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하철은 현재 1호선(8량), 2호선(6량), 3호선(4량)으로 운행하고 있으며, 전동차 내 승객혼잡도 조사결과 출근시간대 1호선은 119%, 2호선은 99% 로 나타났습니다.
참고로 서울지하철의 경우 혼잡도가 호선에 따라 135%~224%
인천지하철은 113% 수준입니다.
1호선을 현행 8량에서 10량으로 증량 운행한다면 승차환경이 개선되는 등 승객편의 향상에 도움이 되는 측면이 있으나, 증량운행에 따라 추가되는 비용 및 전동차내 승객혼잡도 등을 감안해 볼 때 현행 8량 운행이 효율적인 것으로 판단되므로, 수용하기 어려운 제안임을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승강장 규모 : 1호선(10량), 2호선(10량), 3호선(8량)
건설중에 있는 3호선 2단계(반송선)는 경량전철로써 6량으로 운영될 계획이며, 개통시 호선 명칭과 관련하여서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음을 알려 드립니다. 영도선, 가덕선은 현재 건설계획이 없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우리공사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기대하며, 아래 번호로 연락주시면 더욱 자세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고객님의 건강과 행운을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출근시간이 아니라 퇴근시간대를 조사했으면 좋았을텐데 말입니다. 진짜 혼잡한건 5시에서 7시 사이가 아닐까 하는데.. 서울지하철의 혼잡도와 비교하는 것은 너무 무리한 비교가 아닌가요..ㅜ 서울이라고 12량으로 늘릴 수도 없는 일일테고..ㅎ 근데 3호선은 8량까지 증차가 가능했군요..
인천은 손님이 제일 많은역이 작전역,인천시청역,인천터미널역,간석오거리역,선학역 등입니다만 유동인원(환승)으로는 부평이제일많죠. 이 외에는.. 한산하기야 하지만.. 부평역이 유일한 K환승역이기때문에.. 정확한 수치를 계산하기는 어렵습니다만, 대충 25~35만명정도를 유지하고는 있습니다.
3호선 같은경우, 강서구와 수영쪽을 연결해준다고는 하지만, 솔직한말로 적자를 면치 못할거라는 예상이듭니다. 현재, 4량편성인 열차를 6량으로 증편하게된다면 더욱 더 적자의 폭은 늘어나게되며 자연적으로 문제가 많아지리라 예상됩니다. 비록 '공단' 일지라도 수익을 창출해야하기때문에 현실을 감안했으면합니다.
첫댓글 러시아워 시간대에만 10량 증편운행하는 방안은 어떤가요?? 대략 연산동만 지나도 숨이 턱턱 찰정도로 많이 타고 서면 지나면 죽음이죠...비러시아워 시간대엔 그대로 8량편성으로 다니고...
10량짜리, 8량짜리 따로 구비하는 건 힘들테고, 러시아워시간마다 연결하고 운행했다가 다시 분리하고 하는 것만도 큰 일이 될 것 같네요. 게다가 열차가 한두대도 아니고...
반송선이 6량이었네요^^ 다행입니다. 2량이었으면 대략 낭패였을텐데.. 량수가 늘어난만큼 배차기간은 늘어나겠군요.. 반송선 빨리 개통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출근시간이 아니라 퇴근시간대를 조사했으면 좋았을텐데 말입니다. 진짜 혼잡한건 5시에서 7시 사이가 아닐까 하는데.. 서울지하철의 혼잡도와 비교하는 것은 너무 무리한 비교가 아닌가요..ㅜ 서울이라고 12량으로 늘릴 수도 없는 일일테고..ㅎ 근데 3호선은 8량까지 증차가 가능했군요..
퇴근시간보다 출근시간이 맞을듯 합니다.출근의경우 늦으면 안되지만, 퇴근의 경우는 시간의 제한이 없으니 조금 늦게 갈수도 있고 하니까요...
아직 열차를 분리하거나 연결하는 건 좀 힘들 듯 하고 승객이 많은 구간만 오가는 열차를 출퇴근시간에 한해 운행하는 게 좋다고 봅니다. 2호선 같으면 덕천 이남을 오가는 열차를 운행하는 게 한 예가 되겠지요.
1호선은 서대신동 착발열차를 운행한다면...ㅎㅎ
ㅎㅎ 안동역님 Skyscrapers 카페에서 대한민국으로 활동하시나요? 같은 글이네요^^ 좋은 정보 구해 오셨네요^^ 대단하십니다~
아 그런데 인천지하철 혼잡도가 대단하네요^^ 부산 1호선과 거의 비슷하네요 부산 1호선이 일일 승객이 40만 정도로 알고 있는데 인천1호선은 어느정도 인가요? 30만 이하로 알고있는데 저 군대 가기전에 ㅎㅎ
인천은 손님이 제일 많은역이 작전역,인천시청역,인천터미널역,간석오거리역,선학역 등입니다만 유동인원(환승)으로는 부평이제일많죠. 이 외에는.. 한산하기야 하지만.. 부평역이 유일한 K환승역이기때문에.. 정확한 수치를 계산하기는 어렵습니다만, 대충 25~35만명정도를 유지하고는 있습니다.
8량으로 할 바에..왜 10량 역으로 만들었을까? 전동차가 그렇게 모자라나?? 그냥 두 개 붙이면 될텐데...
3호선 같은경우, 강서구와 수영쪽을 연결해준다고는 하지만, 솔직한말로 적자를 면치 못할거라는 예상이듭니다. 현재, 4량편성인 열차를 6량으로 증편하게된다면 더욱 더 적자의 폭은 늘어나게되며 자연적으로 문제가 많아지리라 예상됩니다. 비록 '공단' 일지라도 수익을 창출해야하기때문에 현실을 감안했으면합니다.
이제는 '공단'이 아니라 '공사' 입니다.ㅋ
네 제가 skycrapers와 철도동호회는 하루에 기본 3번이상은 드갑니다 ㅋㅋ
ㅡㅡ 만약을 대비해서 평소 다니는 전동차 편성의 2량정도는 플랫홈에 들어갈 수있도록 설계를 하는겁니다.. ;; 솔찍히 부산지하철 지금도 적자인데... 차량 늘리기는 더더욱 힘들겠지요..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빨리 적자좀 벗어났으면 좋겠군요..)
반송선 다행히 6량 경전철이네요. 2량짜리로 했으면 대략 난감이었죠. 반송~동래 이 구간 수요도 제법 있는 편인데 2량짜리로 했다간 끔찍한 일이 일어났겠죠. 6량 경전철은 잘한 선택이라 봅니다.
부산지하철 몇년만 있으면 흑자로 돌아서는 것으로 압니다만,,,
지금 1호선에는 사람이 굉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