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은 콧속을 덮고 있는 점막에 생기는 염증성 질환으로, 다양한 발생 원인이 있지만 주로 코의 구조가 변형되었을 때 생기게 된다. 비염은 집먼지, 동물의 털, 곰팡이, 꽃가루 등의 알러지 반응으로 생기며 날씨에도 영향을 받는다.
방치할 경우 만성 비염으로 이어지게 되므로 오래 갈수록 치료가 더욱 어려워진다. 특히 환절기만 되면 비염환자들은 불편함을 겪는다. 증상이 심할 경우 날씨에 상관없이 콧물, 재채기, 후비루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알레르기성인 경우 약물 치료 등으로 증상완화가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약으로 증상이 크게 개선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그 이유는 코의 구조에 현재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코는 입체적인 형태를 유지하기 위해서 뼈, 연골 등 다양한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다. 좌우를 나누어 주는 중심 축 역할을 하는 비중격 연골, 공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비밸브 등의 부위가 있는데 이 부분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코 모양의 변형이 나타날 수 있으며, 비염과 같은 코 질환의 발생원인의 핵심 포인트로 볼 수 있다.
실비로 가능한 코 질환으로는 비중격만곡증과 비후성비염, 비밸브 협착증 등이 있다. 이는 미용 목적이 아니라 비염수술이나 비중격만곡증과 같은 코 기능 개선에 관한 수술이므로 개인이 보유한 실비보험을 통해 성형 비용의 80~90%까지 보험처리가 가능해 수술비 부담을 덜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