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도로에서 치명적인 경찰 총격 사건이 증가하는 이유
https://www.france24.com/en/europe/20230629-why-deadly-police-shootings-are-on-the-rise-on-france-s-roads
화요일 파리 교외 낭테르에서 경찰의 총에 맞아 숨진 17세 나헬의 죽음은 처음이 아니다. 프랑스에서는 정차 중 경찰이 총격을 가해 총격을 가하는 일이 늘고 있다. 경찰은 대중의 비준수와 위험한 행동이 급증했기 때문이라고 말하지만 전문가들은 이것이 유일한 설명은 아니라고 말합니다.
발행 날짜:2023년 6월 29일 - 2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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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1월 23일 경찰이 리옹에서 차량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Philippe Desmazes, AFP
글쓴이:Lara BULLENS따르다|그레그와르 소바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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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대는 화요일 파리 교외 에서 일상적인 교통 정지 중에 총에 맞아 사망했습니다 .
검찰에 따르면 나헬은 교통법규를 위반해 차를 세웠다 . 경찰은 처음에 한 경찰관이 Nahel이 자신 에게 운전을 했기 때문에 총기를 사용했다고 주장했지만 , 소셜 미디어의 사건 비디오는 이것이 사실이 아님을 보여주었습니다.
나헬의 비극적인 죽음에 대한 현재 악명 높은 비디오에서 두 명의 경찰이 고정된 노란색 메르세데스 옆에 서 있고 한 명은 운전자에게 총을 겨누고 있습니다. “머리에 총알이 박힐 것입니다.”라고 말하는 목소리가 들립니다. 경찰은 차가 빠르게 멀어져 충돌하기 전에 몇 미터 앞의 교차로에 도달하자 소년을 똑바로 쏘았습니다. Nahel은 얼마 지나지 않아 부상으로 사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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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nlieues 끓는점: 경찰이 십대를 사살한 후 프랑스 전역에서 폭동 © France24
이것은 올해 프랑스에서 발생한 세 번째 치명적인 총격 사건입니다. 2022년에는 기록적인 13명이 경찰을 위해 정지하지 않아 경찰에 의해 사망 했습니다 . 이는 2021년보다 6배 이상 늘어난 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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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은 도로 순찰 중 치명적인 총격 사건이 규정 위반 및 운전 중 위험한 행동의 증가 때문일 수 있다고 말하지만 많은 전문가들은 상관 관계가 치명적인 총격 사건 의 급증을 설명하지 못한다고 말합니다 .
모든 길은 2017년 프랑스 정부가 통과시킨 주요 보안 법안 으로 돌아가는 것 같습니다 .
테러로 인한 법 개정
이 법 은 2015년 파리 테러와 뒤이은 비상사태 이후 도입된 고유한 조치 중 일부를 영구적으로 만들어 테러리즘과 싸우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
당시 인권단체들은 이 법이 경찰관의 총기 사용에 대한 법적 틀을 위험할 정도로 넓혔다며 맹렬히 비판했다 . 숫자는 스스로를 대변합니다.
프랑스 연구원들은 경찰에 의한 치명상 총격 사건의 급증을 이해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했으며 , 법이 도입된 후 차량에 탄 사람들이 경찰에 의해 총격을 받은 사람이 5배 더 많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규정 위반 사례는 2017년 이후 평균 약 35% 증가했지만, 이는 같은 기간 동안 차량에 대한 치명적인 총격 사건이 350% 증가한 것을 정당화하지 못한다고 연구는 주장했습니다. “2017년 법은 … 시민들의 생명을 경찰로부터 더 큰 위험에 빠뜨렸습니다.” 그들은 프랑스 일간 해방에 말했습니다 .
이 법이 제정되기 전에 프랑스의 경찰관들은 (모든 시민과 마찬가지로) 정당방위의 원칙에 따라야 했으며 "실제적이고 실제적인" 공격에 "비례적으로" 대응할 수 있었습니다 .
"자기 방어는 여전히 기본 원칙입니다." 사회 연구 및 형벌 기관 센터(CESDIP)의 부연구원 Mathieu Zagrodzki는 FRANCE 24에 말했습니다. "하지만 [2017년 법]은 운전자가 신체적 온전함이나 타인의 생명을 위험에 빠뜨리는 행위.”
