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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신탁을 받은 선지자의 삶은
왕과 고관과 재판관과 제사장과 선지자와 일반 백성에 이르기까지
그들 모두에게 공공의 적이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정의와 공의는
죄의 낙을 누리는 그들과 소통하며 화평할 수 없었습니다.
죄에 대한 심판을 선포하고 회개를 촉구하는 선지자의 신탁은
기득권의 강한 저항으로 순교적 삶을 살 수 밖에 없었습니다.
선견자 하나냐는 아람을 의지하는 아사를 책망하였는데
아사의 노여움으로 감옥에 갇혔습니다.
미가야 선지자는 길르앗 라못 전쟁에서 전쟁의 패배와 아합의 죽음을 예언하였는데
거짓 선지자 시드기야에게 폭행을 당하였고 아합의 아들들에게 고난을 받아 옥에 갇혀
고생의 떡과 고생의 물을 마셨습니다.
엘리야는 기근을 예언하였는데
아합을 피해 그릿 시냇가에 숨었고 또 이스라엘을 떠나
시돈의 사르밧 과부에게 도망하였습니다.
선지자 가운데 사무엘과 나단과 갓, 그리고 아히야와 엘리사 등은
사역으로 인한 고난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예레미야 선지자는 가장 극심한 고난의 사역을 하였고
특히 엘리야김과 사드기야 왕은 물론 제사장 바스훌과 거짓 선지자 하나냐의 훼방을 받았습니다.
드고아의 목자 아모스 선지자는
남 왕국 땅인 드고아에서 뽕을 재배하고 양 떼를 치는 목자였으나
하나님의 신탁으로 부름을 받고 북 왕국 이스라엘에서 사역하는 선지자가 되었습니다.
드고아는 예루살렘 남쪽 19키로 떨어진 곳에 위치한 마을로
넓은 들판이 펼쳐져 있어 초장의 양 떼라는 말이 잘 어울리는 목양에 좋은 곳입니다.
역사적으로 드고아의 출신은
다윗 시대 드고아 사람 익게스의 아들 이라는 다윗의 30인 용사였고
여호사밧의 드고아 전쟁은 말씀의 선포와 기도와 찬양의 행진으로
암몬과 모압을 물리치고 여호와 전쟁의 승리를 경험하였습니다.
예레미야 선지자는 베냐민 사람들에게
장차 임할 예루살렘의 환난에서 드고아로 피하라고 하였습니다.
죄악으로 심판당하는 예루살렘과 대조되는 여호와의 피난처 드고아에서
초장의 양 떼를 치는 순수지대의 맑은 영혼을 가진 아모스는
북 왕국의 멸망을 예언하는 선지자로 부름받았습니다.
드고아의 목자 아모스는 유다 사람으로 북 왕국 이스라엘에서 사역을 하였는데
예레미야가 제사장 바스훌과 선지자 하나냐의 훼방을 받은 것처럼
벧엘의 제사장 아마샤의 훼방을 받았습니다.
때에 벧엘의 제사장 아마샤가 이스라엘의 왕 여로보암에게 보내어 이르되
이스라엘 족속 중에 아모스가 왕을 모반하나니 그 모든 말을 이 땅이 견딜 수 없나이다
아모스가 말하기를 여로보암은 칼에 죽겠고
이스라엘은 반드시 사로잡혀 그 땅에서 떠나겠다 하나이다
아마샤가 또 아모스에게 이르되 선견자야
너는 유다 땅으로 도망하여 가서 거기에서나 떡을 먹으며 거기에서나 예언하고
다시는 벧엘에서 예언하지 말라
이는 왕의 성소요 나라의 궁궐임이니라
아모스가 아마샤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나는 선지자가 아니며 선지자의 아들도 아니라 나는 목자요 뽕나무를 재배하는 자로서
양 떼를 따를 때에 여호와께서 나를 데려다가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기를 가서 내 백성 이스라엘에게 예언하라 하셨나니
이제 너는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니라
네가 이르기를 이스라엘에 대하여 예언하지 말며 이삭의 집을 향하여 경고하지 말라 하므로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기를 네 아내는 성읍 가운데서 창녀가 될 것이요
네 자녀들은 칼에 엎드러지며 네 땅은 측량하여 나누어질 것이며 너는 더러운 땅에서 죽을 것이요
이스라엘은 반드시 사로잡혀 그의 땅에서 떠나리라 하셨느니라고 하였습니다.(암7:10-17)
아모스의 사역에 대한 반응은
벧엘의 제사장 아마샤의 거친 항의였습니다.
