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 원문 法性偈
가. 자리행(自利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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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성원융무이상(法性圓融無二相)
제법부동본래적(諸法不動本來寂)
무명무상절일체(無名無相絶一切)
증지소지비여경(證智所知非餘境)
진성심심극미묘(眞性甚深極微妙)
불수자성수연성(不守自性隨緣成)
일중일체다중일(一中一切多中一)
일즉일체다즉일(一卽一切多卽一)
일미진중함시방(一微塵中含十方)
일체진중역여시(一切塵中亦如是)
무량원겁즉일념(無量遠劫卽一念)
일념즉시무량겁(一念卽是無量劫)
구세십세호상즉(九世十世互相卽)
잉불잡란격별성(仍不雜亂隔別成)
초발심시변정각(初發心時便正覺)
생사열반상공화(生死涅槃常共和)
이사명연무분별(理事冥然無分別)
십불보현대인경(十佛普賢大人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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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이타행(利他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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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인해인삼매중(能仁海印三昧中)
번출여의부사의(繁出如意不思議)
우보익생만허공(雨寶益生滿虛空)
중생수기득이익(衆生隨器得利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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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수행방법(修行方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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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고행자환본제(是故行者還本際)
파식망상필부득(叵息妄想必不得)
무연선교착여의(無緣善巧捉如意)
귀가수분득자량(歸家隨分得資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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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수행이익(修行 利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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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다라니무진보(以陀羅尼無盡寶)
장엄법계실보전(莊嚴法界實寶殿)
궁좌실제중도상(窮坐實際中道床)
구래부동명위불(舊來不動名爲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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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문 法性偈와 풀이
가. 자리행(自利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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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성원융무이상(法性圓融無二相)
제법부동본래적(諸法不動本來寂)
법성은 원융하여 두 모습이 없으며
모든 것은 동요않고 본래 고요해
法법법, 性성품성, 圓둥글원, 融융합할융,
無없을무, 二두이, 相모양상, 諸모두제,
法법법, 不아니부, 動움직일동, 本근본본,
來올래, 寂고요힐적,
무명무상절일체(無名無相絶一切)
증지소지비여경(證智所知非餘境)
이름도 모양도 모두 끊어졌나니
깨달은 지혜로 아는 바라 다른 경지 아니네
無없을무, 名이름명, 無없을무, 相모양상,
絶끊을절, 一한일, 切온통체, 證증득할증,
智지혜지, 所바소, 知알지, 非아닐비,
餘다를여, 境지경경,
진성심심극미묘(眞性甚深極微妙)
불수자성수연성(不守自性隨緣成)
진성은 참으로 깊고도 미묘하여
자성대로 있지 않고 연을 따라 달라지나니
眞참진, 性성품성, 甚심할심, 深깊을심,
極극진할극, 微작을미, 妙묘할묘, 不아니불,
守지킬수, 自스스로자, 性성품성, 隨따를수,
緣인연연, 成이눌성.
일중일체다중일(一中一切多中一)
일즉일체다즉일(一卽一切多卽一)
하나 가운데 일체요, 많은 가운데 하나며
하나가 곧 일체요, 많은 것이 곧 하나이다.
一한일, 中가운데중, 一한일, 切온통체,
多많을다, 中가운데중, 一한일, 一한일,
卽곧즉, 一한일, 切온통체, 多많을다,
卽곧즉, 一한일,
일미진중함시방(一微塵中含十方)
일체진중역여시(一切塵中亦如是)
한 티끌 속에 시방세계가 포함되고
모든 티끌 속에도 또한 그러하다.
一한일, 微작을미, 塵티끌진, 中가운데중,
含머금을함. 十열십(시), 方모방(방소방),
一한일, 切온통체, 塵티끌진, 中가운데중,
亦또역, 如같을여, 是이시,
무량원겁즉일념(無量遠劫卽一念)
일념즉시무량겁(一念卽是無量劫)
한량없는 먼 겁이 곧 한 생각이요,
한 생각이 곧 한량없는 겁이니
無없을무, 量헤아릴량, 遠멀원, 劫겁겁,
卽곧즉, 一한일, 念생각념, 一한일,
念생각념, 卽곧즉, 是바로시, 無없을무,
量헤아릴량, 劫겁겁,
구세십세호상즉(九世十世互相卽)
잉불잡란격별성(仍不雜亂隔別成)
구세와 십세가 서로 붙어 있지만
뒤섞이지 않고 따로 따로 간격을 이루네.
