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선정대상과 선정이유
나는 나의 롤모델로 손석희 아나운서를 선정했다. 평소에 손석희 아나운서같은 성공한 아나운서나 언론인에 대해 관심이 많았는데 이번 기회에 손석희 아나운서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고 본받을 점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볼 수 있겠다 생각하여 선정했다. 우리나라에 많은 성공한 아나운서가 있지만, 손석희 아나운서를 고른 이유는 듣는 사람이 편하고 깔끔하게 들을 수 있는 멘트와 균형적이고 핵심을 제대로 짚어낼 수 있는 아나운서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손석희 아나운서를 선정한 이유는 아나운서 중에 제가 손석희 아나운서를 가장 좋아하기 때문이다.
2. 성공사례 (어떻게 성공했는지)
손석희 아나운서의 어린 시절은 순탄치 않았다. 아버지의 사업은 번번히 실패를 하고, 이사를 30번이나 다녔다고 한다. 이 때문인지 학생 시절 도벽이 습관이었고, 고집이 세고 터프했다고 한다. 중학생 시절부터는 아버지의 사업이 성공해 나름 부유하게 자랐고 고등학생때는 방송부 활동까지 했다. 대학교 졸업과 군대 전역을 하고 1984년 손석희는 mbc에 아나운서로 입사했다. 빠른 속도로 입지를 다져서 2년 만에 아침뉴스의 진행을 맡을 정도였다.
그냥 평범한 아나운서의 이미지였던 손석희가 90년 대 초 방영된 퀴즈 아카데미의 진행자를 맡으면서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왔다. 1992년 mbc 노동조합 활동으로 손석희는 대중들의 뇌리에 제대로 인상을 남기게 된다. 이후에 미국 유학을 갔다와 다시 mbc에서 굵직한 방송들의 진행을 맡으며 남부럽지 않은 아나운서 활동을 계속 했다.
손석희는 mbc를 퇴사하고 jtbc로 입사했는데 jtbc는 손석희 효과로 각종 순위에서 1위를 기록하게 된다. 손석희 아나운서가 진행한 jtbc 뉴스룸은 시청률 10%대를 기록했다.
3. 자신의 의견 (느낌, 각오 등)
이 리포트를 쓰기 위해 손석희 아나운서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면서 역시 사람은 쉽게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을 느꼈다. 단정하고 올바르게 자라왔을 것 같은 이미지의 손석희 아나운서도 어린시절을 힘들게 보내고 많은 노력으로 이 자리 까지 올 수 있었던 것이다. 지금 나를 돌아보자면 성공은 하고 싶은데 너무 아무 노력도 안하고있다. 손석희 아나운서뿐만 아니라 수많은 성공한 사람들 모두 엄청난 노력을 했기 때문에 그 자리까지 올라올 수 있었다는 사실을 잊으면 안된다고 생각한다. 손석희 아나운서처럼 일단은 내가 지금 해야하는 일에 집중해 그 일을 잘 끝낸 후 성공하기위해 필요한 또 다른 일을 탐색해 성실하게 임하는 것이 내가 이번 글쓰기를 하며 느낀 바이며, 나의 새로운 각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