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 활동 계획-전개-평가 방법>
20160762 김예진
1.놀이 계획
- 영유아가 자유놀이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어떤 놀이를 할 것인지 스스로 결정하여 계획하는 것
1)놀이 계획의 의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법을 배우고 다양한 놀이에 능동적으로 참여한다.
선택 능력과 의사결정능력이 증진된다.
자신의 생각을 행동이나 언어로 적절히 표현하는 능력이 발달한다.
스스로 선택, 결정하는 경험을 통해 자율성과 독립심을 기르고 계획한 활동의 결과에 대한 책임감을 갖게 된다.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조절하는 능력이 발달한다.
놀이에 집중하여 점차 발전된 놀이를 할 수 있다.
2)놀이 계획 절차
놀이 소개- 교사는 흥미 영역에 제공된 놀이 활동이나 놀잇감을 영유아들에게 소개함으로써 놀이 활 동을 선택하고 계획하는 데 도움을 준다. 놀이 소개는 대집단이나 소집단 또는 개별적으 로 실시할 수 있다.
놀이 계획- 놀이 활동을 소개한 후에는 영유아가 어떤 놀이를 할 것인지 계획을 하도록 지도한다. 놀이 계획은 영유아의 발달 수준, 놀이 계획 경험, 학기 시기, 학급당 인원 수 등에 따 라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①놀이 활동을 통해 계획하기- 영유아의 흥미를 유발하면서 자연스럽게 놀이처럼 계획하는 방법
②말로 표현하기- 학급의 영유아들이 대집단이나 소집단으로 모여서 참여하고 싶은 놀이를 생각하여 말로 발표하는 방법
③흥미 영역별로 이름표 붙이기- 각 흥미 영역에 이동식 칠판이나 작은 메모판을 준비하여, 그 영 역에서 놀이를 하려고 계획한 영유아가 자신의 이름표를 걸어 놓 고 참여하다가 다른 영역으로 이동할 때는 이름표를 떼어서 갖다 붙이는 방법
④자유놀이 계획 판 활용하기-학급 전체 영유아가 각자의 계획을 놀이 계획 판에 표시하는 방법
⑤놀이 계획 용지 이용하기-놀이 계획에 익숙해지면 개별적으로 계획 용지를 사용해서 계획을 할 수 있다.
3)놀이 계획 지도의 유의점
영·유아 주도의 놀이 계획-영유아가 자유롭게 놀이 계획을 주도하도록 허용 적이고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해 준다, 교사는 영유아의 계획을 주의 깊게 들어 주고 의도를 민감하게 파악하여 효과적으로 반응함으로써 놀이 계획을 도와준다.
놀이 계획의 단계적 실시
①학기 초- 영유아가 놀이 계획을 해본 경험이 없는 학기 초에는 놀이 계획 시간을 갖지 않는다. 그 대신 교사가 등원 시간에 영유아들을 각 흥미 영역으로 데리고 가서 준비 된 놀이를 소 개하고 개별적으로 하고 싶은 놀이를 말하도록 한다.
②학기 중간- 집단으로 놀이 활동을 소개하고 영유아가 참여를 원하는 놀이를 생각하게 한다. 참여 할 놀이가 결정되면 영유아가 자신의 이름표를 참여하고자 하는 영역에 붙이도록 함.
③학기 말- 놀이 계획 및 평가표를 사용한다. 자유놀이가 시작되기 전에 계획한 내용을 표시하고 놀 이 시간이 끝난 후에 평가 란에 표시하도록 한다.
놀이 계획 지도에서 문제 상황 대처법
①놀이 계획을 망설이거나 거부하는 영·유아
-영·유아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해 본 경험이 전혀 없거나 놀잇감과 흥미 영역의 명칭을 몰라서 표현 하지 못할 수 있다. 이런 경우, 강요하거나 지시하기보다 영유아가 표현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계 획하도록 배려한다.
②동일하나 내용의 놀이를 반복적으로 계획하는 영·유아
-교사는 영유아가 자신의 세부적인 놀이 내용이나 방법을 생각해보고, 이를 반영하는 놀이 계획을 하도록 안내한다. ex)매일 쌓기 놀이를 계획하는 남아에게 “오늘은 어떤 블록으로 쌓기 놀이할 거 니?”라고 질문하여 계획을 구체화하게 하기
③비현실적인 놀이 계획을 하는 영·유아
-영유아가 흥미 영역에 준비되지 않은 놀이 활동을 계획하는 등 실천하기 어려운 계획을 세우는 경 우도 생긴다. 이때 교사는 영유아의 계획이 비현실적이라고 무시하거나 바꾸도록 강요하기보다 실 천할 수 있는 방안을 영·유아와 함께 의논해서 해결하도록 도와준다.
