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 20일 수요일(癸卯년 辛酉월 辛巳일)
坤
□辛辛癸
□巳酉卯
己戊丁丙乙甲癸壬
巳辰卯寅丑子亥戌
아이가 네 명인 선배가 딸의 결혼 소식을 알려왔다. 두 명은 이미 결혼시켰고 나머지 둘 중 세 번째가 결혼한다고 한다. 네 명의 아이들이 중고등학교 다닐 때 영어를 가르친 인연이 있다. 연락을 받고 보니 결혼 날짜가 곧이다. 그 흔한 모바일 청첩장도 받지 못했다. 더구나 40여 년 알고 지낸 사이이고 함께 모임도 하고 있었다. 그런데 2주 후에 있는 결혼식을 이제 알리면서 다른 회원에게는 알리지 말라고 한다. 중간에서 어떻게 해야 하나? 나는 알리지 말라고 했다면서 알렸다.
경조사를 알릴 때 보면 참 애매하다. 쑥스러울 경우가 많다. 나도 작년에 아이 결혼시킬 때 경험 한 일이다. 어디까지 알려야 하는지 고민이 되었다. 이런 부담스러운 문화는 사라지는 것이 좋다고 주장하는 분이 있었다. 내 생각도 그렇다. 그러나 현실은 갈수록 태산이다. 나는 나름 원칙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많은 분이 경조사의 축의금 조의금에 대해 투덜대는 것을 본 적이 있다. 얼마를 받았으니 똑같이 주어야 한다는 이런 방식도 정말 삭막하다. 마음이 시키는 대로 하면 좋을 것 같다. 경조사비는 지엽(枝葉)이고, 인간관계가 근본(根本)이 아닌가?
坤
□辛辛癸
□巳酉卯
己戊丁丙乙甲癸壬
巳辰卯寅丑子亥戌
오늘은 辛巳일이다. 나의 일주와 똑같다. 두 개의 辛金이 있고 巳酉반합도 있으니까 金이 강하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 만일 辛金이 약하다고 설명해야 할 경우가 발생한다면 卯酉충 때문이라고 그럴 것이다. 원칙이 없으면 그냥 상황에 따라 둘러 붙이는 기술만 늘어간다.
팔자의 본부는 酉이다. 酉에서는 庚金과 乙木이 제왕이다. 申酉戌은 金이 강한 계절이 아니다. 庚金이 제왕인 시기이다. 金에는 辛金도 있다. 일간과 비견 辛金은 월지 酉에서 태(胎)다. 태(胎)는 막 잉태한 상태를 말한다. 辛金이 酉에서 막 잉태했는데 강하다고 하면 되겠는가?
****
적천수 자평진전 난강망 등 명리학 3대 보서(寶書)라는 책을 새로운 명리학 이론에 근거해서 재해석해 본다.
****
酉월 辛金
□辛□□
□□酉□
八月辛金 當權得令 旺之極矣 專用壬水淘洗 故云金見水以流通。
酉월 辛金은 당권(當權), 득령(得令)하였으니 왕(旺)함이 극(極)에 달한다. 壬水를 전용(專用)하여 도세(淘洗)하는데 이것은 金이 水를 보아 유통되기 때문이다.
해설) 엉터리 설명이다. 庚金과 辛金의 차이를 알아보자. 庚金이 응축 하강하면 辛金은 확산 상승하며 金운동을 마무리한다. 庚金은 申酉戌에서 록왕쇠이고 辛金은 寅卯辰에서 록왕쇠이다. 庚金은 卯에서 잉태하여 辰에서 양(養)이고 巳午未에서 생욕대가 된다. 辛金은 酉에서 잉태하여 戌에서 양(養)이고 亥子丑에서 생욕대가 된다.
오행을 기준으로 하면 庚金과 辛金을 구분하지 못한다. 한 마디로 음양을 구분하지 못한다. 음양을 구분하지 못하면서 명리를 공부한다고 할 수 있는가? 난강망은 辛金은 丙火와 壬水를 좋아한다고 한다. 丙火는 辛金을 빛나게 하고 壬水는 辛金을 깨끗이 씻는다고 소설을 쓴다. 마지막 설명에서는 갑자기 金이 水를 보아 유통된다고 오행으로 돌아갔다. 음간과 양간을 구분할 자신이 없으면 오행으로 돌아간다.
如見戊己 則生扶太過 故以土為病 見甲制土、方妙。無戊、不宜用甲。
만일 戊己土를 보면 생부(生扶)가 지나쳐 土가 병(病)이 되니 甲木을 보아 土를 제(制)하면 묘(妙)해진다. 戊土가 없으면 甲木을 용(用)하는 게 마땅치 않다.
해설) 辛金과 壬水는 좋은 관계라고 전제하고 壬水를 극하는 戊己土가 있으면 甲木이 나타나서 목극토 해주면 좋다고 한다. 壬水가 용신(用神)이라면 壬水를 극하는 戊土는 기신(忌神)으로 병(病)이 된다. 병(病)이 있으면 약(藥)이 있어야 하는데 戊土가 병(病)일 때 甲木이 있어서 목극토하면 甲木은 희신으로 약(藥)이 된다고 돌리고 돌리는 수법을 쓰고 있다. 戊土가 없으면 甲木으로 목극토 할 필요가 없다고도 한다.
或四柱一點壬水 甲多洩水 此為用神無力 奸詐之徒。得庚制者 反主仁義。
혹 사주에 일점(一點) 壬水가 있고 甲木이 많아 水를 설(洩)하면, 용신(用神)이 무력(無力)해지니 간사한 무리가 된다.