여로보암은 칼에 죽겠고 이스라엘은 반드시 사로잡혀 그 땅에서 떠나겠다는 저주의 선언은
벧엘의 제사장 아마샤와 여로보앙 왕에게까지 보고 되었습니다.
아마샤는 너는 유다 땅으로 도망하여 가서 거기에서나 떡을 먹으며 거기에서나 예언하고
다시는 벧엘에서 예언하지 말라고 협박하고 위협하였습니다.
그러나 아모스는 겁박에 굴하지 않고
네 아내는 성읍 가운데서 창녀가 될 것이요 네 자녀들은 칼에 엎드러지며
네 땅은 측량하여 나누어질 것이며 너는 더러운 땅에서 죽을 것이요
이스라엘은 반드시 사로잡혀 그의 땅에서 떠나리라고 하나님의 신탁을 권능과 용기로 선포하였습니다.
아모스는 하나님의 권위를 입었고....
아마샤는 여로보암 왕의 후광을 입었습니다.
미가 선지자는
오직 나는 여호와의 영으로 말미암아 능력과 정의와 용기로 충만해져서
야곱의 허물과 이스라엘의 죄를 그들에게 보이리라
야곱 족속의 우두머리들과 이스라엘 족속의 통치자들
곧 정의를 미워하고 정직한 것을 굽게 하는 자들아 원하노니 이 말을 들을지어다
시온을 피로, 예루살렘을 죄악으로 건축하는도다
그들의 우두머리들은 뇌물을 위하여 재판하며 그들의 제사장은 삯을 위하여 교훈하며
그들의 선지자는 돈을 위하여 점을 치면서도 여호와를 의뢰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우리 중에 계시지 아니하냐 재앙이 우리에게 임하지 아니하리라 하는도다
이러므로 너희로 말미암아 시온은 갈아엎은 밭이 되고
예루살렘은 무더기가 되고 성전의 산은 수풀의 높은 곳이 되리라고 선포하였습니다.(미3:8-12)
미가의 능력과 정의와 용기로 충만한 말씀의 선포는
범죄한 히스기야 왕도 듣고 청종하였다고 예레미야는 증언하였습니다.
유다의 왕 히스기야 시대에 모레셋 사람 미가가 유다의 모든 백성에게 예언하여 이르되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셨느니라 시온은 밭 같이 경작지가 될 것이며
예루살렘은 돌무더기가 되며 이 성전의 산은 산당의 숲과 같이 되리라 하였으나
유다의 왕 히스기야와 모든 유다가 그를 죽였느냐 하니
히스기야가 여호와를 두려워하여 여호와께 간구하매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선언한 재앙에 대하여 뜻을 돌이키지 아니하셨느냐
우리가 이같이 하면 우리의 생명을 스스로 심히 해롭게 하는 것이니라고 말씀하였습니다.(렘26:18-19)
예레미야 선지자의 사역을 훼방하였던 바스훌은
결과적으로 벧엘의 제사장 아마샤처럼 저주의 심판을 받았습니다.
