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호는 중국 특유의 수제 토기이며, 자사호 제작 기술은 중국의 귀중한 무형문화유산이다.자사호는 차의 '색, 향, 맛'을 유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서예, 회화, 창작, 공예, 조각까지 아우르는 예술품입니다.생산 원료는 주로 자색 진흙이며 원산지는 장쑤성 이싱시 딩촉진입니다.자사호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대대로 공예가의 전승을 거치면서 자사호의 예술적 가치는 점점 더 귀중해지고 있습니다.
자사호의 기원에 대해 말하자면, 현재 북송에서 시작하여 명대에 성행한 것으로 비교적 인정받고 있다.
1976년 이싱의 양각산 고대 가마 유적에서 다량의 자사 도자기 잔기가 출토되었다.난징대학 역사학과와 난징박물관의 감정 결과, 이 자색 모래 가마터는 북송의 연대로 양각산 고대 가마는 자색 모래 도자기를 굽는 데 사용된 최초의 유적지입니다.
1966년 난징 오경묘(명 가정 12년 묘)에서 출토된 자사제량호(砂沙梁壶)는 자사제량호(1의 조형, 제작기술과 양각산 가마 잔기(窑器)를 비교하면 완전히 같은 맥락이다.많은 송나라 문인 묵객의 시에도 자사다기에 관한 시구가 있는데, 예를 들어 구양수의 시 "희공자구음가작, 부러운 임금의 소탈한 여정", 메이요신의 시 "소석냉천유조미, 자니신품 범춘화" 중, 소동파의 시 "적니개방인, 자병절단옥" 등이다.
각종 문헌에 기록된 송나라 자사 다기는 자사호의 전신 자사기로 볼 수 있다.송대는 도자기 생산의 일대 전환기였기 때문에 청도기가 점차 도태되었고 많은 공예가들이 도자기 제조 산업으로 전환했습니다.
고고학적으로 발견된 일부 송나라 가마터에서 당시 제조된 대부분의 도자기는 일부 자주색 모래 화분, 항아리, 항아리, 항아리, 병, 주전자 등이었지만 이러한 도자기는 대부분 안팎으로 유약을 입혀 성숙한 자주색 모래 주전자와는 여전히 차이가 있습니다.
명나라 중기에 이르러 공예의 발전을 거쳐 점차 거친 도자기에서 유약을 바르지 않아도 되는 자사호를 추출하였다.
명나라 차고기는 《양선명호계》에서 "금사사승은 오랫동안 그 이름을 날렸고, 도가가운:승은 한적하고 치밀하며, 도항옹자와 함께 그 고운 흙을 뭉쳐 정련하고, 주축을 하여 태로 만들고, 규를 둥글게 하고, 파출사를 중공으로 하고, 입, 자루, 뚜껑, 도혈이 소성되어 사람이 전용하였다"고 기록하였다.금사사 스님 공춘(春春)이 창건한 최초의 자사호인 공춘호(春春,)를 다루고 있으며, 현재 국립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봄 공급 이후 자사호의 발전은 빠르게 싹트기 시작했습니다.명나라에는 동한, 자오량, 원창, 시펑의 '4대 대가'가 등장했고, 이어 다빈, 이중방, 쉬유취안의 '3대 대가' 등이 등장했다.그 중 시대빈은 가장 유명하며, 자사호의 '전고를 뛰어넘는' 제1의 대가라고도 불리며, 자사호 발전사에서 기념비적인 인물이다.
시친의 아들이었던 시다빈은 제작 초기에는 여전히 나무 틀에 의존했지만 중후기에 이르러서는 계속 공정을 개선하여 틀을 버리고 망치, 둘레, 몸통 성형법과 진흙 조각 끼워맞춤 성형법, 즉 완전 수작업 성형법으로 완전히 바꾸기 시작했습니다.이 창조적인 행동은 자사호의 생산 공정을 질적으로 비약하게 하여 오늘날까지 여전히 사용되고 있다.
청나라 중기부터 자사호는 번성기에 접어들었고, 자사 명장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으며, 천밍위안, 천만성, 사오다헝, 청수진 등이 더 유명하다.주전자 모양이 혁신적이고 다양해질 뿐만 아니라 주전자 장식도 점점 더 예술적이 되고 있습니다.
그 중 천밍위안은 주전자 모양에서 기하학과 근문형의 한계를 뛰어넘었고, 자연계의 화초와 나무, 벌레, 물고기, 새와 짐승도 자주색 모래주전자에 융합하여 흔히 '꽃의 원조'라고 불린다.더욱 희귀한 것은 천밍위안이 항아리 몸체에 시명을 새겨 장식하고, 항아리 바닥에는 이름과 도장을 새겨 서명하는 데 사용했다는 점이다.
중국 전통 회화와 서예 방식을 자사주전자 제작에 접목시켜 소박하고 꾸밈없는 자사주전자만의 문인적인 풍격을 갖게 하였다.자사호의 예술적 가치를 크게 향상시키고 자사호의 급속한 발전을 촉진했습니다.천만성은 다재다능하여 서화 방면에 조예가 높을 뿐만 아니라 주전자 모양을 디자인하는 데 더욱 유명했다.천만성이 만든 돌바가지, 우물 울타리, 합환 등 18가지 종류의 주전자를 '만생 18식'이라고 하며, 그 중 많은 고전 주전자가 오늘날까지 계승되고 있습니다.
샤오다헝은 또한 한 세대의 명장이며 그의 대대로 전해지는 작품인 '어화룡호'와 '용두 죽호 한 묶음'은 지금도 난징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습니다.그가 만든 덕종호, 주전자, 주전자 하나가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다.주전자 유형뿐만 아니라 사오다헝은 진흙 재료 연구 및 굽는 기술 개선에서도 자주색 모래 주전자 개발을 크게 촉진했습니다.
현대의 자사호는 꽃이 만발하고 명장이 많이 배출되었다.자사호는 수백 년의 유산을 거쳐 진흙 연구와 기술 혁신에 새로운 발전을 이루었습니다.당대에 비교적 유명한 것은 구징저우, 루야오신, 장룽 등이 있다.자사호는 이미 다기 그릇일 뿐만 아니라 소장가치가 큰 예술품이다.
그 중 구징저우의 다람쥐 포도 주전자도 9200만 위안의 높은 가격에 자사주전자 경매 기록을 세웠다.오늘날 자사주전자 문화는 깊은 뿌리를 가지고 있으며 자사주전자 생산은 점차 산업이 되었으며 자사주전자 산업은 번영하고 있으며 이싱딩촉진 자사주전자 종사자는 수만 명, 생산액은 거의 100억 위안에 달한다.
송나라 때 시작되어 명나라와 청나라에서 성행하여 수천 년의 풍파를 겪었고, 한 세대의 자사인들은 끊임없이 탐구하고 혁신했으며, 진흙 선택에서 생산, 생산에서 소성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에서 자사인의 지혜와 독창성이 응집되었습니다.자사호는 초창기와 발전을 거쳐 점차 세계인의 사랑을 받으며 실용성과 예술성을 겸비한 중국, 나아가 세계의 고전 작품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