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十二殺 生年 | 겁 살 | 재 살 | 천 살 | 지 살 | 연 살 | 월 살 | 망 신 | 장 성 | 반 안 | 역 마 | 육 해 | 화 개 |
申子辰(년)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寅 | 卯 | 辰 |
巳酉丑(년)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寅午戌(년) | 亥 | 子 | 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卯未(년)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胞胎12神 | 胞 | 胎 | 養 | 生 | 浴 | 帶 | 冠 | 旺 | 衰 | 病 | 死 | 葬 |
기 타 | 三殺 | 歲殺 | 沐浴‧桃花 |
| 三災年 |
(그림1)
그림1에서 申子辰의 경우 겁살은 巳이고 재살은 午, 천살은 未‧‧‧‧‧‧辰으로 申子辰의 辰으로부터 巳‧午‧未순(順)이다. 巳酉丑도 丑다음에 오는 寅으로부터 시작 되었고 寅午戌‧亥卯未도 戌과 未 다음에 오는 地支순이다.
그렇다면 申子辰인 경우 地支의 數理는 子가 1번인데 수리 순서대로 子(1)辰(5)申(9)順이 아니고 왜 申(9)子(1)辰(5)이냐는 의문이 갈 수 있다. 이것은 마치 153을 왜 135로 보느냐와 똑 같은 말인데 數理에서 이렇게 변동되는 내용을 잘 읽을 줄 알아야 한다. 학생이 공부를 하다 보면 반드시 암기를 해야 되는 것이 있고 원리를 파악해야 문제를 풀 수 있듯이 있는데 수학은 암기 하는 과목이 아니라 원리를 알아야 한다. 따라서 주역은 물론 사주명리는 象數學(상수학)이기 때문에 河圖洛書(하도낙서)의 수리를 모르고 접근 하는 것은 한계에 있다.
신자진,사유축,인오술,해묘미 地支삼합에서 뒤에 있는 진축술미(辰丑戌未)가 五行(오행)에서 土가 된다. 따라서 그림1표를 보면 土에 해당되는 辰丑戌未로부터 시작된다. 신자진의 예를 들면 신자진의 辰으로부터 辰 다음에 오는 巳‧午‧未‧‧‧‧‧‧辰으로 마지막 花蓋(화개)에 신자진의 辰(진)으로 끝을 맺는다.
그림1표를 보는 방법은 예를 들어 年柱(生年)의 地支가 申이나 子, 또는 辰일 경우 月이나 日이나 時支에 巳가 있으면 겁살이고 午는 재살이며‧‧‧‧‧‧역마(=丙)살에 있으면 三災(삼재)가 된다.
십이신살은 누구나 2~3개 정도 해당이 되는데 사주명리에서는 참고만 할 뿐이지 크게 생각을 하지 않는다. 장성과 역마‧화개는 여자일 경우는 좋게 여기지 않으나 남자일 경우는 吉神(길신)으로 보며 반안과 월살은 작용이 미약하다.
연살(年殺)은 桃花(도화)와 같이 닿게 되므로 연살은 도화와 똑같은 작용으로 풀어야 한다.
앞에서 三災(삼재)에 대한 설명이 있었는데(사주 이야기31) 좀 더 이해하기 쉽게 하기 위하여 그림1 우측 맨 아래 황색으로 나타냈다.
삼재는 역마‧육해‧화개와 같은 방법으로 보면 된다.
十二殺論(론)은 대략 다음과 같다.
◼겁살 : 십이살 중 가장 흉하다. 年이나 月支가 겁살이면 조상 덕이 없다. 日이나 時支가 겁살이면 妻子와 인연이 박하다.
◼재살 : 재살은 재난을 의미하는 흉살이다. 재살이 많으면 재앙이 따르고 실패가 많다. 月에 재살이 있으면 부모 형재의 덕이 없고 생일에 재살이면 처(남자)로 인해 고민 할 일이 생기며 중년운도 좋지 않다. 생시에 재살이면 자녀가 속상하게 만들고 말년에 신병으로 고생을 한다.
◼천살 : 이 살이 많으면 부친 운이 안 좋아 모친을 따라 의부를 섬기거나 남의 집 양자로 들어간다. 생월에 천살이 있으면 부친과 이별수가 있고, 생일과 생시에 천살이 있으면 나쁜 작용이 많지 않아 殺로 볼 필요가 없다.