이에 바스훌이 선지자 예레미야를 때리고
여호와의 성전에 있는 베냐민 문 위층에 목에 씌우는 나무 고랑으로 채워 두었더니
다음날 바스훌이 예레미야를 목에 씌우는 나무 고랑에서 풀어 주매
예레미야가 그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네 이름을 바스훌이라 아니하시고 마골밋사빕이라 하시느니라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보라 내가 너로 너와 네 모든 친구에게 두려움이 되게 하리니
그들이 그들의 원수들의 칼에 엎드러질 것이요 네 눈은 그것을 볼 것이며
내가 온 유다를 바벨론 왕의 손에 넘기리니
그가 그들을 사로잡아 바벨론으로 옮겨 칼로 죽이리라
내가 또 이 성읍의 모든 부와 그 모든 소득과
그 모든 귀중품과 유다 왕들의 모든 보물을 그 원수의 손에 넘기리니
그들이 그것을 탈취하여 바벨론으로 가져가리라
바스훌아 너와 네 집에 사는 모는 사람이 포로 되어 옮겨지리니
네가 바벨론에 이르러 거기서 죽어 거기 묻힐 것이라
너와 너의 거짓 예언을 들은 네 모든 친구도 그와 같으리라 하셨느니라고 하였습니다.(렘20:2-6)
바스훌 뿐만 아니라 예레미야를 괴롭혔던 거짓 선지자 하나냐도
저주의 심판을 받았습니다.
선지자 예레미야가 선지자 하나냐에게 이르되 하나냐여 들으라
여호와께서 너를 보내지 아니하셨거늘 네가 이 백성에게 거짓을 믿게 하는도다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내가 너를 지면에서 제하리니
네가 여호와께 패역한 말을 하였음이라 네가 금년에 죽으리라 하였더니
선지자 하나냐가 그 해 일곱째 달에 죽었더라고 하였습니다.(렘28:15-17)
이처럼 하나님의 신탁을 가진 선지자를 훼방하면.....
반드시 그에 상응하는 저주의 심판을 받을 것입니다.
아모스는 독특한 예언서로
아모스서에만 나오는 그 표현을 따라가면 아모스의 난해한 신탁이 쉽게 읽혀질 것입니다.
아모스를 풀어가는 열쇠는 여덟 개의 서너 가지 죄와 다섯 가지의 환상,
야곱의 집과 요셉의 집, 요셉의 환난, 이삭의 산당과 이스라엘의 성소와 다윗의 무너진 장막 등입니다.
아모스는 보라 주 여호와의 눈이 범죄한 나라를 주목하노니
내가 그것을 지면에서 멸하리라
보라 내가 명령하여 이스라엘 족속을 만국 중에서 체질하기를 체로 체질함 같이 하려니와
그 한 알갱이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하리라고 하면서
보라 산들을 지으며 바람을 창조하며 자기 뜻을 사람에게 보이며 아침을 어둡게 하며
땅의 높은 데를 밟는 이는 그의 이름이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시니라는 신관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그의 궁전을 하늘에 세우시며 그 궁창의 기초를 땅에 두시며
바닷물을 불러 지면에 쏟으시는 이니 그 이름은 여호와시니라고 하였습니다.
하늘의 궁전과 땅에 그 궁창의 기초를 두신 창조의 하나님은
서너 가지 죄의 심판으로 벤하닷의 궁궐과 가사의 궁궐과 두로의 궁궐과
보스라의 궁궐과 랍바의 궁궐 등 불사르리라고하였습니다.
여덟 가지의 서너 가지 죄로 심판을 받을 나라와 민족은
아람의 다메섹과 블레셋의 가사와 에돔과 두로와 데만의 보스라와
암몬과 랍바와 모압과 이스라엘과 유다입니다.
