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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5월 3일 금요일 성 필립보와 성 야고보 사도 축일
<내가 이토록 오랫동안 너희와 함께 지냈는데도, 너는 나를 모른다는 말이냐?>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4,6-14
그때에 예수님께서 토마스에게 6 말씀하셨다.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나를 통하지 않고서는 아무도 아버지께 갈 수 없다.
7 너희가 나를 알게 되었으니 내 아버지도 알게 될 것이다.
이제부터 너희는 그분을 아는 것이고, 또 그분을 이미 뵌 것이다.”
8 필립보가 예수님께, “주님, 저희가 아버지를 뵙게 해 주십시오. 저희에게는 그것으로 충분하겠습니다.” 하자,
9 예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필립보야, 내가 이토록 오랫동안 너희와 함께 지냈는데도,
너는 나를 모른다는 말이냐? 나를 본 사람은 곧 아버지를 뵌 것이다.
그런데 너는 어찌하여 ‘저희가 아버지를 뵙게 해 주십시오.’ 하느냐?
10 내가 아버지 안에 있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다는 것을 너는 믿지 않느냐?
내가 너희에게 하는 말은 나 스스로 하는 말이 아니다.
내 안에 머무르시는 아버지께서 당신의 일을 하시는 것이다.
11 내가 아버지 안에 있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다고 한 말을 믿어라.
믿지 못하겠거든 이 일들을 보아서라도 믿어라.
12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나를 믿는 사람은 내가 하는 일을 할 뿐만 아니라,
그보다 더 큰 일도 하게 될 것이다. 내가 아버지께 가기 때문이다.
13 너희가 내 이름으로 청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내가 다 이루어 주겠다.
그리하여 아버지께서 아들을 통하여 영광스럽게 되시도록 하겠다.
14 너희가 내 이름으로 청하면 내가 다 이루어 주겠다.”
아모르 데이로 살게 하소서.
우리가 어려서 선생님들이나 어른들의 말씀을 잘 알아듣지 못하면 “이 맹꽁이 같은 녀석아!”하고 야단을 치셨습니다. 문득 어느 날인가 아무리 맹꽁이를 살펴보아도 나하고는 하나도 닮지 않았는데 왜 맹꽁이라고 야단을 치실까 생각하고 참 궁금하였습니다. 우리 아버지는 참으로 재주가 많으신 분인데 특히 얘기를 아주 재미있게 해 주셨습니다. 아버지를 닮았다면 나도 그런 얘기를 아주 재미있게 할 것입니다. 어느 날 술에 취하시어 늦게 집에 돌아오셨는데 기분이 정말 좋으신지 맹꽁이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맹꽁이가 왜 소리 내서 우는지 또 '무슨 소리인지 알아듣지 못하는 사람들을 하필 ‘맹꽁이’라고 하는지 그 이유를 얘기해 주시는 것입니다.
옛날에는 맹꽁이가 “맹꽁 맹꽁”하고 울었는데 지금은 맹꽁이를 관찰해보면 어떤 놈은 ‘맹, 맹’하고 울고, 어떤 놈은 ‘꽁, 꽁’하고 울지 어떤 맹꽁이도 ‘맹꽁 맹꽁’하고 우는 놈이 없다는 것이 이유랍니다. 예수님이 태어나시기 전 221년경에 진의 영왕은 첫 황제가 되어 진시황(秦始皇)이 됩니다. 진시황이란 말은 진나라의 첫 황제이며 그 때부터 황제가 생겼다는 것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그는 권력을 잡은 다음에 각 나라의 성곽을 재정비하느라고 무척 많은 사람들을 혹사시키고, 많은 인력을 동원하여 각 나라가 축조한 장성을 잇고 정비하여 만리장성을 쌓았습니다. 만리장성의 실제 거리는 5,000km가 넘으니 만 리가 넘는 거리이죠. 전해오는 옛날 얘기에 의하면 그 장성을 쌓기 위해서 진시황이 채찍을 들고 무지하게 큰 바위를 보고 산위로 가라 하면 모든 바위들이 엉금엉금 기어서 산으로 갔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진시황이 무서웠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 무서운 진시황이 하루는 낮잠을 주무시는데 주책도 없이 맹꽁이란 놈이 “맹꽁, 맹꽁”하고 기세 좋게 울어댄 것입니다. 그러자 진시황이 “시끄럽다, 낮잠을 잘 수가 없다.”하고 야단을 쳤더니 맹꽁이가 얼마나 무서웠던지 ‘맹’한 놈은 ‘꽁’을 잊어버리고, ‘꽁’한 놈은 ‘맹’을 잊어버려서 그 뒤로 맹꽁이는 ‘맹, 맹,’, ‘꽁, 꽁’하면서 울어댈 수밖에 없게 되었답니다. 그래서 지금도 맹꽁이들은 제 목소리를 내고 울지만, 서로 화음을 일으켜 ‘맹꽁, 맹꽁’하고 울지만 사실은 혼자서는 한 가지 소리밖에 내지를 못 한답니다. 그래서 가르쳐 준 것도 금방 잊어먹고 정신을 못 차리는 사람을 ‘맹꽁이’라는 말이랍니다. 아버지는 그 얘기를 어린 우리들을 보시고 재미있게 해 주셔서 60년이 넘었지만 지금도 그 표정이나 말씀이 잊어지지 않습니다.
