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김광수경제연구소포럼
 
 
 
카페 게시글
_부동산문제 동남권 신공항(또는 김해공항 가덕이전)? 최고시속 200km/h급 선형을 만들기 위해 '김해공항'을 비껴가는 '부전-마산선'부터 챙겨보자.
계영배™ 추천 0 조회 866 11.06.29 14:56 댓글 19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11.06.29 15:37

    첫댓글 신공항 문제는 부동산 문제이므로 부동산방으로 이동시켰습니다.

  • 작성자 11.06.29 15:43

    예, 알겠습니다. 저는 SOC와 관련이 있어서 경제현안방으로 올렸었습니다.
    좀 아쉽지만 운영자분의 의견이라면 그에 따라야지요.
    다만, 제가 말하고 싶었던 요지는 '기왕 하는 SOC라면 제대로 깔아야 하지 않겠냐?'는 문제의식이었습니다. 세금혁명당과도 관련이 있지 않나 싶었고요. (--)(__)

  • 11.06.29 16:56

    4대강 안했으면 이런거 할 수 있었을텐데... 땅파느라 못하게 된것을...

  • 작성자 11.06.30 10:44

    이번이 두 번째입니다.
    2005년에는 4대강도 하지 않았고 지금보다 돈 쓸 일이 없었는데 정부가 안된다고 했었습니다.
    단지 땅을 파서 못하게 된 것과는 문제가 다를겁니다.

  • 11.06.29 18:45

    근데 다들 차가지고 다니고 싶어해서 남해고속도로가 막히는거 아닌가요?..... 지금도 철도는 있는데....

  • 작성자 11.06.30 10:44

    철도망이 심하게 부실합니다.
    부산과 창원을 연결하는 철도는 있으나, 삼랑진(밀양)까지 돌아가는데다 1시간 30분 가량 걸리고, 열차 운행횟수는 하루에 4편입니다.
    수도권에서 볼 수 있는 광역전철 체계는 절대 아닙니다. 텔레비전에서 보여주는 지방 철도노선에 다니는 열차.. 그런 상황이죠.

    그런데 부산과 창원을 연결하는 고속도로는 막히더라도 1시간이면 갈 수 있고, 그 두 도시를 오고가는 차량은 하루에 10여만대 이상은 되는거죠.
    철도는 있으나 느려서 이용할 수 없으니, 사람들이 어쩔 수 없이 남해고속도로로 몰릴 수 밖에 없었습니다.

  • 11.06.29 22:30

    신공항을 정말 한다고 합시다. 우연히 부산 광안리서 거가대교 가면서 기회다 하고 시간을 재본적이 있습니다.광안리-가덕 ..평일 갔는데 한시간 이십분 걸리더군요(광안대교지나갔습니다)...광안리-남밀양...사십오분(만덕터널서 시간 다 잡아먹었습니다)거 머죠 부산-대구 민자고속도로 진입로쪽 이차선이라 양산쪽으로 가는 차량엄청 밀려 답안나오더군요.광안리-가덕 부산 동서고가도로 타고 갔습니다.해답없죠 이곳도...
    가덕으로 가든 밀양으로가든 접근성 좋아야 하는거 아닌가요??가덕은 부산권이니 부산이 지지한다고 하신다면 그냥 밀양까지 부산으로 편입하세여,,
    그럼 더 가까울거니까요...........

  • 작성자 11.06.30 10:43

    지금 교통망은 계속 확충하고 있습니다.
    광안대교-가덕이라면, 광안대교 지나서 황령산터널, 동서고가도로, 남해고속도로 제2지선, 부산신항배후도로로 이용하신건지요?
    광안대교는 몰라도, 황령터널과 동서고가도로, 남해고속도로 제2지선, 부산신항배후도로는 평상시에도 뻑하면 밀리는구간입니다.

    광안대교-북항대교-남항대교-천마산터널-을숙도대교 하는 식으로 '해안순환도로'라는 교통망이 형성될 예정입니다.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도 공항고속도로 깔아서 접근성을 해결했듯이, 부산도 그런식으로 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공항 이전은 인천 4단계는 끝나야 말 나올 것 같아서, 김해공항을 지나가는 철도를 보자고 한거고요.

  • 11.06.29 22:34

    가덕도까지 도대체 부산분 몇분이나 가보셨는지 원,,,,,,도심관통하고 거 멉니까 무슨 공단관통하고, 가는데 날세겟더만요.가덕도로 공항가면 도로 새로 닦아주나요???가덕도 접근성 거지같더만 원,,,,,,,,아참 거가대교 근사합니다만 거 운행하는 차량통행량 보면 거 왜 만들었을까 하는 의문이,,쩝,,
    거가대교 통행량 미달되면 세금으로 보충해주는거 아닌가요???국고말고 부산,거제도 지방세로 보충함 딱 이겠구만,,

  • 작성자 11.06.30 10:44

    거가대교 통행량 미달되면 국고 말고 부산시와 경남도 지방세로 보충해주고 있으니, 국고가 낭비된다고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
    한참 무료일 때 저도 가봤습니다만... 그 때는 무료라서 사람들이 많이 몰린 것이고요.