해설) 여기서도 돌리고 돌리는 수법이다. 辛金에게 壬水가 하나 있을 때 戊土가 있다면 甲木을 써야 하지만, 戊土도 없는데 甲木이 있으면 수생목으로 용신 壬水의 기운을 빼니 좋지 않아서 이렇게 되면 간사한 무리가 된다고 한다. 甲木이 많아 壬水의 기운을 뺄 때 庚金이 있어 금극목으로 甲木을 제(制)하면 인의(仁義)가 있다고 덧붙인다.
或三點辛金 一重壬水 多見甲木 有庚透者 主大富貴。不見丁為美 若見一丁 此人風雅清高 衣食饒裕而已。
세 개의 辛金과 하나의 중(重)한 壬水가 있는데 甲木은 많고 庚金이 투(透)한 자는 대부귀하다. 丁火를 보지 않아야 아름답고, 만약 하나의 丁火를 보면 차인(此人)이 풍아청고(風雅淸高)하나 의식(衣食)이 요유(饒裕)한 것으로 그친다.
해설) 酉월 辛金에 세 개의 辛金과 하나의 중(重)한 壬水가 있을 때 甲木이 많고 庚金이 금극목 하면 대부귀(大富貴)하다는 설명이다. 이때 庚金을 훼손시키는 丁火가 없어야 인격이 우아하고 청고하며 의식(衣食)이 넉넉하다고 한다.
酉월 辛金은 태(胎)로 깊은 잠을 자는 시기이다. 원문은 천간과 지지를 구분하지 못하고 세 개의 辛金과 중(重)한 壬水 그리고 甲木과 庚金을 이야기하고 있다. 음간과 양간도 구분하지 못하고 천간과 지지도 구분하지 못하면서 명리 고전 취급을 받고 있다. 고전은 고전일 뿐이다. 지금도 현대 문학은 읽지 않고 “홍길동전”만 원문 그대로 읽고 있을 것인가?
庚金은 酉월에 제왕이다. 酉월 辛金에 庚金이 투했다면 겁재격이다. 다른 곳에서는 강한 庚金은 丁火로 제련해야 한다고 하지 않았나? 기준이 없으므로 상황에 따라 결과를 보고 눈치나 보며 두들겨 맞추는 팔자 해석이 난무(亂舞)하고 있다.
或一二比肩 壬甲皆一 無庚出干 亦有恩榮。
혹 한두 개의 비견(比肩)이 있고, 壬甲이 모두 하나씩 있는데 庚金이 출간(出干)하지 않으면 역시 은영이 있다.
해설) 酉월 辛金에 한두 개의 辛金이 있고 壬水와 甲木이 하나씩 있을 때는 庚金이 출간하지 않아야 임금의 은덕(恩德)이 있다고 한다.
酉월 辛金이 강하니까 壬水로 금생수하거나 금생수 수생목으로 壬水와 甲木을 써서 辛金의 힘을 빼면 좋다고 한다. 그러나 酉월 辛金이 강한가? 만일 이 전제가 잘못되었다면 나머지 설명은 어떻게 되는가? 酉월에는 庚金이 제왕이고 辛金은 태(胎)다. 금생수 수생목으로 흘러가야 하는데 겁재 庚金이 금극목으로 甲木을 훼손하면 안 된다고 한다. 오행의 상생상극은 십신 정할 때만 사용한다. 자연의 법에서는 어느 오행이 다른 오행을 생하거나 극하지 않는다. 모두 스스로 출근해서 일하고 퇴근해서 잠자는 운동을 한다.
若二三比肩 一點壬水 戊土多見 此為土厚埋金 此人愚懦 見一甲出 必為創立之人。
만약 두세 개의 비견이 있고 하나의 壬水가 있는데 戊土를 많이 보면 차격(此格)은 토후매금(土厚埋金)이 된다. 이러한 사람은 어리석고 나약한데 하나의 甲木이 출(出)하면 필시 창업(創業)하는 사람이다.
해설) 만일 두세 개의 辛金이 있고 하나의 壬水가 있을 때 戊土가 많으면 용신인 壬水가 제거되고 辛金이 두터운 土에 묻히니 이러한 사람은 어리석고 나약하다고 한다. 이때 하나의 甲木이 출(出)하여 戊土를 제(制)하면 창업하는 팔자라고 한다. 팔자를 결과에 맞추고 있다. 사람은 외부의 강한 힘이나 환경에 의해 팔자대로 살지 못한다.
辛金은 壬水를 좋아하는데 戊土가 많으면 토극수로 壬水를 극하니 戊土는 기신(忌神)이 된다. 戊土는 일간 辛金 보석의 광채를 빼앗기도 한다. 그래서 戊土를 甲木이 나타나서 목극토 하면 좋아진다고 돌리고 돌린다. 저울의 눈금이 잘못되면 모든 노력을 허사(虛事)로 만들어 버린다.
或一派辛金 一位壬水 無庚雜亂 又主富中取貴。
혹 한 무리의 辛金에 일위(一位) 壬水가 있고, 庚金이 잡란(雜亂)하지 않으면 또한 명주(命主)는 부중취귀(富中取貴)한다.
해설) 酉월 辛金에 많은 辛金과 하나의 壬水가 있을 때는 겁재인 庚金이 어지럽게 섞이지 않아야 부중취귀(富中取貴)한다는 설명이다. 팔자의 천간은 네 개인데 많은 辛金과 하나의 壬水 그리고 겁재 庚金까지 어떻게 가능하다는 것인지... 물론 지장간도 셌을 것이다. 그러나 지장간의 눈금이 엉터리라면 어떻게 되는가? 모든 지지에는 모든 천간이 있다. 12운성에 잘 나타나 있다.
나이스사주명리 | (명리고전 다시쓰기) 자평진전 재해석 3권으로 나옵니다^^ - Daum 카페
첫댓글 모든 지지에는 모든 천간이 있다 ~ 12운성 참고 ~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