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베이징에서 '2014년 베스트 레스토랑 30'을 선정하는 행사가 큰 주목을 받고 있다. 8월부터 10월까지 인터넷을 통해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시민들과 심사위원들의 투표에 따라 순위가 결정되는 일종의 맛집 선정 행사이다.
시민의 투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1위 자리를 탐낼 수밖에 없을 텐데, 그렇다면 지난해에는 1위부터 3위까지 어떤 곳이 선정됐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 2013년 베스트 레스토랑 1위를 차지한 다융후이의 정문.
1위 다융후이(大永徽-대영휘)
다융후이는 중국 특색 요리 중 하나인 안후이 요리(徽菜) 전문점이다. 이곳에서는 안후이의 대표요리 '황산 처우구이위(臭鳜鱼)'를 맛볼 수 있으며, 한 번 맛보면 잊을 수 없을 정도로 중독성이 강해 인기가 많다.
인기가 많다고 해서 누구나 먹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처우구이위는 단순한 생선요리가 아니라 썩힌 생선이기 때문이다. 이 요리는 한국의 홍어처럼 삭힌 생선을 재료로 요리를 하는데, 일부 중국인조차 처우구이위의 냄새가 홍어보다 심하다고 할 정도이다.
그만큼 어지간한 비위가 아니면 먹기 힘든 요리라는 점을 명심하자. 그래도 홍어가 한국인의 큰 사랑을 받듯 처우구이위는 중국인에게 별미 중 별미로 꼽힌다.
▲ 안후이 대표요리인 '황산 처우구이위'.
물론 처우구이위 외에도 다양한 안후이요리를 선보이는 다융후이는 2007년에 문을 열어 비록 역사가 오래되지는 않았으나 각종 미식축제에서 상을 받았으며, 2009년 전국호텔평가위 선정 국가특급레스토랑으로 선정된 데 이어 2013년 베이징시 관광음식 베스트 1위에 선정됐다.
다융후이쥬러우(大永徽酒楼)
주소: 北京市 海淀区 海淀区增光路45号
전화: 010-88561006
사이트: http://www.dayonghui.com/
▲ 궈마오 건물에 있는 치차이윈난 다쥬러우-안전뎬의 입구.
2위 치차이윈난 다쥬러우-안전뎬(七彩云南大酒楼-安贞店,칠채운남-안정점)
종합 비즈니스 서비스 기업 중 하나인 궈마오(중국국제무역중심) 건물에 있는 치차이 윈난은 베이징의 윈난요리 전문점 중에서 최고급에 속하며, 호화롭고 품위가 있기로 평가되는 곳이다.
특히 이곳의 56개 연회장에 있는 그림들은 모두 유명작가들의 그림이며, 커튼은 프랑스에서 제작됐다. 그뿐만 아니라 식기들은 모두 금과 옥으로 상감(象嵌) 되어 있으니 호화스러움이 넘친다.
이처럼 휘황찬란한 겉모습과 달리 내부시스템은 결코 세속적이지는 않다. 치차이 윈난은 2013년 베이징 동성구 위생국이 주최한 국민건강대회에서 국민건강생활시범식당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 치차이윈난의 화려한 로비와 깔끔한 복장의 직원들.
고급 레스토랑으로서 이곳의 요리 역시 세심하고 맛있다. 특히 치궈지(汽锅鸡) 닭요리는 가장 전통적인 요리인데, 사용되는 닭은 모두 윈난 시솽반나(西双版纳) 지역의 닭이다. 치궈(锅) 그릇 역시 주방장이 직접 윈난 가마에서 직접 선별하여 온 것이다.
이곳의 비취양고기(翡翠羊肉)는 그 색이 청옥으로 윤기가 난다. 양고기 역시 윈난지역에서 방목하여 기르는 흑염소만을 사용한다. 가게에는 전통 음식 외에도 창의적인 윈난요리도 있다. 특히 버섯요리가 많으며, 이외에 샥스핀이나 제비집 같은 고급요리도 갖추고 있다.
▲ 치차이 윈난을 대표하는 치궈지 요리.
치차이 윈난은 건강음식을 기본으로 하여 베이징에 건강한 음식 개념을 전파하고 있다. 전통의 음양조화의 식화지존(食貨至尊) 이념과 현대의 생태영양학을 융합, 거기에 독특한 요리체계, 우아하고 기품 있는 실내장식, 세심한 서비스 등으로 레스토랑은 베이징 음식업의 귀족이 되었다.
치차이윈난 다쥬러우-안전뎬(七彩云南大酒楼-安贞店)
주소: 北京市 东城区 北三环东路36号环球贸易中心C座1-3楼
전화: 010-58276168
▲ 싼모디 쑤스의 입구 외관과 실내 풍경.
3위 싼모디 쑤스(三摩地素食,삼마지소식)
불가의 이념을 음식에 담아내고자 하는 싼모디는 베이징의 채식 전문점의 명가이다. 이곳의 가장 큰 특징은 메인 주방장으로 업계 내에서 대가로 통하는 사람이다.
그뿐만 아니라 아로마치료사 출신인 주인장 덕택에 레스토랑 내부는 좋은 향기로 가득하고, 천정도 일본 북해도산 진흙으로 만들었다.
음식점 내 전체 환경은 담백하고 청아하다. 내부 안쪽에는 10평방미터정도의 불당도 마련되어 있다. 또 일본식 다다미방에서 20명이 가능한 연회장까지 다양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 싼모디 쑤스의 대부분 식기는 청자로 만들어져 고급스러움을 더한다.
또 다른 장점으로 식기가 대부분 수공예 청자로 만들어져 있어, 음식이 더욱 우아해 보인다. 요리들은 모두 채식의 건강뿐 아니라, 그 모양과 맛도 신경을 썼다.
특색요리는 진탕비뤼 두부요리(金汤碧绿豆腐)가 있는데, 적지않은 손님들의 입맛을 사로 잡았다고 한다. 진탕은 호박으로 금황색이 소스를 만들고 탕속에 두부와 함께 각종 버섯들이 들어가는 요리다. 궁바오 허우터우구(猴头菇) 버섯요리도 특색요리이며, 철관음(铁观音茶) 차도 빼놓을 수 없다.
▲ 싼모디 쑤스의 특색요리인 진탕비뤼 두부요리.
싼모디 쑤스(三摩地素食)
주소: 北京市 朝阳区 朝阳区新源南路16号世芳豪庭2楼
전화: 010-84531644
사이트: http://weibo.com/sanmodi
조선닷컴 미디어 취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