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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6학년도 [동서양고전] 학보특강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삼국유사가 씌어진 시기적 상황으로 맞는 것은?
① 당의 침략기 ② 거란의 침략기
③ 금나라와의 갈등기 ④ 원나라의 간섭기
<주>삼국유사는 고려 후기 30년에 걸친 항몽 전쟁에 패한 후 원나라 간섭을 받고 있던 시기에 서술된 책이다.
2. 삼국유사에 나타난 역사인식에 대한 바른 설명은?
① 불교와 같은 외래문화의 우월성을 강조하고 민족문화에 대한 인식이 미흡하다.
② 삼국의 시조의 출생설화에 대해 지나치게 비현실적임을 비판하고 있다.
③ 최초의 국가를 역사기록이 분명한 삼국에서 찾고 있다.
④ 고려후기 위기상황을 극복하고자 하는 정신이 담겨 있다.
<주>천신의 자손 단군왕검이 세운 최초의 국가는 고조선이다. 삼국유사는 신이한 설화 및 신화 등이 갖는 상징적 의미를 사료 기술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3. 삼국유사의 여러 편명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왕력편은 뛰어난 고승들의 전기에 해당된다.
② 기이편은 서민의 삶 가운데 기이한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③ 흥법편은 삼국의 불교 전래와 수용에 관해 다루고 있다.
④ 효선편에서는 단군신화를 다루고 있다.
<주>기이편은 고조선으로부터 후백제에 이르는 역사를 신이한 사실을 바탕으로 기술하고 있다. 단군신화도 기이편에서 다루어지고 있다. 왕력편은 말 그대로 왕들의 이력을 다룬다.
4. 삼봉집의 주요부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조선경국전 ② 경제문감
③ 불씨잡변 ④ 반계수록
<주>반계수록은 유형원이 지은 책으로서 다산의 경세유표와 더불어 조선후기 실학에 입각한 국가체제개혁 사상을 담은 대표적인 책이다.
5. 삼봉집의 내용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육전체제를 바탕으로 조선왕조의 통치체제를 제시하였다.
② 중앙집권적 체제 보다 향촌자치제를 강조하였다.
③ 덕치를 근간으로 형벌의 위험성을 경계하였다.
④ 재상이 국가운영의 실권을 가져야한다고 주장하였다.
<주>정도전은 자치적 운영을 바탕으로 한 고려의 지방제도를 지양하고 중앙집권적 체제를 제시하였다.
6. 목민심서에 대한 바른 설명은?
① 천주교를 적극 옹호하고 있다.
② 농촌현실에 대한 개혁의지와 애민사상을 담고 있다.
③ 여전제 등 보수적 토지제도를 주장하였다.
④ 유교이념의 전면 폐지를 주장하였다.
<주>다산은 정전론을 펴 토지제도의 개혁을 꾀했다. 당대 유교의 경직성을 비판하였으나 폐지를 주장하진 않았다.
7. 기측제의의 저자 최한기와 거리가 먼 것은?
① 자연과학과 기술의 합리성을 중시하였다.
② 경험적 연구방법을 중시하였다.
③ 이기(理氣)문제에 있어 기(氣)를 무시하고 이(理)를 중시했다.
④ 유가윤리사상과 서구 과학기술을 융합하려 했다.
<주>최한기의 사상적 기초는 기철학(氣哲學)이다. 그는 조선이 세계질서에 들어서는 시점에서 조선의 개혁을 위해 서양 학문과 기술을 창조적으로 수용하려한 선구적인 사상가이다.
8. 기측제의에 대한 바른 설명은?
① 신기통과 추측록을 묶은 책이다.
② 조선의 기상관측 자료가 중심내용이다.
③ 사단칠정론을 적극 주장하였다.
④ 20세기 초에 완성된 책이다.
<주> 기측제의는 최한기의 나이 34세이던 1836년에 신기통과 추측록 두 책을 묶어 완성한 책이다.
9. 최한기의 인식론 사상과 거리가 먼 것은?
① 감각적 경험이 모든 인식의 기초이다.
② 우주 만물이 기(氣)로 이루어졌고 인간도 그 일부이다.
③ 주체와 대상의 교감과 소통을 강조하였다.
