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아미타불..()()()..
생활속에 멜라민 수지 그릇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읽어보시고,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멜라민 수지 그릇 잘못 쓰면 발암물질이
가격이 저렴하고 잘 깨지지 않는 멜라민수지 주방용품. 접시를 깨뜨릴 위험이 있는 어린아이가 있는 가정에서 특히나 많이 사용되는데요, 일부 식당이나 간식 판매점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토록 많이 사용되는 멜라민수지 주방용품을 잘못 다뤘을 시에 1급 발암물질이 생성됩니다. 자주 쓰이는 주방용품은 우리 가족의 건강과 직결되는 문제입니다.
체내에 멜라민이 과도하게 축적되면 신장을 손상시키고, 신장 결석을 앓게 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멜라민수지 주방용품을 사용할 때는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멜라민수지란 무엇인지, 멜라민수지 주방용품 사용 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멜라민수지란 무엇일까?
합성수지제의 한 종류인 멜라민수지는 멜라민과 포름알데히드를 결합해 만드는 단단한 플라스틱의 한 종류인데요, 잘 깨지지 않고 가격이 저렴해 식판, 접시, 밥·국그릇, 컵, 조리기구 등 다양한 주방용품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멜라민수지로 제작된 국내 주방용품의 경우 유해물질 규격을 통해 관리되고 있습니다. 멜라민수지 용출규격은 2.5mg/L 이하, 포름알데히드는 4mg/L 이하로 규제되고 있지만 방심해서는 안됩니다. 오랜 시간 사용하거나 잘못된 방법으로 관리할 경우 제품 내 유해물질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멜라민수지 주방용품 사용 시 주의사항
1. 멜라민수지 용출량 줄이기
멜라민수지제 식기류를 사용할 때에는 미리 끓는 물에 중탕하고 물에 깨끗이 닦아 사용하면 멜라민 용출량이 줄어듭니다. 또한, 멜라민수지 주방용품을 일반 주방용품처럼 소독을 위해 장시간 자외선에 노출시키면 오히려 변색이나 균열이 생기게 됩니다. 이때 변색이나 균열된 부분에서 발암물질이 방출될 수 있습니다.
식당이나 가게에서 흔히 사용되는 자외선소독기에 멜라민수지 주방용품을 보관할 때는 3시간 이내로 짧게 사용해야 유해물질 발생을 예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산성 No! 뜨거움 No!
멜라민수지 식기를 사용할 때는 뜨거운 음식이나 식초와 같이 산성이 강한 음식을 담으면 1급 발암물질인 멜라민과 포름알데히드와 같은 원료물질이 발생하게 되니 차가운 음식이나 산성이 없는 음식을 담는 용도로만 사용해야 합니다.
3. 전자레인지에 사용하지 않기
멜라민수지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오븐이나 전자레인지에 사용하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오븐의 열이나 전자레인지의 고주파에 의해 멜라민수지가 가열돼 파손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전자레인지를 사용할 때는 어떤 용기를 선택해야 할까요?
BPA free 플라스틱 용기를 선택할 것!
플라스틱 마크 속에 숫자 2라고 적혀 있는 것은 고밀도 폴리에틸렌(PE)을 뜻합니다. 내열 온도가 70~100°C 정도로 높기 때문에 전자레인지에 사용 가능합니다. 폴리프로필렌(PP) 또한 비스페놀A(BPA)가 검출이 확인되지 않아 환경호르몬으로부터 비교적 안전한 플라스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내열유리와 실리콘 소재인지 확인할 것!
내열유리 소재는 급격한 온도 변화에도 잘 견디기 때문에 열에 강한 것이 특징인입니다. 주로 전자레인지 바닥의 받침유리로 사용되고 있어, 오븐 사용에 적합합니다.
반면, 강화유리소재의 유리용기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화유리는 제조 과정에서 불순물이 섞일 경우, 열이 반복적으로 가해지거나 충격이 가해지면 파손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출처] 발암물질 생성하는 멜라민수지 주방용품 사용 시 주의사항|작성자 CESCO
첫댓글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화심거사님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