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도대체 왜 양보해야 해요?”
양보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려 주는 동화
양보란 내가 조금 손해를 보거나 불편하더라도 상대방을 배려해 도움을 주는 행동입니다. 예를 들어 버스나 지하철에서 노약자나 임산부에게 자리를 양보할 때, 친구에게 급식 차례를 양보할 때, 서로 의견이 다르지만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해 양보할 때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양보할 마음이 없는데, 억지로 양보해야 한다면 어떨까요?
『내 이름은 양보왕』은 이름 때문에 양보하라는 소리를 자주 듣는 ‘양보왕’이 양보의 의미를 알아가는 과정을 그린 작품입니다. 보왕이는 이름 때문에 늘 손해를 보는 것 같아 엄마 아빠에게 이름을 바꿔 달라고 말합니다. 엄마 아빠는 두 가지 약속을 지키면 이름을 바꿔 주기로 하지요. 이때부터 보왕이는 양보를 하지 않으려고 마음먹습니다. 그런데 양보를 하지 않으려고 하자, 양보를 해야 할 상황이 벌어집니다. 과연 보왕이는 양보를 하지 않고 일주일을 지낼 수 있을까요? 이 책은 양보의 의미를 잘 몰랐던 아이들에게 양보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려 줍니다. 누군가를 향한 양보와 배려는 상대를 기쁘게 할 뿐만 아니라 다시 나에게 돌아옵니다. 보왕이를 통해 양보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삶을 배워 보세요.
목차
이름값이 얼마예요? · 7
양보왕 탈출의 기회 20
양보꽝 대 신설사 · 33
얌전히 밥만 먹은 이유 · 47
가짜 양보왕 · 58
아무도 모르게? · 70
내 이름은 양보와 · 81
양보하는 기쁨 · 95
작가의 말 · 102
저자 소개
글: 신채연
어린이책 작가로 어린이들과 대화하는 것을 가장 좋아한다. 꼬부랑 할머니가 되어서도 신나고 재미있는 어린이책을 쓰는 것이 꿈이다. 지금까지 지은 책으로 『말하는 일기장』, 『월화수토토토일』, 『거짓말 학원』, 『수상한 칭찬통장』, 『개 사용 금지법』, 『코딱지 바이러스』 등이 있다.
그림: 김잔디
대학에서 애니메이션을 공부하고, 지금은 프리랜서로 활동하며 어린이책에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우리 몸의 뼈 뼈 뼈』, 『우리 가족의 보물을 찾아라!』, 『리오는 학교에 가면 절대 안 돼!』, 『고마워 미안해』, 『어린이를 위한 미래 수업』, 『또래 퀴즈 속담』 등이 있습니다.
줄거리
보왕이는 할아버지가 지어 준 이름이 너무 싫어요. 멋진 이름도 많은데 ‘양보왕’이 뭐예요. 이름 때문에 맨날 친구들이 양보하라고 놀리지요. 참다못한 보왕이는 아주 큰 결심을 해요. 이름을 바꾸기로요! 과연, 보왕이는 이름을 바꿀 수 있을까요?
출판사 리뷰
“양보는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어요!”
함께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한 작은 친절
보왕이는 자기 이름이 싫습니다. 친구 동훈이가 맨날 ‘양보왕이니까 양보해!’라며 화장실도 새치기하고, 급식 메뉴도 뺏어 먹거든요. 이때마다 보왕이는 속에서 천불이 납니다. 결국 엄마 아빠에게 이름을 바꾸고 싶다고 말하지요.
엄마 아빠는 두 가지 약속을 지키면 이름을 바꿔 준다고 말합니다. 일주일간 누구에게도 양보하지 않기, 그리고 그 사실을 아무도 모르기. 보왕이는 식은 죽 먹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양보를 하지 않으려고 마음먹은 순간, 양보할 일이 생깁니다. 게다가 양보를 하지 않자 마음이 점점 불편해집니다.
결국 보왕이는 ‘아무도 모르면 괜찮겠지’라는 마음에, 비를 맞고 있는 고양이에게 우산을 씌어 주고, 마트에서 울고 있는 아기를 데리고 온 아주머니에게 계산 자리를 양보하고, 매일 티격태격하는 동훈이에게까지 양보를 합니다. 그 과정에서 보왕이는 양보하는 기쁨을 경험하지요.
양보는 어려운 게 아닙니다. 하지만 우리가 양보를 꺼리는 이유는 나한테 손해라는 생각이 앞서기 때문이지요. 『내 이름은 양보왕』은 양보하기 싫었던 한 아이가 자연스럽게 양보하기까지의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어린이 독자는 다른 사람에게 양보하며 배려하는 보왕이의 모습을 통해 양보가 서로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에서 얼마나 가치 있는 행동인지 느끼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