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호 하남시장님
<마지막 업무보고>
시청과 출자출연기관 업무보고를 받았습니다.
민선7기 마지막 업무보고입니다.
새 시정의 방향을 가늠하면서, 민선7기 정책사업에 중요한 변화가 있는 경우에는 지금까지의 추진방향과 이유를 분명하게 문서화 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민선8기는 다른 철학을 가진 당선인에 의해 운영될 것이니 만큼, 사업을 재점검하고 이를 수정하는 것은 당연히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행정기관의 일은 모두 이유가 있는 것이니, 그 추진배경과 현 상황을 정확히 하는 것은 민선8기 시정 출발점의 좌표를 설정해 주기도 할 것입니다.
흔히 행정의 가장 중요한 가치 중 하나로 ‘연속성’을 꼽습니다. 행정의 연속성은 시민과 국민이 행정기관을 신뢰하고, 개별 구성원이 아닌 행정 조직을 믿을 수 있도록 하는 원동력입니다. 변함없이 좋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믿음은 시민에게 큰 안심을 줍니다.
다른 한편, 지방자치는 시민에게 정말 필요한 사업을 시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추진하는데 그 의의가 있습니다. 자치의 ‘시의성(時宜性)’입니다.
행정의 연속성을 잘 지키면서도 시의성 있는 행정을 구현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하던 일만 잘 하려는 것은 직업 공무원 조직의 특성이고, 시의성 있(다고 믿)는 행정을 하려는 것은 선출직인 시장의 속성일 것입니다.
모든 것은 조화와 균형의 문제입니다.
지난 4년, 하남시가 시의성과 연속성을 균형 있게 추구하는 행정을 펼쳤는지 되돌아보게 됩니다.
급성장하는 청소년 같은 도시 하남에서 부족한 저와 함께 고생하신 공직자와 출자출연기관 임직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시의성과 연속성, 어느 하나 잃지 않는 균형 잡힌 행정으로 시민들께 봉사해 드리시기 바랍니다.
미처 시민의 눈높이에 이르지 못했던 부분은 이제 민선8기 시정에 맡깁니다.
시민 여러분, 공직자 여러분! 감사합니다.
하남시장 김상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