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나라 춘화도 唐寅春宫图《风流绝畅图》全图
당인춘궁도 시리즈약성서는 내일 계사 4년(서기 1624년)에 각각 한 단어씩, 건륭 502년(서기 1788년) 《풍류절창도》에 등재되었다.소지인이 많아 비밀을 감추고 알리지 않았기 때문에, 오늘날까지도 다행히 한 번 본 사람은 극히 드물다.이번 영인본은 청대 내장본으로, 청궁장서에서도 희귀고적 선본에 속하는 것으로, 명청이 여러분을 소장하고, 제왕과 황자 및 황제의 후광인을 관람하였다. 《풍류절창도》는 중국 고대의 성애예술 형식인 《비희도(秘)》의 일종으로 춘궁도책(。宮宫) 가운데 위품이다.남색, 자색, 주, 데자, 황, 거기에다 먹까지 총 6색의 세트로 인쇄하였습니다.붉은 꽃과 푸른 잎도 살아 있는 듯하고, 중국 고대의 채색 판화를 위해 손꼽을 만한 진품이다.중국 판화의 연구와 계승에 매우 가치 있는 사료를 제공하다. 이 화보는 예술사 연구에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는 점 외에도 사회발전사 및 문화사 모두에 대해 어느 정도 힌트를 준다.그 내용이 특정 시대에 전해진 것은 당시의 사회적 관습, 특히 양성 풍습의 특징을 반영하고 있다.그 남환녀애, 침상지악의 생생한 묘사는 정통사서에 실려 있지 않은 고대 중국인들의 양성 관념적, 행동적 실제 궤적을 실감하게 한다.문화사적 관점에서 보면, 이 그림들이 제공하는, 연대가 오래되어 점점 수몰되어 가는 고대 사회 생활의 세부 사항은, 관련 연구자들에게는, 일상의 기거나 가옥 건축, 기물 진열, 장식과 같은, 귀중한 재료를 남겨 놓았다. 중화민족은 역사 전통이 길고 문화유산이 풍부한 위대한 민족이다.그 풍습은 동양적 색채가 짙고 서양 각국과 현저한 문화적 차이를 가지고 있다.오랫동안 전통 도덕의 엄격한 규율 아래 남녀 양성관계에 관한 문학 음악 그림 등 예술적 형식은 극히 은밀한 방식으로만 창작되고 전해질 수 있었다. 특히 '비극도'는 고상한 자리에 오르기 어려울 뿐 아니라 종종 금지되고 있다.그래서 수백 년 동안 살아 있는 것만 전해지는 희한한 것이 너무나도 눈에 띈다.당인춘궁도(。宮绝) '풍류절창도(风)'의 전모는 이렇게 보기 드문 진귀한 그림이다.
당인춘궁도
《풍류절창도》에 가사를 붙이다.
망해조 진루객
봄의 흥취가 머무른 지 얼마 안 되어, 방정이 피로해지고, 미인은 풍광을 부리지 마라.자음자토, 깊은 맛.금방이라도 녹아 버릴 것 같아 혼이 나간 다음에 다시 의논하기 어렵다.
한림풍 남국학사
누군들 젊고 윤택하여 장미를 탐내랴.아름다운 빛깔의 꽃은 번 뒤 정원의 꽃을 꺾는다.조금 빨리 소리를 낮추어 다른 사람에게 말을 건네다.
법곡헌선음탐춘객
꽃은 조각난 울타리에 가득하고, 봄에 옥원이 생기고, 악주에는 90%의 장수가 지칩니다. 구품동소.손놀림이 길고, 봉황의 생황을 헤아리지 못한다.한은 없다.매가 몸을 뒤척이며 비로소 하루의 소원을 풀었다.
봄잠을 자고 나면 길에 버들가지
구름은 무협을 거두고 비는 향갓집을 지나간다.
한없이 아리따운 것이 마치 아는 것 같으냐? 초욕 온천저에 수놓은 치마를 두르는 것이 좋다。
화가 난 듯 불러일으킨 듯 가벼운 몸으로는 옷을 입을 수 없다.
살구는 홑옷으로 나태함을 자아냈고, 봄 산에서 푸른 물이 뚝뚝 떨어져 낭자를 엿보았더니, 여전히 몽롱함이 깊다.좋은 시절을 회상하다.
옥련환
두 개체가 서로 만나 포옹하다.
원융이 묘하다.
하모니를 붙여서 서로 의연하여, 입을 다물고 낮은 소리로 듣다.
중앙의 올가미를 살펴봐라.
꽃비와 이슬이 시원하고 허리춤에서 나온다.
쌍방의 정이 좋다
전쟁이 한창일 때, 기쁨이 계속되었다.
