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쏙쏙을 보면 진단평가에서 효과적인 시행 전략에 "준거지향평가를 활용"하는 것이 있는데, 논제 쏙쏙의 논11을 보면 준거지향평가 및 규준지향평가를 사용한다고 적혀있습니다. 논11을 보면 학습자의 선수학습정도나 교과목표의 사전 성취수준을 파악할 때에는 준거지향평가를,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을 측정할 때는 규준지향평가를 시행한다고 적혀있는데, 그럼 준거지향평가만 쓸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준거지향 및 규준지향 평가 둘 다 사용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는걸까요??
아시는 분들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첫댓글 네, 맞습니다. 강의 중에 다 설명드린 내용입니다.
학생의 지적 능력을 사전에 측정할 경우 예컨대, 지능검사를 시행한다고 하면 이건 당연 규준비향평가가 되는 것이고,. 학습목표를 기준으로 선수학습이나 교과목표의 사전성취 수준을 평가한다면 준거지향평가가 되는 것입니다.
최선을 다하시고 좋은 결실 맺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