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자 덕자 스님 상좌스님께 드리는 보현거사님의 전언-
1.
정말 귀한 만남입니다.
가실 때 처음 나온 고잘미책이나
아니면 카페에 있는 글,
광덕큰스님이 “왜 불광운동을 하셨는가?”를 프린트해서
꼭 전해 드리세요.
2.
그리고 전해 드리세요
우리큰스님 가신 길
그리고 가시고자 하셨던 길
그러나 병약해지셔서 그만 끝까지 가지 못하신 길
우리 지환스님이 꼭 이어주시기를...
스님 말고는 제가 볼 때 아니 계세요
3.
그리고 선과 반야
그리고 화엄과 그 실천 보현행을 함께 어우르신,
일찍이 한국불교에 없었던, 아무도 하지 못했던
반야ㅡ선ㅡ화엄을 보현을 하나로 묶으신 그러나 이 놀라운 사실을 아는 이가 거의 없는 우리 큰스님의 공부 경계를 제자들이 꼭 널리 알리셔야 합니다.
그래야 큰스님의 은혜를 조금이라도 갚는 제자들이 되실 거예요.
4.
그러기 위해서는
대단히 건방지고 외람된 말씀이지만
**스님 당신께서 먼저 큰스님 경계에 눈을 뜨셔야 합니다.
5.
그냥 막연히 우리 큰스님 훌륭하시다가 아니라
우리 큰스님의 공부 경계를 알아야 합니다.
선사로 출발 하셨으면서도 선을 뛰어넘고
화엄 안을 갖추셨으면서도 이론에만 머무신 것이 아니라
일찍이 원효 말고는 아무도 한국 아니 전 세계적으로도 이룩한 적이 없는
실천 화엄의 길,
이 사바세계를 장엄한 화엄법계로 바꾸는 보현의 원과 행을
누구보다도 꿰뚫어 보신 분!
반야가 바로 화엄이요
반야바라밀이 보현행 임을 보신
우리 큰스님의 공부 경계를
도대체 이 땅의 누구가 아실꼬!
6.
그 깊은 경계를 먼저 보셔야 비로소 큰스님처럼 밝고 원만한 일들을 하실 수 있을 겁니다.
누구와도 대립하지 않고
누구나 무슨 일에나 극진한 정성으로 대하시고
일체 명예와 부,
그리고 수행마저 내버리시고
오로지 오로지 부처님 은혜만 갚으러 전법 서원의 길
중생 공양의 길을 가셨던 큰스님의 비원!
우리가 꼭 알아야할 일입니다
7.
이런 저의 말씀을
우리 **스님만은 아니꼽거나 건방지게 보시지 마시고
정말 곡진한 제 마음을 아시면 좋겠어요.
8.
그동안 다른 상좌이신 @@스님이나 ##스님
그리고 만나 뵙지는 못했지만 $$사 %%스님 등은
큰스님 경계를 거의 못 보시는 듯 합디다.
효도하는 마음은 지극하시나
아직 공부경계가 못 미치시는 거지요.
그래서 **스님께 염치불구,
건방진 놈 소리를 들을 각오하고 드리는 말씀입지요...
9.
그러기 위해서는 당장스님께서 보현행을 실천하셔야 해요
선사이셨던 우리큰스님이 그러하셨 듯
**스님도 선을 뛰어 넘는 대행,
대서원의 행을 하셔야 하는 것입니다.
그 방법 중의 하나가
기본 보현행을 현대버전으로 바꾼
고잘미섬공 운동을 하시는 거지요.
불가능할지 모르지만
당장 선방에서 선을 깨치려 들지 말고
깨침을 부처님께 공양하는 마음으로 화두를 들고 화두를 의심케 하는 가르침을 펴시는 거지요.
그리고 일반 속인들을 대상으로는
고잘미섬공을 설하시는 겁니다.
10.
스님께 우리가 하고 있는 고잘미운동을 꼭 알려 드리세요.
그리고 3년간 있었던 성과 일반인들 심지어 이교도인들의 반응도 꼭 전해 드리세요.
11.
달라이라마는 당신 최후의 과업으로
불교 마저 뛰어넘는
인류 보편의 가르침을 전 세계인들에게 전할수 있는 가르침을 찾고 계세요.
그런데 아직 찾지를 못해 고민 중 이라고 하십니다.
12.
그런데 그게 바로 보현행예요.
티벳불교가 화엄을 잘 모르는 탓에 라마께서도 보현행을 잘 모르신단 말입니다.
13.
물론 들어는 보셨겠지요.
그러나 보현행을 체계적으로 실천 하신 적은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저의 추측이 맞다면
그건 달라이라마도 보현행을 안다고는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보현은 머리로 아는 이해의 영역이 아니라
몸으로 체득하는
체험의 세계거든요?
그 동안 보현행을 설하신 많은 한국의 선지식들이
당신은 보현행을 하지 않으시며 말로만 머리로만 설교 하셨지요.
