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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느헤미야 7장 】 첫 귀환자들의 명단
☞ (1~4절) 예루살렘 치리자 임명
1. 성벽이 건축되매 문짝을 달고 문지기와 노래하는 자들과 레위 사람들을 세운 후에
After the wall had been rebuilt and I had set the doors in place, the gatekeepers and the singers and the Levites were appointed.
2. 내 아우 하나니와 영문의 관원 하나냐가 함께 예루살렘을 다스리게 하였는데 하나냐는 충성스러운 사람이요 하나님을 경외함이 무리 중에서 뛰어난 자라
I put in charge of Jerusalem my brother Hanani, along with Hananiah the commander of the citadel, because he was a man of integrity and feared God more than most men do.
3. 내가 그들에게 이르기를 해가 높이 뜨기 전에는 예루살렘 성문을 열지 말고 아직 파수할 때에 곧 문을 닫고 빗장을 지르며 또 예루살렘 주민이 각각 자기가 지키는 곳에서 파수하되 자기 집 맞은편을 지키게 하라 하였노니
I said to them, "The gates of Jerusalem are not to be opened until the sun is hot. While the gatekeepers are still on duty, have them shut the doors and bar them. Also appoint residents of Jerusalem as guards, some at their posts and some near their own houses."
【 용어해설 】3절. 해가 높이 뜨기 전에는
성문은 보통 새벽에 열게 되어 있음. 그러나 느헤미야는 새벽에 있을지도 모를 기습 공격을 방지하기 위하여 해가 높이 뜬 후에야 성문을 열게 했음.
4. 그 성읍은 광대하고 그 주민은 적으며 가옥은 미처 건축하지 못하였음이니라
Now the city was large and spacious, but there were few people in it, and the houses had not yet been rebuilt.
【 말씀해설 】1~4절.
이 부분은 6:15~16에 이어서 이해해야 함. 성벽은 완공되었으나 계속되는 대적들의 위협에 대응해야 했음. 드디어 성벽 건축이 완성되었음. 성벽은 적들이 두려워하고 낙담할 만큼 52일 만에 기적적으로 완성되었음. 그러나 성벽 재건은 모든 것의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었음. 여전히 도비야의 위험이 있었고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일과 백성들을 보살피는 일을 해야 하기 때문이었음. 느헤미야는 이러한 일을 총독으로서 수행하면서 ‘분담의 원리’를 적용하였음. 그는 먼저 문지기와 노래하는 자와 레위 사람들을 세웠음. 그리고 동생 하나니와 성의 사령관 하나냐로 하여금 예루살렘을 다스리도록 명령하였음. 또한 모든 예루살렘 주민들에게도 순서를 따라 성을 지키는 임무를 부여하였음.
☞ (5~7절) 첫 귀환민의 명단을 찾음
5. 내 하나님이 내 마음을 감동하사 귀족들과 민장들과 백성을 모아 그 계보대로 등록하게 하시므로 내가 처음으로 돌아온 자의 계보를 얻었는데 거기에 기록된 것을 보면
So my God put it into my heart to assemble the nobles, the officials and the common people for registration by families. I found the genealogical record of those who had been the first to return. This is what I found written there:
6. 옛적에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에게 사로잡혀 갔던 자들 중에서 놓임을 받고 예루살렘과 유다에 돌아와 각기 자기들의 성읍에 이른 자들 곧
These are the people of the province who came up from the captivity of the exiles whom Nebuchadnezzar king of Babylon had taken captive (they returned to Jerusalem and Judah, each to his own town,
7. 스룹바벨과 예수아와 느헤미야와 아사랴와 라아먀와 나하마니와 모르드개와 빌산과 미스베렛과 비그왜와 느훔과 바아나와 함께 나온 이스라엘 백성의 명수가 이러하니라
in company with Zerubbabel, Jeshua, Nehemiah, Azariah, Raamiah, Nahamani, Mordecai, Bilshan, Mispereth, Bigvai, Nehum and Baanah): The list of the men of Israel:
【 말씀해설 】7절.