④ 인식론에서 실천의 문제를 철저히 배제하였다.
<주>최한기는 인식에서 경험과 실천의 의미를 중시하였다.
10. 논어와 관련한 설명으로서 적절한 것은?
① 무질서와 혼란한 춘추시대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법과 형벌이 중요하다.
② 주왕실 중심의 봉건적인 위계질서를 무너뜨리고 새로운 사회를 건설할 것을 주장하였다.
③ 덕치는 덕성을 갖춘 통치자의 정치와 그에 대한 백성들의 진심어린 복종을 말한다.
④ 공자는 통치규범을 확립하려는 목적으로 이 책을 직접 저술 편찬하였다.
<주> 공자는 주왕조 초기의 봉건질서를 덕치의 모델로 높이 평가하고 있다. 논어는 공자의 어록을 공자의 사후, 제자들이 주석을 덧붙여 편찬한 책이다.
11. 공자가 중시한 덕목을 가장 잘 나타낸 것은?
① 仁, 孝悌, 忠恕
② 法, 刑
③ 無爲, 氣
④ 理, 性, 法
<주> 공자사상은 자발적인 선한 본성에 기초한 가족윤리가 바탕을 이룬다
12. ‘극기복례’에 대한 설명으로서 가장 옳은 것은?
① 이기심을 극복하고 사회규범과 자신의 가치관을 일치시키는 것
② 인내력과 극기심을 키우는 것
③ 법을 준수하고 관혼상제들의 예법을 익히는 것
④ 인위적인 가식을 피하고 자연에 따라 사는 것
<주>극기복례는 유가에서 강조하는 것. ④는 도가사상에 가깝다.
13. 노자의 “무위자연”에 대해 가장 적절하게 설명한 것은?
① 긴장 없는 안일한 평온 또는 유희를 말한다.
② 자연에 합치하는 능력을 길러 기존의 관념적 도덕화로부터 벗어나는 것을 말한다.
③ 사회적 활동을 거부하고 은둔하는 것을 말한다.
④ 사회적 규범을 거부하고 자기 욕망대로 살아가는 것을 말한다.
<주>노자사상은 기존 삶의 양식을 적극적으로 변화시켜간다는 적극적 실존적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14 노자 사상에 대한 설명으로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사회적 존재인 유한한 인생이 겪는 초극의 철학
② 사사로운 인위적 욕망에서 해방된 자유인을 추구
③ 정치적 억압과 경제적 수탈에 대한 비판을 내재
④ 개인적인 안심입명과 현실도피를 적극 옹호
<주>노자는 장자에 비해 정치적 현실에 대한 비판의식이 강하다
15. 다음 중 노자 도덕경의 내용이 아닌 것은?
① 물은 만물을 훌륭하게 하면서도 투쟁하지 않는다.
② 우주는 풀무와 같다. 풀무는 비어있지만 다함이 없고 운동할수록 더욱 힘이 나온다.
③ 위계질서를 중시하면서도 난을 일으키는 사람은 없다.
④ 감각의 통로를 막고 욕망의 문을 닫으면 종신토록 수고롭지 않다
<주>③는 논어 학이(學而)편에 있는 글.
16. 사기에는 역사의 주체를 구체적인 개개의 인간으로 보고 수많은 인물들을 「열전」에 담았는데, 여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백이열전」에서는 주나라를 따르지 않은 백이숙제를 다루고 있다.
② 「화식열전」에서는 상업 및 상인의 사적을 기록하고 있다.
③ 「유협열전」에서는 여러 협객들을 새롭게 평가하고 있다.
④ 「공명열전」에서는 삼국시대 제갈공명의 충과 지략을 다루고 있다.
<주> 공명은 기원후 3세기 촉나라 사람
17. 사기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본기는 실질적으로 제왕의 역할을 했던 제후들까지 포함하고 있다.
② 열전을 통하여 개인의 행적을 역사의 일부로 수용하고 있다.
③ ‘세가’에는 공자와 같이 세상에 영향력을 미친 인물을 선정하고 있다.
④ ‘표’에는 하, 은, 주 삼대를 가장 상세하게 다루고 있다.
<주>사기의 역사기술은 가까운 시대일수록 상세하게 멀수록 간략하게 서술하고 있다.
