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가라가와철도 에츠미난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72.1km(미노오오타~호쿠노)
궤간 : 1067mm
역수 : 38개 역(미노오오타~호쿠노)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비전철화
폐색방식 :
미노오오타~미노시로토리 구간 - 특수자동폐색식(전자부호조사식)
미노시로토리~호쿠노 구간 - 스태프폐색식
최고운전속도 : 80km/h
영업계수 : 179.8(2009년)
전 역 시각표 : https://ekitan.com/timetable/railway/line/28000
나가라가와철도 에츠미난선은 제3섹터 회사인 나가라가와철도가 운영하는 노선으로, 원래는 국철이 운영하던 국철 에츠미난선이었으며, 기후현과 후쿠이현을 연결하는 에츠미선으로 착공되었으며 남쪽에는 에츠미난선이, 북쪽에는 에츠미호쿠선이 건설되었으나, 이 두 노선이 서로 연결되지 못하였다. 후쿠이현 측의 에츠미호쿠선은 JR서일본의 로컬선으로 남아 있으나, 기후현 측의 에츠미난선은 국철 분할민영화 이전에 특정지방교통선으로 지정되어 제3섹터화되었다. 에츠미난선 미노시로토리~에츠미호쿠선 쿠즈류코 구간에서 국철 버스가 운행되었으나, JR도카이버스로 계승된 이후, 2002년 폐지되었다.
지역 주민들로부터는 나가라가와철도로 불리고 있으며, 에츠미난선으로 부르는 사람은 적다. 미노시 부근부터 종점 호쿠노역까지 나가라가와 강변을 달리며, 강변 경치가 유명해서 예전에는 토롯코열차가 운전되었다. 2003년 토롯코열차를 견인하는 기관차가 탈선사고를 겪은 이후, 토롯코열차는 운행되지 않고 있다.
국철 시대에는 26개 역이 있었으나, 제3섹터화 된 이후에 역이 급격히 늘어 38개 역이 되었다. 2016년 4월 27일부터 차내에 지역의 식재료로 만든 요리를 제공하는 미토오카 에이지 디자인의 관광열차 <나가라>가 1일 1왕복 운전되고 있다. 또한 보통운임 35인분의 금액으로 열차를 1량 대절 가능하다. 열차를 대절하려면 미리 신청을 해야 하며, 그렇게 되면 통상 운행하는 열차에 1량을 증결하여 증결분의 차량이 대절차량이 된다.
구죠오도리, 시로토리오도리 등 관광자원이 풍부하여, 철야 오도리 기간 중에는(8월 15일경) 구죠하치만~미노시로토리 구간에 임시 시각표가 편성된다. 1일 승차권의 가격은 2,700엔이다.(평일도 이용 가능)
2. 역사
1923/10/05 - 국철 에츠미난선 미노오오타~미노마치(현재의 미노시역) 구간 개업.
1926/07/15 - 미노마치~유노호라온센구치 구간 개업.
1927/04/10 - 유노호라온센구치~미노스하라 구간 개업.
1927/10/09 - 미노스하라~오오야 구간 개업.
1928/05/06 - 오오야~후카도 구간 개업.
1929/12/08 - 후카도~구죠하치만 구간 개업.
1932/07/09 - 구죠하치만~미노야토미(현재의 구죠야마토역) 구간 개업.
1933/07/05 - 미노야토미~미노시로토리 구간 개업.
1934/08/16 - 미노시로토리~호쿠노 구간 개업으로 에츠미난선 전 구간 개통.
1974/10/01 - 전 노선의 화물영업 폐지.
1984/06/22 - 제2차 특정지방교통선으로 지정되어 폐지 승인.
1986/02/27 - 철도로 존속을 결정. 에츠미난선 운행대책 준비회 설립.
1986/07/18 - 새로운 3섹터 철도회사인 나가라가와철도 창립 결정. 노선 명칭은 에츠미난선을 그대로 이어받기로 결정.
1986/08/28 - 나가라가와철도 창립.
