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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융합관리 매뉴얼 요약 |
• "기능을 합쳐서 만들어진 부처들은 하부 조직도 화학적으로 융합될 수 있어야한다. 과거의 예를 보면 통폐합된 부가 장관 한 자리만 없어졌지, 하부 조직으로 가면 상당 기간 동안 (분리된 채로) 그대로 되는 것을 많이 봤다. 하부 조직도 융합될 수 있게 해야 한다".
• "교육부 따로 과학기술부 따로 하는 형태가 아니고 화학적 통합을 해야 한다. 지식경제부는 더욱이 (하부 조직이 따로 기능할) 염려가 있기 때문에 일시에 융합될 수 있는 방향으로 일을 해 달라".
이명박 대통령/ ’08년 2월 17일, 인수위원 합동워크숍 |
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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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융합관리 개념 |
❍ 조직융합관리(Post Merger Integration)란 업무방식과 조직문화 등 제반 환경이 서로 다른 조직들로 통합된 조직이 시너지 효과를 단기간 내에 창출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활동
❍ 정부조직 개편 이후 조직문화․인사․기능 부문 등에서 예상되는 갈등을 극복하고, 직원들이 융합된 단일 부처의 공동목표달성을 위해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활동
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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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융합관리 필요성 |
❍ 정부조직 개편에 따른 통합 부처의 조직문화 및 기능 충돌 등 예상되는 혼선으로 인한 비효율성을 방지하기 위해 조직융합관리 전략을 마련하여 통합된 조직이 신속하게 조직개편 효과를 발현할 수 있도록 지원
Ⅲ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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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융합관리 실패 및 성공사례 |
1. 실패사례
❍ 과거 정부조직 개편시 융합관리의 부재로 통합 부처간 정책집행협조 미흡
■재경원(’94)으로 통합된 후 재무부와 경제기획원의 외환위기 대응정책 갈등 ➪재무부 : 정부개입 적극요청 / 경제기획원 : 정부개입 최소화(시장주의) ➪신속성을 필요로 하는 외환위기 대응상황에서 정책충돌을 야기하여 위기에 신속히 대응하지 못하였고, 출범 4년만에 대폭적인 조직개편 단행 |
❍ 민간의 경우도 조직융합관리 부재로 M&A 성공률이 50% 미만에 불과
■ Apria Healthcare Group Inc. & Homedco Group 지연 발생 ➪Apria의 주가 하락 : $32.5(‘96) ➛ $2.5(’98) |
■ US Air & Piedmont 두 기업의 문화 충돌로 인한 생산성 저하로 기업가치 하락, 항공기 정시 도착률 감소 등 모든 분야에서 문제점 발생 ➪US Air 주가 하락 : $54.75('90.8) ➛ $16.25(‘90.8) ➪항공기 정시 도착률 감소 : 76.4%(‘89) ➛ 68.4%(‘90) |
2. 성공사례
회사(기관)명 |
조직융합관리 프로그램 및 성과 |
LG CNS와 LG유통 통합 |
❍ 명확한 인사제도 기준 정립, 통합마인드를 위한 “Wel.com” 교육 실시 ➪ 직원만족도 증가 : 직원 퇴직율 38%(’99) → 8%(’02) |
하나은행과 서울은행 통합 |
❍ 통합 추진기획단 구성, 철저한 능력위주 인사, “Future Together" 사보 발간 ➪ 고객 신뢰도․만족도 향상 - 고객만족도 81.2%(’02.9) → 86.7%(’02.10) 향상 |
SK 케미컬과 삼양사 통합 |
❍ 조직문화 융합 및 융합 리더십 발휘 ➪ 매출액, 경상이익 증가 - 통합 1년만(‘01)에 매출 9,700억, 경상이익 206억원 |
팬택과 현대큐리텔 통합 |
❍ 업무 프로세스 융합으로 불필요한 업무 최소화 ➪ 국내 카메라폰 시장 23%점유, 2위(‘03) |
미국 메사츄세츠주 국유지은행과 산업재정국 통합 |
❍ 고객만족을 융합성공의 척도로 활용, 업무시스템 통합, 융합관리팀 구성, 명확한 융합 기준 마련 ➪ 업무프로세스 개선 효과 - 업무처리건수 76건(’96) → 500건(’02) 증가 |
미국 미시건주 공공보건부와 정신보건부, 의료서비스 행정국 통합 |
❍ 통합기관의 중복기능을 찾기 위한 체계적인 조직․기능 진단 ➪ 미시건 주 보건시스템의 상당한 중복과 낭비가 해소됨 - 직원 13,000명(’91) → 5,500명(’96) 축소 - 미시건주 내 15개 관련기관의 폐지 및 개편 |
듀라셀과 질레트 통합 |
❍ 핵심기능의 융합 및 융합 리더십 발휘 ➪ ’97년 시장 불황기에도 매출액 10% 증가 |
Morgan Stanley와 Dean Witter 통합 |
❍ 융합 리더십 발휘를 통해 양사간 교차판매의 성공적 추진 ➪ 합병 이후 주당 주식가격이 $37(‘98.10)→$100(’00.10)로 상승 |
월트디즈니와 ABC 통합 |
❍ 핵심기능 융합 및 조직문화 융합 ➪ 방송부문 성장률 10% 증가(’96) |
회사(기관)명 |
조직융합관리 프로그램 및 성과 |
르노와 닛산 통합 |
❍ 불필요한 프로세스를 없애고 업무 효율성 제고 ➪ 공동구매 효과와 플랫폼의 공유로 생산성 20%향상(‘00) ➪ 이사회 인원수를 37명에서 10명으로 감축(‘00) |