2.놀이 전개
1) 환경구성
교실의 환경은 유아가 유치원에 도착하기 전에 계획, 준비되어 있어야 함.
교실의 환경은 활동 영역별로 구성되며 각 활동 영역에는 주제에 따라 바뀌는 교재, 교구와 주제가 바뀌어도 항상 변하지 않고 활용되는 교재, 교구가 준비되어 있어야함.
2) 자유선택활동의 준비 및 지도
활동 영역별로 진행 중인 주제 및 유아의 발달 수준에 기초하여 준비, 교실에서의 활동은 자연스럽게 진행되면서도 중심적인 구조가 있어야 함. 개별 유아는 개인의 특성에 따라 선택한 활동을 진행하고, 교사는 유아의 결정 능력을 존중하고 유아 스스로 선택한 활동 끝까지 완성하도록 안내하도록 함.
활동영역의 크기, 준비된 자료의 수와 양, 활동의 성격 고려하여 미리 교사가 정한 영역별 인원수에 맞춰 활동 배치해야함.
전날의 활동이 계속될 경우 우선 그 활동을 계속해야 할 유아를 먼저 배치, 각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인원수가 배치되었을 때에는 아직 선택 못한 유아들에게 참여할 수 없는 활동을 알리고 다른 활동 선택하게 함. 다양한 활동 하도록 격려함.
자유선택활동 후의 정리정돈까지 유아가 완전히 할 수 있도록 몇 가지 기본적 규칙 가르쳐야 함.
3) 집단 활동시간을 위한 준비 및 지도
집단 활동이 시작되지 전에 계획, 준비한다.
①일과표에 집단 활동시간을 정하고 대집단으로 모일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크기이면서 유아의 주의 집중 될 수 있는 곳을 집단 활동영역으로 정함.
②유아의 연령, 경험, 발달에 적절한 흥미 있는 활동을 집단 활동으로 준비한다.
③집단 활동에 유아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 도울 수 있게 활동을 순서적으로 조직한다.
전체 유아들이 모인 후 전개
①활기를 돋우는 동작이나 활동적 노래로 유아의 주의 환기시킨다.
②집단 활동 시에는 유아에게 민감하게 반응을 해준다.
③유아에게 기대되는 집단행동이 어떤 것인지 알게 함. 유아가 집단 활동에 계속 참여하도록 주의 집중하는 테크닉 사용한다.(ex : 손 유희)
4) 간식 준비 및 지도
간식 시간에는 아침 식사와 점심 식사 사이에 영양을 고려한 음식 제공한다.
간식 시간을 정하여 교실 전체 유아 대상으로 전체 집단 간식 제공/ 아침 일찍부터 간식영역에 간식을 준비해두어 유아기 필요시 개별적으로 간식시간 갖도록 개별적으로 제공할 수도 있음.
간식 당번 정하여 미리 책상 닦고, 테이블마다 간식 제공하도록 함.
종일반의 경우, 오전에는 개별간식형태, 오후에는 전체 집단 간식형태 바람직하다.
5) 실외놀이 활동 준비 및 지도
실외놀이 활동도 실내에서의 활동과 마찬가지로 자연스럽게 유아의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활동 준비 한다.
실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그림자, 바람, 눈, 비, 식물, 개미 등은 아주 좋은 학습자료. 아크릴 개미집에 개미집을 함께 떠서 개미가 집을 형성하는 과정을 보는 것도 좋은 활동이 된다.
대 근육 활동 영역 : 그네, 미끄럼틀, 정글짐, 시소, 널빤지, 그물 등의 기구를 설치하여 유아의 대 근육 운동 기능 발달 도움을 준다.
콘크리트나 물기가 빨리 마르는 굳은 바닥에 물놀이 영역을 설치해 줄 수 있음.
목공놀이 영역 : 목공놀이 작업대, 스티로폼, 연한 나무 조각, 못, 망치, 풀, 톱, 쇠자, 연필 등 준비한다.
잔디영역 : 공놀이, 술래잡기, 달리기, 게임 등과 같은 여러 자유로운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늘영역 : 동화 들려주기, 조용한 게임. 여름에는 이동식 모래놀이대나 물놀이대를 이곳에 이동시켜 활동할 수도 있다.
동물 기르기 영역 : 동물 집 만들어 기를 수 있음.
식물 기르기 영역 : 식물을 기름으로써 유아들에게 성장, 발달, 생의 주기를 관찰하여 개념을 발달시키게 함.
