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08년 #유엔평화유지군 이 프랑스 혁명 기념일에 행진하는 모습.
위키피디아
유엔 헌장 제1조는 유엔의 존재 목적을 담고 있어요. #국제평화 와 안전의 유지, 국가 간 우호적 관계 발전, 인도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협력 등입니다. 유엔의 이전 형태인 #국제연맹 은 #군사적제재 를 가할 수 있는 무력 조직이 없었기 때문에 국제 분쟁 해결에서 큰 힘을 발휘하지 못했는데요. 유엔은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할 군대가 필요했습니다.
◇국제 분쟁을 막는 평화유지군
#평화유지군 은 냉전 중 국제 분쟁의 위기 속에서 탄생했습니다. 1948년 이스라엘이 국가로 선포되고 #이스라엘 과 #팔레스타인 · #이집트 등의 #아랍국가 사이에 #제1차중동전쟁 이 일어났어요. 1949년 국제연합은 이스라엘·아랍 정전(停戰) 협정의 이행을 감독하기 위해 군사적 성격을 지닌 #유엔휴전감시단 을 파견했어요.
하지만 1956년에 #제2차중동전쟁 이 일어납니다. 이집트의 #대통령 #나세르 는 이집트의 발전을 위해 나일강 상류에 댐을 건설하기를 원했고 #미국 은 이집트를 #우방국가 로 삼기 위해 이집트에 자금을 빌려주기로 했어요. 그런데 이집트가 #소련 이 만든 무기를 구입하자 미국은 자금 지원 계획을 취소했습니다. 나세르는 이에 분노해 자금을 구하기 위해 #수에즈운하 를 #국유화 하고 아랍 국가들과 갈등 중이던 이스라엘 선박의 통행을 금지했어요. 수에즈운하는 원래 영국과 프랑스가 공동 소유하고 있었기 때문에 영국, 프랑스와 이스라엘은 함께 이집트를 응징하기로 해요. 1956년에 영국, 프랑스, 이스라엘이 이집트를 공격한 사건을 제2차 중동전쟁 혹은 ' #수에즈위기 ' 라고 합니다. 이때 분쟁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평화유지군의 전신(前身) 격인 ' #유엔수에즈사태긴급군 ( #UNEF )' 을 파견했어요. 분쟁과 관련 없는 10국에서 모집한 6000명의 군인으로 이루어진 군대였죠.
◇노벨 평화상 수상
브라이언은 당시 유엔 사무처장의 주요 고문으로서 평화유지군을 만드는 데 앞장섰습니다. 그는 평화유지군을 다른 군대와 구별하기 위해 군인들이 #파란색 #헬멧 을 쓰게 했습니다. 눈에 잘 띄게 해 교전국 병사가 아닌 평화유지군이라는 사실을 알리기 위해서였죠. 오늘날 평화유지군이 착용하는 #파란색헬멧 또는 #베레모 는 평화유지군의 정체성이 됐죠. 그래서 유엔 평화유지군을 ' #블루헬멧 ' 으로 부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브라이언은 은퇴할 때까지 13개의 평화 유지 작전을 지휘했으며 23국에서 1만명 병력을 모집했습니다. 평화유지군은 오늘날까지 키프로스, 레바논, 코소보, 수단 등에서 평화 유지 활동을 해 왔어요. 지금까지 약 130국이 평화 유지 작전에 군인과 민간 경찰을 투입했습니다. 유엔 평화유지군은 #국제분쟁 해결에 관한 공로를 인정받아 1988년 #노벨평화상 을 받았어요. 현재 ' #유엔평화군 ' 의 명칭은 유엔에서 평화 유지 활동을 수행하는 군대를 통칭하는 말로 쓰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군대를 파견해 #평화유지활동 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1993년 #소말리아 에 #상록수부대 를 파견한 것을 시작으로 #동티모르 (1999년), #레바논 (2007년), #아이티 (2010년) 등에서 평화 유지 활동을 수행했죠. 우리 군은 치안을 유지하고, 구호품을 전달하는 등 분쟁으로 피해를 본 현지 주민들을 도왔습니다.
출처: 프리미엄조선|[윤서원]서울 단대부고 역사 교사 기획·구성=최원국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