두 사람의 은혜는 버리기 어려우니 더욱 즐겁다.
몸을 가볍게 돌려서 옥줄기를 퉁소처럼 부세요.
탐화 수법을 써서 접시를 핥다.
천사((事)에 어긋나지 않다
한 번 웃으면 상봉, 창어가 달나라를 떠나면 오늘 밤 봉을 찾는 격천태로가 통하고 구름이 초봉에 가득하다.
버들가지가 떨어지고 꽃은 설레고 정은 진하다.
원앙새가 베개를 베면 또 오경이 될까 봐 두렵다.
한나라를 아끼고 우화하였을 때, 향혼이 부들 맑은 물결을 떠도는 것을 생각하면, 바람 하나를 불쌍히 여긴다.바람을 향해 이별을 원망하지 말라.
갈대 꺾기 추포어부
장대의 물이 깨끗할 때, 그 관어와 자라는.
장난삼아 나비를 잡을 생각은 없다.
난장이 수근을 받쳐 주니, 배가 풍월을 실어 나른다.
노를 젓는 법을 배우지 않고, 갈대밭을 갈아엎다.
바람 때문에 부용화도 힘을 낸다.
가시화심 강주사마
바람이 병을 스치면 꽃 베개가 향기로워지고, 나방이 눈살을 찌푸리면 鸾을 친다.
웃음으로 금침을 모란에 찌르는 격으로 몇 번이나 내려오려 해도 걷잡을 수 없다.
방심이 깊고 아름다운 정은 들어가기 어려우며 섬섬옥은 옥을 깨우쳐 준다.
수정 커튼을 흔들면 황룡을 바닥까지 잡아당긴다.
두 마리의 망치에 髡를 타다.
삼신이 옷을 벗어 던지고 금인수대에 잠입하다.
아랫도리는 솔기를 찾아 머리를 닦고, 사불녀는 발을 곧게 뻗는 것과 같다.
젖방울이 가려운 곳은 몸이 저려서 편애하다가 머리를 깎았다.
손을 잡고 엿보고 또 마작하며 감히 말하여 감히 내각을 짊어질 수 있으리로다
열반세계보다 나은데 어찌 극락축국이라 할 수 있겠는가?
타마야마가시호만로
옥산이 오면 혼비백산하고 약태가 흔들린다.
섬지가 무협영을 헤치고 귀를 기울여 초궁의 허리를 환하게 비추다.
베이비 페이스 금곡 산인
눈시울에 정이 이미 뜨거워졌으니 쌍쌍이 먼저 나치마를 벗자.
좋은 냄새는 억지로 합쳐지고, 부드러운 가슴은 달라붙지 않고,
단 현옥주청랑이 고르고, 미봉락이 허리에 있다.
진나라의 풀을 가득 마시면 한없이 아름답고, 이슬이 서늘하면 자주색 포도를 흘린다.
화전약백하차당
버들눈에 푸른 꽃이 피어나는 것을 보고, 잠향극의 흥취가 농후하다.
옷을 스치는 약태가 처음엔 약간 거슬렸고, 옆귀에는 부드러운 정이 이미 은근히 통했다.
바람은 꽃을 피우고, 마음은 몰래, 구름은 오고 비는 오는데, 두 마음은 그윽한 정이 있다.모양이 짙다.
물이 맑으면 은하수가 건너려 하고, 해당화에서 금줄기가 떨어진다.
장중공
나막은 반쯤 젖혀져 있고, 광경은 끝이 없다.이것저것 묻지 마라.
봄밤 여행 월하옥랑
춘야에 그대와 악수하고, 분아의 옥을 훔치며, 한수의 향기를 훔치네.붉은 색을 띠며, 지방을 조절하여 분을 만들고, 무협지운과 비를 동반하여 진루지풍월이 청명하다.반천금, 두마음 한뜻, 성소세의 기연은 인간의 즐거움이다.푸른 다리 새물 가을 강에 올라 김련거에 이르려면 돌이 흔들려 넘어져야 한다.
결빙근 사명광객
무산에 오르기 전에 구름과 비가 함께 오니, 옥봉은 난국에 먼저 다가가고, 유심히 젖을 닦았다.주아, 달은 혼이 나도록 날리고, 물을 버리고 향을 피우고 목욕을 마칠 때, 두 감정이 한쪽으로 쏠리면 늦게 일어난다.맑고 깨끗한 피부는 목욕에 싫증이 나서, 한때는 봄바람이 불어도 백방으로 생각했다.
흡하卺 강음 종자
늘 싱거운 밥, 보통의 정이라면.손이 시큰시큰하고 허리가 시큰하다.사랑하면 고개를 숙인다.