여기의 느헤미야는 본서의 저자와 다른 인물임. 에스라 2장과 약간씩 틀리지만 이들 모두 귀환한 유다의 지도자들로서 나하마니는 새로이 추가되었음.
☞ (8~38절) 이스라엘 백성의 수
8. 바로스 자손이 이천 백칠십이 명이요 the descendants of Parosh 2,172
9. 스바댜 자손이 삼백칠십이 명이요 of Shephatiah 372
10. 아라 자손이 육백오십이 명이요 of Arah 652
11. 바핫모압 자손 곧 예수아와 요압 자손이 이천팔백십팔 명이요
of Pahath-Moab (through the line of Jeshua and Joab) 2,818
12. 엘람 자손이 천이백오십사 명이요 of Elam 1,254
13. 삿두 자손이 팔백사십오 명이요 of Zattu 845
14. 삭개 자손이 칠백육십 명이요 of Zaccai 760
15. 빈누이 자손이 육백사십팔 명이요 of Binnui 648
16. 브배 자손이 육백이십팔 명이요 of Bebai 628
17. 아스갓 자손이 이천삼백이십이 명이요 of Azgad 2,322
18. 아도니감 자손이 육백육십칠 명이요 of Adonikam 667
19. 비그왜 자손이 이천육십칠 명이요 of Bigvai 2,067
20. 아딘 자손이 육백오십오 명이요 of Adin 655
21. 아델 자손 곧 히스기야 자손이 구십팔 명이요 of Ater (through Hezekiah) 98
22. 하숨 자손이 삼백이십팔 명이요 of Hashum 328
23. 베새 자손이 삼백이십사 명이요 of Bezai 324
24. 하립 자손이 백십이 명이요 of Hariph 112
25. 기브온 사람이 구십오 명이요 of Gibeon 95
26. 베들레헴과 느도바 사람이 백팔십팔 명이요
the men of Bethlehem and Netophah 188
27. 아나돗 사람이 백이십팔 명이요 of Anathoth 128
28. 벧아스마웻(벧아스마웨ㅅ) 사람이 사십이 명이요 of Beth Azmaveth 42
29. 기럇여아림과 그비라와 브에롯 사람이 칠백사십삼 명이요
of Kiriath Jearim, Kephirah and Beeroth 743
30. 라마와 게바 사람이 육백이십일 명이요 of Ramah and Geba 621
31. 믹마스 사람이 백이십이 명이요 of Micmash 122
32. 벧엘과 아이 사람이 백이십삼 명이요 of Bethel and Ai 123
33. 기타 느보 사람이 오십이 명이요 of the other Nebo 52
34. 기타 엘람 자손이 천이백오십사 명이요 of the other Elam 1,254
35. 하림 자손이 삼백이십 명이요 of Harim 320
36. 여리고 자손이 삼백사십오 명이요 of Jericho 345
37. 로드와 하딧과 오노 자손이 칠백이십일 명이요 of Lod, Hadid and Ono 721
38. 스나아 자손이 삼천 구백삼십 명이었느니라 of Senaah 3,930
☞ (39~45절) 제사장과 레위인들
39. 제사장들은 예수아의 집 여다야 자손이 구백칠십삼 명이요
The priests: the descendants of Jedaiah (through the family of Jeshua) 973
40. 임멜 자손이 천오십이 명이요 of Immer 1,052
41. 바스훌 자손이 천이백사십칠 명이요 of Pashhur 1,247
42. 하림 자손이 천십칠 명이었느니라 of Harim 1,017
43. 레위 사람들은 호드야 자손 곧 예수아와 갓미엘 자손이 칠십사 명이요
The Levites: the descendants of Jeshua (through Kadmiel through the line of Hodaviah) 74
【 말씀해설 】43절.
레위 사람들은 수는 적지만 성전 예배를 돕는 그들 본래의 임무를 수행했음. 에스라와 함께 귀환했던 자들이 장막절에 교사와 해석자들이라는 본래의 기능을 회복한 것을 볼 수 있음.