1986/12/11 - 국철 에츠미난선 폐지. 나가라가와철도 에츠미난선 개업.
1992/04/29 - 토롯코열차 운행 개시. 2003년 폐지.
1997/10/01 - 시각표 개정으로 쾌속열차 설정.
2013/04/01 - 세키구치역 무인역화.
2016/04/27 - 미토오카 에이지가 디자인한 관광열차 <나가라> 운행 개시.
3. 운행 형태
미노오오타~미노시로토리/호쿠노 구간의 직통운행 계통과 더불어, 미노오오타~미노시 / 유노호라온센구치 / 구죠하치만 등의 구간운행을 하고 있다. 또한 미노시로토리~호쿠노 구간의 구간열차도 운행된다. 구간운전을 포함하여 1일 24왕복 이상이 운전되어, 국철시대보다 운행회수가 증가하였다. 정기열차는 기본적으로 1인승무로 운전되나, 단체차량 증결시에는 차장이 승무하는 경우가 있다.
배차간격은 미노오오타~미노시 구간이 1시간당 1~2편 정도, 미노시~미노시로토리 구간이 1~2시간에 1편 정도가 운행된다. 미노시로토리~호쿠노 구간은 운행 회수가 매우 적다. 전 차량에 화장실이 설치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세키역, 오오야역, 구죠하치만역 등에서 화장실 이용 시간을 위해 수분간 정차하는 경우가 있다.
4. 운용 차량
나가라500형 - 1량편성으로 운용.
나가라3형 - 1량편성으로 운용. 관광열차 <나가라>로도 운용.
5. 역 일람
km정표 |
역번호 |
역 이름 |
한자명 |
1일정차회수(정규) |
행정구역 |
유인/무인 |
역 구조 |
플랫폼구조 |
개업일 |
승차인원 |
보통 |
||||||||||
0.0km |
01 |
미노오오타 |
美濃太田 |
21 |
기후현 미노카모시 |
유인역 |
1면 1선 |
F| |
1986/12/11 |
430 |
1.7km |
02 |
마에히라코엔 |
前平公園 |
21 |
무인역 |
1면 1선 |
|F |
1986/12/11 |
58 |
|
3.7km |
03 |
가모노 |
加茂野 |
21 |
무인역 |
1면 1선 |
|F |
1952/12/26 |
48 |
|
5.9km |
04 |
토미카 |
富加 |
21 |
기후현 가모군 |
간이위탁역 |
2면 2선 |
1||2 |
1923/10/05 |
90 |
8.2km |
05 |
세키토미오카 |
関富岡 |
21 |
기후현 세키시 |
무인역 |
1면 1선 |
F| |
1986/12/11 |
54 |
9.7km |
06 |
세키구치 |
関口 |
21 |
무인역 |
1면 1선 |
F| |
1952/12/26 |
402 |
|
11.2km |
07 |
하모노카이칸마에 |
刃物会館前 |
21 |
무인역 |
1면 1선 |
|F |
1986/12/11 |
46 |
|
12.0km |
08 |
세키 |
関 |
25 |
유인역 |
2면 2선 |
1||2 |
1923/10/05 |
369 |
|
13.0km |
09 |
세키시야쿠쇼마에 |
関市役所前 |
25 |
무인역 |
1면 1선 |
|F |
1999/04/01 |
18 |
|
14.6km |
10 |
세키시모우치 |
関下有知 |
25 |
무인역 |
1면 1선 |
|F |
1986/12/11 |
91 |
|
16.1km |
11 |
마츠모리 |
松森 |
25 |
기후현 미노시 |
무인역 |
1면 1선 |
|F |
1999/04/01 |
61 |
17.7km |
12 |
미노시 |
美濃市 |
25 |
유인역 |
1면 2선 |
2||1 |
1923/10/05 |
222 |
|
18.8km |
13 |
우메야마 |
梅山 |
16 |
무인역 |
1면 1선 |
|F |
1987/09/21 |
319 |
|
22.3km |
14 |
유노호라온센구치 |
湯の洞温泉口 |
16 |
무인역 |
1면 1선 |
|F |
1926/07/01 |