九아홉구, 世세간세, 十열십, 世세간세.
好좋아할호, 相서로상, 卽곧즉, 仍인할잉,
不아니불, 雜섞일잡, 亂어지러울난,
隔사이뜰격, 別따로별, 成이룰성.
초발심시변정각(初發心時便正覺)
생사열반상공화(生死涅槃常共和)
처음 발심할 때에 바로 깨달음을 이루며
생사와 열반이 항상 함께 하네
初처음초, 發필발, 心마음심, 時때시,
便문득변, 正바를정. 覺깨달을각, 生날생,
涅열반열, 槃쟁반반, 常항상상,
共한가지공. 和화할화
이사명연무분별(理事冥然無分別)
시불보현대인경(十佛普賢大人境)
이(理)와 사(事)가 명연하여 분별이 없으니
십불(十佛)과 보현, 대인의 경지로다
理이지리, 事일아, 冥그윽할명, 然그러할연,
無없을무, 分나눌분, 別나눌별, 十열시(십),
佛부처불, 普넓을보, 賢어질현. 大클대,
人사람인, 境경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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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이타행(利他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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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인해인삼매중(能仁海印三昧中)
번출여의부사의(繁出如意不思議)
능인이 해인삼매 가운데에서
여의 부사의를 치성(熾盛)하게 드러내어
能능할능. 仁어질인, 海바다해, 印도장인,
三석삼, 昧어두울매, 中가운데중,
繁번성할번, 出날출, 如같을여, 意뜻의.
不아니부, 思생각사, 議의논할의,
우보익생만허공(雨寶益生滿虛空)
중생수기득이익(衆生隨器得利益)
허공 가득히 보배비 내려
중생을 이익되게 하니
중생들은 그릇따라 이익을 얻네
雨비우, 寶보배보, 益이익할익, 生날생.
滿가득찰만, 虛빌허, 空공할공, 衆무리중,
生날생, 隨따를수, 器그릇기, 得얻을득,
利이로울이, 益더할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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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수행방법(修行方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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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고행자환본제(是故行者還本際)
파식망상필부득(叵息妄想必不得)
그러므로
수행자가 본제에 돌아가려면
망상을 쉬지 않으면 되지를 않네
是이시, 故연고고, 行다닐행, 者놈자,
還돌아올환, 本근본본, 際즈음제,
叵어려울파, 息쉴식, 妄망령될망,
必반드시필, 不아니부, 得얻을득.
무연선교착여의(無緣善巧捉如意)
귀가수분득자량(歸家隨分得資糧)
조건없는 선교방편 마음대로 잡아
집에 돌아가 능력따라 양식을 얻나니
無없을무, 緣연할연, 善착할선, 巧교묘할교,
歸돌아갈귀, 家집가, 隨따를수, 分나눌분,
得얻을득, 資재물재, 糧양식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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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수행이익(修行 利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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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다라니무진보(以陀羅尼無盡寶)
장엄법계실보전(莊嚴法界實寶殿)
다라니의 다함없는 보배로써
법계의 실다운 보배 궁전을 장엄하고
以써이, 陀다라니다, 羅비단라, 尼비구니니,
無없을무, 盡다할진, 寶보배보,
莊씩씩할장, 嚴엄할엄, 法법법, 界경계계,
實바탕실, 寶보배보, 殿전각전.
궁좌실제중도상(窮坐實際中道床)
구래부동명위불(舊來不動名爲佛)
마침내 실제 중도의 자리에 앉으니
예부터 움직임이 없는, 그 이름 부처이네
窮다할궁, 坐앉을좌, 實바탕실, 際즈음제,
中가운데중, 道길도, 床평상상, 舊옛구,
來올래, 不아니부, 動움직일동, 名이름명,
爲할위, 佛부처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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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경하실때 참고하시라
지안 큰스님 한글풀이에
한자 낱자를 찾아 첨부했습니다.
화엄회상의 해탈과
해탈의 끝없는 나눔의 삶
구경의 불국토 장엄 이 함께 하시길
두손모읍니다.
마하반야바라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