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Z0lop12ZvKA?si=hQYBe_KF7Ys8MWtJ
1.트럼프는 바이든과 달리 북한과의 관계를 달리할 것이다.
2.북한은 지난 4년동안 계속 핵기술을 발전시켰다.
3.트럼프가 김정은과 함께 핵무기개발 협상을 진행한다고 해도 김정은이 응할지는 의문. 즉 과거와 같은 조건으로 응할 가능성은 없을 것.
4.왜냐면 2019년 하노이회담의 결렬, 매우 굴욕적이었을 것이고 리스크 감수하려하지 않을 것. 지난 5년간 핵프로그램에 상당한 진전이 있었으며 많은 테스트를 거쳐 기술을 개선. 김정은은 헌법을 고쳐서 핵보유국 선언과 동시에 핵무기포기를 하지 않겠다고 천명. 마지막으로 북한은 과거와 달리 덜 고립되어 있다. 바로 러시아 푸틴과의 파트너쉽으로 우크라이나 전쟁에 무기제공과 병력을 파견하며 석유, 식량, 현금같은 것을 대가로 받았을 것이라 생각. 심지어 군사(기술)지원까지.
5.따라서 김정은이 미국의 제재 해제를 위해 핵무기를 포기할 이유가 거의 없다고 생각-푸틴은 북한에 대한 UN제재를 무시하고 지원할 가능성 높아.
6.트럼프가 먼저 해야할 일은 북한과 러시아와의 관계를 어떻게 할 것인가. 하지만 이문제가 우선순위일지는 미지수. 트럼프는 이거 말고도 할 일이 산적.
7.한국정부는 트럼프의 당선을 어떻게 볼까요?
-용산과 트럼프간의 12분 통화가 있었다고 전해짐 (러시아와 북한의 협력이 우려된다는 공통의견 나눔, 한미 긴밀한 파트너쉽이 계속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는데 트럼프는 '그렇게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응답...)
-공식적으로 말을 아끼지만 사실 한국의 정치인들과 정책 결정자들이 원하는 결과는 아닙니다.(트럼프의 당선?)
8.용산과 바이든의 끈끈한 관계가 이어져왔는데, 이제 새로운 권력인 트럼프로 바뀌면서 어떻게 될지.. 트럼프는 동맹에 대해 그리 호의적이지 않음.
9.1기 집권때 한국인들이 돈을 더 내지 않으면 주한미군을 철수하겠다고 위협.
10.특히 한국인들은 트럼프가 중국억제에 더 집중하면서 한국이 북한과 독자적으로 대처해야 하는 상황에 놓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첫댓글 김씨왕이 미국에게 핵보유국 인정받을 가능성은 더욱 높아질거 같습니다. 러시아한테 돈, 석유, 식량 거기에 군사기술 지원까지 받고 있을 가능성도 높고… 이렇게 되면 한국은 진짜 패싱당하고 북일 북미 수교를 손가락 빨며 보게될지도 모르겠습니다. 한국전 휴전 당사자도 아니니.. 참..
한국이 근미래에 핵보유를 하기는 하려나 봅니다....
우려하는 것은 핵도미노.. 비대칭성은 오래가지 못합니다. 한국도 핵을 가지려할것이고 그러면 일본, 대만도 가지려 할 것이라.. 영화 ‘오펜하이머’의 마지막 장면이 스쳐지나가네요.. 전율이 느껴집니다..
10번을 이유로 전 정권에서 북한 문제를 신경쓴건데
우리의 존재감이 없어지게 될거 같아 불안하네요.. 분단은 더욱 공고화될거 같고. 트럼프가 더나아가 고립주의로 회귀할까 우려스럽습니다..
결론:친일매국노 간첩들의 공작이 실패함
김정은 몸값은 상승
한국은 운전석이 아니라 그 차에 타지도 못 함
김씨왕은 러시아라는 스폰을 잡았고 제재가 무의미하게 만들었으며 트럼프와도 뭔가 딜을 할거 같으니 지금으로서는 유리한 고지를 점령한 듯 합니다. 정말 짜증나네요. 다만 트럼프가 미국 민주당으로 자리를 옮겼다고 추정되는 네오콘들을 박살낼거라는 예측이 있어서 한숨 돌립니다. 한국하고 미국 민주당하고는 뭔가 안맞는거 같습니다.
코리아 패싱 운운하더니 진짜 패싱당하는 꼴 보게 생겼네요;;
대외적으로는 햇볕정책 기조 유지하면서 북한 어르고 달래면서 미국 사이를 중개해준게 우리나라 몸 값을 올리는 방안이었건만, 북한만 더 올라가게 되었네요.
우크라 지원운운하던데 트럼프가 화낼거 같음.. ㅎ 웃픔.. 반미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