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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에 만세 사건이 일어나기 전 해 겨울에 동경에 유학 중 학기말 시험
때문에 정신이 없는 내게, 김천의 형님에게서 아내가 위급하다는 전보가 온다.
급보를 받은 나는 시험 중단 수속을 하고 단골 술집에 가서 평소 좋아하는
정자라는 여급을 만난다. 다시 을라를 만나기 위해 교오또로 가는 도중 지루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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을 느낀 나는 고베에서 내려 A카페의 낯익은 여급이 폭발탄 정사를 했다는
소식을 듣는다. 교오또에 도착하여 C 음악학교로 가서 작년에 재미있게 논
적이 있는 을라를 만난다. 그녀는 나를 매우 반기면서 하루 묵어가라고 한다.
아내의 죽음을 생각하고 나는 응낙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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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모노세끼 역에서 나는 짓궂게 구는 일본인 헌병을 만나 검색을 당한다.
배에 올라 목욕탕에 갔다가 조선인 노동자를 매매하는 일본인들의 모욕적인
발언에 나는 분개한다. 목욕을 마친 나는 일본인 행세를 하는 조선인 형사와
몇 명의 일본인들로부터 짐을 조사당하고 서류를 빼앗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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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가 떠나기 직전에 풀려난 나는 망국민의 비애가 뼈에 사무쳐 하염없이
눈물을 흘린다. 부산항에 내려서도 조선인 순사 보와 일본인 헌병 보조원에
의해 파출소로 끌려가 심문을 당한다. 아침밥을 먹으려고 음식점을 찾다가
하는 수 없어서 일본인 음식점에 들어가서 밥을 먹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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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서 조선인 어머니를 둔 한 가지 이유로 기를 펴지 못하는 여급을
만난다. 차에 오르니 형사가 계속 뒤따르며 기분이 상한 나는 계속해서 서울
까지 가기로 작정을 한다. 그런데 형이 김천 역에 마중을 나와 있어서 차에서
내린다. 형은 국민 학교 훈도이며 돈을 이천 원이나 모아 첩까지 들이고 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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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을 방문한다. 나는 나라가 망하고 백성들이 굶주리는 조선의 현실을 생각
하고 형에게 불쾌감을 느낀다. 조상의 묘지 문제로 형님과 다투던 나는 불쾌한
기분으로 서울 행 열차를 탄다. 기차에 올라 일본 유학 중에 신세를 진 적이
있는 김 의관을 생각한다. 나는 갓을 쓴 장돌뱅이가 공동묘지 규정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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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영 걱정을 하다가 헌병보조원에게 붙들려 가는 것을 본다. 기차가 쉬는 동안
나는 순사가 지키고 있는 결박을 당한 범인들 가운데서 아이를 업은 젊은
여인을 보고 가슴에 섬뜩한 충격을 받는다. 기차 속에서 주눅이 든 젊은 사람
들의 얼굴과 천한 웃음을 흘리는 얼굴을 보고 나는 공동묘지라고 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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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에 도착하니 모두가 눈물을 흘리면서 좋아한다. 결국 10년 동안 시집살이만
하던 아내가 죽자 나는 가엾다는 생각을 하나 눈물도 흘리지 않는다. 형에게
어린애의 양육을 맡긴 나는 정자로부터 귀가하여 대학에 진학하겠다는 편지를
받는다. 나는 그녀를 치하하는 편지와 함께 학비 백 원을 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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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학업을 계속하기 위해 동경으로 떠난다. 형님이 재혼을 권유하자 나는
이제 무덤 속에서 빠져나간다면서 훗날에나 생각해 보겠다고 대답한다.
작품개괄
-작가 염 상섭(1897 - 1963)
본명은 상섭(尙燮), 호는 횡보(橫步). 서울 종로구 적선 동에서 출생했다.
1917년 교오또오 부립 중학을 졸업하고 케이요오 대학 문과에 입학하였다.
재학 중 3.1운동에 가담한 혐의로 체포되어 대학을 중퇴했다. 평소 고집과
술이 세기로 유명해서 호가 횡보였고 오랫동안의 문단 생활에도 내성적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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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집이 세 특별한 친구가 없었다. 스스로 에밀 졸라의 영향을 받았다고 했으며
본격적인 작품 활동은 1920년<<폐허>>의 동인으로 활동하면서부터이다.
