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농업기계 현장이용 기술교육
상주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6월 25일 농업기술센터 대강당 및 농기계 공작 실습실에서 농업인 및 귀농인 80명을 대상으로 “2013년 농업기계 현장이용 기술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귀농인들 및 농업인이 많이 사용하는 관리기, 제초기, 분무기 등에 대한 고장을 진단하고 자가수리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이론과 현장실습 위주로 실시됐으며, 더불어 농기계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교육도 병행하여 실시됐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이번 2013년 상반기 농업기계현장이용 기술교육을 통하여 귀농인 및 여성농업인이 농업수도 상주건설에 부합하는 농업인으로 육성될 수 있도록 내적 기반을 조성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2013 상주시 여성대학』개강
- 배우는 기쁨, 나누는 보람, 존경받는 여성! -
상주시 여성회관에서는 7월 3일 여성들의 건강한 삶과 올바른 여성문화 정착을 위한 『2013 상주시 여성대학』을 개강한다.
수강생 100여명을 대상으로 하는 여성대학은 7월 3일부터 9월 5일까지 매주 수․목요일(총 38시간) 오후 2시부터 운영한다.
여성대학은 『배우는 기쁨, 나누는 보람, 존경받는 여성』이라는 슬로건 아래 대학교수와 각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실생활에 유용한 건강관리 요령 및 자연과 인간의 아름다운 만남, 바른말이 세상을 바꾼다, 우리문화 바로 알기, 가족소통대화법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성백영 여성대학 학장은 “여성이 당당해지기 위해선 적극적인 마인드와 자기계발을 통해 사회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상주시, 유관기관과 함께 호우피해 농가 일손도와
상주시에서는 6월 25일 지난 18일부터 내린 집중호우로 침수피해를 입은 함창읍 덕통리 김영철농가 등 9농가의 감자밭 16ha에서 농촌일손돕기를 실시했다.
이날 일손돕기에는 시청 및 유관기관, 4대대 5837부대, 경찰서 등 200여명 참여해, 감자캐기 및 비닐제거 등의 복구작업을 실시해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 하고, 농업인을 위로하는 자리가 되었다.
상주공고 씨름부, 제67회 전국씨름선수권대회 단체전 우승
지난 6월 23일부터 7일간 상주실내체육관에서 개최된 제67회 전국씨름선수권대회에서 상주공고 씨름부가 고등부 단체전에서 우승했다.
지난 1981년 3월에 창단된 상주공고 씨름부는 이번 대회에서 인천 부평고등학교를 4강전에서 4대2로 제압하고, 결승전에서 청주 운호고등학교를 4대2로 누름으로써 창단이래 첫 단체전 우승의 영광을 차지하게 된 것이다.
이는 상주공고의 교기이자 우리민족 고유의 전통경기인 씨름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고자 하는 권효중 교장과 이무희 씨름부장, 신광호 감독의 노력의 결과이다.
권효중 교장은 “이번 단체전 우승은 학교는 물론 상주의 위상을 드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며, 지역씨름의 저변확대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우승 소감을 밝혔다.
한편, 상주공고 씨름선수단은 지난 5월에 열린 제14회 증평인삼배 전국장사씨름대회에서 단체전 준우승과 개인전에서 동메달 3개를 차지하는 성과를 올렸으며, 지난해 제66회 전국씨름선수권대회에서는 고등부 단체전 준우승의 성적을 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