꿈결처럼 복숭아밭 주인
밤새 비가 내리고 구름이 잔뜩 끼니, 깊은 흥취는 밤의 영원을 모른다.녹슬면 움직이기 어렵고 정이 무거우면 정이 깊어서 화서에게 꿈을 꾼다.
까치가 가지를 밟는다 만화곡주
모란꽃은 향기로운 이슬을 머금고 있어, 발은 짧아도 오르기 어렵고, 아들은 장래가 촉망된다.선비가 구름다리를 걸으니 노승이 법고를 치는 것 같다.흥이 나서 광역할 수 없어 일시에 나무가 쓰러져 흩어졌다.
금인이 노반을 받쳐 들다.
해가 뜨니 바람이 따뜻해 선을 보기 좋다.쌍련은 모두 받쳐 주고 한 줄기는 모란의 그늘을 가볍게 때린다. 모란은 이슬과 이슬을 머금고 있어 화인을 흠뻑 적신다.반은 수레의 고개를 밀고, 반은 고목에 뿌리를 두고 있다.허리와 다리가 같이 움직이니 금스크린이 흔들흔들하여 곧 무너질 것 같다.춘심을 저버리지 않다.
봉루춘 망기
봄은 따뜻하고, 백화 수풀은 물고기와 물과 같다. 두 가지의 정이 깊고, 수를 높이 놓은 봉황의 머리.홍. 쌍옥주, 세로로 허공에. 가운데 옥고개를 단단히 박아놓은 듯 은근슬쩍 통한다.
마치, 돛대가 바람을 타고, 연못의 섬에 조숙하고, 승이 달 아래를 치고, 도인이 되었다.밤에는 김종을 들이받는다. 땀은 그렁그렁하고, 두 팔은 점점 멀어진다. 이런 맛이야, 어찌 태연할 수 있겠는가?
풍전류
양쪽 옥을 부드럽게 들고, 가지와 가지를 모두 기대다.
버들가지가 흔들리고, 버들가지 허리가 가볍게 떨린다.
숨을 헐떡이며 교태를 부리고, 황기 소리를 지르다.
매화 한 마리를 깎는다.
부용 정원은 저녁 바람이 차갑다.지병. 연발은 미끈하고 노는 소리가 길다.
봉황이 넘어지는 것은 심상치 않다.더 은근해! 연로가 아니라 정모야.
탐춘령 꽃 주인
봄볕이 바다처럼 흥겨우니, 화창한 날씨를 이용하여, 긴 숨결을 펴고, 꽃을 떠보다.마음이 피곤한 나비처럼 나풀나풀 자고 있다.
푸른 구름에 금비녀가 떨어지고, 향기가 마치 술에 취한 듯, 정이 많아 흠뻑 젖는다.绡. 파상은 상사루가 아니다.
해련
광랑은 너무 과하다.손 앞에서 금련을 타고 비스듬히.마치 옥련처럼 도처에 연루되어 있는데, 누가 해독할 수 있겠는가?
파도가 모래를 씻는다. 오호선객
박나상, 공시란탕, 쌍쌍희수학원앙. 물밑도르래 소리가 끊이지 않고 파도가 따스하고 복숭아 향이 난다.
봄의 흥이 너무 세서 잔상을 돌보지 않는다.넋을 잃었을 때도 이슬이 맺힌 꽃집.
연꽃을 거꾸로 드리우다.
낭신을 뒤집어 엎다
옥완침랑어깨
복숭아 볼과 앵구가 서로 맞닿다.
긴 마음을 흔들어도 지치지 않는다.
맑은 샘물 한 줄기를 거꾸로 미끄러져 가다.
작교선옥루인
옥주가 가지런하고, 허리가 가늘며, 두 사람은 무한히 광흥하다.작은 계집애가 겹겹이 모이는 것이 마치 산베개 같다.
영구한 코뿔소는 바싹 죄고, 배를 타고 모두 토하며, 장대가 일정하지 않은 것은 마치 새와 같다.다리를 메꾸러 가고, 소를 건너는 여자와 같이 정이 서로 다르다.
나비를 덮치다 정나미가 떨어지다
금병춘난, 희광랑, 예상이 비스듬히 기댄 금련쌍판. 꽃향기를 끝까지 밟아라. 번잔한 파도는 따뜻하며, 양 가지를 입고 오늘 펼쳐진다.
홍심현, 직임타, 낡은 관혁.이리로, 많은 회초리 싸움. 말발굽이 동서로 나부끼고, 나비 날개가 멀리 날아와 소리지르고, 날개 없는 화살이여.
소스:이페어케이 E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