특히 유다의 서너 가지 죄는
율법을 멸시하며 그 율례를 지키지 아니하고 거짓에 미혹됨이라고 하였습니다.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유다의 서너 가지 죄로 말미암아
내가 그 벌을 돌이키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여호와의 율법을 멸시하며 그 율례를 지키지 아니하고
그의 조상들이 따라가던 거짓 것에 미혹되었음이라
내가 유다에 불을 보내리니
예루살렘의 궁궐들을 사르리라고 말씀하였습니다.(암2:4-5)
이스라엘에 대한 서너가지 죄는
이스라엘 자손아! 사마리아에 있는 바산의 암소들아! 아스라엘 족속아!
하면서 그 깊은 죄를 드러냈습니다.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이스라엘의 서너 가지 죄로 말미암아
내가 그 벌을 돌이키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은을 받고 의인을 팔며 신 한 켤레를 받고 가난한 자를 팔며
힘 없는 자의 머리를 티끌 먼지 속에 발로 밟고 연약한 자의 길을 굽게 하며
아버지와 아들이 한 젊은 여인에게 다녀서 내 거룩한 이름을 더럽히며
모든 제단 옆에서 전당 잡은 옷 위에 누우며
그들의 신전에서 벌금으로 얻은 포도주를 마심이니라고 하였습니다.(암2:6-8)
이스라엘에 대한 아모스 선지자의 역사적 이해는
출애굽의 신앙과 그 증거를 가졌습니다.
내가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이끌어 내어 사십 년 동안 광야에서 인도하고
아모리 사람의 땅을 너희가 차지하게 하였고
또 너희 아들 중에서 선지자를, 너희 청년 중에서 나실인을 일으켰나니
이스라엘 자손들아 과연 그렇지 아니하냐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고 하였습니다.(암2:10-11)
내가 너희 중에 전염병 보내기를 애굽에서 한 것처럼 하였으며 칼로 너희 청년들을 죽였으며
너희 말들을 노략하게 하며 너희 진영의 악취로 코를 찌르게 하였으나
너희가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였느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내가 너희 중의 성읍 무너뜨리기를 하나님인 내가 소돔과 고모라를 무너뜨림 같이 하였으므로
너희가 불붙는 가운데서 빼낸 나무 조각 같이 되었으나 너희가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였느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고 하였습니다.(암4:10-11)
아모스의 역사 이해는 출애굽의 신앙 뿐만 아니라
소돔과 고모라를 무너뜨린 창세기의 역사를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내가 이스 라엘을 애굽 땅에서, 블레셋 사람을 갑돌에서,
아람 사람을 기르에서 올라오게 하지 아니하였느냐는 역사적 이해를 가졌습니다.
참으로 르바임 땅의 족속을 멸하고 암몬이 차지하였으며
세일의 호리 족속을 멸하고 에돔 사람이 차지하였으며
아위 사람을 멸하고 갑돌 사람이 가사와 여러 촌에 가주하는 블레셋에 대한 이해는
신명기적 이해가 아닐 수 없습니다.
아모스는 창세기의 소돔과 고모라는 물론 야곱의 집과 요셉의 집을 위시하여
출애굽의 신명기적 이해를 탁월한 역사적 안목으로 가졌습니다.
무엇보다도 하나님의 정관적 은혜와 구원에 비해 이스라엘 족속은
하나님 앞에 공의를 행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영광은 커녕 다른 신을 섬기는 그릇된 길로 행하였습니다.
이스라엘 족속아 너희가 사십 년 동안 광야에서 희생과 소제물을 내게 드렸느냐
너희가 너희 왕 식굿과 기윤과 너희 우상들과
너희가 너희를 위하여 만든 신들의 별 형상을 지고 가리라
내가 너희를 다메섹 밖으로 사로잡혀 가게 하리라
그의 이름이 만군의 하나님이라 불리우는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느니라고 하였습니다.(암5:25-27)
아모스의 이러한 이해는
신명기적 사관을 가졌습니다.
다른 신을 음란히 섬기는 열방과 구별된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경계는
이스라엘 백성의 하나님 되시고 하나님의 백성 삼으시는 관계의 끈이요,
그 정체성이 아닐 수 없습니다.