6) 점심준비 및 지도
도시락을 싸오는 경우, 반찬 골고루 싸도록 부모에게 요청한다.
점심시간이 되면 손을 씻고, 식사 후 이 닦는 습관, 자기가 먹은 그릇은 정해진 운반 대에 차례로 갖다 놓는 습관을 지도한다.
7) 낮잠시간 준비 및 지도
낮잠을 위한 별도의 방이 없는 경우 개별 매트를 교실 한쪽에 준비해두었다가 방의 낮잠 자기 영역에 깔아 주고 커튼이나 블라인드 내려주어 휴식할 수 있는 분위기 마련해준다.
낮잠, 휴식 않는 유아들은 분리된 영역 마련해주어 조용한 활동 하도록 준비해준다.
오전시간만 프로그램이 제공될 경우 낮잠시간 꼭 필요하진 않는다.
8) 프로젝트 운영 지도
프로젝트는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유아가 특별한 주제에 대하여 깊게 탐구하는 활동이다. 교사에 의한 체계적인 교수활동에 프로젝트 접근법을 적용하여 유아들의 자발적 놀이와 교사에 의한 체계적인 교수를 통합하고 상호 보완해줌으로써 균형 있는 교육과정 운영할 수 있게 한다. 유아가 좀 더 탐색, 관찰, 실험, 조작, 현장견학조사, 관련자료 조사연구, 자원인사인터뷰 등을 통하여 알아보고 싶은 문제가 있을 때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프로젝트 전개 과정에서 탐구학습모델이나 지그소우 모델이 많이 적용된다. 프로젝트 활동은 매일의 일상적인 생활 경험에서 도입되어 유아가 스스로 계획하고 진행하며,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활동과 노력을 며칠에서 몇 주 동안 지속해 나간다. 프로젝트 전개 활동으로 생각을 조정하기 위하여 이야기 나누기, 그림그리기, 진흙으로 만들기, 비디오나 사진 찍기, 구조물 만들기 등의 수단 많이 사용된다. 경험한 것을 재 고찰해 보기 위해 이와 같은 표상을 사용한다. 표상은 유아가 탐구하는 주제 및 현상에 대한 이해 깊게 해준다.
3.놀이 평가
-자유놀이시간이 끝나면 놀이가 계획대로 잘 진행 되었는지, 만일 계획대로 되지 않았다면 이유는 무엇 인지, 놀이를 할 때 친구와의 관계는 어떠하였는지, 놀이를 하면서 기분 좋았던 일과 기분 나빴던 일 은 무엇인지 등에 관하여 평가하는 시간을 갖는다.
1)놀이 평가의 의의
계획한 놀이를 실행하는 경험을 통해 계획과 실행의 일치 도를 높인다.
자신이 선택한 놀이 활동에 몰입하고 마무리하는 능력을 기른다.
생각과 행동을 계획에 따라 조절하고 통제하는 경험을 통해 자기조절능력을 기른다.
의사소통 능력과 발표력이 증진된다.
2)놀이 평가 방법
①집단 놀이 평가-학급 전체 영유아가 함께 모이거나 소집단으로 모여서 놀이 평가를 한다. 한꺼번에 모든 영유아가 다 발표할 수 없으므로 발표 순서를 정하거나 각 흥미 영역에 참여 한 유아들이 발표하도록 기회를 준다. 집단놀이 평가를 통해 친구들이 놀이 경험이 나 평가내용을 듣게 됨으로써 영유아가 자신의 놀이 활동을 계획하고 평가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②개별놀이 평가- 영유아가 놀이평가표를 사용해서 개별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놀이평가표는 계획 과 평가를 동시에 할 수 있도록 만든다. 교사는 놀이평가표를 통해 영유아의 놀이 참여 경향 및 평가 능력을 파악하여 지도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3)놀이 평가 지도의 유의점
교사는 영유아들이 평온한 분위기에서 부담감 없이 놀이 평가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영유아가 놀이 평가에 계속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도록 발달 수준과 흥미에 적합한 여러 가지 평가 방법과 자료를 활용한다.
교사는 영유아가 놀이 계획과 연관 지어 평가할 수 있도록 적절한 질문을 하거나 대화를 하며 개별적으로 도와준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영유아의 놀이 선택 및 내용, 평가에 발전적인 변화가 있는지 지켜보면서 상호작용한다.
[출처] 교수-학습활동의 계획과 평가-작성자: corsairplay
[출처] 영·유아 놀이의 이론과 실제-이숙재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