44. 노래하는 자들은 아삽 자손이 백사십팔 명이요
The singers: the descendants of Asaph 148
45. 문지기들은 살룸 자손과 아델 자손과 달문 자손과 악굽 자손과 하디다 자손과 소배 자손이 모두 백삼십팔 명이었느니라
The gatekeepers: the descendants of Shallum, Ater, Talmon, Akkub, Hatita and Shobai 138
☞ (46~60절) 느디님인과 솔로몬 신복 자손들
46. 느디님 사람들은 시하 자손과 하수바 자손과 답바옷 자손과
The temple servants: the descendants of Ziha, Hasupha, Tabbaoth,
【 말씀해설 】46절.
느디님 사람들은 다윗과 방백들이 레위 인들에게 주어서 수종들게 한 자들의 후손으로서 성전에서 제사장들을 받드는 일을 하는 종들의 자손임. 대부분 잡혀온 이방인들로서 잡역을 담당했음. 그들에게도 계통 질서가 있었고, 주거지를 할당받았으며 율법에 열성이 있었음. 이들은 포로 귀환때 유다인과 더불어 돌아왔음.
47. 게로스 자손과 시아 자손과 바돈 자손과 Keros, Sia, Padon,
48. 르바나 자손과 하가바 자손과 살매 자손과 Lebana, Hagaba, Shalmai,
49. 하난 자손과 깃델 자손과 가할 자손과 Hanan, Giddel, Gahar,
50. 르아야 자손과 르신 자손과 느고다 자손과 Reaiah, Rezin, Nekoda,
51. 갓삼 자손과 웃사 자손과 바세아 자손과 Gazzam, Uzza, Paseah,
52. 베새 자손과 므우님 자손과 느비스심 자손과 Besai, Meunim, Nephussim,
53. 박북 자손과 하그바 자손과 할훌 자손과 Bakbuk, Hakupha, Harhur,
54. 바슬릿 자손과 므히다 자손과 하르사 자손과 Bazluth, Mehida, Harsha,
55. 바르고스 자손과 시스라 자손과 데마 자손과 Barkos, Sisera, Temah,
56. 느시야 자손과 하디바 자손이었느니라 Neziah and Hatipha
57. 솔로몬의 신하의 자손은 소대 자손과 소베렛 자손과 브리다 자손과
The descendants of the servants of Solomon: the descendants of Sotai, Sophereth, Perida,
【 용어해설 】57절. 솔로몬의 신하의 자손
솔로몬이 전쟁에서 포로로 잡아온 자들의 후손임.
58. 야알라 자손과 다르곤 자손과 깃델 자손과 Jaala, Darkon, Giddel,
59. 스바댜 자손과 핫딜 자손과 보게렛하스바임 자손과 아몬 자손이니
Shephatiah, Hattil, Pokereth-Hazzebaim and Amon
60. 모든 느디님 사람과 솔로몬의 신하의 자손이 삼백구십이 명이었느니라
The temple servants and the descendants of the servants of Solomon 392
【 말씀해설 】39~60절.
성전에서 봉사하는 자들의 직무와 신분에 따른 계보임. ‘성전에서 봉사하는 자들’은 제사장들(39~42절), 레위 사람들(43절), 노래하는 자들(44절), 문지기들(44절), 느디님 사람들(46~56절), 솔로몬의 심복들(57~60절) 그리고 문앞에서 수종드는 여인(삼상2:22)등이 있었음.
☞ (61~69절) 혈통 불평인들
61. 델멜라와 델하르사와 그룹과 앗돈과 임멜로부터 올라온 자가 있으나 그들의 종족이나 계보가 이스라엘에 속하였는지는 증거할 수 없으니
The following came up from the towns of Tel Melah, Tel Harsha, Kerub, Addon and Immer, but they could not show that their families were descended from Israel:
62. 그들은 들라야 자손과 도비야 자손과 느고다 자손이라 모두가 육백사십이 명이요 the descendants of Delaiah, Tobiah and Nekoda 642
63. 제사장 중에는 호바야 자손과 학고스 자손과 바르실래 자손이니 바르실래는 길르앗 사람 바르실래의 딸 중의 하나로 아내를 삼고 바르실래의 이름으로 불린 자라
And from among the priests: the descendants of Hobaiah, Hakkoz and Barzillai (a man who had married a daughter of Barzillai the Gileadite and was called by that name).
