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4월 11일(금)오전9시~10시20분 학교숲 활용 생태환경교육>
1.목적
1)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숲 체험 진행해 생명사랑을 일깨워 주도록 한다.
2) 학교 숲 체험을 통해 숲 생태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된다.
2.진행 내용
1) 학교숲에 있는 나무을 활용한 생태환경교육입니다.
2) 학교에서 늘 보던 나무생태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고 생태환경 교육입니다..
3.참가인원 : 초등학생 4학년 24명정도
4. 비가오면 실내에서 모둠별 활동을 합니다.
5 .진행 방법
- 쉬는 시간없이 80분동안 진행을 합니다.
- 교실에서 20분정도 ppt 자료를 활용해서 삼정초등학교에 관련된 나무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모둠별 나무 이름정하기, 주어진 문제 자물쇠 열기을 통해 학교나무 생태를 스스로 알 수 있도록 합니다.
- 일방적인 설명은 줄이고 모둠별 스스로 탐구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산철쭉 암수술 찾기를 통해 식물탐구 흥미를 가지게 합니다.
- 소나무 잎수 놀이를 통해 친구들과 잘 어울리도록 합니다.
- 모둠별 활동을 협동심을 기릅니다
**PPT참고자료/나무탐구 참고자료
모둠별 나무정하기, 내나무 정하기, ppt자료 활용,삼정자초등학교에서 있는 나무이야기.
재미있는 생태이야기
나뭇잎 역할을 통해 탄소중립교육
스스로 관찰하기
<삼정자초등학교 학교나무 탐구 놀이 모둠별 문제 예시>
*학교 나무 이름표 10가지 중 다섯가지을 모둠별로 답을 구하기 위해 학교에 있는 나무 다섯 가지 생태에 대해 스스로 알아가는 탐구 놀이 임.
*삼정자초등학교에 있는 나무
1.느티 2.소 3.모과 4.벚 5.동백 6.홍가시 7.단풍 8.회양목 9.산철쭉 10.아왜 11.은목서
♥ 문제 1번에서 5번까지 정답을 찾아 표지판 번호를 차례대로 눌러면 자물쇠가 열려요. 모둠 친구와 의논해서 하세요. 자물쇠를 열수 있는 기회는 한 모둠에 두 번이에요. 1.늦가을 잎이 노랗게 물든 모습이 보기 좋아요. 꽃은 아주 작게 피어 자세히 관찰하지 않으면 보기 힘들어요. 시골 마을 입구에 있는 정자나무하면 이 나무가 먼저 떠오르지요. 은행나무와 함께 오래 사는 나무로 이름이 나 있어요. 천년을 산다고 ‘밀레니엄나무’ 라고 하지요. 나무가 단단해서 집 기둥으로 많이 쓰였어요.
* 이름 : * 번호 : 2.우리 말 중에 으뜸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요. 임진왜란 때 이순신 장군이 탔던 판옥선과 임금이 살았던 궁궐도 이 나무로 만들었어요. 나뭇잎은 향이 많이 나서 송편을 찔때 이 나무잎을 함께 넣어서 쪄서 만들었어요. 우리나라 나무를 대표하는 나무이기도 하는 이 나무 잎 수는 몇 개일까요? 여러 수십 개라고 답하면 안돼요. 무궁화 꽃잎이 다섯 개 듯이 이 나무 잎도 개수가 있어요. 이 나무 잎 개수가 답이기도 해요. * 이름 : * 번호 : * 잎 수 : 3. 이 나무의 꽃은 화려하게 피었다가 한순간에 져버리지요. 일본 무사들의 삶과 닮았다고 일본 사람들이 좋아하는 꽃이지만, 우리나라 사람들도 이 꽃을 좋아하지요. 열매 이름은 버찌라고 하지요. 껍질은 오래전부터 화피라고 해서 활을 만드는 데 꼭 필요한 재료이지요. 나무 몸통만 보면 느티나무와 비슷하게 보이지만 가지를 보면 쉽게 구별할 수 있어요. 껍질에 사람 입술 모양이 있어요. * 이름 : * 번호 : 4. 추운 겨울에 꽃이 피는 나무라는 뜻을 가졌지만, 주로 이른 봄에 꽃을 피워요. 잎은 일 년 내내 푸른 잎을 달고 있어요. 열매는 기름을 짜서 사용했어요. 몇 년 전에 드라마 제목이 이 나무 이름에요. 벚꽃과 달리 꽃이 통으로 떨어지지요. * 이름 : * 번호 : 5. 봄날 분홍색의 제법 커다란 꽃이 피어요. 가을이면 달리는 열매는 우리가 즐겨 먹는 노란 참외를 쏙 빼닮았어요. 열매가 울퉁불퉁하게 생겨 굴샘 얼굴을 닳았어요. 나무에 달리는 참외라는 뜻을 가진 나무에요. 열매가 향은 좋지만, 먹으면 맛이 없어요. 맛은 없지만 차로 끓어 먹으면 맛이 좋아요. * 이름 : * 번호 : |
모두별 나무탐구 놀이.
모둠별로 답을 구하여 자물쇠 열기
산철쭉 관찰 놀이(암수술 관찰)
.
산철쭉 꽃으로 모둠별 표현하기 표현하기.
기타 꽃춤 추기를 통해 식물 생태를 몸으로 익힙니다.
생태환경 교육은 즐거워야 어린이들이 계속 관심을 가지고 할 수 있습니다.
위 기본 내용 이외에 할 수 있는 체험 내용입니다.
(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