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수차 과 방법 (복수천자, 간경변증 포함)
복수는 혈액 내의 수분이 복강에 축적되는 으로, 간경변증, 심부전, 신장 등 다양한 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복수가 많아지면 복부가 팽창하고 불편함, 식욕 부진, 호흡곤란 등의 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복수의
- 복부 팽창: 복수의 가장 흔한 으로, 복부가 팽창하고 무거워지는 느낌이 듭니다. 심한 경우에는 피부가 팽팽해져서 터질 것 같은 느낌도 올 수 있습니다.
- 식욕 부진: 복수로 인해 복부가 팽창하면 식욕이 감소하고 포만감을 느끼기 쉽습니다.
- 호흡곤란: 복수가 많아지면 횡격막을 압박하여 호흡곤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누운 자세일 때 호흡이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 체중 증가: 복수로 인해 체중이 갑작스럽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 피로: 복수는 피로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하지 부종: 복수로 인해 간 기능이 저하되면 하지에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 복통: 복수가 있으면 복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복수의 원인
복수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간경변증: 간경변증은 간이 손상되고 흉터 조직으로 대체되는 만성 입니다. 간경변증은 혈액 내 알부민 수치를 감소시키고, 이는 혈관에서 수분이 누출되어 복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심부전: 심부전은 심장이 충분한 혈액을 전신에 공급하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심부전으로 인해 혈액이 정체되고, 이는 혈관에서 수분이 누출되어 복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신장 : 신장 은 신장이 체내의 폐기물과 수분을 제거하는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신장 으로 인해 체내에 수분이 축적되고, 이는 복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암: 복막, 간, 난소 등의 암은 복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기타: 염증성 장 , 췌장염, 저단백혈증 등의 도 복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복수의
복수의 는 원인 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원인 을 하면 복수가 자연스럽게 사라질 수 있습니다.
원인 을 하기 어려운 경우 다음과 같은 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저염식: 염분 섭취를 제한하면 혈액 내 나트륨 수치를 감소시켜 복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이뇨제: 이뇨제는 신장이 더 많은 나트륨과 수분을 소변으로 배출하도록 하여 복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복수천자: 복수천자는 바늘을 사용하여 복수를 직접 빼내는 방법입니다. 복수가 많아서 이 심하거나 다른 법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복수천자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 대장 이식: 간경변증으로 인한 복수가 심한 경우 대장 이식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대장 이식은 혈액에서 수분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장기입니다.
복수 예방
복수의 원인 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