레위기는 그들은 전에 음란하게 섬기던 숫염소에게 다시 제사하지 말 것이니라
이는 그들이 대대로 지킬 영원한 규례니라고 하였스빈다.(레17:7)
또한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또 이르라 그가 이스라엘 자손이든지 이스라엘에 거류하는 거류민이든지
그의 자식을 몰렉에게 주면 반드시 죽이되 그 지방 사람이 돌로 칠 것이요
나도 그 사람에게 진노하여 그를 그의 백성 중에서 끊으리니
이는 그가 그의 자식을 몰렉에게 주어서 내 성소를 더럽히고 내 성호를 욕되게 하였음이라
그가 그의 자식을 몰렉에게 주는 것을
그 지방 사람이 못 본 체하고 그를 죽이지 아니하면
내가 그 사람과 그의 권속에게 진노하여
그와 그를 본받아 몰렉을 음란하게 섬기는 모든 사람을 그들의 백성 중에서 끊으리라
접신한 자와 박수무당을 음란하게 따르는 자에게는
내가 진노하여 그를 그의 백성 중에서 끊으리니
너희는 스스로 깨끗하게 하여 거룩할지어다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고 하였습니다.(레20:1-7)
신명기는 또 그리하여 네가 하늘을 향하여 눈을 들어 해와 달과 별들 하늘 위의 모든 천체
곧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천하 만민을 위하여 배정하신 것을 보고 미혹하여
그것에 경배하며 섬기지 말라고 말씀하였습니다.(신4:19)
또한 그들이 다른 신으로 그의 질투를 일으키며
가증한 것으로 그의 진노를 격발하였도다
그들은 하나님께 제사하지 아니하고 귀신들에게 하였으니
곧 그들이 알지 못하던 신들, 근래에 들어온 새로운 신들
너희의 조상들이 두려워하지 아니하던 것들이로다고 말씀하였습니다.(신32:16-17)
이스라엘 백성은 광야지대에서뿐만 아니라 가나안 땅에서도 여호와를 버리고 다른 신을 섬겼으며
종국적으로 북 왕국 이스라엘과 남 왕국 유다가 멸망의 심판을 받는 죄악이 되었습니다.
여호수아는 세겜 언약에서
그러므로 이제는 여호와를 경외하며 온전함과 진실함으로 그를 섬기라
너희의 조상들이 강 저쪽과 애굽에서 섬기던 신들을 치워 버리고 여호와만 섬기라
만일 여호와를 섬기는 것이 너희에게 좋지 안게 보이거든 너희 조상들이 강 저쪽에서 섬기던 신들이든지
또는 너희가 거주하는 땅에 있는 아모리 족속의 신들이든지 너희가 섬길 자를 오늘 택하라
오직 나와 내 집은 여호와를 섬기겠노라고 하였습니다.(수24:14-15)
그러나여호와의 종 눈의 아들 여호수아가 백십 세에 죽으매
무리가 그의 기업의 경내 에브라임 산지 가아스 산 북쪽 딤낫 헤레스에 장사하였고
그 세대의 사람도 다 그 조상들에게로 돌아갔고 그 후에 일어난 다른 세대는 여호와를 알지 못하며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행하신 일도 알지 못하였더라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하여 바알들을 섬기며
애굽 땅에서 그들을 인도하여 내신 그들의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버리고
다른 신들 곧 그들의 주위에 있는 백성의 신들을 따라
그들에게 절하여 여호와를 진노하시게 하였으되
곧 그들이 여호와를 버리고 바알과 아스다롯을 섬겼으므로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진노하사 노략하는 자의 손에 넘겨 주사 그들이 노략을 당하게 하시며
또 주위에 있는 모든 대적의 손에 팔아 넘기시매 그들이 다시는 대적을 당하지 못하였으며
그들이 어디로 가든지 여호와의 손이 그들에게 재앙을 내리시니 곧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것과 같고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맹세하신 것과 같아서 그들의 괴로움이 심하였더라고 하였습니다.(삿2:8-15)
이사야 선지자는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를 찬송하게 하려 함이니라