총기 사용을 확대하되 정당방위의 '절대적 필요성'과 '엄격한 비례'라는 두 축을 지키며 혼선을 빚은 것이다. Zagrodzki와 같은 전문가들은 이러한 모호성으로 인해 경찰관 이 잘못된 상황에서 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고 느낄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프랑스도 최근 경찰 폭력으로 유엔에서 비난을 받고 있다.
프랑스 경찰 내에서 폭력에 의지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며 인종적, 종교적 차별도 아닙니다. 활동가들은 특히 나헬이 살았던 동네에서 많은 주민들이 인종 및 기타 차별 과 함께 빈곤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에서 그러한 구조적 학대로 간주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요구를 새롭게 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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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이유를 불문하고 나헬 살해 사건의 경우 “[경찰이] 정당방위 조항을 활용하는 것은 매우 의문스럽다. 경찰은 차 옆에 있었고 차량은 분명히 경찰 방향으로 가고 있지 않았습니다.”라고 Zagrodzki는 결론지었습니다.
경찰이 말하는 것
치명적인 경찰 총격 사건과 2017년 보안 법안 사이의 상관관계에도 불구하고 경찰 당국은 이러한 증가가 대부분 비준수 사건의 증가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경찰 노조 인 UNSA 사무총장 티에리 클레어(Thierry Clair)는 FRANCE 24에 이렇게 말했습니다 . .
그는 " 프랑스에서는 20분마다 사건을 준수하지 않는 사건이 발생합니다 .
프랑스 고속도로법은 눈에 띄는 법 위반 없이 경찰이 언제든지 운전 서류를 확인하기 위해 운전자를 정지시킬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1990년대 프랑스 운전면허증에 포인트 제도가 도입된 이후 위반 사례가 급격히 증가했다. 운전자는 12점으로 시작하며 교통법규를 위반하면 감점됩니다. 경찰 노조는 이 시스템이 중요한 운전 면허증과 이를 필요로 하는 잠재적인 직업을 잃지 않기 위해 운전자가 도망가도록 장려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포인트 운전면허증 도입 1년 후인 1993년에는 불응 건수가 1,099 건 이었다 . 30년 후 이 수치는 25배 증가했습니다.
"'준수 불이행'이라는 용어는 다양한 상황을 포함합니다."라고 Thierry Clair는 설명합니다. 그는 "범죄가 감지될 때 일반적인 길가 점검의 맥락에서, 또는 경찰을 피하기 위해 무엇이든 하는 운전자와 함께 도시 로데오 중에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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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심되는 약물 관련 도로 점검이 광범위하게 증가한 것도 중요한 역할을 하여 위반 사례의 가능성을 높였습니다. 2020년에 453,000건의 약물 스크리닝이 수행되었습니다. 프랑스 도로 안전 당국에 따르면 이 수치는 2018년 이후 거의 30% 증가했으며 앞으로 두 배가 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보험 부족으로 위태로운 운전자가 검사를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프랑스 보증기금 (Fonds de Garantie des Victimes)에 따르면 2019년 무보험 운전자로 인한 교통사고 피해자는 약 3만 명에 달했습니다.
'나헬을 위한 정의'
젊은 운전자의 죽음 은 파리와 그 교외 및 프랑스 전역의 다른 도시에서 이틀 밤 폭력적인 불안을 촉발시켰고 , 불타는 자동차 속에서 시위대와 경찰 사이의 충돌이 발생했습니다.
목요일, Nahel이 살해된 교외 지역인 Nanterre의 검사는 십대 에 대한 총기 사용이 법적으로 정당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청년을 쏜 경찰관을 의도적 살인 혐의로 구금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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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인권 옴부즈맨은 십대의 죽음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으며 나헬을 쏜 경찰관은 현재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그는 의도적 살인 혐의로 구금되었습니다.
화요일 Nahel의 치명적인 총격 사건은 올해 처음이 아니었지만 2023년에는 지금까지 교통 정지를 따르지 않아 사망한 사람의 수가 감소했지만 아직 6월에 불과합니다.
로이터 집계 에 따르면 2021년에 3건, 2020년에 2건, 2019년에는 0건, 2018년과 2017년에는 6건의 살인 사건이 발생 했습니다 .
Nahel의 어머니가 조직한 침묵의 행진이 목요일 Nanterre에서 열렸습니다. 수천 명의 참가자들이 "나헬을 위한 정의"라는 현수막 뒤에 모여 파블로 피카소 지구를 통과했습니다.
이 기사는 프랑스어 원본을 각색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