 때마다 손을 씻고 있어 저도 스트레스를 받아 아이를 다그칩니다. 아이는 왜 화를 내냐며 그 한마디만 하고 더 이상 말을 안 합니다. 저는 화를 낸 것에 미안해서 저도 더 이상 말을 안 합니다.
제가 문제인 것 같고 나 때문에 큰 애가 불안 장애가 있는 것이 아닌지....
어떻게 대화해야 하는지 ...어떻게 위로해야 하는지 ....
또, 개강을 하면 기숙사 생활을 할 텐데 증상이 더 심해지는 건 아닌지....
딸보다 제가 먼저 심리상담을 받아봐야 되는 건 아닌지 마음만 복잡합니다.
A 안녕하세요. 어머님. 22살 자녀분의 강박문제로 온라인 상담을 문의주셨네요. 고3때 진단을 받고 현재까지라면 진단 후, 3년 정도 관련 문제로 자녀분도 부모님도 스트레스로 힘드셨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본인이 더럽다고 생각하는 물건이 다른 곳과 접촉이 되면 꼬리를 무는 듯한 침습적인 생각으로 그것마저도 오염이 되었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지네요. 강박장애의 경우는 꼬리를 무는 원하지 않는 침습적인 생각과, 그 생각을 중화시키고자 하는 강박행동(자녀 분의 경우 자주 씨는 청결, 반복확인, 정리정돈)으로 나눠 볼 수 있고, 둘 중 하나만 강하게 나타나거나 둘 다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적어주는 내용만으로는 전반적인 것을 다 파악하기는 어려우나 강박사고와 행동 모두를 포함하는 것으로 보이며 외현적 강박사고의 유형으로 보여집니다. 본질적으로 물건 자체가 혐오스럽다기보다는 더럽다는 생각이 나타나게 된 어떠한 외적인 자극을 왜곡해서 받아들인 경험의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강박은 자신이 통제하기 어렵다고 느끼는 불안의 한 형태로서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도파민이나 세로토닌 같은 신경전달 물질의 균형이 깨져서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의 경우는 약물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환경적인 요인으로 드러나는 경우는 훈육이나 체벌, 잔소리 등 부정적인 피드백의 자극을 많이 받은 경우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과도해져 발생하고 악화 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경우는 전문적인 심리치료가 병행되는 것이 필요로 합니다.
강박이 힘든이유는 지켜보는 사람들도 지치지만 무엇보다 본인 스스로 강박 사고와 행동이 부적절 하다는 것을 인지하면서도 조절할 수 없다고 느껴 힘들어 하고 악순환에 빠지기 때문입니다. 기숙사 생활 자체가 강박을 강화시켰다기 보다는 원룸에서의 환경적인 조건이나 외부적인 스트레스가 살고 있는 기숙사에 집중되어 청결에 대한 과한 생각을 강화시켰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강박치료는 스스로 개선하려는 의지가 있으면 일상생활에서도 가능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는 전문적인 상담을 받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어머니께서 먼저 받으시려는 이유가 자녀분을 훈육하고 화를 낸 것에 대한 마음 때문에서 일까요? 자녀분이 상담을 받고 치료를 받게 되더라도 심리상담 센터에서는 부모 상담을 통해서 양육 코칭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방법을 추천드리면 강박적인 생각이 떠오를 때 종이에 써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생각들이 무의미하다고 생각해 보면서 하나씩 그어보며 인식하며 머릿속에 되뇌이는 것입니다. 뇌는 우리의 행동을 수정하고 바꾸려고 할 때 행동을 기억하고 인출하는 과정의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방법만으로는 강박 증상이 모두 없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자신의 생각을 들여다보고 인식하는 것에는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 외 다른 방법들을 함께 개입하면서 나아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강박증상은 두면 둘 수록 강화가 되고 시간이 지나면 개입하고 치료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어머니와 자녀 분 모두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강박 증상을 완화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전문가의 도움 받기
먼저, 현재 겪고 있는 강박 증상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위해 전문가의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박 증상이 어느 정도인지, 자각이 있는지, 추가적인 질환이 있는지를 확인한 후 적절한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2. 약물치료와 심리치료
SSRI(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약물은 복용 후 4~6주 또는 8~16주 후에 효과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약물치료와 함께 CBT(인지행동치료)나 ERP(노출 및 반응 방지법)를 병행하여, 반복적인 사고와 행동의 악순환을 끊고 강박사고에 대한 두려움을 줄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3. 가족의 이해와 지지
강박장애는 불안을 유발하는 생각과 이를 줄이기 위한 행동이 특징입니다. 적절한 치료 없이는 증상이 나아지지 않기 때문에, 가족과 지인의 이해와 지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꾸준히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심리적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합니다. 주변으로부터 지지받지 못할 때는 치료 순응도가 유의미한 수준으로 떨어질 수 있으며 약물치료와 심리치료를 장기간 지속하는 데 힘들 수 있습니다.
4. 사회성 프로그램 참여
강박장애를 지닌 청소년의 경우 사교 활동을 피하게 될 수 있고, 성인기 초기에 집을 떠나 독립적으로 생활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가족 외에는 의미 있는 관계를 맺지 않게 될 수 있고, 가족으로부터 경제적 독립을 하지 못하거나 자율성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 가족 구성원에게 자신의 규칙이나 금지 규정을 강요하여 가족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집단 또는 개인 사회성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 기술을 배우며 관계하는 연습을 해보는 것이 아이에게 좋은 경험이 될 것입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새로운 환경에 경계심이 많고 불안했던 아동 -박지은(가명) 모 상담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청송. (2020).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싸이앤북스, 2nd ed.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 S. M. T. F., &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5 (Vol. 5, No. 5).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
첫댓글 ★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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