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가 변하고 있다. 단지 자신이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목적지를 가야 하는 지 길을 알려주는 도구를 넘어서, 현재는 네비게이션과 PC 지도 등의 다양한 형태로 특정 테마를 활용한 지도, 또 새로운 곳을 미리 볼 수 있는 로드뷰와 항공뷰 등 다양한 시점의 지도가 등장했다.
이전의 지도는 하나의 시점으로 위치, 공간을 찾는 데는 도움이 되었으니 설계 등 특수한 상황에 활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7월 1일부터 서울시에서 공개한 3차원(3D) 정밀지도 ‘디지털판 서울’은 여러모로 유용하게 활용될 전망이다.
3D로 생생한 서울 구현한 ‘S-MAP’ 공개
서울시가 3D 가상공간에 서울을 그대로 구현하고 서울시의 행정•환경정보 등을 결합한 ‘스마트 서울맵'(S-MAP)을 7월 1일부터 서비스했다. 스마트 서울맵(https://map.seoul.go.kr/)은 서울시민의 다양한 생활정보와 정책, 통계, 서울시의 변천사 등을 가장 잘 확인할 수 있는 서울시 통합지도포털이다.

스마트 서울맵 첫 화면 ©장지환
스마트 서울맵에 접속하면 하단에 ‘3D 서울지도’라는 메뉴를 볼 수 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하게 되면 로그인 등의 문제 없이 바로 지도 열람이 가능하다.
그렇다면 지도를 열람할 때 PC나 스마트폰에 사양은 어느 정도 필요할까? 기존 2D 지도와 다르게 3D 서울지도는 각 건물이 모델링 되어 구현되기 때문에 끊김없이 지도를 보려면 높은 사양은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 사양이 받쳐줘야 한다.

3D 서울지도 권장 사양 ©장지환
최근에 출시된 컴퓨터의 경우에는 크게 지도를 보는데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다만 필자가 사용하는 PC인 i5-2500 3.3GHz와 램 8GB 조합 같은 경우에는 사용하는 과정에서 끊김 현상을 있었다. 따라서 많은 스크롤을 통해서 원하는 위치의 건물을 찾는 행위는 삼가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3D로 한 눈에 보는 서울은 어떤 모습일까?
S-MAP은 서울 전역의 지형은 물론 약 60만 동의 시설물까지 3D로 구현했다. 기존 3차원 지도에서 볼 수 없었던 공공건축물‧서울지하철 역사의 내부 모습까지도 공개된다. 연도별 서울의 변화상, 드론이 찍은 주요 명소도 볼 수 있다.

3D 서울지도를 통해서 본 서울특별시청 주변의 모습 ©장지환
우선 사진처럼 각 건물이 우리가 바라보는 3D 입체로 로딩되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근처를 지나가는 지하철 등의 정보도 함께 제공되어 주변 교통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도 좋았다.

3D 서울지도로 바라본 종로의 모습 ©장지환
또한 다양한 각도, 높이, 시점에서 공간을 바라볼 수 있어 건물을 새로 짓거나 도로를 낼 때도 건물간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생활편의 서비스 정책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서울지도에서 바라본 경복궁 ©장지환
서울시의 명소들을 3D 지도로 만나보니 직접 방문한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었다. 코로나19로 외출을 자제해야 하는 요즘, 가고 싶은 장소를 미리 생생한 3D 지도로 만나보는 건 어떨까 생각했다.

서울시가 새롭게 선보이는 S-MAP 소개 페이지 ©장지환
서울시는 2022년까지 스마트 서울 맵을 지속해서 고도화하고 다양한 스마트도시 서비스가 만들어지도록 유도할 계획이라고 한다. 스마트 서울 맵 클릭 한번으로 내가 사는 지역과 근처 모습을 자세히, 다양한 시각으로 만나며 미래 스마트 서울을 미리 만나보는 건 어떨까.
스마트서울맵 바로가기 : http://map.seoul.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