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하이브리드 디젤동차 키하E200형(코우미선영업소 소속)
1. 제원
데뷔 - 2007년 7월 31일
길이/폭/높이 - 19500 / 2920 / 3620
편성 - 1량 단독편성 / 중련가능
영업최고속도 - 100km/h
설계최고속도 - 100km/h
궤간 - 1067mm
기관출력 - DMF15HZ엔진(450ps/2000rpm) 1기(코마츠 SA6D140HE-2)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T78(95kW) 2기
제어장치 - VVVF-IGBT 2레벨 인버터제어방식(1C 2M)
기어비 - 7.07
편성출력 - 331kW * 2 + 95kW * 2 = 852kW(1량편성시)
구동방식 - 하이브리드 방식(리튬이온 축전지 병용 전기식)
대차 - 경량 볼스터리스 대차 동력대차 DT75 / 부수대차 TR260
브레이크방식 - 회생/배기 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PS
수상경력 - 2008년 48회 로렐상 수상
JR동일본 키하E200계 디젤동차는 2003년 시제차로 개발된 NE트레인 키야E991형의 시험결과를 바탕으로 2007년 세계 최초로 영업용으로 투입된 직렬 하이브리드 철도차량이다. 3량의 양산선행차가 도큐차량에서 생산되었으며 고지대로 유명한 코우미선영업소에 배치되어 영업운전을 개시하였다. 2009년까지 2년 동안 양산차 도입을 위한 데이터 수집작업을 행하였으며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후속모델인 HB-E300계와 HB-E210계의 도입에 큰 역할을 하였다.
양운전대 차량으로 1량 단독운행이 가능하지만 평상시에는 2량편성으로 운행하며 1량은 예비차이다. 리튬이온 축전지를 사용한 전기식 하이브리드 방식을 택하고 있다. 통상시에는 나카고미/코우미~코모로 구간을 중심으로 왕복운행을 하며 그 외 코모로~코부치자와 전구간 운용도 1일 1왕복 있다. 코부치자와~노베야마 구간의 임시열차 운행도 하고 있다.
2. 운행노선
JR코우미선 보통/쾌속 등(하이브리드 양산선행차)
3. 차량기지 / 편성표
<코부치자와 코모로> |
편성 | 키하 E200 |
| 95kW*2 |
| 450ps*1 |
| cMTc |
| TOILET ONEMAN |
| 1 |
| 2 |
| 3 |
JR동일본 나가노지사 코우미선영업소 소속.
총 3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