하, 은, 주는 가장 먼 시기이다. 제후들은 세가에서 다루어지고 있다.
18. 왕양명의 전습록의 중심사상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심즉리(心卽理)
② 선지후행(先知後行)
③ 지행합일(知行合一)
④ 치양지(致良知)
<주> ② 선지후행(先知後行)은 주희의 가르침
19. 양명학을 성립시킨 사회경제적 배경과 거리가 먼 것은?
① 기득권 세력의 대토지 소유가 심화되고 농민의 부담이 늘었다
② 명나라 중기 이후 남부해안지방을 중심으로 상품경제가 발전하였다
③ 속박으로부터 자유로워진 피지배계층이 늘어났다
④ 예의법도를 강조하는 주자학이 설득력을 얻고 있었다.
<주> 양명학은 주자학적 규범이 점차 경직되어 개인을 억압하는데 대해 비판한다.
20. 다음 중 사상가와 사상의 내용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플라톤 - 철학자들은 사적인 소유를 해서는 안된다.
② 정약용 - 백성을 어리석고 불쌍한 통치의 대상으로 생각했다.
③ 노자 - 정치현실이 어찌되었건 개인의 현실 도피적 안심입명이 인생의 목표이다.
④ 사마천 - 역사에서 개인사의 비중을 무시하였다.
<주> 사마천의 열전은 개개의 인간이 역사의 주체라는 그의 인식에 바탕한 것이다.
21. 다음 중 플라톤의 주장과 일치하는 것은?
① 민주정은 지상 최고의 정치체제이다.
② 참주정은 철인왕이 지배하는 정치체제이다.
③ 정의는 생산자가 지도자가 됨으로써 성립된다.
④ 인간의 영혼은 이성, 기개, 욕망 부분으로 나뉜다.
<주> 플라톤은 민주정이 공공성을 결여한 우중정치라고 비판한다. 인간의 영혼은 국가의 계층과 마찬가지로 3가지로 구분된다.
22. 다음 중 플라톤의 국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① 소크라테스는 철학자가 통치자가 되어야한다고 주장하였다.
② 트라시마코스는 정의는 강자의 이익이라고 주장하였다.
③ 인간 개개인은 사회적 협동이 필요 없는 자족적인 존재이다.
④ 정의는 각각의 계급이 자기직분을 완수하는 것이다.
<주>플라톤은 국가의 기원을 분업의 불가피성에서 찾고 있다.
23. 다음 중 데카르트 사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이성에 대한 굳건한 신뢰
②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
③ 생태주의적 세계관
④ 근세 자연과학의 철학적 기초
<주>데카르트의 기계론적 합리주의는 과학문명의 기초가 되면서 자연과 인간의 불화를 초래하였다.
24. 데카르트 방법서설과 가장 관계가 깊은 학문방법론은?
① 물리학과 생물학의 방법론
② 기하학과 수학의 방법론
③ 전통적 형이상학의 방법론
④ 스콜라 철학의 방법론
<주> 데카르트사상은 수학적 연역에 기초한 갈리레이 역학에서 깊은 영향을 받았다.
25. 다음 중 연결이 잘못된 것은?
① 다산의 개혁사상 - 경세유표
② 정도전의 불교옹호론 - 불씨잡변
③ 전통적 형이상학비판 - 방법서설
④ 기철학 - 기측제의
<주> 불씨잡변은 고려조의 불교적 질서를 비판하기 위해 배불론을 집대성한 책이다.
<정답>1.④ 2.④ 3.③ 4.④ 5.② 6.② 7.③ 8.① 9.④ 10.③ 11.① 12.① 13.② 14.④
15.③ 16.④ 17.④ 18. ② 19.④ 20.① 21.④ 22.③ 23.③ 24.② 25.②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에밀』에 대한 설명으로서 맞지 않는 것은?
① 작품의 배경이 현실이 아닌 공상임을 전제한다.
② 여성과 남성은 본질적으로 동등하고 특히 여성은 추리능력이 뛰어나다.
③ 당대의 풍습과 도덕, 문화, 사회 전체에 대한 비판이다
④ 기성교육과 상반되는 교육원칙을 제시했다
주> 루소는 여성이 남성보다 수동적이고 유약하며 추리능력 또한 결여되어 있다고 생각하였다.
