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도카이 313계 5300번대 전동차(오오가키차량구 소속/2010년 이후 도입분)
1. 제원
데뷔 - 2010년 9월
길이/폭/높이 - 20000(선두차 20100) / 2978 / 4020
편성 - 2량편성(1M 1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가속도 - 2.6km/h/s
감속도 - 4.3km/h/s(상용최대)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C-MT66C(185kW)
기어비 - 6.53
제어장치 - VVVF-IGBT 2레벨 인버터제어방식(1C 2M)
보조전원장치 - 정지형 인버터(제어장치와 일체화)
대차 - 원추적층고무식 볼스터리스 대차 C-DT63B / C-TR251A
브레이크방식 - 전기지령식 제동(회생/억속/직통) / 내설브레이크 / 발전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T / ATS-PT / EB / TE / 방호무선
2010년에 새로 도입된 4차 투입분 중 313계 5300번대 열차는 313계 5000번대와 같은 사양으로 2량편성으로 분류되는 차량이다. 역시 2010년부터 도입되었으며, 2010년에는 Z1편성 하나만 도입되었다. 이 2량편성의 열차는 주로 300번대 2량편성 열차와 공통으로 운용되고 있다. 2012년에는 Z2~Z5편성이 추가로 투입되어 300번대 2량편성 운용에 가세하였으며 이 증비 이후 117계는 완전히 은퇴하였다.
2. 운행노선
JR도카이도본선 보통/쾌속 등 열차
JR타케토요선
3. 편성표 / 차량기지
JR도카이 오오가키차량구 소속.
5300번대 2량편성 5편성 10량 운용중.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