49 |
|
24.7km |
15 |
스하라 |
洲原 |
12 |
무인역 |
1면 1선 |
F| |
1957/04/01 |
31 |
|
26.1km |
16 |
한노 |
母野 |
12 |
기후현 구죠시 |
무인역 |
1면 1선 |
F| |
1927/04/10 |
3 |
27.3km |
17 |
콘노 |
木尾 |
12 |
무인역 |
1면 1선 |
|F |
1986/12/11 |
13 |
|
29.4km |
18 |
야사카 |
八坂 |
12 |
무인역 |
1면 1선 |
|F |
1952/07/01 |
5 |
|
30.6km |
19 |
미나미코다카라온센 |
みなみ子宝温泉 |
12 |
간이위탁역 |
1면 1선 |
|F |
2002/04/04 |
23 |
|
31.8km |
20 |
오오야 |
大矢 |
12 |
무인역 |
2면 2선 |
상||하 |
1927/10/09 |
19 |
|
32.9km |
21 |
후쿠노 |
福野 |
12 |
무인역 |
1면 1선 |
|F |
1952/07/01 |
28 |
|
34.8km |
22 |
미나미카리야스 |
美並苅安 |
12 |
간이위탁역 |
1면 1선 |
F| |
1928/05/06 |
20 |
|
36.3km |
23 |
아카이케 |
赤池 |
12 |
무인역 |
1면 1선 |
|F |
1952/07/01 |
12 |
|
38.5km |
24 |
후카도 |
深戸 |
12 |
무인역 |
1면 1선 |
|F |
1928/05/06 |
11 |
|
43.0km |
25 |
아이오이 |
相生 |
12 |
무인역 |
1면 1선 |
|F |
1929/12/08 |
31 |
|
46.9km |
26 |
구죠하치만 |
郡上八幡 |
12 |
유인역 |
2면 3선 |
1||2 3| |
1929/12/08 |
137 |
|
50.9km |
27 |
시젠엔마에 |
自然園前 |
11 |
무인역 |
1면 1선 |
|F |
1986/12/11 |
4 |
|
54.0km |
28 |
야마다 |
山田 |
11 |
무인역 |
1면 1선 |
F| |
1932/07/09 |
4 |
|
55.9km |
29 |
도쿠나가 |
徳永 |
11 |
무인역 |
1면 1선 |
F| |
1955/03/01 |
30 |
|
57.3km |
30 |
구죠야마토 |
郡上大和 |
11 |
무인역 |
2면 2선 |
상||하 |
1932/07/09 |
13 |
|
59.7km |
31 |
만바 |
万場 |
11 |
무인역 |
1면 1선 |
|F |
1955/03/01 |
6 |
|
61.1km |
32 |
카미만바 |
上万場 |
11 |
무인역 |
1면 1선 |
|F |
1987/09/21 |
2 |
|
62.4km |
33 |
오오나카 |
大中 |
11 |
무인역 |
1면 1선 |
F| |
1933/07/05 |
2 |
|
64.3km |
34 |
오오시마 |
大島 |
11 |
무인역 |
1면 1선 |
F| |
1955/03/01 |
6 |
|
66.1km |
35 |
미노시로토리 |
美濃白鳥 |
11 |
유인역 |
2면 2선 |
1||2 |
1933/07/05 |
84 |
|
69.6km |
36 |
시로토리코겐 |
白鳥高原 |
9 |
무인역 |
1면 1선 |
|F |
1955/08/01 |
5 |
|
70.9km |
37 |
하쿠산나가타키 |
白山長滝 |
9 |
무인역 |
1면 1선 |
|F |
1988/08/06 |
3 |
|
72.1km |
38 |
호쿠노 |
北濃 |
9 |
무인역 |
1면 2선 |
ㅗF Fㅗ |
1934/08/16 |
12 |
6. 역사진 컬렉션
미노오오타역 환승안내 - JR다카야마본선(CG07) / JR타이타선(CI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