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생활용향의 풍습고사-질병제거 古代生活用香的风俗考--祛病除邪
소스: 한국향도문화원
향도는 병을 없애고 사악한 것을 제거하는 것이 전통이다의약 양생의 비결.옛사람들은 '향기 양성'이라는 양생관념을 일찍부터 인식하고 널리 사용했기 때문에 향신료라고도 한다.분향을 중의학적으로 보면 외치법의 '냄새 요법'이다.향을 만드는 데 쓰이는 원료는 대부분 목본이나 허브 같은 향미약이다.타는 냄새로 면역벽사살균소독신익지양생보건 등을 할 수 있다.사용하는 원료 약물이 사방오향 다르기 때문에 제조된 향은 품행의 여러 가지 기능을 하거나, 해독 살충, 혹은 폐를 적시고 기침을 멈추거나, 부패를 방지하거나, 곰팡이를 제거하거나,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진통을 일으킨다.황제내경에서 음양오행(陰陽五行)의 변증(证證)에 동의하는 철학은 중국 향도(香道)의 발전을 촉진하는 이정표이다.'천인합일, 자연에 순응한다'는 기본 관점을 기본으로 하는 양생법이 완성된 가운데 '화기통천론' '김소진언'은 한술 더 떠 인간의 기체와 자인(自人)의 밀접한 관계를 논하고 음양상소상(陰陽相相)이 길어 서로 전화(轉化)하는 관계를 변증적으로 설명했다.침 속의 보호 임무를 맡은 박테리아가 배타적이고 기체에 면역 기능이 있는 등 폐쇄적인 전체를 인식하는 것은 자성(自成) 시스템이기 때문이다.그러나 동시에 하나의 개방체다.서구는 자연계의 성, 빛, 전등을 받아 기혈과 오장의 기능 활동에 영향을 미치고, 오색:파랗고 붉은 녹색=인체에 영향을 주는 등 개방적인 자기와의 조화, 자기주위의 기장과 융화, 자기주위의 기장이 작용한다는 것이다.약성에 따라 달라지는 향신료의 인체 작용.신농본초경소(神農本草經疏)에는 '목향(木香), 맛은 신습무독, 주의 사악한 기운, 벽독역온귀(辟毒温)'라고 기록되어 있다.안식향(安安安香)은 향기로운 것이 신명난 것이므로 사악한 것이면 사람은 반드시 입과 코로 들어간다.입과 코는 양명령이고, 양명이 허하면 악기가 쉽게 들어온다.향기로운 양기를 얻으면 악한 기운이 사라지고 위가 편안해진다"고 말했다.여러 향약이 인체에 작용하는 원리는 무엇인가에 근거하고 있는데, 황제내경에서는 '그가 사악한 자가 있어도 땀이 된다'고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약물증기, 훈증근표한한공(蒸肌肌肌肌肌肌肌肌汗汇汗)이 환금되어 그 사연은 땀으로 풀린다.기묘하게도 최근 몇 십 년 동안 신경면역 시스템의 배고픔과 밀접한 관계가 있었다.호흡, 도포 등의 경로를 통해 섭취되는 아로마 성분은 질은 작지만 신경-내분비-면역 네트워크 전체에 영향을 미치고 확대, 확장되어 인체 내 변화로 이어져 진정, 이완, 쾌적, 아름다운 체험을 할 수 있는 향으로 뇌파, 호르몬, 혈압 등 많은 생리지표를 변화시켜 신체건강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