스위스 제약회사 Ciba-Geigy와 Sandoz 통합 |
❍ 효과적인 융합리더십 발휘 ➪ 합병 이후 첫해에 순이익 16% 증가($40억) ➪ 주식가격 상승 90%(’96.3~’99.3) |
Hewlett Packard와 Compaq 통합 |
❍ 신기술, 더 적은 장비와 인건비로 보다 많은 고객 서비스를 할 수 있는 ‘Adaptive Model’ 개발(’02) ➪ 비용절감 : IT예산 24%, PC제조비 26%, 연30억달러 절감 |
Ⅳ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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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조직융합관리 프로그램 |
1. 조직문화융합관리
회사(기관)명 |
조직융합관리 프로그램 내용 |
GE Capital (GE financial services, 다수기업 합병) |
○ 문화융합의 4단계 ① 만나고, 인사하고, 계획한다 - 오리엔테이션 및 플래닝 세션, 통합 100일 계획 ②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실시 ③ 문화적 문제점들을 정면으로 해결 ④ 통합과정을 분야별에서 조직 전반으로 확산 ○ 융합프로세스 ‘개척자 모델(Pathfinder Model)’ 개발 |
Cisco (Cisco, Cerent Corp. 외 다수기업 합병) |
○ 시스코의 문화․가치 전달 도구인 ‘친구시스템 (buddy system)’ 운영 ○ M&A팀 구성시 인사담당자를 반드시 포함 ○ 문화적 융합을 위한 특별 오리엔테이션 운영 |
Abitibi-Consolidated (Abitibi-Price Inc., Stone-Consolidated합병) |
○ 문화결합평가지표(MCEI) 활용 - 두 조직의 문화적 차이와 허용범위 확인 평가 |
굿모닝신한증권 (굿모닝증권, 신한증권 합병) |
○ PMI 타워 구성․운영 - 융합 준비정도 및 의지 점검, 역량모니터링 등 - 굿모닝신한증권의 셔츠입기 캠페인 실시 ○ ‘DOs & DON'Ts’ 제정 실시 - 단합대회, 먼저 인사하기, 칭찬릴레이, 식사 같이하기 등 - 파벌형성, 상호비교, 기존 양사에 대한 비판 금지 등 |
2. 인사융합관리
회사(기관)명 |
조직융합관리 프로그램 내용 |
하나은행 (하나은행, 서울은행 합병) |
○ 양사 임직원 참여 ‘통합추진기획단’ 구성 ○ 통합을 위한 인사제도 - 서울은행 출신 인사부장 선임 - 인사기록카드 학력과 출신 기재란 삭제 - 철저한 능력위주 인사 단행 ○ ‘합병’ 대신 ‘통합’이라는 단어를 사용 ○ ‘Future Together’ 사보 발행 - 하나․서울은행의 역사․문화 소개 - 내․외부인사 컬럼 통합추진위원장 활동 소개 |
두산인프라코어 (대우종합기계, 두산그룹 합병) |
○ 조직융합교육 프로그램 운영 【회사 이해】 - 경영이념 및 역사, 문화적 특징, 인재육성전략 - 회사 알기 퀴즈대회 개최 등 【경영진 특강】 - New Vision의 제시 및 공유 【Change Leader】 - 새로운 조직에서의 변화리더의 미래설계 |
LG CNS (LG CNS, LG 유통 합병) |
○ 통합마인드 제고 - ‘Wel.com’ 교육 실시 - 고충처리 사이트 운영 - 최고경영자 명의의 환영 메일 발송 - 사내 인트라넷에 ‘환영 글’ 게시 - 명확한 인사제도 기준 수립 |
현대전자 (현대전자, LG 반도체 합병) |
○ 융합교육프로그램 ‘New-Born’ 운영 - 임원, 관리자, 사원 대상 합숙 통합교육프로그램 ○ 최고경영자의 특별서한문 발송 ○ 사내신문 활용 커뮤니케이션 : 융합관련 기획 기사, 최고경영자의 특별기고, 임직원 대상 인터뷰 등 |
Axa (Axa, Equitable 합병) |
○ CEO의 융합리더십 - 세세한 부분까지 관심 표시 - 잠재적 문화충돌 사전 방지 접근법 사용 - 임직원들의 독립성 및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 |
뉴욕시 보건․정신․위생부 (보건부, 정신건강‧ 정신지체․알콜중독 서비스부 통합) |
○ 이해관계자 참여 포럼(Forum) 운영 ○ 화합적 통합에 기반한 커뮤니케이션(홍보)전략 ○ 기관장의 통합기관에 대한 철저한 이해 ○ 조직융합관리 외부 진단 지원 |
3. 기능융합관리
회사(기관)명 |
조직융합관리 프로그램 내용 |
미시건주 공동체보건부 (공공보건부, 정신보건부, 의료서비스행정국 통합) |
○ 관련 전문가 자문그룹 구성․운영 ○ 중복기능에 대한 Matrix 분석 ○ One-Stop 서비스 프로세스 구축 ○ 신속한 조직개편계획 수립(통합후 30일 이내) |
매사츄세츠주 경제개발부 (국유지은행, 산업재정국 통합) |
○ 업무시스템 통합 구축 ○ 융합관리팀 구성, 명확한 조직융합 기준 마련 ○ 고객만족을 융합성공의 척도로 활용 |
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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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효과 |
❍ 조직의 정책 수립․집행의 명확한 방향설정을 통한 구성원 통합 및 대국민 서비스의 질 향상
➪ 업무처리건수, 고객만족도 및 정책효과 향상
❍ 통합조직의 미션 및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기능 재구축을 통하여 정부의 역할 재정립
➪ 기능, 인력의 재배치를 통한 효율성 제고
❍ 문화충돌 해소를 통한 신명나는 직장 구현
➪ 구성원의 조직신뢰도 및 직무만족도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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