그러나 야곱아 너는 나를 부르지 아니하였고 이스라엘아 너는 나를 괴롭게 여겼으며
네 번제의 양을 내게로 가져오지 아니하였고 네 제물로 나를 공경하지 아니하였느니라
나는 제물로 말미암아 너를 수고롭게 하지 아니하였고
유향으로 말미암아 너를 괴롭게 하지 아니하였거늘
너는 나를 위하여 돈으로 향품을 사지 아니하며 희생의 기름으로 나를 흡족하게 하지 아니하고
네 죄짐으로 나를 수고롭게 하며 네 죄악으로 나를 괴롭게 하였느니라고 말씀하였습니다.(사43:21-24)
또한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 손이 이 모든 것을 지었으므로 그들이 생겼느니라
무릇 마음이 가난하고 심령에 통회하며 내 말을 듣고 떠는 자 그 사람은 내가 돌보려니와
소를 잡아 드리는 것은 살인함과 다름이 없이 하고
어린 양으로 제사드리는 것은 개의 목을 꺾음과 다름이 없이 하며
드리는 예물은 돼지의 피와 다름이 없이 하고
분향하는 것은 우상을 찬송함과 다름이 없이 행하는 그들의 마음은 가증한 것을 기뻐한즉
나 또한 유혹을 그들에게 택하여 주며 그들이 무서워하는 것을 그들에게 임하게 하리니
이는 내가 불러도 대답하는 자가 없으며 내가 말하여도 그들이 듣지 않고
오직 나의 목전에서 악을 행하며
내가 기뻐하지 아니하는 것을 택하였음이라 하시니라고 말씀하였습니다.(사66:2-4)
에스겔은 그 날에 내가 내 손을 들어 그들에게 맹세하기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어
그들을 위하여 찾아 두었던 땅 곧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요
모든 땅 중의 아름다운 곳에 이르게 하리라 하고
또 그들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눈을 끄는 바 가증한 것을 각기 버리고
애굽의 우상들로 말미암아 스스로 더럽히지 말라 나는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니라 하였으나
그들이 내게 반역하여 내 말을 즐겨 듣지 아니하고
그들의 눈을 끄는 바 가증한 것을 각기 버리지 아니하며 애굽의 우상들을 떠나지 아니하므로
내가 말하기를 내가 애굽 땅에서 그들에게 나의 분노를 쏟으며
그들에게 진노를 이루리라 하였노라고 하였습니다.(겔20:6-8)
또 내가 내 손을 들어 광야에서 그들에게 맹세하기를
내가 그들을 이방인 중에 흩으며 여러 민족 가운데에 헤치리라 하였나니
이는 그들이 나의 규례를 행하지 아니하며 나의 율례를 멸시하며
내 안식일을 더럽히고 눈으로 그들의 조상들의 우상들을 사모함이며
또 내가 그들에게 선하지 못한 율례와 능히 지키지 못할 규례를 주었고
그들이 장자를 다 화제로 드리는 그 예물로 내가 그들을 더럽혔음은 그들을 멸망하게 하여
나를 여호와인 줄 알게 하려 하였음이라
그런즉 인자야 이스라엘 족속에게 말하여 이르라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너희 조상들이 또 내게 범죄하여 나를 욕되게 하였느니라고 말씀한였습니다.(겔20:23)
또한 내가 내 손을 들어 너희 조상들에게 주기로 맹세한 땅
곧 이스라엘 땅으로 너희를 인도하여 들일 때에 너희는 내가 여호와인 줄 알고
거기에서 너희의 길과 스스로 더럽힌 모든 행위를 기억하고
이미 행한 모든 악으로 말미암아 스스로 미워하리라
이스라엘 족속아 내가 너희의 악한 길과 더러운 행위대로 하지 아니하고
내 이름을 위하여 행한 후에야 내가 여호와인 줄 너희가 알리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고 말씀하였습니다.(겔20:42-44)
스바냐 선지자는 내가 유다와 예루살렘의 모든 주민들 위에 손을 펴서 바알을 그 곳에서 멸절하며
그마림이란 이름과 및 그 제사장들을 아울러 멸절하며
또 지붕에서 하늘의 뭇 별에게 경배하는 자들과 여호와께 맹세하면서 말감을 가리켜 맹세하는 자들과
여호와를 배반하고 따르지 아니한 자들과 여호와를 찾지도 아니하며
구하지도 아니한 자들을 멸절하리라고 말씀하였습니다.(습1:4-6)
훗날 신약의 스데반은 공회의 증언에서
아모스 선지자와 역사적 이해를 같이 하였습니다.