오늘 복음에서 틀림없이 예수님도 필립보를 보시고 “이 맹꽁이 같은 필립보야, 맹꽁이 같은 제자들아, 내가 이토록 오랫동안 너희와 함께 지냈는데도, 나를 모른다는 말이냐? 나를 본 사람은 곧 아버지를 뵌 것이다. 그런데 너는 어찌하여 ‘저희가 아버지를 뵙게 해 주십시오.’ 하느냐? 내가 아버지 안에 있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다는 것을 너는 믿지 않느냐?”라고 말씀하셨을 것입니다.
당신이 하느님의 아들이며, 하느님께서 당신에게 모든 권한을 다 주셨다고 그렇게 많이 설명하였어도 매일 잊고 사는 제자들이어서 분명 맹꽁이라고 나무라셨을 것 같습니다. 사실은 우리는 더 말할 나위 없이 맹꽁이로 살고 있습니다. 세상의 쓸데없는 것에 마음이 가득하여 하나도 기억하지 못하고 있답니다. 우리는 정말 주님을 멀리 떠나보내고, 우리의 마음에는 세상의 온갖 헛된 것으로 가득 차 있는 삶을 살고 있어 주님은 언제나 뒷전입니다.
성경을 대할 때나 미사에 참례할 때 혹은 청원을 간절히 올릴 때만 주님이 내 안에 계신 것입니다. 그래서 아우구스티노 성인은 그런 사람들을 ‘아모르 수이’라고 말씀하신 것 같습니다. 우리는 주님과 하느님이 하나임을 잊고 따로 따로 생각하면서 우리의 믿음도, 신앙생활도, 복음 선교도, 진리의 말씀도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는 맹한 꽁이로 살고 있는 것입니다.
아우구스티노 성인은 인간에게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근본적인 삶의 태도가 있다고 합니다. 성인은 우리의 삶을 꿰뚫어 보시고 그렇게 지적하신 듯합니다. 성인의 말씀을 그대로 옮겨 적으며 정말 내 삶의 태도는 어떻게 변해야 하는지 잠시 생각해 봅니다.
첫째는 ’아모르 수이’(Amor Sui), 곧 자기중심적인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입니다. 이들은 ‘자기 자신을 너무나 사랑한 나머지 하느님을 밀쳐냅니다’ 곧 이들은 하느님보다는 자기 자신을 더 사랑하기 때문에 언제나 자신을, 자신의 것을 앞세웁니다.
이런 사람에게는 무엇보다도 자신의 생각, 자신의 판단, 자신의 뜻, 자신의 가족, 자신의 지위가 더 소중하기 때문에 이들은 자기에게 주어지는 십자가를 회피하려 하고, 자기가 필요할 때만 하느님을 찾고, 언제나 자기에게 필요한 것만을 청하는 것입니다.
둘째는 ’아모르 데이’(Amor Dei), 곧 하느님 중심적인 삶, 타인 중심적인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입니다. 이들은 ‘하느님을 너무나 사랑한 나머지 자기 자신을 밀쳐냅니다.’ 곧 이들은 자기 자신보다는 하느님을 더 사랑하기 때문에 언제나 하느님을 앞세웁니다. 이런 사람은 자신의 생각이나 판단 그리고 자신의 뜻이나 자신의 지위, 심지어는 혈연관계마저도 뛰어넘어 오히려 하느님의 말씀을, 하느님의 뜻을 앞세우면서 하느님을 더욱더 사랑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이런 사람은 언제나 하느님을 찾고, 언제나 자신에게보다는 타인에게 필요한 것을 먼저 청하고, 자기에게 주어지는 작고 큰 십자가들을 참으로 사랑하는 사람입니다.
<주님께서는 야고보에게, 또 이어서 다른 모든 사도에게 나타나셨습니다.>
▥ 사도 바오로의 코린토 1서 말씀입니다. 15,1-8
1 형제 여러분, 내가 이미 전한 복음을 여러분에게 상기시키고자 합니다.
여러분은 이 복음을 받아들여 그 안에 굳건히 서 있습니다.
