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심 법우님들, 안녕하세요?
수계를 받은 지 이제 한 달이 되어갑니다. 저는 가족 중 환자가 있어 계율 중 특히나 불살생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삶의 전반에서 실천하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먼저 채식과 방생 등을 꾸준히 하여 자비 종자를 무럭무럭 키우려 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나아가 큰스님 법문 속 호생환보(생명을 보호하고 환경을 보호한다)를 광범위한 삶에 적용시키려고 노력합니다. 환경보호를 위해 직장에서 종이컵 안 쓰기, 페이퍼타올 대신 손수건을 쓰는 등 소소한 실천도 하고 있습니다.
한편, 살생에 관한 한 스스로 더 이상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하지 않는다고 자만하고 있던 차, 얼마 전 충격적인 뉴스기사를 보아 법우님들과 공유하고자 가져왔습니다. 다소 자극적일 수 있으니 마음이 여리신 분은 클릭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내용인즉슨, 울, 앙고라, 다운, 라쿤 등 우리의 겨울옷 소재가 동물학대의 결과로 얻어진다는 것입니다.
http://www.hani.co.kr/arti/animalpeople/human_animal/819554.html
채식의 최고 단계를 비건이라고 합니다(예전에 한 법우님이 채식의 단계를 소개해주셨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히나 법우님들 정초 태백산 산신기도를 앞두고 채식을 엄격히 지키고 계실 텐데요. 그렇게 누린 것, 비린 것 등 동물성 음식을 모두 엄격히 배제하는 것이 비건입니다.
저는 오늘, 우리의 의복 생활에서의 비건을 소개합니다. 식생활뿐만 아니라 의생활도 호생환보할 수 있습니다. 침낭에 가까운 롱패딩 없이는 외출이 두려울 만큼 한국의 겨울이 정말로 추워졌습니다. 위 기사에서도 보셨겠지만 우리 롱패딩 한 벌에 약 20마리 거위의 털이 필요합니다. 이들은 살면서 6주 간격으로 마구잡이로 살과 함께 털이 뜯기고 있습니다. 이는 분명 지장경 속 지옥의 고통입니다. 또한 사람은 자신이 따뜻하고자 남의 해치고, 남의 옷을 뺏는 것과도 같습니다.
그리하여 제가 동물성 소재를 쓰지 않는 따뜻한 패딩이 없을까 찾아보니, 있었습니다! 소위 ‘비건 패딩’입니다. 거위털, 오리털 등 동물성 소재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패딩입니다. 잘 아시는 고전적인 솜패딩도 있습니다만, 그것보다 더 따뜻하고 가벼운 웰론 등 다양한 신소재가 많이 있습니다. 유명 브랜드마다 찾아보시면 비건 제품이 다 있습니다. (특정 상표와 제품을 말씀드릴 순 없지만 비건패딩, 벤치코트 등으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만약, 동물 털이 든 옷을 꼭 입으셔야 하신다면 RDS인증받은 패딩을 추천합니다. 자연적으로 탈락한 털을 모아서 옷을 만든다는 인증마크를 받은 것입니다.
RDS인증 기업은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responsibledown.org/find-responsible-down-standard/
하지만... 잘 생각해보면 식생활로 치면 인도적으로 죽인, 자연사한 고기는 먹어도 된다는 논리랑 흡사합니다. RDS인증은 강제성이 없고, 보여주기식 제도이라고 회의적인 이들도 있습니다. 자연 탈락한 털만으로는 막대한 소비자의 수요를 충당할 수 없으며, 자연히 단가도 더 높아야 하는데 그렇지 않으니 말입니다.
마침 겨울 패딩을 사실 예정이신 분들이 계시다면, 이런 점들을 참고하시면 참 좋을 것 같아 글을 올립니다. 저도 기왕에 있는 동물 털옷은 그들의 죽음과 고통이 헛되지 않고 공덕이라도 되도록 차마 버리지는 않고, 더 이상의 구매를 하지 않을 것을 다짐했습니다. 저부터라도 수요를 줄이면 언젠가 전체적인 공급도 줄겠지요? 법우님들도 저와 함께 비건의 衣생활 시작하시렵니까?
올 겨울 추위가 매우 매섭습니다. 해마다 추위가 점점 깊어지는 것 같습니다. 몸은 발열내복과 웰론 소재 패딩 하나면 이 겨울 추위 문제 없습니다. 더불어 마음은 안심정사가 있어 걱정없습니다.
법안큰스님 하루 속히 건강 회복하시길, 법사님들, 법우님들께서도 이 겨울 건강하게 잘 지내시길 기도합니다. 고맙습니다.
나모불법승()
나모지장왕보살마하살()
첫댓글 정보 감사드립니다()
비건을 알고 있었지만
'비건패딩" 처음 들어봅니다
생활속에서 습관을 개선하여
호생환보를 실천하시는
법우님을 칭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좋은글을 올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또 다른 방법
팔토시 다리토시 방법입니다.
안입는 옷 팔 자르셔서 발토시나 팔토시로 이용...따뜻
또한
여성 스타킹 자르셔서 팔.다리에
싣고 발열내의나 기모 옷 입으시면
훨씬 따뜻합니다.
저는 요즘 그런 패션입니다.
겉옷은 여전히 사계절 옷이구요...
해피라는 노래를 부른 패럴 윌리엄스도 플라스틱 재활용 솜 등을 충전재로 쓴 비건 패딩을 입는답니다.
좋은 정보알려주셔서 감사드려요. 나무대원본존지장보살마하살
좋은 정보로군요. 선재선재!
언젠가 큰스님께서 모피 입지 말라고 하신 적이 생각납니다.
우리 모두 한사람 한사람 씩 지켜나가면 너무 좋겠습니다.
독일에서 수의학을 공부 시작 할 때 그러한 영상들을 보여 주더라고 들었습니다.
독일인은 채식주의자가 아주 많답니다.
그래서 가죽 핸드백, 가죽으로 만든 의류 제품을 멀리 하는 분들이 많답니다.
고맙습니다.
새 해에도 더 큰 부처님의 가피가 가득하시길 발원드립니다.
나모대원본존지장왕보살마하살
()()()
감사합니다
생활속메 실천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장자님도 기해년도 가정행복과 대박나시고 재벌되시길. 바랍니다
정말잘돼!할수있어!
나모대원본존지장왕보살마하살()()()
좋은정보감사합니다
사진보니 마음이 아프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법우님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나모대원본존지장왕보살마하살 ()()()
생활속에서 불살생을 실천하시는 의지가 대단하십니다.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전 몰랐습니다.
늘 맘에 걸렸어요.
새해 대박 나시길 바랍니다.
아미타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