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싱 여행11 - 호수를 지나 백련탑에 올라 서책경구내 운하와 다리를 내려다보다!
10월 25일 무원역 에서 기차를 타고 자싱난짠 嘉兴南站 (가흥남참)에 도착해 98路 버스를
타고는 30분만에 종점인 버스터미널 嘉兴汽車客運中心 에 내려서 택시를 타고 40분
을 달려서 100위안을 주고 우전 에 도착해 乌镇小居(우전소거) 호텔에 체크인을 합니다.
호텔을 나와서는 우전 乌镇(오진) 거리를 10여분을 걸어서 오후 2시 넘어서 서책 남문
西柵南門(서책남문) 에 도착해서는 遊客服務中心 (유객복무중심) 건물로 들어갑니다.
우여곡절 끝에 입장권을 구입해 운하 를 따라 난 西栅大街 (서책대가) 를
걸어서 大剧院(대극원) 을 지나고 희명호 를 지나 북쪽으로 걷습니다.
어느듯 시간이 3시 반이 넘었기로 배가 고프니 이런저런 음식점들을 구경하다가 한 가게로
들어가 참치샐러드 를 시켜 콜라와 함께 점심을 떼우는데 맥주를 팔지 않는게 서운합니다.
여긴 긴 줄을 보자니 자오츠나 만두 그리고 기름에 튀긴 만두 종류며 두부과자 등 중국
전통 음식 으로 가볍게 먹을수 있는... 밀가루 를 사용한 음식점들이 성시를 이룹니다.
길게 줄을 선 젊은이 들을 보다가 이 중에 외국유학 을 다녀왔거나 꿈꾸는 청년들이 있을것이니
문득 고미석 씨가 동아일보 횡설수설 칼럼에 올린 “中 하이구이의 굴욕” 이 떠 오릅니다.
“미국 뉴욕대에서 음악테크놀로지(MT)를 전공한 중국인 청년 에릭 장은 유학 비용에 100만
위안(1억 7000만원) 넘게 썼다. 학위 받고 귀국해 1년 동안 관련 분야 20개 회사와
인터뷰를 했지만 일자리를 못 구했다. 결국 전공과는 상관없는 국영 출판사에
가까스로 취직했다. 최근 홍콩 사우스차이나 모닝포스트가 소개한 ‘유학파 찬밥 사례’ 다.”
“요즘 중국에서는 유학파 젊은이들 이 “아∼옛날이여!” 를 외치고 있다. 한때
‘하이구이 (海歸· 외국 유학을 마치고 귀국한 청년들)’ 라고 하면
기업의 채용 0순위, 결혼 상대자 1순위 로 꼽혔지만... 이젠 상황이 달라졌다.“
“유학생들이 급증 한데다가 경기 둔화의 여파로 고용 시장이 침체하면서 백수 신세
의 하이구이를 일컫는 하이다이 (海待·취업대기자) 란 신조어도 생겼다.
예전엔 하이구이 와 발음이 같은 ‘바다거북이’ 란 별명으로 부러움을
샀다면.... 이제 하이다이와 같은 발음의 ‘해초’ 라고 불리며 웃음거리로 전락했다.”
“지난해 해외로 나간 중국인 유학생은 54만 4000명, 돌아온 유학생은
43만 2500명. 유학의 희소가치가 사라지면서 하이구이 중
44.8% 가 초봉 6000위안(104만원) 이하를 받는 것으로 조사 됐다. ”
“중국내 대학원 졸업자의 평균 초봉 월 4,777위안, 대졸자 초봉 3,678위안보다는 많지만
유학에 들인 비용과 노력 을 감안하면 하이구이 눈높이에 턱없이 못 미치는
대우다. 더 심각한 문제는 급여에 관계없이 일자리를 찾기 어렵다는 것.
외국 대학의 박사 학위 소지자들이 중학교 교사 로 일하는 경우가 수두룩 하단다.”
“일본 기업 은 직원을 채용할 때 해외 대학을 졸업한 유학파보다 국내파를 선호한다.
엄격한 위계질서 를 존중하는 기업문화 에 적응하지 못해 중도 퇴사 하는
경우가 많다는 이유다. 한국도 요즘은 유학 경험을 딱히 반기지 않는 분위기 다. ”
“유학파든 국내파든 청년들이 치열한 취업전선의 스트레스에 허덕이는 것은 만국
공통의 현상 같다. 외국 대학 졸업장 이 취업시장의 만능키는 아니란 사실,
‘헬조선’ ‘흙수저’ 를 한탄하는 이 땅의 청년들에게 그나마 위안이 될까 모르겠다.”
그러고는 벽에 걸린 엄청 큰 북 을 지나고 인테리어 멋진 커피숍 도 스쳐 지나
북쪽으로 계속 걸으니...... 제5회 우전연극제 포스터 가 걸려 있습니다.
그러고는 별안간 앞이 탁 트이면서 운하는 십자로 흐르니 如意橋(여의교) 부두
인데 예쁜 정자와 주랑 을 지나.... 저 멀리 엄청 높은 탑 이 보이니
바로...... 升莲广场(승련광장) 에 선 옛 백련사 에 속한 白蓮塔(백련탑) 입니다.
望津河(망진하) 운하를 구경하며 걷다가 烏村(오촌) 마을 까지 가지는 못하고 다시
광장으로 되돌아와서 저 주랑을 건너 升莲广场(승련광장) 에 이르니
엄청 큰 잉어 조형물 위에 올라탄 어린애들 모습 조각상이 참 친근하게 다가옵니다!
그러고는 白蓮塔(백련탑) 에 오르려고 하니 여직원들이 제지하기로 무슨 입장료
를 따로 받나 했더니 그건 아니고 탑 내부가 좁고 가파르다 보니
일정 인원만 입장 시키는지라... 들어간 사람이 나오는 숫자만큼 입장을 시킵니다.
가파르기 그지 없는 계단을 올라 전망대 에 서니 西柵景區(서책경구) 내의
운하와 다리 그리고 집들이 내려다 보이는데 참 오밀조밀 합니다.
그리고 시선이 운하 를 따라가니 진짜 엄청 너른 京杭大运河(경항대운하) 로 나가는데
거긴 운하로 수송하는 화물선 들이 연락부절 로 계속해서 지나가는 모습을 구경합니다.
京杭大运河(경항대운하) Grand Canal of China 는 세계에서 가장 긴 고대 운하(运河) 로
베이징과 저장의 항저우(杭州) 간 톈진(天津), 허베이성(河北省), 산둥성, 장쑤성
(江苏省) 과 저장성(浙江省) 의 4개성과 1개시를 지나며, 하이하(海河, 해하)· 황하
(黄河)· 화이하 (淮河)· 창강(长江) 및 첸탕강(钱塘江, 전당강) 5대 수계를 연결 합니다.
전장(全长) 1,794㎞ 에 달하는 대운하 의 일부는 기원전 5세기에 만들어진 곳도 있으며.....
604년 수의 양제(炀帝) 가 수도를 장안(长安) 에서 뤄양(洛阳) 으로 옮기고 다음해인
605년 베이징에서 항저우(杭州) 를 잇는 운하 건설에 착수해 6년에 걸쳐 완성했다고 합니다.
첫댓글 요즘은 중국이든 일본이든 우리나라도 외국 대학의 박사 학위 소지자를 반기는 곳이 없군요.
학력 과잉이라 그런가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