2 내가 여러분에게 전한 이 복음 말씀을 굳게 지킨다면, 또 여러분이 헛되이 믿게 된 것이 아니라면,
여러분은 이 복음으로 구원을 받습니다.
3 나도 전해 받았고 여러분에게 무엇보다 먼저 전해 준 복음은 이렇습니다.
곧 그리스도께서는 성경 말씀대로 우리의 죄 때문에 돌아가시고
4 묻히셨으며, 성경 말씀대로 사흗날에 되살아나시어,
5 케파에게, 또 이어서 열두 사도에게 나타나셨습니다.
6 그다음에는 한 번에 오백 명이 넘는 형제들에게 나타나셨는데,
그 가운데 더러는 이미 세상을 떠났지만 대부분은 아직도 살아 있습니다.
7 그다음에는 야고보에게, 또 이어서 다른 모든 사도에게 나타나셨습니다.
8 맨 마지막으로는 칠삭둥이 같은 나에게도 나타나셨습니다.
축일5월 3일 성 야고보 (James)
신분 : 사도, 주교, 순교자
활동 지역 : 예루살렘(Jerusalem)
활동 연도 :+62년?
같은 이름 : 소 야고보, 소야고보, 야고버, 야고부스, 야코보, 야코부스, 자크, 제임스, 차 야고보, 차야고보
알패오(Alphaeus)의 아들인 성 야고보(Jacobus)는 복음서에 그리스도의 12사도 중 한 명으로 기록되어 있다(마태 10,2-4; 마르 3,16-19; 루카 6,14-16). 또한 전통적으로 성 히에로니무스(Hieronymus, 9월 30일)나 히포(Hippo)의 성 아우구스티누스(Augustinus, 8월 28일)는 신약성경에 나오는 ‘주님의 형제’(마태 13,55; 마르 6,3; 갈라 1,19) 야고보와 같은 인물로 제시해 왔다. 교회는 또한 성 베드로(Petrus, 6월 29일)가 천사의 도움으로 감옥에서 풀려나와 마르코라고 하는 요한의 어머니 마리아의 집으로 갔을 때 “이 일을 야고보와 다른 형제들에게 알려 주십시오.”라고 한 후 다른 곳으로 떠났다(사도 12,6-17)는 사실에 근거해 이미 성 야고보가 예루살렘 교회의 책임자, 즉 초대 주교였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알패오의 아들 성 야고보는 예수님께서 승천하신 후 예루살렘의 어느 2층 방에 모여 있던 열 한 제자 중 한 명이었다(사도 1,13). 그는 또한 이방인 출신 그리스도인들에게 모세의 관습과 할례를 강요하던 사람들로 인해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열린 예루살렘 사도 회의에서 성 베드로를 도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그는 다른 민족들도 주 예수님의 은총으로 구원을 받는다고 선언한 성 베드로에 이어서 “그러므로 내 판단으로는, 다른 민족들 가운데에서 하느님께 돌아선 이들에게 어려움을 주지 말고, 다만 그들에게 편지를 보내어, 우상에게 바쳐 더러워진 음식과 불륜과 목 졸라 죽인 짐승의 고기와 피를 멀리하라고 해야 합니다.”(사도 15,19-20)라며 구체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하였다. 사도 바오로(Paulus, 6월 29일)는 서간에서 ‘야고보와 케파와 요한’을 교회의 기둥으로 표현했다(갈라 2,9). 그리고 세 번째 선교 여행을 마치고 예루살렘으로 올라온 사도 바오로는 일행과 함께 성 야고보와 원로들을 찾아 선교 여행의 성과를 보고하였다(사도 21,17-19).