하나님이 외면하사 그들을 그 하늘의 군대 섬기는 일에 버려 두셨으니
이는 선지자의 책에 기록된 바 이스라엘의 집이여
너희가 광야에서 사십 년간 희생과 제물을 내게 드린 일이 있었느냐
몰록의 장막과 신 레판의 별을 받들었음이여 이것은 너희가 절하고자 하여 만든 형상이로다
내가 너희를 바벨론 밖으로 옮기리라 함과 같으니라고 말씀하였습니다.(행7:42-43)
이렇게 아모스는 하나님의 신탁으로 말미암은 신명기적 사관의 이해로
이사야와 에스겔에 앞서 성문서를 기록한 선지자들 가운데 제일 먼저
우상으로 여호와의 이름을 더럽힌 이스라엘의 범죄에 심판의 경종을 울렸습니다.
이러한 야곱의 집과 요셉의 집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은
다섯 가지의 환상을 통한 요셉의 환난을 선포하며 요셉의 남은 자에 대한 구원을 말씀하였습니다.
다섯가지의 환상 가운데
첫 번 째 메기의 완상과 두 번 째 불의 환상은 아모스의 기도로 심판을 돌이켰습니다.
주 여호와여 청하건대 사하소서 야곱이 미약하오니 어떻게 서리이까 하매
여호와께서 이에 대하여 뜻을 돌이키셨으므로 이것이 이루어지지 아니하리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느니라고 하였습니다.
세 번 재는 다림줄 환상이요, 네 번 째는 여름 과일 한 광주리요,
다섯째는 제단의 기둥 머리를 쳐서 문지방이 움직이는 환상입니다.
이렇게 이스라엘의 서너가지 죄로 인한 환상의 심판은
요셉의 환난으로 인한 요셉의 남은 자로 다윗의 무너진 장막을 일으킬
그 구원의 말씀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아모스는 하나님께서 그토록 사랑하셨던 야곱의 집과 요셉의 환난 가운데
요셉의 남은 자에 대한 구원, 곧 다윗의 무너진 장막을 일으켜 세울
종말론적인 남은 자의 구원의 말씀을 상정하였습니다.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족속에게 이와 같이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나를 찾으라 그리하면 살리라고 말씀하였습니다.(암5:4)
너희는 살려면 선을 구하고 악을 구하지 말지어다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의 말과 같이 너희와 함께 하시리라고 말씀하였습니다.(암5:14)
오직 정의를 물 같이,
공의를 마르지 않는 강 같이 흐르게 할지어다고 말씀하였습니다.(암5:24)
마지막으로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를지라 내가 기근을 땅에 보내리니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
사람이 이 바다에서 저 바다까지, 북쪽에서 동쪽까지 비틀거리며
여호와의 말씀을 구하려고 돌아다녀도 얻지 못하리라는 말씀을
말세의 성도는 경청해야 할 것입니다.(암8:11-12)
글을 마치면서 글을 읽고 깨닫는 것 만큼.....
또한 글을 쓰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새삼 느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