2.루소의 종교관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① 인간의 양심으로 신을 따르는 것이 오류를 벗어나는 길이다
② 종교를 등한시하는 것도 인간으로서의 의무기피이다.
③ 종교는 인간 본연의 감성의 자연스러운 발로이다
④ 출생시부터 자신에게 주어진 종교에 충실할 필요는 없다
주> 루소는 자연종교론, 시민종교론을 주장했다. 루소는 시민종교론에 입각하여 출생시부터 자신에게 주어진 종교에 충실해야 한다고 했다.
3.『에밀』의 내용과 맞지 않는 것은?
① 유아기 - 경험의 반복과 습관화를 통한 자연적 욕구의 충실
② 청년기 - 사물보다 인간에 대한 의존 강화
③ 사춘기 - 이 시기부터 생계를 위한 직업교육 요구
④ 청춘기 - 감정교육과 종교교육의 모색
주> 루소는 청년기에는 인간에 대한 의존이 아닌 사물에 대한 의존의 태도를 길러주는 소극적인 방식이 바람직하다고 보았다.
4. 다음의 설명에 해당하는 고전은?
“ 형이상학을 견실한 주춧돌의 기초로 확립하기 위한 예비학으로서 이성능력 자체에 대한 반성을 시도한 책이다”
① 방법서설
② 에밀
③ 순수이성비판
④ 꿈의 해석
주> 칸트는 순수이성비판에서 전통적 형이상학의 오류를 비판하고 이성 능력 자체에 대한 반성적 비판을 통해 경험적 지식의 보편적 근거 및 그 한계를 규명한다.
2. 5.다음 중 아래 글 괄호 안에 들어갈 말을 순서대로 바르게 짝지은 것은?
3. “ 칸트는 개념만을 내세운 ( )의 주장과 경험적 직관을 지식의 근거로 제기했으니 보편성을 설명하지 못한 ( )의 주장을 비판적으로 종합하였다”.
8. 주>칸트의 비판철학은 합리론과 경험론의 비판적 종합의 결과로 나타났다.
6. 다음 중 칸트의 순수이성비판의 내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인간의 인식은 경험으로부터 시작한다
② 지식의 보편성과 필연성은 경험으로부터 나오지 않는다
③ 경험외의 요소는 필요하지 않다
④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이고 직관 없는 개념은 공허하다
주> 칸트는 『순수이성비판』에서 인간의 인식이 경험으로부터 시작하기는 하지만 경험만으로는 인식의 보편성과 필연성을 확보할 수 없기 때문에 경험외의 요소가 있어야 인식의 보편성과 필연성이 확보된다고 생각했다.
7.. 다음 중 토크빌의『미국의 민주주의』의 내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미국 공화정의 미래를 낙관적으로 보았다.
② 미국사회에서 보수적이고 귀족적인 요소가 사회발전에 장애가 된다고 보았다.
③ 종교가 대중의 과도한 개인주의 혹은 이기주의를 완화시키는데 기여한다고 보았다.
④ 평등은 인간의 욕망을 부추켜 혁명을 초래할 수 있다.
주> 토크빌은 귀족주의적 요소가 국민대중의의 편견과 단점을 잘 보완할 수 있다고 보았다.
8. 민주사회에서 여성에 대한 토크빌의 견해는?
① 여성은 스스로 통제하고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지 못하다.
② 여성에게는 격정적 요소가 많으므로 가부장적 통제가 필요하다.
③ 여성은 도덕적이고 지적인 측면에서 남성과 동등한 수준을 유지할 수 있다..
④ 여성은 자연적 본성에 따라 가문과 재산에 기초한 결혼 계약을 선호한다.
주> 토크빌은 여성의 격정적 요소 또한 주체적인 교육에 의해 스스로 통제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9.마르크스가 바라보는 자본주의는 자본가가 노동자를 착취하는 착취사회이다. 그렇다면 마르크스가 말하는 자본가의 이윤은 어디서 나오는가?