후대에 생긴 전승에 의하면, 알패오의 아들 성 야고보는 남서 팔레스티나(Palestina)와 이집트에 정착해서 복음을 전하다가 이집트의 오스트라키네(Ostrakine) 또는 시리아에서 순교하였다고 한다. 그는 열정적으로 복음을 선포했는데, 그의 설교가 군중을 분노하게 했고 그로 인해 신전 지붕에서 내던져졌다고 한다. 그리고 군중들로부터 곤봉과 방망이로 매를 맞아 순교했다고 전해지고 있다. 그래서 교회미술에서 그의 모습은 곤봉이나 방망이를 든 모습으로 자주 그려진다. 성 야고보는 성 필립보(Philippus)와 함께 5월 3일에 축일을 기념하는데, 이는 후에 로마에 열두 사도 대성전을 봉헌할 때 제대 밑에 두 사도의 유해를 함께 모셨다는 전승에 따른 것이다. 성서학자들은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와 주님의 형제 야고보가 동일인이 아니라는 반론을 제기하기도 한다. 그리고 예루살렘의 첫 주교로서 신앙과 윤리에 관한 기본 가르침을 서간 형식으로 쓴 야고보 서간 또한 후대에 주님의 형제 야고보의 이름을 빌려 쓴 것으로 보고 있다. 전통적으로 교회는 혼동을 피하고자 제베대오의 아들이자 사도 성 요한의 형인 야고보는 대(大) 또는 장(長) 야고보로,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5월 3일)는 소(小) 또는 차(次) 야고보로 부르고 있다.♧
축일5월 3일 성 필립보 (Philip)
신분 : 사도, 순교자
활동 연도 : +1세기경
같은 이름 : 비리버, 필리뽀, 필리뿌스, 필리포, 필리포스, 필리푸스, 필립, 필립부스, 필립뽀, 필립뿌스, 필립포, 필립푸스
사도 성 필리푸스(Philippus, 또는 필립보)는 사도 성 베드로(Petrus, 6월 29일)와 성 안드레아(Andreas, 11월 30일)와 같은 고향인 갈릴래아의 벳사이다(Bethsaida) 출신으로 일찍 예수님의 제자로 불림을 받았다. 그는 아마도 성 요한(Joannes, 6월 24일) 세례자의 제자인 듯하며, 공관복음서의 사도들 명단에서 다섯 번째로 등장하고 있다(마태 10,3; 마르 3,18; 루카 6,14; 사도 1,13). 그 외에 그의 역할이 비교적 잘 언급된 곳은 요한 복음서이다. 그는 예수님으로부터 직접 제자로 선택되었고 사도 성 바르톨로메우스(Bartholomaeus, 8월 24일)와 동일 인물로 추정되는 성 나타나엘(Nathanael)을 그리스도께 인도하였다(요한 1,43-51). 그리고 예수님께서 오천 명을 먹이신 기적을 행하시기에 앞서 그를 시험하고자 “저 사람들이 먹을 빵을 우리가 어디에서 살 수 있겠느냐?”라는 질문에 단순히 비용적 측면만 고려해 대답함으로써 아직 예수님의 뜻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음을 드러내기도 했다(요한 6,5-7).
그는 또한 과월절 축제를 드리러 온 그리스 사람 몇 명이 예수님을 뵙고 싶다고 했을 때 그들을 예수님과 이어주는 역할을 했다(요한 12,20-23). 이는 성 필리푸스가 이방 지역인 데카폴리스와 가깝고 그리스 문화가 상당히 침투해 있었던 벳사이다 출신으로 그리스어 이름을 지니고 있었고 아마도 그리스어를 할 줄 알았기 때문으로 보인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수난을 앞두시고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나를 통하지 않고서는 아무도 아버지께 갈 수 없다. 너희가 나를 알게 되었으니 내 아버지도 알게 될 것이다. 이제부터 너희는 그분을 아는 것이고, 또 그분을 이미 뵌 것이다.”(요한 14,6-7)라고 제자들에게 말씀하셨을 때, 성 필리푸스는 “주님, 저희가 아버지를 뵙게 해 주십시오. 저희에게는 그것으로 충분하겠습니다.”(요한 14,8)라며 예수님의 뜻을 헤아리지 못한 대답을 하기도 했다.
요한 복음서 안에서 그는 예수님에 대한 믿음이 부족한 모습으로 나오기도 하고, 사람들을 예수님께 인도하는 선교사다운 면모를 보여주기도 한다. 4-5세기에 기록되었다고 추정되는 “필립보 행전”은 그를 성 스테파누스(Stephanus, 12월 26일)와 함께 복음을 전한 ‘일곱 봉사자’ 가운데 같은 이름을 가진 성 필리푸스(6월 6일) 부제와 동일 인물로 보기도 하지만(사도 6,5; 21,8) 그와는 다른 사람이다. 교회 전승에 따르면, 사도 성 필리푸스는 흑해 북서부 스키티아(Skytia) 지방에서 오랫동안 복음을 전하고, 소아시아 중부 프리기아(Phrygia) 지방에서 복음을 전하다가 87세의 나이로 도미티아누스 황제의 그리스도교 박해 때 히에라폴리스(Hierapolis)에서 십자가에 매달려 돌에 맞아 순교했다고 한다. 후에 그의 유해는 히에라폴리스에서 로마로 옮겨져 열두 사도 대성전에 모셔졌는데 사도 성 소 야고보(Jacobus)와 함께 한 제대 아래 모셔지면서 같은 날 축일을 기념하게 되었다. 성 필리푸스는 포목업자와 모자 제조업자의 수호성인이다.♧
오늘 축일을 맞은 야고보 (James), 필립보 (Philip) 형제들에게 주님의 축복이 가득하시길 기도드립니다.
야고보 아저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