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에 우리음식을 회원들과 만들어보는 연구회에 가입했습니다.
우리음식 연구회 회원들은 각 단체에서 활발하게 활동하시는 분들인데 다행히 생활개선회 회원님들이 많아서 즐거웠습니다.
역시 생활개선회 담당 선생님이신 하영득 선생님께서 우리음식연구회를 담당하시네요.^^
오늘 만든 음식은 단호박(블루베리 ) 케잌입니다.
재료 및 분량
맵쌀 500g,단호박 1/4컵(블루베리 1/4컵),설탕 (1/2컵 또는 1컵),대추,호박씨,소금
블루베리나 단호박 대신 커피가루를 이용해도 좋아요.
1. 쌀가루 찧기.
멥쌀을 깨끗히 씻어 5~6시간 담군다. 담근 쌀을 건져서 30분 정도 물을 뺀다. 물을 뺀 멥쌀을 소금을 넣어 2번 빻는다.
그런데 방앗간에서 빻아올때 반드시 물을 넣어서 빻으면 안된다.(물주기기라고 하는데 )
우리가 하는 단호박 케잌이나 블루베리 케잌은 재료에 수분이 충분하므로 물을 넣어 빻아오면 케잌이 질척해진다.
지금처럼 여름이면 자칫 물에 담군 쌀이 쉴 염려가 있다. 수돗꼭지를 완전 잠그지 말고 물이 톡톡 떨어질 정도만 열어두고 수돗가
아래에 불린 쌀 그릇을 놓아두면 물이 계속 넘치고 흘러서 고이지 않으므로 쌀이 쉴 염려가 없다.
2. 단호박은 찜통에 찐 후 껍질을 벗기고 체에 내린다.
체에 내릴때 단호박만 내릴땐 단단하니 물을 약간씩 단호박에 적셔가며 체질하면 좋다.
또다른 방법 블루베리를 이용해 케잌을 만들때
블루베리는 믹서에 약간의 물과 갈아 고운 입자를 원하면 체에 내리고 그냥 사용해도 좋다.
응용..딸기를 이용해도 좋고 복분자를 이용해도 좋다.
3. 방앗간에서 빻아온 멥쌀가루를 체에 한 번 거른다.
4. 체에 1번 거른 멥쌀가루에 단호박 체에 거른 재료나 블루베리액을 넣어 잘 비벼준다.
사진은 블루베리액을 섞는 장면...
멥쌀가루와 재료의 수분 상태가 적절한가..알 수 있는 방법.
주먹으로 쌀을 쥐어보아 적당히 뭉치고 한 번 던졌을때 깨지지 않는 정도면 안성마춤.
5. 잘 섞였으면 체에 한 번 더 걸러준다.
단호박을 이용한 멥쌀가루 거른 모습..
색이 확연히 다르다.
6. 체에 거른 멥쌀가루에 기호대로 설탕을 1/2컵이나 1컵 넣어서 골고루 잘 섞어준다.
7.대나무 찜기에 예쁜 틀을 준비하고 틀 안쪽은 참기름 발라주고... 면보를 준비하는데 교수님께서 꼭 물기가 없는 면보를
사용하라고 말씀하셨다. 면보 밑에 설탕을 뿌려주고..
8.가장자리부터 멥쌀가루를 넣어주고 젓가락를 이용해 평평하게 밀어주면서 가장자리는 약간 올라오도록 해준다.
떡을 찜기에 쪄서 완성시킬때 푹 깔아앉아 가장자리가 평평하면 예쁘지 않다.
9.시루에 김이 오르면 20분 찌고 5분 정도는 뜸을 들인다.
떡이 잘 익었는지 확인하려면 젓가락을 콕 찔러보아 젓가락에 떡가루가 묻어나오지 않으면 알맞게 익은거..
사진은 시루에서 대나무 찜기를 꺼내 쟁반을 이용해 흐트러지지 않게 떡을 용기에서 꺼내는 모습..
팁..단호박 남은 재료는 야채를 이용해 샐러드를 만들었다.
소스는 딸기나 키위를 요쿠르트에 갈아 만들고..오늘은 소스는 생략
또다른 팁 쌀가루도 남았는데..냄비에 물을 붓고 끓여서..
뜨거운 물로 단호박 채에 내린 쌀가루를 반죽해서 예쁜 송편을 만들었다.단호박은 예쁜 노란색.
블루베리는 예쁜 분홍색..그리고 단호박 껍질을 체에 걸러서 쌀가루에 섞어서 예쁜 녹색도 만들었다
고물도 미처 준비못해 설탕에 소금 약간, 깨 약간 넣었는데 충분히 맛있었다.
송편은 현정이 솜씨~~
첫댓글 와 ! 대박 ㅎㅎ 멋져요 현정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