이때 <<개벽>에 [표본실의 청개구리]를 발표했다. 이후 [만세전](1923),
[제야](1923), [삼대](1932), [두 파산](1948), [짖지 않는 개](1952) 등을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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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였다. 염 상섭의 작품 경향은 이 광수 류의 선각자 의식에서 벗어나 개인적,
실존적 고뇌를 사회적, 보편적 고뇌로 치환시키고 반대로 사회적, 보편적 고뇌
를 개인의 실존과 결부시켜 이해하려는 근대적 예술인 특유의 자각을 담고
있다. 특히 이러한 자각은 그가 특정한 독자층을 기반으로 하여 자시의 작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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썼다는 점에서 잘 나타난다. 즉 염 상섭은 식민지 조선의 현실 내에서 자신의
위치와 자아를 확인하고 발견해가는 양식 있는 부르조아지(시민계습)을 작품의
등장 인물과 독자층으로 흡수하고 있는 것이다. 과거 이 광수의 문학이 조선의
전 민족을 독자층으로 지향함으로써 현실적으로 모호하고 관념적인 약점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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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녔다면 염 상섭의 이러한 나름대로의 뚜렷한 인식적 색깔은 긍정적 의미
에서 시민 문학의 성장을 기대해 볼만한 진취성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도
있다. 3.1운동의 성격 자체가 전민족의 의지를 하나로 모았던 시민 혁명의
모습을 띠고 있었던 만큼 당시의 시대상을 반영하는 그의 작품들은 일제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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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활한 문화 정책의 허실을 주의 깊게 주시하는 현실성을 확보하고 있었다.
이런 경향은 중인계층의 서울 토박이 집안에서 태어난 그의 개인사와도 무관
하지는 않다. 전통적으로 갑신정변과 갑오농민전쟁(동학혁명) 등 개혁의 배후
에는 중인들의 근대적 자각이 있었던 것처럼 그의 중인 의식 안에는 당대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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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을 실제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통찰력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그의 작품
이 김 동인 류의 소시민성과 구별될 수 있는 근거도 당대의 현실을 깊이 있게
주시할 수 있는 양식 있는 비판력 때문이라고 하겠다. 그의 문체가 점액질의
끈끈함으로 표현되는 까닭도 지속적인 사고의 연장이 작품을 이끌어가는 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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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적 지식인 성향에서 야기되는 한 특질이다. 자연주의의 왜곡된 수입으로
간혹 논란이 있었으나 그의 인식의 혼란은 인정되더라도 특정 사조의 유입은
각 나라와 민족의 특수한 상황과 여건에 따라 변호될 수 있는 것인 만하다.
당시 자연주의적 시각으로 그가 발견해 낸 것은 유교적 세계관 안에 존재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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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의 문제였다. 개인의식과 개성을 발견하고 이를 당시의 현실 감각으로
구체화시키려고 한 데서 그의 작품은 좀더 근대적 성향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배경
-시간 - 3·1운동 전인 1918년 겨울
-공간 - 동경과 서울
-시점 1인칭 주인공 시점
-경향 사실주의
-인물
1. '나'(이 인화) : 주인공 이 인화는 당대의 현실을 무덤으로 인식하고 지
나치게 자기학대적이고 감상적으로 살아가는 인물. 당대 지식인의 전형
2. 김천 형님 : 소학교 훈도. 보수적인 성격
3. 아버지 : 고루(固陋)한 사고 관
4. 형 : 보수적 성격의 전형적 인물
5. 아내 : 보수적이며 순종적인 전통적인 한국의 여인상을 지닌 본처.
나의 무관심 속에서 죽어가는 시대의 희생양
6. 정자 : 아내와 대비되는 인물로, 이지적이고 진취적인 카페의 여급
7. 김 의관 : 사기꾼. 일본인 앞잡이로 변신하여 구차하게 살아가고 있는 인물
-어조 자조(自嘲), 혐오 적 어조
-문체 사실적이고 호흡이 긴 문체
-주제 식민지적 상황에서 고통을 받고 있는 조선의 현실에 대한 인식.
(식민지 현실에 대한 고발과 비판)
-구성
1. 발단 : 아내가 위독하다는 전보를 받고 귀국 준비를 함.