◼지살 : 지살이 많거나 冲(충)을 만나면 모친을 이 별하거나 두 어머니를 섬길 수 있고 타관 출입을 많이 한다. 사주에 格(격)이 좋을 경우 지살이 많거나 冲(충)을 만나면 관직으로 해외를 자주 출입하지만 격이 나쁘면 객지 생활을 많이 겪고 교통사고의 우려가 있다.
◼연살 : 연살은 곧 咸池殺(함지살)이고 桃花殺(도화살)이며 沐浴殺(목욕살)이고 敗殺(패살)이니 남의 함정에 빠지거나, 곤경에 처하거나, 바람기가 있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허영과 사치로 인하여 망신당하거나 많은 손해를 입을 수 있다. 月에 연살이면 부모나 형제요, 日에 연살이면 자신이요,時에 연살이면 자식이 바람을 피울 수도 있다. 도화살은 본인이 음란해서라기보다는 이성을 끄는 매력이 있기 때문에 남의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월살 : 이 살은 胞胎法(포태법)으로 帶(대)에 해당되어 殺(살)이라 보기 어렵다. 다만 월살 이란 명칭의 의미로 본 다면 여자의 음해를 받거나 여자로 인하여 손해를 볼 수 있다.
◼망신살 : 사주에 망신살이 많으면 부모‧형제‧처자 등 육친의 덕이 없고 남의 미움을 받게 된다. 月支에 망신살이고 인수에 해당되면 자기 모친은 재취나 첩의 신분일 수도 있고 日支에 망신살은 처덕이 없거나 자기 실수로 망신하고, 時支에 있으면 자식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다.
◼장성 : 신子진,사酉축,인午술,해卯미 地支삼합 가운데에 있는 子‧酉‧午‧卯년에 출생하면 무조건 생년이 장성이다(그림1장성 참조).
장성이 年과 日支에 있으면 고집이 세고 강직하며 남에게 굽히기 싫어하며 자존심이 강하다. 여성이 日支에 장성이 있으면 家權(가권)을 장악하고 주장이 강하며 눈부신 사회활동을 하게 되지만 콧대가 세고 八字가 센 편이다.
◼반안 : 화려하게 장식된 말안장에 오른다는 吉神이다.
일찍이 출세를 하고 금의환향하니 얼마나 좋은가. 그 뿐만이 아니라 총명하고 지혜도 있으며 胞胎法(포태법)에도 旺(왕)이다. 그러나 남보다 너무 빨리 화려한 자리에 오른 것이 더 이상의 사회진출을 막는다. 胞胎法(포태법)에서 旺(왕)다음이 衰(쇠)가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官運(관운)도 길지 못할 가능성이 있고 신체도 약한 편이다.
◼역마 : 역마 하면 이곳저곳 돌아다니는 떠돌이 인생으로만 보지만 吉神(길신)이다.
역마가 있고 사주의 格(격)이 吉(길)하면 해외여행이 순조롭고 무역, 상업으로 성공 할 수 있다. 그러나 格이 나쁘면 공연히 타관으로 떠돌며 방랑할 수 있다.
◼육해살 : 사주에 육해살이 많으면 부모‧처자와 인연이 박하여 고독한 팔자다. 格이 나쁜 사주에 육해가 年이나 月에 있으면 고독하게 되어 중이 될 가능성도 있다.
생일‧생시가 모두 육해이면 아내가 姦淫(간음)하고 달아난다.
◼화개 : 胞胎法(포태법)으로 葬(장)에 해당된다.辰‧丑‧戌‧未년에 태어났으면 무조건 年에 화개다. 사주에 화개가 많으면 낭만적인 기질이 있고 예능이 뛰어나다. 月日時 가운데 화개가 있으면 신앙심이 두텁고 여자가 화개가 많으면 도리어 불길하다.
여자는 사주에 辰‧丑‧戌‧未 중 3개 이상 화개가 있으면 花柳界(화류계) 팔자이거나 남편을 克(극)하거나 再娶(재취)로 나이 많은 남자와 살거나 팔자가 세어 과부가 되기 쉽다. 화개가 많더라도 演藝人(연예인)이 되면 인기가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