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미디어가 아프가니스탄의 한 공항에서 미군 C-130J 수송기가 추락했고 최소 11명이 숨졌다고 유포했다.
러시아 국영 및 민영 미디어들은 아프가니스탄 잘랄라바드 공항에서 C-130J가 추락했다는 가짜 뉴스를 퍼트리고 있다.
러시아 가짜 뉴스들은 "러시아 관계자가 미국 C-130 수송기가 아프가니스탄에서 추락했고 최소 11명이 숨졌다고 말했다. 사망자중 7명은 미군이며 일부는 국적이 알려지지 않은 민간인이다."라고 보도했다.
러시아 정부와 강력하게 연관된 Regnum.ru라는 미디어 웹사이트는 탈레반이 C-130을 자신들이 격추했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미국 관계자들은 미국 항공기가 아프가니스탄의 한 공항에서 추락했다는 러시아 가짜 뉴스 보도를 반박했다.
러시아는 트롤과 봇을 광범위하게 사용하여 소셜 미디어에 잘못된 정보를 유포하고, 그 결과, 심지어 유명 뉴스 채널과 웹사이트들도 가짜 뉴스를 선택한다.
ARL의 선임 과학인 알렉산더 코트 박사는 정보 공격이 전세계적으로 주요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고 밝혔다. 그들은 - 가짜뉴스,
오정보, 정치적 선동, 영향력 행사, 기타 등등 - 다른 이름과 다른 양식으로 다가온다. 그리고 그들은 전통적인 사이버
공격(멀웨어 사용), 재래식 군사행동, 또는 은밀한 물리적 공격과 결합하여 하이브리드 전쟁의 요소로 올 수도 있다.
https://defence-blog.com/news/russian-media-circulate-fake-news-of-c-130j-crash-in-afghanistan.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