① 노동자가 생산한 잉여가치
② 유통단계의 마진
③ 시장에서의 수요증가
④ 생산비 절감
주> 마르크스는 가치는 노동에 의해서만 창출되며 노동자는 실제로 임금 이상의 가치를 창출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이윤은 노동자 자신이 생산한 가치로서 자본가에게 착취당한 잉여가치로 본다.
10.마르크스 이론에서 설명하는 자본주의의 주기적인 공황 발생의 원인은 무엇인가?
① 노동생산성의 저하
② 생산에 투하되는 불변자본(생산설비, 원료 등) 비중의 감소
③ 생산에 투하되는 가변자본(노동) 비중의 증대
④ 이윤율의 저하경향의 법칙
해설> 마르크스에 의하면 자본주의는 기술 혁신과 노동 생산성의 증가를 거듭하면서 가변자본(노동)의 비중은 줄어들고 불변자본(생산설비, 원료 등)의 비중은 증가한다. 그런데 마르크스의 이론 안에서는 가치나 이윤은 노동으로부터만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노동의 비중이 줄어들면 이윤율의 저하가 초래된다. 이를 이윤율의 저하의 법칙이라고 한다.
11. 마르크스가 하나의 생산양식으로서 자본주의가 갖는 특수성을 제시하고자 분석의 출발점으로 삼은 것은 다음 중 무엇인가?
① 상품 ② 화폐 ③ 교환 ④ 가격
주>마르크스의 자본론은 자본주의의 상품생산에 대한 분석으로부터 출발한다.
12. 프로이트의 인간심리구조의 역동적 관계를 나타내는 개념들 중에서 무의식내의 비합리적 억압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① 이드(id) ②초자아(super ego) ③ 에고(ego) ④ 꿈
주>이드는 즉각적인 만족을 구하는 본능적인 충동을 말하며 에고는 외부적 현실세계와 관계를 맺으면서 외부세계와 이드사이를 조정한다. 초자아는 양심, 또는 도덕률로서 어린아이 때 얻게되는 사회적 규범을 그 안에 담고 있는 에고의 한 특수 부분이다.
13. 다음 중 프로이트의 입장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정신분석학 ② 결정론 ③ 리비도 ④ 유신론
주> 프로이트에 의하면 종교는 인간이 만든 것이다.
14. 프로이트의 방어기제와 관련하여 아래에서 말한 것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인간은 본능의 에너지를 공격적이 아닌 다른 활동으로 향하게 하여 인간의 정상적인 기능 수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문명의 발달을 촉진시킨다.”
① 전위에 의한 승화
② 반동형성
③ 부정
④ 고착과 퇴행
주> 승화와 동일시는 이간의 정상적인 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방어기제이다.
15. 다음 중 베르그송의 견해와 거리가 먼 것?
① 실재하는 것은 운동자체이다.
② 모든 것은 물질의 필연적 법칙에 따라 움직인다.
③ 운동은 지성적 추상에 의해 재구성될 수 없다.
④ 모든 개체의 탄생은 생의 비약을 통해 단번에 이루어진다.
주> 베르그송은 목적론과 기계론적 결정론 모두를 비판한다.
16. 다음의 사상가들 중 베르그송의 사상적 경향과 거리가 먼 사람은?
① 바슐라르 ② 떼이야르 샤르뎅 ③ 가브리엘 마르셀 ④ 데카르트
주> 데카르트는 기계론적 자연관을 가진 사람이다.
17. 다음 중 베버가 말하는 자본주의 정신을 가장 잘 나타낸 것은?
① 상업 귀족계급 및 자본가들의 의식을 반영하는 것
② 되도록 적게 일하고 높은 보수를 받는 것
③ 이윤의 획득을 목적으로 하는 것
④ 일 또는 직업을 화폐취득의 목적이 아니라 소명으로 생각하는 것
주> 베버에게 있어 직업은 신의 섭리로 받은 것이다.
18. 현세의 노동에 의미를 부여하는 근거로서 베버가 제시하고 있는 것은?
① 캘빈의 예정설 ② 카톨릭 교회 ③ 부와 명예 ④ 이데올로기
주> 신의 섭리인 직업에의 헌신은 스스로가 선택받은 사람으로 예정되어 있음을 확신하게해주는 기초가 된다.
19. 사회변동의 원인과 관련하여 베버사상이 갖는 의미를 잘 나타낸 것은?