우리 큰스님만 빼고요.
그러니 좀 심하게 말씀드리면
모두 헛일 하신 셈 입니다.
14.
달라이라마께서 만약 보현의 가르침을 접하신다면
이 가르침이 당신이 평생을 찾아 헤매시던 바로 그 가르침,
당신이 최후로 회향할 그 가르침임을 단밖에 아실 것입니다
그런데 이걸 전해 드릴 방법이 없어요.
15.
보현행은 그런 가르침 입니다.
보현행 앞부분을 단순 버전업 시킨
고잘미운동이
얼마나 많은 분들 마음을 열게 하고
그분들을 대 긍정의 세계,
밝음의 세계로 인도하는지 몰라요.
우리 스님께서도 큰스님 상좌시라면 고잘미를 아셔야 합니다.
참선도 뛰어 넘고 깨달음 ,불교마저 뛰어넘는 이 뛰어난 가르침
종교나 민족이나 이념마저 뛰어 넘는
인류 보편의 가르침인 보현행원을 말입니다.
그러니 큰스님께서는 보현의 노래를 일개 종교의 테두리가 아닌
생명의노래
생명의 율동
생명의 환희라 부르셨겠지요.
16.
달라이라마께서도 못하신 일을 **스님이 하시는 겁니다.
17.
보현행원은 체험의 세계예요
행하지 않으면 보현의 저광대한 세계는 열리지 않습니다.
바로 공경하고 찬탄 참회하고 당장 섬겨야 합니다.
이 말씀도 전해주시길
_()_
17.
**스님께 혹시
김지견 스님의
<화엄사상과선>이란 책 보셨는지 여쭤봐 주세요
2002년
민족사에서 나온 책입니다.
그 책을 보면
화엄 사상과 구산 선문 등
해동선과의 관계가 기술 돼 있어요.
김지견 박사님은 그 책에서
구산 선문의 선사들 거의 대부분이
의상이 세운 부석사 출신의 화엄승들이라 주장하세요.
또 남종선이
임제를 거쳐서 당 지장에 이어졌고
그것이 신라 말 구산 선문의 동리산
혜철에게 전해졌다고 말씀합니다.
*- 14일 부사모 부산 해운대 교사들 모임에 한 말씀 청을 올렸더니 보내주시면서 스님께도 꼭 전해 달라고 하신 말씀입니다.-
보현행원에는 참선도 있고 염불도 있고 불교의 모든 것이 다 들어 있어요.
불교만 들어 있는 것이 아니고 불교 아닌 것도 들어 있어요.
민족종교 철학 문화 차이를 넘어 심지어 축생미물까지도 포함하는 광대한 이야기가 울려 퍼지고 있어요.
그게 보현행원인 것입니다.
불교 자체가 그래요.
3천 년 전의 부처님은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것, 아닌 그 이상을 우리에게 주고 가셨어요.
그러니 불교, 부처님 가르침이 위대한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광활한 부처님 가르침을 그저 참선이나 염불로만 국한 시켜본다면 얼마나 한심한 일이겠어요.
이런 저런 이유로 지장보살로 시작한 우리 광자 덕자 큰스님 염불이 나무아미타불도 관세음보살도 아닌 마하반야, 내 생명 부처님 무량공덕 생명 이란 대선언으로 나타난 것입니다.
저 광활한 반야의 세계, 반야가 찬란히 피어나는 보현의 세계를 보셨기에 우리 큰스님은 그렇게 감동적인 대선언을 하실 수 있었던 것이지요.
첫댓글 이런 소식 이어주게하신 보현선생님 감사합니다. 앞으로 널리 퍼질수 있길... 마하반야바라밀..._()_
마하반야의 밝은 가르침이여 우리 모두를 밝음으로 인도하여라!고잘미!-내생명 부처님 무량공덕 생명- 광명 찬란,광명 찬란, 광명 찬란- 나무마하반야바라밀,,_()()()_,,
학교 다닐 때 인연이 되었던 광덕큰스님의 상좌스님입니다.
어렵게 만날 약속을 잡았습니다.
30년 만의 만남이라 설레고 어떻게 보현행원을 소개 드리면 스님의 귀중한 시간을 유용한 시간으로 보낼까 고민하다 보현거사님께 도움을 청하였더니 보내 주신 글입니다.
우리님들도 보현행원을 소개하시는데 참고하시면 좋을 듯하여 올립니다.
내 생명 부처님 무량공덕 생명
보현행원으로 보리 이루리
보현행원으로 불국토 이루리.
마하반야바라밀..._()_
옆에 있다보니 함께 할 수 있어서 영광입니다.
우리들이 보고 듣고 느끼고 체험한 일들을 진솔하게 말씀 드리리라 생각합니다.
덕분에 함께 공부할 수 있어서 고맙습니다. 마하반야바라밀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