2. 전개 : 신호(神戶), 하관 등지의 술집을 전전하면서 답답한 심회를 드러냄.
3. 위기 : 연락선 안에서 조선인을 멸시하는 일본인에게 분개함.
4. 절정 : 부산→김천→서울→집안, 모두 답답한 분위기로 가득함.
5. 결말 : 아내의 죽음, 다시 일본으로 돌아감.
-특징
1. 여로 형 소설- 순차적 시간 진행(동경→서울→동경) : 다양한 식민지
현실의 참담한 모습을 보여줌, 진행에 따른 주인공의 의식을 살펴볼 필요가
있음(당대 현실을 구더기가 끓고 있는 암담한 상황으로 인식함 : 포악한 무단
정치, 가혹한 수탈, 무자각 상태의 조선 민중, 구태의연한 가족 제도, 겉멋만
든 신여성, 의리 없는 친일 군상 등이 뒤섞여 우글대는 상황)
2. 발표당시의 제목 : <묘지> 암울하고 비참한 현실
3. 만세전의 공간 : 당시의 현실을 집약적으로 보여주는 타락한 공간, 항상
자아와 현실이 대결하는 공간
-의의 일제 식민지 하의 민족적 현실을 사실적으로 제시
작품 해제
아래 두 글로 작품을 좀 더 생각해 봅시다.
1922년 <신생활>에 발표된 장편 소설. 주인공 '나'(이 인화)가 아내의 병으로
귀국했다가 아내가 죽은 뒤에 다시 일본으로 돌아가는 여로(旅路) 형식의 작품
이다. 주인공의 시선을 따라 다양한 현실을 포착하는 데 주력하면서 특히 한국
인을 대하는 일본인의 자세와 당시의 조선 현실을 매우 사실적으로 그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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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작품은 <신생활(新生活)> 잡지에 1922년 7월부터 <묘지(墓地)>라는 제목
으로 2회까지 연재되다가 3회분은 삭제당한 채 이로 인해 잡지가 폐간되자,
1924년 <시대일보(時代日報)>로 옮겨져 <만세 전>이라는 제목으로 바뀌어
완결되었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3·1운동이 일어나기 전의 서울과 동경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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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으로, 한 지식 청년의 눈에 비친 사회상의 기록이라 하겠다. 즉, 만세
운동 직전 무단(武斷) 정치라는 식민지 정책 아래 신음하는 조선 사람들의
모습과 자아 비판적 각성을 냉철하게 묘파한 작품이다. 작품의 전체적 구조는
동경 유학생 '나'(이 인화)가 아내가 위독하다는 전보를 받고 귀국하여 아내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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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례를 치르고 난 뒤, 다시 동경으로 떠나기까지의 여정에서 보고 느낀 체험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소설의 진행은 여로의 순서(순차적 시간 진행)로
되어 있다. '동경→부산→김천→영동→대전→서울'의 여로 상에서 점경 적으로
식민지 치하의 현실을 리얼리즘 수법으로 묘사하는데, 이때 주인공이 인식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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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은 포악한 무단 정치, 가혹한 수탈, 무자각 상태의 조선 민중, 구태 의연
한 가족 제도, 겉멋이 든 신여성, 의리 없는 친일 군상(群像) 등이 뒤섞여
우글대는 이른바 '구더기가 끓는 묘지'였다. 염 상섭은 이 작품에서 비정상적
인간의 생경한 이념 토로로 일관되었던 초기의 작품들(<표본실의 청개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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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야> 등)의 세계로부터 진일보하여 현실을 실감 있게 묘파하기에 이른다.
그러므로 <만세 전>은 염 상섭의 20년대 중반 이후의 작품 경향인 리얼리즘
소설의 구축에 교량적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주인공이 암울한
현실을 '묘지'와 같이 인식한 것은 좋으나, 이의 개선을 위한 어떠한 정신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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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뇌도 보이지 않고 동경으로 떠남으로써 현실 도피적 결말을 가져온 것은
이 작품의 한계성으로 지적될 수 있다. 1922년 [묘지]라는 제목으로 발표된
[만세전]은 염 상섭의 작가적 여정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염 상섭은 이 작품
을 통해 [표본실의 청개구리], [제야], [암야] 등과 같은 초기작의 [자아 탐구]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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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터 민족의 몰락이 진행되는 식민지 조선, 그 [현실의 발견]으로 나아간다.