    도심관통하는 것은 2010년대 후반까지 '해안순환도로'(데오님 글에 덧글) 깔게 되면 해안쪽으로 우회해서 갈 수 있으니까 문제가 해결됩니다.
    더구나 공단 관통하는 문제는 공단 위로 고가도로 놓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공단 교통혼잡이 더 심해지는 문제는 없어질겁니다.

    저는 가덕도로 이전하는 것도 좋지만, 좀 더 시간이 있어야 할테니...
    일단 김해공항을 지나가는 철도노선부터 보자고 한거고요.

  • 11.06.30 10:49

    욕먹을 각오하고....
    경상도 사람분들 전라도에 비해서 훨씬 잘 살지 않나요?
    저런 분석으로 공항 세우는 것은 헛짓입니다. 왜냐하면 저런분석은 어느 지역에서도 만들 수 있습니다.
    마치 쥐20가 몇백조의 경제효과를 만든다고 한것처럼요.
    전라도 또는 제주도 쪽에서도 이런 자료는 얼마든지 만들 수 있습니다.
    신공항은 정치경제입니다.
    그리고 4대강 개발 기회비용을 보셔야죠...
    2005년에 안했는데 지금은 되는 이유는 또 무엇입니까?

  • 작성자 11.06.30 11:27

    저는 공항을 짓자는 이야기보다는, 김해공항이라는 '대수요지'를 지나지 않는 '부전-마산선'에 대해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이었습니다.
    신공항이야 수십년뒤에 승객이 많이 늘게되면 짓더라도, 일단 지금의 김해공항을 최대한 활용하자는게 제 의견입니다.
    적어도 수십년은 바라보고 지어야 할 부전-마산선이 대수요지인 김해공항역을 비껴가서 짓는다는 점에서 문제제기 한겁니다.

  • 작성자 11.06.30 11:34

    2005년에는 국내선은 2004년 개통된 KTX로 이용객이 줄어들것이고, 국제선은 인천공항을 이용하리라는 추측이었습니다.
    그러나 국내선은 저가항공사의 등장으로 감소가 멈췄고, 국제선은 노선확충에 힘입어 늘었습니다. 05년 210만에서 08년 금융위기 겪었는데도, 10년에 309만, 11년에 330만 이상을 바라보죠.
    - 지금 당장은 신공항이 무리겠지만, 계속 공항 이용객이 증가한다면 수십년뒤에는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은 무리겠지만...)

    제가 첨부한 자료는 'KDI'에서 만든거고, 부산시에서 만든건 절대 아니라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 글에서 신공항이 아니라, 초점은 김해공항인데도... 신공항만 말하시는군요;

  • 11.06.30 15:50

    KDI 가장 많이 가짜 연구를 만들어 내는 곳입니다. 대충 몇배이상 부풀려 만든거구요.
    저런 허잡스런 연구를 가지고 몇천억 조에 가까운 공사를 하는 것은 거의 미친짓입니다.
    대학연구도 다 비슷합니다. ...
    제가 김해공항만 보았네요.. 그건 죄송...

  • 작성자 11.06.30 20:22

    죄송하실건 없습니다.... 신공항은 안하더라도, 김해공항이 혼잡하기 때문에 김해공항에 대한 문제는 해결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KDI에서 발표한 자료는 '부전-마산간 복선전철'에 관한 자료이긴 한데요. 솔직히 부산-마산간의 통행량은 고속도로만으로도 10만 단위 이상이긴 합니다.
    그러나... 부전-마산간 복선전철을 추진하면서도, 1일 수만명 단위의 이용객이 몰리는 김해공항을... 단지 200km/h 속도를 내겠다는 이유로 1~2분 늦어지면 안된다고, 무시하는건 잘못되었다는 생각이고요.

  • 11.06.30 22:16

    과거야 어찌됐든 4대강으로 약 70조원 정도가 예상되는 마당에 저정도 예산을 쏟아 붓는 다는건 지금 상황에서는 말도 안되는 일이지요 구미시 단수 해결 할려고 수십개의 보공사 다시 보강 하는데도 돈 엄청 깨질 겁니다.

  • 작성자 11.06.30 20:20

    아마 보 보강하는데도 돈이 많이 깨지겠지요...
    홍수 방지가 된다는데 어떻게 될련지도 모르겠습니다. ...

  • 11.06.30 22:16

    홍수 방지 안되요 앞으로도 계속 보공사 보강 해야 합니다 완공된 이후에도 지류 공사 다시 해야 한다고 하니 지금 보다 돈 더 들어 갈꺼에요

  • 작성자 11.06.30 22:34

    완공 후에 지류공사 들어가면 더 심해지는거죠. ㅠ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