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갑상선 호르몬, 칼시토닌, 비타민 D 그리고 칼슘
활성형 25-OH 비타민 D와 부갑상선 호르몬, PTH와 칼슘은 상관 관계적 역 비례 관계를 유지하면서 인체 내 칼슘 활동을 조절한다. 비타민 D를 충분히 섭취하는 사람은 칼슘 하루 섭취량을 800mg 이하로 줄여야 한다. 또한 비타민 D를 충분 량 섭취하려면 정상 식사만으로는 부족하며 매일 비타민D 400IU 이상씩 복용해야 한다.
햇빛의 자외선에 의해 피부에서 비타민 D3를 만들어 낸다. 햇빛이 짧아지는 겨울이 되면 비타민 D가 부족해지기 쉽다.
비타민 D의 급원은 햇빛의 자외선이 피부에서 만들어내는 비타민 D와 음식을 통해 먹는 비타민 D 그리고 별도로 매일 복용하는 비타민-D 세 가지다.
햇빛 자외선 조사 시간이 짧아진 겨울철에는 비타민 D 복용량을 두 배로 증가시킨다.
칼슘과 관련하여 부갑상선 호르몬 (Parathyroid)과 갑상선 호르몬 칼시토닌(Calcitonin) 과 비타민 D 간의 정량적 상관 관계
칼슘 조절에 가장 중심 역할을 하는 부갑상선 호르몬, PTH; 칼슘의 혈중 농도가 떨어지면 부갑상선 호르몬이 분비되어 뼈를 파괴하면서 칼슘의 혈중 농도를 높여주고 칼슘이 콩팥을 통해 배설되는 것을 막는다. 비타민 D를 활성화시켜 활성화된 비타민 D로 하여금 칼슘의 소장 흡수를 증가시킨다. 칼슘은 모든 세포 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미네랄로 중요한 효소를 활성화 시킨다. 그러나 칼슘량이 조금만 많아도 세포가 죽게 된다. 부갑상선 호르몬은 칼슘 량의 미세 조절을 담당하고 있다.
혈중 칼슘 농도를 유지시켜주는 부갑상선 호르몬 칼슘 섭취가 부족하거나 다른 원인으로 인해 혈중의 칼슘 농도가 부족하면 부갑상선에서 부갑상선 호르몬이 분비된다.
부갑상선 호르몬은 비타민 D와 함께 이러한 칼슘 량의 미세 조절을 수행한다. 부갑상선 호르몬은 뼈를 파괴하면서 칼슘을 유리시켜 칼슘의 혈중 농도를 올려준다. 뿐만 아니라 부갑상선 호르몬은 비타민 D를 활성화시켜 활성화된 비타민 D가 소장에서 칼슘 흡수를 증가시킨다.
갑상선, 부갑상선, 기관지
칼슘의 혈중 농도가 높으면 갑상선에서 갑상선 호르몬, 칼시토닌(Calcitonin)이 분비되어 혈중 칼슘을 뼈로 유입시켜 뼈가 재생되게 한다. 칼슘의 혈중농도가 낮아지면 부갑상선에서 부갑상선 호르몬(PTH)이 분비되어 뼈를 파괴시켜 혈중 칼슘 농도를 증가시켜 준다.
갑상선 호르몬 칼시토닌(Calcitonin)과 부갑상선 호르몬은 반대 작용 갑상선 호르몬인 칼시토닌(Calcitonin)은 혈중에 있는 칼슘을 뼈 속으로 집어 넣어 뼈를 재생시켜 주는 호르몬이다.
칼슘의 혈중 농도가 높으면 갑상선에서 갑상선 호르몬, 칼시토닌(Calctitonin)이 분비되어 혈중 칼슘을 뼈로 유입시켜 뼈가 재생되게 한다. 칼슘의 혈중 농도가 낮아지면 부갑상선에서 부갑상선 호르몬(PTH)이 분비되어 뼈를 파괴시켜 혈중 칼슘 농도를 증가시킨다. 부갑상선 호르몬은 뼈를 파괴시키고 갑상선 호르몬은 뼈를 재생시킨다.
칼슘의 체내 이용 및 입출입 관계를 가장 미세하게 조절하는 부갑상선 호르몬 (PTH); 체내 칼슘 부족 시 뼈의 파괴(Bone Resorption)를 유발하여 칼슘을 혈중으로 유입시킨다.
비타민 D 혈중 농도와 부갑상선 호르몬 농도는 역 비례
다량의 비타민 D를 섭취하는 사람은 비타민 D의 혈중 농도가 올라가고 이와 역 비례하여 혈중 부갑상선 호르몬의 농도는 감소한다. 부갑상선 호르몬농도가 감소하면 뼈의 파괴보다는 뼈의 재생이 촉진된다.
비타민 D를 적게 섭취하는 사람은 비타민 D의 혈중 농도가 감소하고 이와 역 비례하여 혈중 부갑상선 호르몬의 농도는 증가한다. 부갑상선 호르몬이 증가하면 뼈의 재생보다는 뼈의 파괴가 촉진된다.
혈중 활성 비타민D(25-OH)의 농도(상 중 하) 에 따라 부갑상선 호르몬(PTH)의 혈중 농도가 역 비례함을 보여준다. 그러나 부갑상선 호르몬의 혈중 농도는 칼슘의 복용량(상중하)에 따라서도 일정한 비례 관계를 갖는다. 비타민D 복용량이 가장 높은 그룹에서는 칼슘 복용량이 하루 800 mg이하일 때 PTH 가 가장 낮다. 비타민D 복용량이 가장 적은 그룹에서는 칼슘 복용량이 많을수록 PTH가 낮아진다.
칼슘, 비타민D, 부갑상선 호르몬의 삼각관계
비타민 D를 충분량 섭취하면 하루 칼슘 섭취량 800mg 이하로 제한해야 한다. 하루에 800mg 이상 칼슘을 증량할수록 부갑상선 호르몬의 혈중 농도가증가하여 뼈가 계속 파괴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비타민 D를 충분 량 복용한 사람은 하루 800mg 이상의 칼슘을 복용하지 않는다. 그러나 비타민 D를 충분 량 섭취하지 못한 사람은 하루 1,000mg 이상의 칼슘을 복용해도 부갑상선 호르몬의 혈중 농도가 정상 수치 이상으로 유지된다.
어떤 경우라도 비타민 D만은 충분량 섭취해야 한다.
비타민 D 충분량 이란?
음식을 통해 비타민 D를 섭취하고 햇빛 자외선을 통해 피부에서 만들어 낸다. 그러나 대부분 혈중 농도를 보면 활성 비타민D의 농도가 부족하다. 따라서 부갑상선 호르몬 농도가 비 정상적으로 높고 뼈는 부서지는 방향 즉 골다공증 상태를 유발시키고 있다.
연중 매월 변하는 혈중 비타민 D의 농도
비타민 D를 별도로 복용하지 않는 사람은 복용하는 사람보다 1년 내내 혈중 비타민 D 농도가 저하되어 있으며 특히 겨울철에 더 심하다. 비타민D(400-700 IU)를 매일 별도로 복용한 사람의 혈중 비타민D의 농도가 일년 내내 충분한 량을 유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