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베전철 전동차 6500계
1. 개요
데뷔 - 2016년 5월 21일
길이/폭/높이 - 18140(선두차 18290) / 2700 / 4030
편성 - 3량편성(2M 1T)
영업최고속도 - 80km/h
설계최고속도 - 100km/h
기동가속도 - 3.0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전밀폐형 3상교류전동기 (E235계 MT79와 동일모델 - 140kW)
편성출력 - 140kW * 4 * 2량 = 1,120kW(3량편성시)
기어비 - 7.07
제어장치 - VVVF-SiC IGBT 인버터제어방식
대차 - 다이렉트마운트 에어스프링 대차 KW-211 / KW-212
브레이크방식 - MBSA 전력회생/발전제동 병용 전기지령식 전자직통브레이크 / 보안제동
신호장치 - ATS / 방호무선
고베전철 6500계는 2016년 5월 21일부터 운행을 개시한 신형차량으로, 6000계 이후로 6년만에 등장한 신형 차량이다. 기존 구형 차량인 1000계를 대체하기 위해 생산하였다. 이번에는 코엔토시선 등에도 투입하기 위해 3량편성으로 생산했으며, 현재 도입된 최신의 기술을 적용하여 생산하였는데, 우선 E235계와 동일한 전밀폐형 고효율 주전동기와 최신의 SiC반도체 소자를 이용한 VVVF인버터제어를 채용하였다. 전 조명설비를 LED로 제작하였고, 소비전력을 1000계 대비 60% 저감하였다.
좌석은 대형 버켓시트를 채용하였고, 한큐의 자회사답게 골든올리브색 시트를 채용하였다. 한신 5700계 제트카와 비슷한 좌석구조를 택하고 있으며, 승객 안내도 한신 5700계와 비슷한 와이드 모니터를 채용하고 있다. 전 전동차 형식이 아닌 2M 1T 구조인 것도 특징이다. 현재 7편성이 들어와 있으며, 앞으로도 효고현 등의 보조를 받아 증비를 계속할 예정이다.
2. 운행노선
고베전철 산다선 / 아리마선 / 아오선 열차
3. 차량기지 / 편성표
<산다/아리마구치/아오 신카이치> |
| < | | < |
| 6500
| 6600
| 6500 |
| Mc1 | T | Mc2 |
| VVVF COMP | SIV SIV | VVVF COMP |
6501F | 6501 | 6601 | 6502 |
6503F | 6503 | 6602 | 6504 |
6505F | 6505 | 6603 | 6506 |
6507F | 6507 | 6604 | 6508 |
6509F | 6509 | 6605 | 6510 |
6511F | 6511 | 6606 | 6512 |
6513F | 6513 | 6607 | 6514 |
고베전철 스즈란다이차고 소속.
3량편성 7편성 21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