일본 자전소설의 난삽한 냉소주의에서 벗어나 조선의 현실을 담아낼 수 있는,
진중한 산문정신을 입증한 것도 이 작품이다. [만세전]은 일본 유학생인 주인
공이 아내가 위독하다는 전보를 받고 귀국하는 이야기다. 동경에서 고베,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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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노세키, 부산, 김천 등을 거쳐 서울로 돌아왔다가 아내의 장례를 치르고
다시 떠나는 여로가 소설의 골격을 이루고 있다. 이 과정에서 주인공은 짓궂게
따라붙는 일본인 형사, 곤궁에 허덕이는 조선인 노동자, 어린 처녀를 첩으로
들여 아들 낳기를 바라는 형, 친척집을 뜯어먹으려는 일가붙이들, 얼마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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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칠 수 있는 아내의 유종을 재래식 의술에 맡겨 죽게 만드는 가족들의 무지
등을 목격한다. 주인공은 자신의 가족을 포함한 조선 사회를 [구더기들이
들끓는 묘지]라 말하며 무덤을 탈출하듯 다시 동경으로 떠난다.
이처럼 [만세전]은 전형적인 지식인소설의 이야기 구조를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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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과 풍속에 좌우되는 사회관계와 가족 관계는 처음부터 논리적으로 구성
되어 있지 않다. 그 비논리적인 사회와 가족을 향해 논리로 자기를 관철하려는
비장함과 유치함이 지식인 소설의 본질을 이룬다. 그러나 [만세전]은 이 같은
지식인소설의 한계를 뛰어넘어 3·1운동직전의 조선 사회가 가진 삶의 총체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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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현을 지향한다. [만세전]은 당대 조선 사회의 모든 모순과 추악함이 그것에
대한 모든 미적지근한 저항감과 더불어 총체적으로 묘사된, 작지만 거대한
시대의 벽화이다. [만세전]의 이러한 도약은 [이 인화]라는 주인공의 독특한
성격에서 시작된다. 아내가 위독하다는 전보를 받은 주인공은 옷을 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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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발을 한 후, 술집으로 애인 시즈코(정자)부터 찾아간다. 그는 아내가 죽거나
말거나 사실은 무관심하면서 허겁지겁 달려간다는 것은 위선이라고 말하며
당당하게 시즈코를 안는다. [나의 행위는 나의 자율적인 선택에 달려있으며
어떠한 선험적인 도덕도 여기에 간섭할 수 없다]는 근대적 자아의 각성이 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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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의 위악으로 표현되고 있는 것이다. 바로 이 같은 주인공의 위악이 [만세전]
을 평범한 지식인 소설과 분리시킨다. 세계는 악하지만 나 역시 악하다고 인정
할 때 세계와 사물은 좀 더 객관적이고 좀 더 공평하게 보이게 된다. 근대화
되는 세계의 사물은 좀 더 객관적이고 좀 더 공평하게 보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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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화되는 세계의 비인간성을 감상적으로 적대하는 것이 아니라 그 진보와
타락의 양면성을 정확하게 볼 수 있는 근거가 생겨난다. [만세전]에서 나타난
이 [위악의 눈]은 이후 염상섭 문학의 가장 큰 강점을 이루었고, 그로 인해
염상섭 소설은 오늘날 모더니티의 의미가 다시 운위되는 한국 사회와 문학
에서 선구자적 업적으로 재평가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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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의 심화 감상
'만세 전'의 소설사적 의의
"만세 전'은 객관적인 사회 관찰을 통하여 무덤으로 압축되는 사회를 성실하게
묘사한 작품이다. 염상섭은 이 작품에서 비정상인의 생경하고 난삽한 이념의
토로로 시종 일관한 초기의 작품들('표본실의 청개구리','제야','암야')의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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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서 진일보 하여 현실을 박진감 있게 묘파하기에 이른다. 이것은 현실의 중요
성을 깨달았다는 '현실에의 개안'을 의미하며, 현실에 눈뜸으로써 생동감 넘치
는 현실과 구체적인 특징을 가진 인물과 사건으로 가득 채워지는 객관성을
확보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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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 : 암울한 현실의 개선을 위한 어떠한 정신적 고뇌도 보이지 않고 동경
으로 떠남으로써 현실 도피적 결말을 가져온 점.