① 마르크스주의를 전적으로 부정하는 확고한 근거를 제시하였다.
② 오직 물질적 요인만 문화변동의 원인임을 재확인해주었다.
③ 사회변동의 원인으로서 정신적 요인의 중요성도 부각시켰다.
④ 프로테스탄트 윤리가 사회발달에 장애가 된다는 것을 주장하였다.
주>베버는 마르크스 주장을 부정하였다기 보다는 그 일면성을 비판하였다.
20. 다음 중 레비 스트로스의 견해와 거리가 먼 것은?
① 문화상대주의 ② 문화인류학 ③ 구조주의 ④ 제국주의적 발전론적 역사관
주>제국주의적 발전론적 역사관은 모든 사회가 서구의 방향과 동일시될 것이라고 전제하는 역사관.
21. 다음 중 레비 스트로스의 『슬픈 열대』에서 “슬픈”이 함축하고 있는 것을
잘 나타낸 것은?
① 서구의 팽창이 가져다 준 놀라운 파괴와 착취
② 2차세계대전으로 인한 파괴와 살상
③ 브라질 원주민들이 갖는 야만성과 잔인성
④ 브라질을 휩쓸고 간 전염병
주> 『슬픈 열대』는 서구인들의 약탈과 파괴를 가슴 찡하도록 날카롭게 고발하고 있다.
22. 다음 중 사르트르의 “자유”와 관련한 설명으로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자유롭다는 것과 인간이라는 것은 동일한 의미를 갖는다.
② 자유로부터 주어지는 불안은 종교를 통해 극복해야한다.
③ 자유를 의식한다는 것은 “무‘에 대한 의식이기도 하므로 고통스럽다.
④ 무에 직면하는 순전한 자유가 인간의 조건이다.
주> 사르트르에 의하면 인간은 순전한 자유의 지평에서 나 자신의 삶을 스스로 결정해야한다.
23.다음 중 사르트르의 『존재와 무』의 지성사적 의의를 가장 잘 나타내고 있는 것은?
① 전체주의 사회사상을 초래하는 계기가 되었다.
② 기독교의 새로운 발전에 기여하였다.
③ 개인의 삶의 영역이 다시 회복되어야한다는 전후의 요구를 적극 반영하였다.
④ 도덕적 권위를 내세우는 적극적인 도덕철학의 기초가 되었다.
주> 사르트르 사상은 전체주의의 피폐상을 경험한 전후 세대의 실존주의적 경향을 대표한다.
24.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정상과학이 설명하지 못하는 현상들이 정상과학과는 다른 새로운 방식의 접근을 하는 과학에 의해서 설명되고 이 설명이 과학자들 사이에 널리 받아들여지게 되면 정상과학은 새로운 과학에 자리를 내어주게 된다”
①정상과학의 전환
②패러다임의 전환
③정치구조의 전환
④학문 구분의 전환
주> 쿤(Kuhn)은 기존의 정상과학으로 설명되지 않는 현상이 정상과학을 유지할 수 없을 정도로 많아지면 완전히 다른 설명틀이 등장해서 정상과학의 자리를 차지하게 된다고 한다. 쿤은 이러한 설명틀의 전환을 패러다임의 전환이라고 했다.
25.다음 중 과학에 대한 쿤의 입장으로서 가장 바른 것은?
①과학은 상대적인 것이므로 신뢰할 만한 것이 못된다.
②과학적 진리는 영원불변의 진리이다
③과학은 시대를 넘어서는 보편성을 추구하는 작업이다
④과학은 설명틀을 전환하는 방식으로 발전해간다
주> 패러다임의 전환을 말하면서 쿤은 과학이 불변의 객관적 사실이 아님을 잘 보여주었다.
<정답>
1.② 2.④ 3.② 4.③ 5.① 6.③ 7.② 8.③ 9.① 10.④ 11.① 12.② 13.④ 14.① 15.② 16.④ 17..④18.① 19.③ 20.④ 21.① 22.② 23.③ 24.② 25.④
첫댓글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넘 감사해요 더욱이 주석이 달려있어서 이해가 훨씬 쉬웠답니다...좋은성적 거두시길~~~ㅎㅎㅎ
열쒸미? 프린트합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