【 용어해설 】63절. 바르실래
이 이름의 뜻은 ‘철인’이며 압살롬의 반역때 다윗을 도와주었던 길르앗 사람 바르실래를 가리킴.
64. 이 사람들은 계보 중에서 자기 이름을 찾아도 찾지 못하였으므로 그들을 부정하게 여겨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지 못하게 하고
These searched for their family records, but they could not find them and so were excluded from the priesthood as unclean.
65. 총독이 그들에게 명령하여 우림과 둠밈을 가진 제사장이 일어나기 전에는 지성물을 먹지 말라 하였느니라
The governor, therefore, ordered them not to eat any of the most sacred food until there should be a priest ministering with the Urim and Thummim.
【 용어해설 】65절. 우림과 둠밈
B.C. 2세기까지는 사용되었으나 다윗의 시대 이후엔 별로 사용되지 않았음. 왜냐하면 선지자들이 우림과 둠밈이 하던 임무를 대신 감당하였기 때문임.
66. 온 회중의 합계는 사만 이천삼백육십 명이요 The whole company numbered 42,360,
67. 그 외에 노비가 칠천삼백삼십칠 명이요 그들에게 노래하는 남녀가 이백사십오 명이 있었고
besides their 7,337 menservants and maidservants; and they also had 245 men and women singers.
【 말씀해설 】61~67절.
유다 민족에 있어서 혈통의 순수성 유지는 신앙 공동체의 정통성 수호와 일맥상통함. 특히 중대한 사명을 띤 제사장의 거룩성은 아론 계통이어야 한다는 혈통적 의미를 넘어서 성결, 육체적 무흠, 그리고 제사장의 계보에 확실하게 기록되어 있어야 했음.
68. 말이 칠백삼십육 마리요 노새가 이백사십오 마리요
There were 736 horses, 245 mules,
69. 낙타가 사백삼십오 마리요 나귀가 육천칠백이십 마리였느니라
435 camels and 6,720 donkeys.
☞ (70~73절) 성벽 건축을 위한 헌물
70. 어떤 족장들은 역사를 위하여 보조하였고 총독은 금 천 드라크마와 대접 오십과 제사장의 의복 오백삼십 벌을 보물 곳간에 드렸고
Some of the heads of the families contributed to the work. The governor gave to the treasury 1,000 drachmas of gold, 50 bowls and 530 garments for priests.
71. 또 어떤 족장들은 금 이만 드라크마와 은 이천이백 마네를 역사 곳간에 드렸고
Some of the heads of the families gave to the treasury for the work 20,000 drachmas of gold and 2,200 minas of silver.
【 용어해설 】71절. 마네
페르시아 동전으로 1드라크마는 130g정도. 1마네는 567g 정도임. 따라서 금이지만 드라크마는 약 2,600㎏에 해당됨.
72. 그 나머지 백성은 금 이만 드라크마와 은 이천 마네와 제사장의 읩고 육십칠 벌을 드렸느니라
The total given by the rest of the people was 20,000 drachmas of gold, 2,000 minas of silver and 67 garments for priests.
73. 이와 같이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문지기들과 노래하는 자들과 백성 몇 명과 느다님 사람들과 온 이스라엘 자손이 다 자기들의 성읍에 거주하였느니라
The priests, the Levites, the gatekeepers, the singers and the temple servants, along with certain of the people and the rest of the Israelites, settled in their own towns. When the seventh month came and the Israelites had settled in their towns,
【 말씀해설 】73절.
에스라의 목록을 참고한 결과 에스라 2:70의 결론 부분과 똑같은 형태로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음. 이러한 사실은 갑자기 등장하는 에스라 이야기(느헤미야8장)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됨.
(자료) 아가페출판사 셀프성경, 대한성서공회(http://www.bskorea.or.kr),다국어성경Holybible(http://www.holybible.or.kr/),개역개정 성경, NIV (New International Version) 영어성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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