느낌
나는 이 소설을 읽고 나서도 후련하다는 마음 대신에 답답하고 결말이 안
난 뜻한 인상을 받았어요. 아마도 주인공의 태도가 너무 미지근해서 그런 게
아닌가 싶어요. 주인공도 결국에는 우국지사의 범주를 벗어나지 못했어요.
마무리가 아쉽기는 하지만, 주인공이 뭔가를 하기를 바라는 것은 나의 바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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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고, 작가 염 상섭은 그 시대에 대부분의 지식인들이 느꼈을 법한 고뇌를
표현하려 했을 것입니다. 아내의 죽음을 통해서 주인공은 자신의 고뇌가 개인
적인 문제가 아니라 민족 전체의 문제임을 깨달아요. 주인공이 기녀 집
정자에게 보내는 편지 속에서 주인공의 변한 모습을 볼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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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자와의 관계를 청산하는 것에서 주인공이 새롭게 각성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내의 죽음 앞에서도 주인공은 눈물조차 흘리지 않지만 새롭게
거듭나는 데에는 결정적인 계기가 됩니다. 이 소설에서의 핵심은 주인공의
마지막 편지라고 할 수 있어요. 일본에서 편하게 생활하고 있는 주인공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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끄집어내서 조국이 처한 현실을 보여주고 이 인화를 각성시키는 데는 성공
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소설을 다 읽고 조용히 주인공의 입장이 되어서
생각을 해보았어요. 식민지 시대의 지식인의 고충이란 과연 뭔가. 남보다
많이 배운 사람이 되어서 아무 것도 못하는 게 답답한 걸까? 여기서 주인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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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것 보다는 일본이라는 나라, 바로 조국을 이 지경을 만들고 수많은 동포
들을 거리로 나가게 만든 나라. 바로 이런 나라에서 공부한다는 것이 아마도
주인공을 괴롭힌 문제였을 것 같아요. 일본이라는 나라 때문에 고통 받는 사람
을 보면서 미안한 마음도 가졌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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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국에서 생활하면서 무언가를 배운다는 것. 어떤 도덕적 책임을 주인공은
느끼는 게 아닐까. 도의적 책임이라고 해야 하나. 마지막에 문학에만 열중
하겠다고 하는 것과 일본여자와의 관계를 정리한 것은 미안한 마음에서
그런 것이 아닐까 싶네요. 동포들한테 느끼는 미안함. 소설이라는 것이 만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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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처럼 시대상을 반영한 것은 세대가 지나면 참으로 이해하기 힘들어 질 수도
있습니다. 고전이라고 부르는 대부분의 문학 작품들은 시대적인 내용을 담기
보다는 인간 본성에 충실한 인간에 대한 탐구를 행한 것입니다. 처음에는 만세
전이 일제시대에 고통 받는 한민족의 생활 군상을 나타내는지 알았으나,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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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고 나서 느낀 점은 역시 이 소설에도 인간 본연에 대한 탐구가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주인공의 의식구조는 너무나 자연스럽고도 공감이갑니다.
주인공의 입장에 서서 생각을 해봐도 같이 호흡할 수 있다는 것은 바로 주인
공의 의식구조가 유별난 것이 아니라 보편적이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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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라도 그 시대에 일본에서 공부하는 지식인이었다면, 조국을 망하게 한
나라-거기서 공부하는 자신, 이런 모순 속에서 고뇌를 했을 것입니다. 평범한
사람이었다면 말입니다. 물론 영웅의 기질을 가진 사람이었다면 혁명이라도
일으켜서 아님 무장 게릴라 작전으로 상황을 반전시키려고 했겠지만, 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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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보통 사람들은 그저 나라 잃은 걱정만 했으리라 봐요. 굳이 문학 작품을
감상하면서 주제 같은걸 따질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내용도 요약할 겸 한
번 생각해보면, 식민지 시대에 고통 받는 우리 민족과 그 속에서 고뇌하는
지식인의 모습을 보여준 것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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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공이 현실을 바꾸기 위해 고뇌하는 부분이 부족했던 것 같아요. 물론
마지막에 편지를 보면 주인공이 확실히 변했음을 알 수 있지만, 좀 약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